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에서는 매몰비용 이라는 개념이 있음
개념을 풀어보면 '이미 발생하여 회수할 수 없는 비용' 즉 경제적 가치가 없는 비용을 뜻함
현실의 예로 들면 '돈이 아까우니깐 본전을 뽑아야 한다.' 라면서 비효율적인 시간투자를 한다거나
도박으로 돈을 잃고도 '그동안 넣은게 아까우니깐 본전이라도 찾아야한다.' 라면서 도박을 계속 하는거지

똑똑한 사람들은 매몰비용이 발생하면 주저없이 포기함
더 진행해봤자 이득은 없고 손해는 곱절로 커지고 결국은 파산의 길로 들어서니깐

롤도 똑같음, 게임의 흐름이 패배에 가까워졌고 이를 회복할 수 없다면 중단을 하는게 맞음
여기서 '혹시 역전할 수 있지 않을까?' 또는 '그동안 한게 아까우니깐 계속 하자.' 라는 생각을 하는 순간 매몰비용의 오류에 해당하는 케이스임

롤이 1대1 게임이거나 혼자서 하드캐리가 가능하다면 매몰비용을 무시하고 역전이 가능하겠지만
다들 알다시피 롤은 팀게임임, 팀원들은 개인의 능력으로 컨트롤 할 수 없는 영역임
매몰비용이 발생하기 좋은 케이스지 ㄹㅇ



[3줄요약]
1. 승패는 개인이 기여는 할 수 있지만 컨트롤하는건 불가능한 영역
2. 컨트롤 할 수 없는 부분을 컨트롤 하려 드는 것은 그다지 이성적이지 못한 행동
3. 아니다 싶으면 서렌치는게 이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