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인함은 곱연산임
하지만 거기 몇 안 되는 예외가 있는데 그게 가렌W임



강인함은 3개의 그룹으로 분류됨
같은 그룹끼리는 곱연산되고, 다른 그룹끼리는 합연산됨

일반적인 강인함은 전부 그룹 A에 가 있음
그런데 예외적으로 가렌 W는 그룹 C에 있음
그룹 B에도 다른 예외들이 있고, 같은 그룹 C에 들어있는 Brittle은 오른 그거임




그래서 강인함 40% 이상에서 가렌 W를 쓰면 강인함이 100%가 됨


그렇다면 강인함 100%가 되면 CC에 안걸리느냐? 그건 또 아님
다들 경험적으로 알고 있을 거임



강인함이 맥스를 찍은 것치고는 CC가 꽤 김



이걸 프레임 단위로 잘라서 보면 CC가 0.3초 지속되었음을 알 수 있음

원본 CC의 지속시간과 피격자의 강인함에 무관하게, 롤 CC는 최소 0.3초는 적용됨
예전에 카사딘 Q가 잠깐 침묵을 걸어서 채널링을 끊었던 시절에도 침묵 지속시간이 0.3초였음

맥스 강인함을 볼 수 있는 챔이 사실상 가붕이 말고는 별로 없어서
이렇게 보니까 뭔가 또 가붕이같음...




다른 이야기를 하자면
오른 디버프가 강력한 이유이기도 함
곱연산되어서 나오는 최종 강인함에서 그냥 30%를 빼버리는 셈임

헤르메스 + 전설강인함 풀중첩을 찍으면 강인함이 44%가 되는데, 오른 디버프를 맞으면 이게 14%로 줄어듦
이동불가에 한 번 걸리면 디버프가 제거되긴 하지만 강력한 효과

밀리오 궁도 같은 이유로 강력함
합연산 강인함 65%를 준다는 건 이미 강인함을 가지고 있는 전사가 받으면 어지간한 CC는 다 최소시간으로 줄여 받는다는 이야기임

정화도 비슷한 메리트가 있긴 하지만 보통 정화를 드는 챔이랑 강인함을 챙기는 챔이 겹치지 않아서 실체감은 적음
밀리오궁은 광역이니까 



표준 외 다른 게임모드에서 퍼주는 강인함도 수치보다 실제로는 더 유용하다고 할 수 있겠음

URF 기준으로 25%인 걸로 아는데, 
그냥 25%는 강인함 획득 수단 하나 정도지만 합연산 25%는 이야기가 달라짐

헤르메스-전설강인함을 구비한 기준으로 보면, 합연산 강인함 25%가 주는 밸류는 강인함 20% 하나 + 30% 하나 수준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