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관적인 관점에서 적어봄

룬특스킬아이템은 솔직히 공략 쌔고 쌨고 장인들 거 찾아보면 되니 생략함


1. 6랩까진 무한 사리기


웬만해선 스웬으로 6랩 전에 킬각이 잘 안 나옴

만약 킬각이 나오면 상대가 어마어마하게 실수한 것이고

그런 상황 자체가 매우 드묾


기본적으로 스웬은 6랩 전까진 사려야함

왜냐면 한 번 딜교마다 마나 소모가 매우 큰데다가

이제 스웬은 마나회복 수단이 아예 없기 때문에 그 마나 소모를 감당할 수가 없음

괜히 딜교하면 체력보다 마나가 먼저 거덜나서 라인전이 불가능한 상황이 옴

그래서 6까진 걍 cs 최대 2배까지 벌어진다더라도 무사고로 찍어주는 게 좋음


2. 6랩 이후 궁 있으면 3:2도 가능

데스 없이 무난하게 6랩 찍었으면 웬만해선 2:2 이기고 3:2도 컨만 잘하면 이길 때 많음

그리고 스웨인으로 가장 중요한 건 궁 키고 적이 붙으면 얼씨구나 좋다 하고 같이 비비는 게 아니라

뒤로 빼거나 옆으로 이동해서 거리를 벌리는 거임

스웨인은 궁 매커니즘과는 다르게 적과 거리가 벌어질수록 딜링이 유리함

물론 q가 가까울수록 데미지가 더 들어가는 게 있지만, 이건 사실 중간 거리만 되어도 충분히 데미지가 들어감

반면 적과 너무 가까워지면 ewq 모든 게 맞추기 어려워짐. q는 패치 후로 그나마 나아졌지만, 그래도 근접 사거리에서 q는 상당히 맞추기가 부담스러워짐


그래서 스웨인 할 때 중요한 건, 적과 나의 거리를 일정하게 유지해 주는 것임


3. e플래쉬 적극 활용하기


이거 모르는 사람 많은데

스웨인의 e는 스웨인의 위치에 따라 각도가 변경되기 때문에

e쓴 후 플래쉬를 옆으로 터트리면 안 맞을 범위에 있던 적이 맞음

이게 가장 유용하게 사용되는 때가 대각선 플래쉬임

e를 직선으로 던진 후 대각선으로 플래쉬를 터트리면 e가 휘어서 아래로 날아오는데

이러면 e 피하려고 무빙친 적이 얄짤없이 맞게 됨


3. 플궁 말고 r플

이것도

r 누르고 바로 플 터트리면 모션스킵 됨

적이 반응하기 힘듬


4. w 적극 활용하기

이제 패치되어서 w가 봇에서 라인전 하다가 미드에 지원사격을 가해줄 수 있게 되었음

이게 초반에 100데미지라 꽤 쎄기 때문에 어시 먹는 용도로 자주 날려주는 게 좋음


5. w는 최대한 쿨마다 돌리기

w는 스택을 쌓는 데에 가장 큰 도움이 되는 스킬임. 되도록이면 썩히지 말고 쿨마다 어디로든 쏘는 게 좋음.


6. e를 잘 맞추는 법

이것도 노하우가 있음

e는 적과 거리가 멀수록 맞추기가 쉬움. 즉 항상 적과 최대사거리를 유지해주는 게 포인트임.

그리고 e는 최대사거리에서 접촉시(미니언,챔프,몬스터 상관없이) 돌아오지 않고 곧바로 터지는데

이 터지는 범위가 e 사거리보다 조금 긺.

즉 원래 e로는 못 맞추는 걸 e 최대사거리 터트리기론 맞출 수 있음.

이걸 다양하게 응용이 가능함.

예를 들어서 e가 안 맞는 범위임. 적이 약간 바깥에 있음.

그러면 미니언 오는 걸 예측해서 적 미니언과 최대사거리를 유지 후, 이쪽으로 오는  미니언 웨이브에 e를 쏴주면 됨.

그럼 최대사거리로 날아간 e는 미니언 끝에 부딪쳐서 터짐. 그러면 원래 e가 안 맞는 그 뒤에 있는 적 챔프까지 속박에 걸림.

이게 진짜 무궁무진하게 응용이 가능함.

내 경우에는 e 적중율이 7~80% 정도 됨. 다른 장인들은 모르겠는데 아마 다들 이럴듯

스웨인 e는 활용도에 따라 매우 다양하게 변형이 가능해서 못 맞추는 각이라는 게 잘 없음

어찌보면 블리츠나 쓰레쉬, 노틸러스 그랩보다 훨씬 고급 버전임

조건만 부합하면 맞추기가 훨 쉬움


요약하자면

1. 최대사거리에서 던지기
2. 가장 맞추기 쉬운 방법은 최대사거리에 있는 미니언에게 e를 폭파시켜 범위를 늘려 속박을 거는 것
3. e는 거리가 멀수록 맞추기 쉽다


7. w 잘 맞추는 법

이게 스웨인 해보면 알겠지만

속박 맞춰도 w가 안 들어갈 때가 많음

적이 이동기 쓰면 속박시간이 먼저 풀려서 피할 수 있단 말임


이건 스킬 콤보가 약간 잘못되어서 그런 것임


보통 스웨인을 할 때

e-속박-w-패시브(끌기)

이렇게 쓴단 말임

하지만 일케 쓰면 안 되고


e-w-속박-패시브(끌기)

일케 나가야 함


이게 뭔 차이냐면

e가 터져서 속박이 걸리는 걸 보고 w를 쓰면 안 되고

e가 맞을 각이다 싶으면 w를 먼저 깔아놔야 함

이래야 절대 못피함

이 경우엔 이즈 비전으로도 못피함


8. w 맨땅에 잘 맞추는 법

이것도 요령이 있음

적 무빙을 예측하고

적 무빙보다 1티모미터정도 앞에 w를 깔면 됨


사람의 반응속도는 한계가 있단 말임

다이아를 예로 들자면

w를 깐다고 해서 바로 반응할 수 있는 게 아님

w를 깔면, 그쪽으로 좀 무빙을 친 다음에, 어 w깔렸네? 하고

그때 가서 판단을 함

앞으로 피할지

뒤로 피할지

하지만 어느 쪽이든 상관없음


사람의 동체시력상

w를 앞에 깔면

중앙 가서야 판단을 하게 되어있음

이건 어쩔 수가 없음

그리고 조금이라도 판단이 늦어지면

w얄짤없이 맞게 됨

슬로우 걸리고

데미지 들어가고


이건 약간 심리전의 영역인데

w도 맨땅에 던져서 맞추기 쉬운 스킬 중 하나임

못맞춘다 하는데 맞추기 어렵지 않음

10번 던지면 6~7번은 맞춤

맨땅에

무빙을 예측해서 좀 앞쪽으로 쓰면 됨






딱 이 정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