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http://jbbs.shitaraba.net/bbs/read.cgi/netgame/7609/1506567336/1-100
http://blog.livedoor.jp/lol2/archives/72913468.html#comments

일본 LOL커뮤니티에 올라온 RPG전 LCK해설코멘트의 번역이 올라왔는데 반응이 재미있어서 번역해봅니다
한국어 해설부분을 일본어로 해석해놓은것을 다시 한글로 옮겨서 다소 어색한부분이 있어도 양해부탁드립니다.
참고로 클템은 일본 롤유저들사이에서도 인지도가 높은것 같습니다. 클라우드 템플러에서 따온 뎀뿌라라는 별명도 있고
일본 LOL선수들 소양교육에 클템이 강사로 다녀오기도 한 것 같네요



--------------------------------------------------------------------------------------------
Rampage경기에 LCK 해설이 신경쓰인다는 이야기에 어떤 내용을 이야기하고 있었는지 알고싶은 사람도 있지않을까 해서 특히 신랄했던 3차전과 4차전의 해설을 발췌합니다.

3경기째:
Cloudtemplar
저는 RPG가 두번째 불용을 가지고 갈때 뭔가 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했는데
지금 이대로해도 천천히 질 수 밖에 없으니까요.
라무네선수 루시안으로 상대 체력을 꽤 깎아있어서 죽이지 못하더라도 서로 뭔가 교환을 할 줄 알았는데 하지않았네요
지렁이도 밟히면 저항을 해야할텐데요
이건 RPG한테 슬프네요, 억지로 1명씩 잡아냈지만 사실상 퍼펙트게임이에요
Rampage(분노)감정이라도 준다면 좋은데
지금은 너무 기계적으로 플레이하고있는 느낌이에요.
그런게임보다는 분노, 공격적 플레이같은것들로 매료시켜 주었으면

해설(김동준해설)
큰 무대여서 긴장하고있나요...
원래 실력이 나오지 않는 상태에서 너무 높은 난이도의 조합을 쓰려고 하고있네요

4경기:
해설:
탈락이 확정 된 상황에서 이런 경기를 하는 기분은 어떨까요
일본에서 응원하고있는 팬이 많이때문에 좋은경기를 보여줬으면
이번 경기 이전 3경기같은 무력한 경기를 보여주면 실망이다 라는 말밖에 나오지 않을텐데

Cloudtemplar
지금 발전하고있는 지역이 일본 이잖아요.
아, 우리들의 지역도 뭔가 할 수 있어, 무엇인가 남길 수 있다고하는 실적을 보이는것이
일본의 게이머 팬에게 소중하거든요
우리들의 대표 아무것도 할 수 있지 않잖아. 이렇게되버리면 일본의 지역에 아주 좋지 않을 일이에요

해설
RPG는 우리들의 기대에 절반도 보여주지 못했어요
전 경기인 YG처럼 각 지역 대표로 출전했죠. 그렇다면 뭔가 보여줘야죠
너무 무기력하고 경기에서 힘이 느껴지지않네요. 기세가 없어요

Cloudtemplar
저도 정말 동의합니다.
힘을 보여주기위해서는 CC가많은 조합이 쉽거든요.
강제 이니시가 가능한 CC가 충분히있는 픽을 해야하는데
Evi가 쉔을픽한 이 개념은 명확했네요

-그라가스의 Mid갱킹을 피하고 라무네의 신드라가 역으로 킬을따낸 장면

Cloudtemplar
이것이 일본의 맹주 RPG다! 라는것을 겨우 보여주었습니다.
이런걸 보면 무기력하게 3패같은팀이 아니었네요

-전령에서 전투후

Cloudtemplar
이건 RPG플레이가 너무 안일했네요. 라인이라던지 나중에 먹으면 좋았을텐데
아마 WCS무대에서 엄청 오랜만에 유리한 상황이라, 편하게 사이드가서 파밍할수있어 같은 것으로
느슨한 플레이가 나왔어요.
RPG가 불용도 공짜로 주면안되요
다른팀이었으면 미드나 원딜도 플래쉬가 없으니까 이건 불용 넘기는 선택을 하면 그런 선택도 있다라고 생각되지만
RPG가 지금 선택하면 또 무기력으로 돌아가는 느낌
편안한 게임전개를 상대에게 주면안되요. 최대한 상대팀에 불편을 강요해야해요

-바론앞 대치

Cloudtemplar
RPG의 바론판단을 둔하게 한건 봇에 빅웨이브때문이에요
하지만 지금 미니언 하나도 안중요해요

-바론앞 한타승리
Cloudtemplar
유토리! 유토리! 유토리!(응원)

해설
아 바론 다라도 바론 합류해야되요

Cloudtemplar
아 전멸당해요! 일본 최강의 선수들이 바론한테 전멸당해요!

