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yce(제이스) vs Malphite(말파이트)
★ 말파이트를 상대하는 방법은
주도권을 항상 가지고 있어야하고 그 주도권을 활용해서 게임을 굴리는 것.

☆ 말파이트 상대로 주도권을 갖는 방법과 주도권을 활용하는 방법
말파가 패시브를 충전한상태로 q를 날릴때 제이스가 딜교를 잘 해야할텐데 이렇게 딜교를 주고받는 싸이클마다 제이스가 딜교를 잘 받아치고 물러나지 않고 미니언 대형의 중심에 계속 서있을 수 있는 것이 말파상대로 주도권을 갖는다는 의미이며 이렇게 미니언 중심에 계속 서면서 말파이트가 시에스를 편하게 먹지 못하게 눌러 놓고 만약 선을 넘으면 강한 딜교를 걸어줌과 동시에 내가 합류를 더 빨리할 수 있는 상태를 유지해야함. 그렇게 전령과 모든상체쪽 교전에서 내가 관여함으로써 영향력을 펼쳐나가는 것이 주도권을 활용하는 방법임. 

☆ 딜교를 잘 받아친다는 것.
말파이트가 패시브를 충전하고 굴렁쇠를 던지는 시점에 제이스가 잘 치고받아서 말파이트가 더 많은 체력손실을 입게 만들어야함. 이것만 항상 된다면 말파이트가 쉽지만 말파이트 버프와 내구도패치 때문에 딜교를 잘 받아치기가 어려움. 따라서 룬을 잘 선택해서 룬의 도움을 잘 받는 게 중요함. 




이상적인 딜교로는,
말파 패시브 쿨을 못돌리도록 딜교를 계속해서 걸어주고 그 상황에서 제이스가 말파보다 더 피를 깎는 것.
그리고 한 번 패시브를 벗기기 시작했으면 누구하나 죽을때까지 계속해서 패시브 쿨이 돌기전에 딜교를 해주는 게 좋음.
그러면 피교환비가 우세해서 말파이트가 까불지 못하고 라인 뒤에 있게 되면서 제이스가 주도권을 가져갈 수 있음.
이게 원래는 내구도 패치전에는 가능했는데 지금은 말파이트 패시브 쿨타임버프도 겹쳐서 쉽지가 않은 상황임.
그런데도 불구하고 겜 끝날때까지 어떻게든 말파상대로 주도권잡아야함.
그래야 영향력 행사하면서 카운터를 대처할 수 있음.
이게 너무 엄격하고 부당하고 힘들다? 이러면 제이스 하지말고 일라오이 해야지 제이스 하지마.





★룬
룬은 꼴리는거 들거나, 자동추천 룬 세팅 들거나, 스트리머 따라하거나 그게 아니라 
위에다가 적어놓은 말파이트 상대법을 본인기준 어떤 룬을 들어야 잘 수행할 수 있느냐로 선택하는거임.
본인이 만약에 빙결들었는데 저 상대법이 잘 수행된다? 이러면 빙결드는거임.


아래룬으로 해당상대법을 수행하면 어떤 상황이 벌어지는 지 서술해드림.
(처음에 적었다시피 체력교환비 > 주도권으로 이어지는 과정을 담아가면서 적을거니까 그렇게 따라오셈)

PhaseRush(난입)    Conqueror(정복자)   FirstStrike(선제공격)   GraspOfTheUndying(착취의 손아귀)  




 




1. 
 PhaseRush(난입) 난입

※ 일단 난입은 지금 패치버전에선 말파상대로 절대 못쓰는 룬이지만 
과거에 난입을 썼던 이유를 적을 테니 후에 내구성패치 롤백정도 되는 급의 패치가 이루어진다면 다시 꺼내서 사용하면 됨.

