![]() 2014-01-16 1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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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월 16일(목) 4.1 패치노트 (수정)소환사 여러분, 이번 4.1 패치를 한 마디로 표현한다면 한층 더 정교하고 세밀한 조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직 쉬바나, 리븐, 애니 등 밸런스 상 지나치게 두드러지는 챔피언도 있긴 합니다. 하지만 이제 프리시즌 시스템이 자리를 잡아 가고 있는 만큼, 특정 아이템 또는 게임 전략을 좀 더 추세에 맞게 변경하고 있습니다. 정령석 계열 정글 사냥꾼 아이템과 공격로 교대를 통한 2:1 전략을 예로 들 수 있겠죠.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이번 패치 변경 사항을 살펴봅시다! 게임 플레이 버그 수정(2014년 1월 17일)야스오Q - 강철 폭풍
R - 최후의 숨결
리그 시스템(2014년 1월 17일 추가)2014 시즌의 본격적인 개막과 함께, 소환사 여러분의 MMR이 초기화되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지난 시즌 랭크 게임 운영 결과를 면밀히 검토하여 리그 시스템을 개선했습니다. 리그 시스템
리그곧 랭크 게임이 2014 시즌에 돌입하며 랭크 점수가 초기화될 예정입니다. 새 시즌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면 이 패치 노트를 업데이트하여 변경 사항을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일반챔피언 정보에 나타나는 한글 스킨 이름의 줄바꿈을 보기 좋게 개선했습니다. (대한민국 서버 한정)
시야 시스템 변경 사항이번 변경 사항들은 바로 눈에 확 띄지는 않겠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시야 장악이 더 역동성 넘치는 게임 요소가 되고 반응성도 향상되는 등 긍정적인 차이를 느끼실 수 있을 것입니다. 이번 변경 사항을 기반으로 2014년 한 해 동안 시야 시스템을 더욱 향상시켜 나가며 다른 중요한 사항들도 개선해갈 예정입니다. 향후 추가 변경 일정은 아직 구체적으로 말씀드릴 수 없지만 곧 변화를 체감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챔피언나서스 요약: 쇠약의 사거리를 감소시키고 사막의 분노가 더 이상 쇠약과 영혼의 불길의 시전 거리를 증가시키지 않도록 했습니다. 나서스의 주요 강점은 유지하면서 위력을 살짝 약화시키고자 한 것입니다. 쇠약의 사거리가 줄어들고 사막의 분노에서 쇠약의 시전 거리 증가 효과가 없어지면서 이제 나서스 플레이어는 약한 적을 멀리서 쇠약으로 "저격"하기보다 어떤 대상에 쇠약을 사용할지 더 주의 깊게 생각하고 위치 선정에도 더 신경써야 합니다. W - 쇠약
R - 사막의 분노
렝가 요약: 포악함 스킬의 버그를 수정하고 강화된 전투의 포효에 변화를 주었습니다. 강화된 전투의 포효 덕분에 렝가의 생존력은 전반적으로 너무 강했습니다. 이는 렝가가 게임 중반에는 탱커였다가 후반에는 보이지 않는 암살자로 변신할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특히 문제가 되었습니다. 확실히 전반적인 생존력을 하향시킬 필요는 있지만 전투에서 살아남는 능력은 유지하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손실된 체력에 비례하여 체력이 회복되도록 했습니다. 포악함이 변경되어 이제 강화된 기본 공격을 할 수 있는 시간이 6초에서 2초로 줄어들었습니다. Q - 포악함
W - 전투의 포효
리븐 요약: 리븐의 기본 공격 피해량은 낮추었지만 대신 레벨 당 공격력 증가량을 키웠습니다. 또한 부러진 날개의 피해량과 용맹의 보호막 지속시간을 줄였습니다. 리븐의 순간 공격력은 저레벨에서도 너무 높기 때문에 조금 약화시키기로 결정했습니다. 부러진 날개의 추가 공격력 계수가 총 공격력 계수로 변경되었습니다. 따라서 리븐이 뒤쳐져 있을 때는 지금보다 수월하겠지만 (불리한 상황에서 공격력 아이템을 많이 갖추진 못할 테니까요.) 앞서 있을 때는 좀 어려워질 것입니다. 용맹의 지속시간을 줄여 공격로에서의 유연성도 하향시켰습니다. 이제 상대의 공격을 보호막으로 흡수하며 맞대결을 걸 생각이라면, 보호막이 사라지기 전에 더 빨리 행동해야 합니다. 일반
Q - 부러진 날개
E - 용맹
