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지르 쓰는 이유가 뭔가요?]

후반이 되면 1:5를 할 수 있는 대표적인 챔프 중 하나입니다.
단순히 딜만 강한게 아니라 조합에 아지르가 껴있어서 할 수 있는 것들이 많아져요

일단 사거리가 일반적인 챔프에 비해서 긴 편이고,
원딜에 버금가는 지속딜 능력(ap라서 딜 밸런스를 잘 안해침)
w3버프를 이용해 타워 공성, 바론, 용을 빠르게 사냥할 수 있음
활용도에 따라 팀원이나 딜러진을 보호할 수 있는 궁극기,
연계로 짤라먹기, 이니시가 가능한 드리프트까지





[아지르는 입문하기 어려운가요?]

비교적 입문하기 어려운 챔프 맞습니다.
아지르는 w메커니즘과 q사거리 때문에
초반 딜량과 마나 유지력이 너프를 많이 먹었어요

그래서 초반 라인전이 힘들고 이걸 잘 못버텨내면
게임 내내 힘들 확률이 높아요

하지만 특유의 황제뽕과 후반캐리력 때문에
아지르를 버리지 못하는 똥믈리에들이 미드 유저 중에 많습니다
저도 그 중 하나구요





[어떤 룬과 아이템을 가죠?]

아지르 룬과 템트리는 사람마다 말이 다 달라서
제가 써보고 괜찮았던 것 대표적인 것만 설명드리겠습니다.

1. 치속 아지르

치속 룬은 굳이 룬의 힘을 빌리지 않더라도
게임이 터지지 않고 후반까지 갈 수 있을 때 들어주는 룬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사실 상 존버 룬이라고 보시면 편해요.

EX) 갈리오, 리산드라, 오리아나, 라이즈
딱히 서로 킬을 따는 구도가 나오지 않고
라인전이 길어질 것 같을 때, 라인푸쉬 위주의 게임이 될 때

후반 한타에서 브루저 같은 애들 함부로 진입했을 때
때려잡는 속도가 장난이 아니에요.


2. 감전 아지르(야스오, 르블랑, 이렐리아, 제드)
위에 열거된 챔피언은 보통 강제 딜교환을 거는 경우가 많아요.

W로 파밍하는 도중 상대가 들어왔을 때
그딜을 EShifting Sands(신기루)로 버티고 Electrocute(감전)감전으로
딜교환 손해를 줄이는 식으로 플레이 합니다.
또 대포라인을 MinionDematerializer(미니언 해체분석기)해체 분석기로 밀어주면서 귀환 타이밍을 잡구요.

보통 암살자들이랑 비교했을 때
라인전 단계가 넘어가게 되면
대치전에서 아지르가 유리해지는 경우가 많아요.


아이템트리

아이템트리는 여러가지 가봤는데
이 트리가 가장 안정적이고 좋은 것 같습니다.

유의할 점으로는
쐐기검을 먼저 올려버리면 딜로스가 매우 큽니다.

Q레벨도 작고 쿨감도 갖춰지지 않아서
이 타이밍에 주문력이 없다면 라인전이 교전이 매우 약해요..

그래서 양피지 -악마의 서 - 마관신(양피지 이후 순서는 상관없음)
최대한 주문력, 마관, 쿨감, 마나재생 같은 알짜배기 능력치만 챙기고
내셔를 완성시키는 식으로 템을 갑니다.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저는 근접 암살자나 브루저 상대로 양피지 안가요
아지르가 요즘 양피지 가는 이유가 여러가지가 있지만..
예전에는 W로 라인을 충분히 밀 수 있었지만
W 푸쉬력이 너프먹다보니 2코어 나오기 전까지는
WQ를 쓰지 않으면 왠만한 챔프 상대로 라인을 밀기가 힘들어요 (마나 소모가 너무 큼)

그런데 근접 암살자나 브루저 상대로는 어짜피 라인이 박히지 않는 선에서
당겨가지고 W로 파밍하기 때문에 마나 소모가 그렇게 많지 않아요

이때는 투 도란Doran's Ring(도란의 반지)Doran's Ring(도란의 반지)이나 인장The Dark Seal(암흑의 인장)하나 가주면 충분합니다.





[라인전은 어떻게 하나요? 유의사항은 뭐죠?]

1. 개인적인 카운터픽은 야스오Yasuo(야스오)와 르블랑LeBlanc(르블랑)

이 두 챔프는... 아지르 유저가 라인전을 얼마나 잘하더라도
정글 상황에 따라서, 다른 라인 교전에 의해서 게임이 터질 확률이 상당히 높습니다.

야스오의 경우에는 광전사만 나와도 아지르가 솔킬압박을 받는데
도란검 + 지배룬의 유지력 때문에 계속 라인 손해를 받구요

르블랑은 서로 6레벨 이후가 되면
르블랑은 폭딜 개념인데(헤르메스 가야 딜을 버틸 수 있어요)
아지르는 지속딜 개념이라 킬을 따기 어렵고
갱회피나 갱호응이 아지르에 비해 너무 좋아서 힘들어요


2. 저렙단계 W 미니언 어그로를 조심

W는 미니언 어그로가 끌려요.
저렙단계에서 W로 딜교를 걸면 뒷무빙을 쳐서 미니언 어그로를 풀어줘야 해요.
이거 딜이 상상이상이라 안 그러면 딜교 손해봐요.