 난입을 드는 이유
말파이트와 딜교가 힘든이유가 말파이트가 굴렁쇠를 던지고 슬로우 심고 빠져나가기 때문임 만약 그걸 망치q로 따라잡는다고 해도 말파이트는 e스킬로 제이스에게 공속저하를 심고 박수쳐서 야무지게 때려버림. 제이스입장에서는 기껏딜교한 것이 안그래도 말파패시브에 흡수가 되는데다가 패시브를 벗기고 속살을 때려야 하는 입장인데도 불구하고 이속 공속 디버프 때문에 미니언딜만 맞고 망하게 됨.
그래서 난입을 들어서 말파가 굴렁쇠 던지는 타이밍에 제이스가 딜교를 받아주면서 난입을 터트린뒤 끝까지 때려주는 딜교방식을 하는 것임.
전반적인 구도로는 제이스가 말파상대로 푸쉬주도권잡고 평타 계속치다가 말파이트가 굴렁쇠던지려오면 캐논폼 시작 qew rqw 평평평 e 라는 제이스의 풀콤보 사이클을 난입 이속을 통해서 돌릴수있음. 남은 이속으로 부쉬플레이하면서 미니언 어그로 풀어주고요. 난입을 활용해서 풀콤보넣고 계속 말파패시브 못돌리게 평타치고 다음번에 말파가 굴렁쇠 던지려오면 또 맞딜받아주기 식의 딜교방식을 해야함. 이러한 딜교방식을 지속하게 될경우 피교환비는 제이스가 우세하기 때문에 제이스한테 주도권이 심어지게 됨.
 또한 월식이 나오고 나면 월식과 난입쿨마다 아트록스 보다더 더 쉽게 이기적인 딜교가 가능함.
하지만 내구도 패치때문에 말파패시브를 벗기기가 힘들 뿐 아니라 말파 패시브 쿨타임버프로 보호막이 너무 빨리돌아서 난입쿨 제이스쿨 제이스 소모값을 따져봤을때 위와 같은 딜교방식을 취하기가 상당히 어려워지고 취한다고 한들 제이스 마나와 체력 소모값이 더 손해라고 판단돼서 난입을 사용하지 않음.

◆ 난입 룬 사용 법
일단 난입 제이스는  주문작열이냐 폭결이냐로 나뉘어짐.

1-1)
Scorch(주문 작열) 주문 작열
만약 주문작열 들게되면 제이스가 부쉬플레이하면서 주문작열로 말파 보호막깨면서 주문작열 도트딜로 말파패시브쿨 초기화시키고 다음 패시브 돌기전에 계속해서 딜교거는 방식으로 해야하는데 지금 내구도패치 + 말파패시브쿨 버프로 말파가 너무 단단하고 쎄서 이 플레이로는 말파 뚫을 수가 없음.

1-2)
GatheringStorm(폭풍의 결집) 폭풍의 결집
폭결로 효율을 보기전에 라인전이 박살날 수 있음. 
일단 말파상대로 패시브 보호막을 뚫고 유의미한 피해를 내려면 안그래도 제이스가 자원을 많이 써야하는데 주문작열이아니라 폭결을 들어서 그마저도 힘듬.
말파와 딜교를 한 번 주고받는 싸이클마다 제이스가 딜교이득을 보지 못한다면 제이스가 점점 뒤로 빼면서 말파이트가 편하게 성장하게 됨. 이러면 폭결을 효과를 받는 10분이 되어도 이미 말파이트쪽으로 많이 기울어질 거임.
그렇다고 패시브 보호막을 안뚫고 딜교에서 빠지면 말파이트가 너무 프리하게 성장해버림.
즉 초반 딜교를 피할수가 없고 여기서 유의미한 피교환비를 이루어내야하지만 난입 폭결로는 택도 없다는 소리.
후반가도 말파가 더 좋기때문에 편하게 후반만 바라 볼 수는 없음.

◆ 난입 단점
원래 말파상대로 난입을 고정으로 들었는데 지금 패치버전에선 룬의 도움없이 말파와의 라인전을 잘 수행하기가 어렵기때문에 라인전에 도움을 줄 수 없는 난입 룬을 들면 말파가 너무 어려워짐.
그래서 지금은 말파한정으로 사장된 룬이라고 생각하면 됨.