쉬바나 요약: 연소의 피해량을 모든 레벨에서, 화염 숨결의 피해량을 저레벨 구간에서 하향했습니다. 용의 강림 스킬은 버그를 수정하여 정확히 툴팁에 표시된 만큼의 피해를 입히게 했습니다. 쉬바나는 방어력 중심으로 아이템을 구성해도 게임 초중반 공격력이 지나치게 강력했습니다. 쉬바나가 공격로에서 미니언 무리를 학살하면서 챔피언과의 맞대결도 압도해 버릴 수 있으니, 상대하는 입장에선 상당히 답답해졌습니다. 그래서 쉬바나의 끓어오르는 혈기를 조금 누그러뜨려 게임 초반에 좀 더 상대할 만하게 만들어 보았습니다. W - 연소
E - 화염 숨결
R - 용의 강림
쓰레쉬 요약: 어둠의 통로 랜턴이 클릭 가능한 아이템인 점이 분명히 표시되게 하고, 작은 충돌 판정 범위도 부여했습니다. 영혼 감옥 스킬로 벽이 생성되기 전의 지연 시간을 약간 늘렸습니다. 랜턴에 작은 충돌 판정 범위가 생기면서 이제 랜턴으로 미니언이나 와드 등을 가려 적이 클릭하지 못하게 하는 플레이가 불가능해졌습니다. 반대로 적 미니언이 랜턴을 에워싸거나 적 챔피언이 와드를 잔뜩 설치해 랜턴을 가릴 수도 없게 되었습니다. 이제 쓰레쉬의 랜턴이 유닛 위에 떨어지게 될 경우 그 자리에 있는 유닛을 살짝 밀어냅니다. 만약 이동시킬 수 없는 와드나 챔피언 등의 유닛이라면 랜턴은 그 옆에 떨어지게 되고 챔피언은 그 위로 이동할 수 없습니다. 이제 랜턴이 보이면, 클릭하세요! W - 어둠의 통로
R - 영혼 감옥
애니 요약: 방화광의 기절 효과 지속시간이 저레벨 구간에서 짧아졌습니다. 대신 소환: 티버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고레벨 구간에서 줄어들었습니다. 1레벨 기절 효과의 지속시간이 길었던 덕분에 애니는 게임 초반에 심지어 티버가 소환되기 전에도 대적하기 어려운 상대였습니다. 그래서 게임 초반에는 애니를 공격로에서 상대해야 하는 플레이어에게 여유를 주고, 후반에는 애니가 티버를 더 자주 소환할 수 있게 함으로써 밸런스를 맞추려고 했습니다. 애니의 장점은 유지하면서 위력만 살짝 약화시킨 것입니다. 기본 지속 효과 - 방화광
R - 소환: 티버 재사용 대기시간이 120/100/80초로 변경됐습니다. (기존 120초) 애니비아 요약: 애니비아의 기본 공격 투사체 속도는 더 빠르게 조정했고 냉기 폭발과 결정화의 마나 소모량은 줄였습니다. 또한 이제 애니비아가 얼음 폭풍의 최대 사거리 밖으로 빠져나가려 하면 경고 효과가 표시됩니다. 이번 변경은 애니비아를 최근 게임 추세에 맞게 "현대화"하는 것이라 할 수 있겠죠. 보통 마나 소모량을 변경(주로 감소)했다는 뜻이지만, 사거리 표시 등 플레이 편의성을 높이는 변경도 포함됩니다. 일반
Q - 냉기 폭발
W - 결정화
R - 얼음 폭풍
야스오 요약: 야스오 플레이를 전반적으로 다듬고 강철 폭풍에 자동으로 즉시 시전이 적용되도록 했습니다. 이제 최후의 숨결 시전 시 기류가 가득 찰 뿐만 아니라 시전 동작 길이도 조금 줄어들었습니다. 앞으로도 모든 수준의 플레이어들이 야스오를 어떻게 활용하는지 지켜볼 예정이지만 일단은 야스오 플레이를 개선하고 최후의 숨결이 전투의 판세를 뒤집는 비장의 무기가 될 수 있도록 해 보았습니다. 일반
Q - 강철 폭풍
W - 바람 장막
R - 최후의 숨결
이블린 요약: 증오의 가시 투사체 속도를 조금 느리게 조정하고 유린의 피해 속성을 마법에서 물리로 변경했습니다. 또한 이제 고통스런 포옹 사용 시 즉시 보호막이 생성됩니다. 프리시즌에서 새롭게 드러난 이블린의 강점은 부분적으로는 시야 장악 시스템 변경에 따른 것입니다. 하지만 그 외에도 이블린은 마법 관통력을 올릴 경우 게임 중반에 적 챔피언에게 어마어마한 피해를 입힐 수 있었습니다. 유린 스킬을 물리 피해로 변경함으로써 이블린의 파괴력을 어느 정도 약화시키기도 했지만, 가장 중점을 둔 부분은 증오의 가시입니다. 투사체 속도를 줄여 이블린을 상대하는 플레이어들이 거리를 유지함으로써 공격을 피하기 쉽게 했습니다. 이동 속도 증가 효과를 받는 경우 사거리에서 벗어나기가 더 손쉬울 것입니다. 고통스런 포옹의 반응성도 향상시켰습니다. 고통스런 포옹을 시전하고도 보호막이 생성되기 전에 죽어버리는 안타까운 상황을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Q - 증오의 가시
E - 유린
R - 고통스런 포옹
잔나 요약: 이제 계절풍을 사용하면 즉시 정신 집중이 시작되며, 정신 집중 시간은 줄어들었습니다. 하지만 계절풍의 초당 체력 회복량과 총 회복량은 늘렸습니다. 지금까지 잔나의 숨겨진 위력을 상당 부분 덜어냈기에 멋진 스킬들을 한층 강화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잔나의 대표적인 스킬 중 하나인 계절풍에 초점을 맞추기로 결정하고, 체력 회복량을 높이고 시전 즉시 효과가 나타나도록 했습니다. R - 계절풍
징크스 요약: 징크스의 기본 체력은 감소시켰지만 레벨 당 체력 증가량은 늘렸습니다. 또한 와작와작 뻥! 지뢰의 장전 시간을 고정시키는 한편, 저레벨 피해량을 감소시켰으며 사소한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징크스의 핵심 강점을 생각해보면 초반 공격로에서의 위력을 어느 정도 감소시키는 것이 좋겠다고 판단했습니다. 일반
W - 와작와작 뻥!