3. WQ견제는 의미있는 압박을 할 수 있을때만 할 것

아지르의 라인전은 마나와의 싸움이라고 할 수 있어요. 마나관리가 정말 힘들어요.
WQ견제는 초반에 마나를 너무 많이 쓰기 때문에
두세 번만 써도 5, 6레벨 가면 아지르가 억지로 집타이밍을 잡아야 할 정도예요

점화가 있고 WQ평을 전부 맞출꺼면 초반에 공격적으로 써서 솔킬각을 잡아도 됩니다.
하지만 왠만해서는 블루나 양피지가 있을 때 부터 써주세요.


4. 접근기가 있는 상대로 라인을 당겨서 파밍 할 것 (EX: Yasuo(야스오)LeBlanc(르블랑)Irelia(이렐리아)Zed(제드)Fizz(피즈)Akali(아칼리)Talon(탈론))

요즘 나오는 챔피언들은 딜이 상상 이상이라, 한 번 진입각을 잘못주면 물몸 아지르는 녹아버려요.
솔킬각이 나오는 레벨대에 당겨서 파밍하시되 딜교환 걸어올 시 EShifting Sands(신기루)를 이용해 딜교환을 합니다.
이 친구들 상대로는 QConquering Sands(사막의 맹습)로 섣불리 견제하는 거 절대절대 금지입니다.

빠지면 얼씨구나 하면서Sweeping Blade(질풍검)Bladesurge(칼날 쇄도)Distortion(왜곡) 들어옵니다.
그러면 병사Arise!(일어나라!)가 이전 상대의 위치에 있어서 반격하기 애매한 포지션이 됩니다.

예외가 있다면 제드Zed(제드), 피즈Fizz(피즈) 정도네요. 1, 2레벨 W를 이용한
일반적인 견제로 피를 까두면 3,5레벨에 E를 이용해서 맞다이를 이기는 그림이 나와서
계속 라인전 주도권을 얻을 수 있어요.

이 친구들이 라인 푸쉬가 빨라지거나 (Talon(탈론) +Tiamat(티아맷))
유지력 + 푸쉬가 좋아서 딜교가 소용이 없거나 (Yasuo(야스오) +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 +Doran's Blade(도란의 검) + TasteOfBlood(피의 맛) + RavenousHunter(굶주린 사냥꾼))
한방에 뒤질 수 있으면 (6레벨 이후 Irelia(이렐리아)Zed(제드)Akali(아칼리))

그때부터 양 사이드 시야가 먹히면서 게임이 힘들어집니다.
당연한겁니다만 이때부터는 2코어까지 버틴다는 생각으로 플레이 하셔야 합니다.

전 시즌 Irelia(이렐리아)Aatrox(아트록스)Akali(아칼리)가 타워 상대로 다이브 할 때는 지옥이였어요.
지금은 타워 데미지 증가 + 현상금 증가 + 암살자 너프 + 아지르 버프로 많이 할만해진거에요.

안죽으면서 CS만 잘 챙겨도 잘한겁니다.


5. 원거리 견제 챔프 상대로는 미니언이 타워에 박히면 불리해집니다.

허깅하는 상태에서는 파밍이랑 견제를 동시에 하기 힘듭니다.
평타 모션이 좋아서 요령만 있으면 미니언 다 먹을 수 있는게 그나마 다행이죠.
그래서 왠만해서는 먼저 미는 편이 유리합니다. 양피지를 가는 이유도 이 때문이에요.

참고로 말자하Malzahar(말자하) 상대로는 공허충Void Swarm(공허의 무리)을 먼저 지워주세요.
공허충 생성하기 전에 QConquering Sands(사막의 맹습)를 아끼면 지우기 쉽습니다.

꿀팁인데 저는 6렙 이후 원거리 상대로 일부로 허깅하는 상황을 만듭니다.
상대방이 무리하게 견제할 때 WEQ+R로 토스해서 타워에서 싸우는 상황을 만드는 거죠.

Syndra(신드라)Zoe(조이)Malzahar(말자하)Cassiopeia(카시오페아) 요런애들 상대로 솔킬각 잡을 때 해볼 만 합니다.
상대방 점멸Flash(점멸)없으면 거의 킬 확정입니다.

물론 아지르 해본 사람들은 이거 다 알고 잘 안당해줍니다. ㅋㅋ


6. 솔킬을 따이거나 CS가 많이 밀려서는 안 된다.

아지르는 거듭된 너프 이후로 라인전 주도권이 비교적 없어진 편이에요.
W로Arise!(일어나라!) 파밍하고 딜링하기 때문에 조작도 어렵고, (초반 푸쉬력도 너프 먹음)
마나소모량ManaflowBand(마나순환 팔찌)도 무지막지,
이렐리아Irelia(이렐리아)같은 애들한테 Flawless Duet(쌍검협무) 맞으면 바로 솔킬각 잡히는 물몸입니다.
그런 애들 상대로도 안전하게Lost Chapter(사라진 양피지)Nashor's Tooth(내셔의 이빨)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 뽑아내는게 아지르 실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안죽고 타워 수성만 잘해도 한타가면 2인분 할 수 있습니다. 정글이 -1인분해도
후반만 가면 내 피지컬로 그 이상을 매꿔줄 수 있어요.



일단 공략은 절반정도 쓴 거 같네요. 강의 들으러 가야해서 여기까지 적음..
반응 좋으면 챔피언 상성이나 운영같은 것도 자세히 적어보려고 합니다.
 
챔피언 상성같은 부분은 댓글로 물어보시면 말씀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