2. 
Conqueror(정복자) 정복자

 정복를 드는 이유
일단 정복자 들면 상대측 웨이브가 어느정도 쌓이더라도 무시하면서 끝까지 맞딜하면 제이스가 이김. 
보통 룬같으면 제이스가 스킬모두를 쓰면 미니언 어그로나 상대챔피언 스킬쿨 등등의 문제로 빠져야하지만 정복자 제이스 같은 경우에는 거기서 추가적으로 평타딜교를 할때 쌓여진 정복자 스택으로 이김. 
정복자특성상 지속딜을 하면 우위에 점하는 점을 통해서 말파와의 딜교에서 오랫동안 싸운 뒤 피교환비를 우위에 점하여 주도권을 갖기 위해 드는 룬임.

 정복자 룬 사용 법.
말파가 q쓰자마자 지옥끝까지 들어가서 팬다는 생각으로 때려주면 됨.  빅웨이브가 아닌이상, 말파가 안빼더라도 쫄지말고 지속딜교 해주면 제이스가 이기기 때문에 끝까지 싸워주면 됨.

◆ 정복자 단점
말파가 생각이 있는 친구라면 제이스가 정복자 쌓일 딜교를 애초에 안할것이고 정복자 특성상 제이스랑 궁합이 좋은 룬이 아니기 때문에 후반갈수록 힘이 빠지는 특징이있음. 또한 말파는 굴렁쇠만 몇 번 던지다가 제이스는 체력이 30%이하로 내려간다면 말파한테 궁으로 원콤당하기 때문에 궁킬각 당하기전에 말파가 굴렁쇠 빌드업을 할 때 마다 딜교를 미리미리 엄청 유리하게 해놓지 않으면 안되는 조건이 있음. 만약 딜교를 유리하지 못하게 하면 정복자 특성상 라인이 안좋다면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상황에 놓일것임.
하지만 본인 티어대가 낮으면 상대방 말파가 각을 많이 주니까 말파이트 상대로 정복자가 나쁘진 않음. 하지만 실수를 하게 된다면 다음 말파와의 턴이 급격하게 힘들어짐.
초반에 굴리겠다는 생각이면 낫배드함. 







3.
FirstStrike(선제공격) 선제공격

 선제공격을 드는 이유
내구도 패치이후 난입 룬이 굉장히 쓰기 어려워졌어서 말파상대법을 찾아보고 연구하는 와중에 김망치님 말파이트 상대법 영상봤는데 한 번 해보니까 좋더라고요. 선제공격의 추가딜로 말파이트 상대로 보호막 뚫기도 수월하고 말파속살도 딜이 잘 들어가는데 이때 피교환비가 상당히 좋은데 여기서 주도권이 나옴. 추가적으로 얻는 골드로 월식을 더 빨리 당겨 올 수 있는 장점도 있음. 또한 월식 나오고나면 이 룬의 효율이 엄청 높아지는데 말파의 굴렁쇠는 제이스의 평타 포킹으로 월식 보호막으로 씹고 그 차후에 망치폼으로 말파를 때리면서 돈을 버는 거임. 난입이나 정복자는 1대1에서도 단점이 있는 룬이지만 선제공격 같은 경우에는 1대1에서는 단점이 없는 굉장히 강한 룬이기 때문에 지금 당장에서는 가장 정석적인 룬이라고 생각함.

◆ 선제공격 사용 법
 TasteOfBlood(피의 맛) 피의 맛이랑 같이 사용하는게 팁.
라인을 밀어야하는 제이스 입장에서 피의맛 쿨타임마다 돌려주면 말파상대로 체력 부담감도 줄여줌.
말파가 패시브 쿨타임모아서 굴렁쇠 던지려 올텐데 이때 캐논폼시작 qew rqw 평평 e평 으로 딜교 시 피교환도 우위에 점하고 돈도 벌어주면 됨. 계속 반복하면 돈이 낭낭하게 벌리는데 월식뜨고나면 진가가 더욱 드러나는 룬임. 월식으로 말파굴렁쇠를 씹음과동시에 월식딜과 제이스의 풀콤보를 말파이트한테 때려주면 상당히 달달한 딜교와 돈이 들어옴. 하지만 선제공격이 빠지면 난입처럼 도망가기도힘들고 정복자처럼 차후 반격수단이 있는 게 아니라 아예 쌩으로 없는 룬이 되어버려서 상대 정글의 위치를 더욱 잘 파악해야함.