약간의 변경 및 버그 수정 나미 R - 해일
니달리 W - 매복 덫
다리우스 R - 녹서스의 단두대
럭스 R - 최후의 섬광
말자하 R - 황천의 손아귀
아리 E - 매혹
올라프 Q - 역류
자르반 4세 기본 지속 효과 - 전장의 군가
케이틀린 R - 비장의 한 발
탈론 E - 목 긋기
트위스티드 페이트 Q - 와일드 카드
피들스틱 좀더 테스트를 거친 후 적용하려던 변경 사항이 실제 게임에 잘못 적용됐으며, 이번 패치에서 원래대로 복구했습니다. Q - 공포
피오라 R - 검의 왈츠
헤카림 W - 공포의 망령
아이템라바돈의 죽음모자
정령의 형상 정령의 형상은 거의 모든 탱커 챔피언에게 지나치게 높은 골드 효율을 보이는 아이템으로, 특히 적 팀 구성에 관계없이 "핵심" 아이템으로 활용되고 있기 때문에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효과를 하향하기로 결정했습니다.
태양불꽃 망토 태양불꽃 망토가 게임 초반에 지나치게 강력하여, 위력을 줄이기 위해 변경했습니다.
정글 사냥꾼 아이템망령의 영혼의 기본 지속 회복 효과가 게임 밸런스에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다고 판단하여 정령석 계열의 모든 아이템에 기본 지속 효과로 적용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정령석
고대 골렘의 영혼
망령의 영혼
도마뱀 장로의 영혼
소환사의 협곡다음 변경 사항은 소환사의 협곡에만 적용됩니다. 이번 변경을 통해 공격로에서 적을 압도하면서 동시에 주요 목표물을 빠르게 파괴하기 위해 많은 프로/랭크팀에서 활용하고 있는 2:1 공격로 변경 전략을 약화시키고자 했습니다. 공격로를 맞바꿔 상대를 2:1로 압도하는 상황을 만드는 전략은 위험 요소를 수반해야 밸런스가 맞습니다. 예를 들면 하단 공격로 포탑이 초반 압박에 취약해지는 것이죠. 포탑
수정의 상처와 뒤틀린 숲다음 변경 사항은 수정의 상처와 칼바람 나락에만 적용됩니다. 진행이 빠른 게임 모드에 비싼 아이템은 어울리지 않기 때문에 뒤틀린 숲과 수정의 상처에서 쓸데없이 큰 지팡이를 삭제한 것처럼, B.F. 대검을 해당 맵에서 삭제했습니다. 대신 과거에 삭제된 아이템을 재료 아이템을 변경하여 재도입했습니다. 반담 경의 철퇴는 능력치와 가격이 무한의 대검과 정확히 동일하지만, 게임을 진행하며 갖추기 좀 더 쉬운 아이템입니다. 어둠불꽃 횃불
흉악한 손도끼
반담 경의 철퇴
무한의 대검
수정의 상처와 칼바람 나락다음 변경 사항은 수정의 상처와 칼바람 나락에만 적용됩니다. 엔트로피
수정의 상처, 뒤틀린 숲, 칼바람 나락다음 변경 사항은 수정의 상처, 뒤틀린 숲과 칼바람 나락에만 적용됩니다. 그레즈의 유령 랜턴
빛의 인도자
마법공학 탐지기
신규 플레이어용 무료 챔피언신규 플레이어들이 게임을 익히는 동안, 몇 명의 정해진 챔피언을 무료로 플레이할 수 있게 할 계획입니다. 막 리그 오브 레전드를 시작하는 플레이어들이 게임을 좀 더 잘 익힐 수 있도록 도입한 기능입니다. 배우기 쉽고, 새로운 소환사 여러분께서 재미있게 플레이할 수 있는 챔피언을 선정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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