해설
뭐라고 말하면 좋을지 알수 없을정도로 RPG선수들 판단이 아쉽습니다
긴장도 하고 큰 무대에서 머리속이 백짓장처럼 되기도하고 그냥 본능에 의해서 키보드 마우스를 놀리고 있을뿐
왜 이런플레이인지 이해가 안갑니다.
쓰로잉에가까운 치명적인 실수도 아, 이것은 이러이러한것을 하려다가 이렇게 됬네요라던지 말할수 있는데
그것조차 말할수도 없는 나쁜 의미에서 가장 기억에남는 경기가됬네요

Cloudtemplar
RPG의 비참한경기에 대한 멘트는 저까지 말하는건 그만 두겠습니다.
페네르바체 이야기라면 Padden이 여러번 최악으로 짤렸고
Frozen도 초반에 여러번 죽었는데 할때는 하는 팀이네요.
하지만 RPG는.....슬프네요

----------------------------------------------------------------------------------------
댓글반응

-기본적으로 약자를 응원하는 Cloudtemplar의 마음을 전력으로 도려내버리는

-바론은 일본의 해설조차 '바론 갈수있나요 갈수없나요'같은 분위기였다

-뎀뿌라(클템일본 별명)멋있네. 좋은말 하고있잖아

-아 전멸당해요! 일본 최강의 선수들이 바론한테 전멸당해요!<-이부분 대단해서 좋다

-역시 LOL가족은 따뜻하구나

-나쁜의미로 기억에남는 비참한 팀의 이야기는 뎀뿌라도 슬퍼할뿐이니까 그만두자..

-지렁이와 비교되는 RPG w

-역시 해설이 정확하네요. 좋은플레이는 좋은 말을하고 안되는 플레이는 철저하게 안된다고 말한다.
 다른지역이기에 이렇게 정면에서 코멘트하고있는. 이렇게 말한대로 개선하고있었으면 승리할수 있다고
 생각한만큼 아쉬운.

-DFM이라면 결과 좋았을까
ㄴ-적어도 지금과는 다른결과 볼수있어. RPG는 매번 너무 심하다

-역시 누가봐도 RPG 게임은 심했어요. 이상하게 옹호해서는 안될 곳을 분명 말해주지않으면

-과연 이제 본인들이 분석할것이고 다음 기대합니다.

-RPG가 보기 흉했던건 말할 필요도 없다. LJL결승전에서 4k차이 따라가도 RPG상대로 승리하지 못했는데(DFM이야기)
 누가 올라왔건 수치스러웠다고 생각.

-해설이 단순히 비방이 아니라 일본팀을 위해서 생각하고 발언하고 있는것이 불필요하게 힘든w 

-차라리 살의 100%팀이 되면 좋은데

-DFM쪽이 나았다던가 결과론에 지나지않는

-한국의 캐스터 좋은 녀석이구나. 한국은 미디어에서 이것이 일본팀입니다w 같은 자세인지 생각하고있었다

-각국의 캐스터도 도중에 불쌍히여기는 중심이었기때문에 정말대단하네요

-좋은 해설이다 긴장감도 가미해주고 DFM과의 경기평가도 제대로 해주고 있고 일본에도 기대하고 있었다라고
 그만큼 후반의 낙담 상황을 느낄수 있지만 조언도 많이 있고

-패배에 대해보다는 게임내용에대해 자세히 말하고있어서 슬프다

-DFM이라면 결과 있었다던가 아무래도 좋은. 이번도 포함 RPG는 세계대회에서 항상 흉한

-저런 모습 보고나면 DFM이라면...라고하는 기분도 알거야

-일본 전용으로 해설한것이 아니라(일본인 안들으니까) 이것을 말해주고있는것이 고마운.
 RPG는 별도로 사과같은것 안해도 좋으니까 이런 세계에서의 조언을 의식해라.

-4차전은 진짜로 웃어버렸다. 그 전령과 바론파이트는 역사에남는다

-매우 정론이다

-반성하고 다음에 잘했으면. 내년에 도전하는팀이 정론을 읽고 잘임해주었으면 함.

-바보 취급하는 느낌이 아니라 일본팀 미래를 생각하고 발언하고있는것이 매우 기쁜. 이건 RPG뿐 아니라
 일본프로 장면의 속속들이 말해지는.. 선수들이 알고있다고 생각하지만 걱정해주었으면한다.

-DFM이 출전한다면 이라던지 아무래도 좋은. 이런 무기력한 경기보고있으면 누구라도 화낼거야

-프로의 해설이 RPG의 이런곳 안된다고 진지하게 분석하고 말해주고 있으니까 고마운.

-RPG의 라인 압력에 너무약해..특이 라무네 유토리 다라가 심하다. 3명모두 교체되면 좋지만 대신할 사람도없는
 코치는 즉시 해고하는편이 낫다..

-처음부터 안전한 플레이에 ADC한명만 노리고있는 시점에서 이길수 있을리가 없지요
 국내에선 그것을 허락한 덕분에 이길 수 있었던것을 자각해 주었으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