◆ 선제공격 단점
1. 선제공격은 말파이트와 1대1상황에서 굴리는 룬인데 1대1상황이 연출되지 않거나 1대1이더라도 본인이 말려버려서 주도권을 잃고 선제공격이 계속 빠진다면 난입이나 정복자보다도 무력해짐.

2. 선제공격이 있다한들 갱킹을 대처할 수 있는 난입이나 딜적 변수가 있는 정복자 룬이 아니기 때문에 상대정글이 탑쪽 동선을 탈 때 우리아군정글이 없다면 혼자서 뭘 할 수가 없음. 심지어 아군 정글이 있다한들 선제공격은 교전에서 좋은 룬이 아님. 말파이트한테 궁박혀서 선공빠지고 무력하게 죽음.

3. 이건 소소한거지만 한타나 교전이 열리기전에 아무리 포킹을 맞췄다 한들 5원먹고 빠져버리는 룬이 되어버리기 때문에 한타나 교전시작전에 망치폼까지 써가면서 먼저 물 수 있는 상황이 아니면 맛이 없어짐. 







4.
 GraspOfTheUndying(착취의 손아귀) 착취

◆ 착취를 드는 이유
초장에 설명했다시피 제이스는 말파상대로 주도권을 잡아야함.
원래는 체력교환비에서 우위를 점해야하는 이유가 주도권을 가져가야하기 때문인데 특이하게도 이 빌드를 사용하게 되면 체력교환비에서 우위를 안가져가도 주도권을 가져올 수 있는 예외적인 경우가 생겨버림. 이 빌드의 의미는 제이스가 도방 재바로 버티고 착취 과잉성장으로 계속 체력벌면서 라인에서 유지력을 키우겠다는 의미인데 여기서 벌어놓은 유지력 에다가 원거리 특성으로 억지로 주도권 잡는 것임. 이렇게 주도권을 제이스가 잡는다면 제이스가 시에스 더 잘 먹고 템 더 잘뽑아옴. 시간지날수록 더더욱 말파이트 굴렁쇠는 가려워짐. 즉 기존에는 주도권잡으려면 굉장히 하이리스크를 감내했어야했던 반면에 이 빌드는 리스크가 거의 없는 수준임.
또한 말파이트 딜교방식을 모든 룬중에 착취가 가장 쉽게 대처할 수 있고 
라인전 구도에서도 원거리vs근거리 매치업특성상 자주 터뜨려서 체력스텟을 계속 올릴 수 있음.
이렇게 모은 체력스텟은 차후에  말파이트 굴렁쇠에 대한 대처중 하나가 될 것이고 제이스의 탱킹력을 챙겨서 한타에서도 뒷각을 재는 게 아니라 나름의 앞포지션을 잡을수가 있는거임. 
즉 이 룬을 드는 궁극적인 목적은 말파의 굴렁쇠딜교를 보다 더 쉽고 효율적으로 대처하면서 말파딜을 유지력으로 버텨주고 체급을 계속해서 올려가며 안정적고 확실하게 말파상대로 주도권을 챙길수가 있으며 후반에서도 체급이 높아지기 때문에 상황에 맞게 앞라인 역할능력까지 겸비할 수가 있음. 

◆ 착취 사용 법
라인전에서 어짜피 푸쉬타이밍을 잡을거기때문에 착취스텟은 항상 쌓여있음.
기존 딜교방식처럼 말파가 굴렁쇠 던질때 제이스가 모든 스킬 다 쏟아부어서 딜교이득봐야한다라는 강박관념을 가질필요없이 말파이트가 굴렁쇠던지러온다? 그럼 착취 한대 치고 근거리폼으로 바꿔서 근거리효과를 받고 말파 굴렁쇠는 방마저스텟증가로 딜감을 시켜주는거임. 그러고 말파이트 굴렁쇠쿨이 돌기전에 원거리 폼변환 한다음에 다시 착취로 톡 터트려주고 빠지면 됨. (착취 쿨(4초) < 제이스 폼 변환 쿨(6초) < 말파 굴렁쇠 쿨(8초) )
만약 두 번째 착취를 안맞기 위해서 말파가 빠지면 그거대로 이득인게 제이스의 주도권이 더 확실하게 잡힘.
(굴렁쇠1대 vs 착취1대 딜교만 했을 경우 제이스의 손해이건 맞지만 도방재바로 손해가 크진 않고 말파가 물러났기 때문에 주도권을 그대로 꽉잡을 수 있게 돼서 착취 2대에 욕심 안부려도 됨.)
기존에는 말파 보호막을 깨가면서 억지로 딜교해야하고 그 과정에서 제이스 체력손실이 많이 컸었는데 그에 비해 지금같은경우는 보호막 안깨도 상관없다는 식으로 착취만 빨아주는 거임. 
(참고로 착취 한대 터뜨리면 말파 보호막이 거의 다 벗겨짐)
벌써 쉽다는 생각이 드실거임.
말파가 의식해서 빠지면 빠지는대로 이득이고 안빠지면 착취 먹고 빠지면됨.
이걸로 마법피해 + 체력스텟증가가 쏠쏠함.
차후에 신파자 나오면 상당히 재밌는 딜이 나옴. 
평W에 착취랑 신파자가 둘 다 터지는데  이 빌드보고 "칼바람 신파자 르블랑처럼 톡톡 평타챔인가? 평타가 은근히 쌘데 제이스 스킬딜이 줄어들고 평타딜이랑 유지력으로 바뀐 빌드인가?" 라고 생각할 수 있음.
그런데 난입 제이스 딜 보시면 아시겠지만 딜이 없는 룬에서도 데미지가 잘 나오는 챔프임. 챔프 스킬 계수 특성상 아이템으로 게임하는 친구라서 이게 뭐 착취들었다고 해서 약팔이 같다는 둥 거부감 느낄필요없음 라인전에선 착취로 재미보고 후반에는 선혈처럼 체급이 높은 제이스라고 생각하면 됨. 신파자 쌍관에 폭결들어서 후반에도 굉장히 강함.

 - 하위 룬
Demolish(철거) 철거
해보면 알겠지만 체력이 뻠삥된 철거기때문에 효율이 좋음

SecondWind(재생의 바람) 재생의 바람
말파 굴렁쇠 대처수단이고 도란방패까지 같이 들어줄거임

Overgrowth(과잉성장) 과잉성장
이 빌드에서 효율이 잘 맞는 룬이 과잉성장임.

GatheringStorm(폭풍의 결집) 폭결
결의로 체급 벌고 폭결로 후반밸류 챙기려고 채용함. 전 갠적으로 폭결 너무좋아해서 이거 없으면 불편함.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 도란방패
도란검들고 말파이트 의식하면서 딜교해봐야 어짜피 지금 버전에선 의미가 없음. 왜냐하면 도란검 드는 순간 결국 말파랑 딜교 한싸이클할 때 마다 무조건 딜교이득을 취해줘야하는 구조인데 일단 제가 볼땐 정글의식하면서 하기에는 많이 힘든감이 있음. 그리고 정글의식을 안하다고 한들 말파체급이 너무 높아서 1대1조차 쉽지가 않음. 결국 도란검 들고 라인전 하다보면 말파이트 굴렁쇠에 체력이 갉아먹혀서 라인을 칠 수 없는 상태가 되는데 그럴바에 도방을 들고 그냥 말파 굴렁쇠 맞아가면서 착취 터뜨리면됨. 재바와의 궁합도 좋음

Divine Sunderer(신성한 파괴자) 신파자
신파자가 탱커의 카운터템이기도하고 말파상대로 착취딜교 방식이 신파자와 궁합이 좋아서 들어봤는데 괜찮은 듯. 전설효과가 쌍관인것도 거의 월식이라고 보면됨.
신파자 올린 시점에서부터  말파상대로 평짤이 유의미하게 들어감. 
( 참고사항 : 제이스 궁에는 주문검이 안터짐)
착취딜교를 잘 못하시면 월식이나 선혈포식자 가시는게 낫습니다. 저는 착취딜교방식에 어울리는 템을 찾다보니 신파자가 그나마 제일 나은것 같아요. 얼건도 생각하고 있습니다.
물론 1코어 월식이나 선혈포식자 가셔도 됩니다.


Titanic Hydra(거대한 히드라)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거드라 블클
여지껏 모아왔던 체력스텟으로 효율 챙기려면 거드라가 좋기도 하고 제이스가 평타비중이 적지 않기때문에 다음 코어는 거드라정도로 측정했는데 체력스텟을 공격력으로 더 챙길 수 있게 해줘서 좋다고 생각함.
상대방 방템 들이 많으면 블클 올려도 됨. 게임이 다 터진거밖에 없어서 표본이 좀 더 필요하긴함. 다이아구간에서도 실험표본이 안모이면 차후에 마스터 구간에서 실험해봄.

Muramana(무라마나) 무라마나
무라마나 없는 제이스는 제이스가 아님 블클 거드라 사이에 무라마나 하나 완성 시켜주면 됨.

Spear Of Shojin(쇼진의 창) 쇼진
쇼진 특성상 공격력이 갖추어지는 후반 코어에 올리는게 적당하다고 생각함.
거드라로 체력을 공격력으로 전환시키고 그 전환된 공격력으로 쇼진효율도 챙기겠다는 소리임.

◆ 착취 단점은 아직 안보여요. 착취 제이스해보면서 느낀 점 적을게요.
일단 표본을 위해서 플레구간, 다이아구간에서 노벤으로 제이스 1픽박아가면서 말파유도하고 여태껏 말파를 상대해봤는데 착취딜교만으로 뒤로 물러나기 때문에 손쉽게 주도권을 잡을 수 있었음.
하지만 이게 아무리 저티어라서 무조건 이겨야한다고 하더라도 모든 룬중에서 가장 리스크가 없고 가장 확실하고 편하게 양학이 가능함. 그마이상구간에서는 다음에 표본 쌓이고 연구가 많이 되면 알려드림.





♣ 착취를 든 배경 
제 개인적으로는 난입과 정복자는 말파를 못이긴다는 결론이 나왔고 요새 선제공격을 들어도 말파 체급에 잡아먹히는 기분이 들어서 정말 말파를 벤해야하나 이생각을 하고 있던 와중에 머릿속에 기발 제이스랑 착취 제이스가 떠올랐음. 기발 제이스 같은경우에는 말파랑 반반 그이상도 그이하도 아니라는 생각에 착취빌드가 통하지 않는다면 차후 연구대상으로 삼아야지 하면서 있었는데 착취빌드가 생각보다 괜찮아가지고 아직 해보진 않았음. 그리고 착취같은경우에는 마법피해량을 줄 뿐더러 말파 특유의 딜교방식을 가장 잘 따라가는 룬이라고 생각이라 앞으로 본계에서도 착취 빌드 쓸 듯. 후에 표본이 더 쌓이면 더 자세히 써보겠음




+ 그리고 모르는 사람을 위해서 적는 팁인데 유성말파 유성 피하는 방법이 있음. 
ArcaneComet(신비로운 유성)
말파이트 굴렁쇠 날아올때 맞는시점에서 뒤로 가면서 맞고 0.1~0.2초? 정도 있으면 유성이 내몸 보다 뒤쪽에 떨어지는데 그때 다시 앞무빙 쳐주면 됨. 이속 안받아도 되고 1렙때부터 가능함 연습해놓으면 겜 내내 유성 한대도 안맞을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