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건 솔랭 전부
최근 일주일

이건 랭크 일반 다 포함 대충 베인 평소에도 좋아한다는 뜻

1. 티어

현재 골1 얼마전까지 플4였는데 파카 방송보고 나니 연습하다가 골3까지가고 원딜로 다시 올리는 중

2. 현재 성능

A-급 성능이라고 생각해요

S A B C D로 나누면

현재 S(직스) A(이즈리얼, 애쉬) 보다 조금 아쉬운 정도 근데 왜 A-냐?

요즘 나오는 원딜

직스 이즈리얼 애쉬 징크스 카이사 사미라 이렇게 나누면 얘네를 이기거나 캐리력이 안후달리거나 그 이상

3. 언제 픽하는가?

원래 저도 선픽 베인은 잘 안함 예전에 내전할때 다2 케틀 모스트한테 베인 선픽했다가 참교육 당하고 

그 이후로는 잘 안했는데 어차피 솔랭이고 요즘 메타에 팔긴 원딜이 너프 많이먹어서 아군이 원딜 잘잡는 암살자나

브루저 할 것 같으면 해도 선픽해도 무난합니다

특히 자신이 티어가 낮다거나 베인에 자신 있으면 그냥 하셈 저도 자신있어서 하는거에요

다른 원딜로 뚜벅거리다 죽어서 지는거랑 베인으로 라인전에서 터져서 죽는거랑 똑같음

특히 상대방에 탱 라인업이 1.5 명 이상 (탱커는 1명이고 스테락브루저는 0.5명으로 침) 있으면 효율이 매우 좋아요

2탱이다? 그냥 개꿀맛임

팀이 올AD여도 베인은 고정 데미지라서 괜찮다는 장점도 있음

특히 요즘 선픽으로 많이 나오는 무난한 이즈리얼 카이사 사미라 이 3개는 자주나오고 베인으로
할만해서 진짜 괜찮은 편
근데 티어 높을수록 선픽 부담 커지니까(베인을 더 잘 조지니까) 자신이 고티어라면 더 고려..하셔야겠죠 뭐

4. 룬

크게 두개로 집공, 칼날비가 있습니다

두 룬의 목적을 간단하게 설명하지만 칼날비 베인은 대중적이지 않아서 추가 설명 해드림

빠르게 요약하면 둘다 좋은데 상대 조합 아군 조합 보고
개길 시간이 없다= 칼날비
천천히 개겨도 됨=집공

집공 = 3타 이후 데미지 증폭

칼날비 = 빠르게 3타 터트리기

개인적으로 둘다 애용하지만 나름의 가치관을 갖고 고릅니다

4-1 집공을 고를 때

제일 무난한 선택이며 기본적인 룬
상대 탱커가 많을수록 집공 효율이 증가 특히 탱포터
상대 레오나면 거의 집공
아군이 cc가 있어서 안전하게 터트린 후 데미지 증폭 효율이 잘 나올 때

4-2 칼날비를 고를 때

상대방의 버스트딜이 존재하여 빠르게 3타를 터트리지 않으면 딜을 못따라갈 때
집공을 빠르게 터트리기 쉽지 않을 때
위협적인 논타겟 스킬이 없을 때(상대 서폿이 피하기 쉬운 논타겟이면)
아군이 이속 버프가 있어서 빠르게 치고 빠르게 나올 수 있을 때

특히 상대방에 그레이브즈, 야스오처럼 베인 은화살 3타보다 순간 폭딜이 더 빠른 애들 상대로 효율적이라 
딜을 따라갈 수가 있어요

아니면 이속 버프가 있는 유틸폿 상대로 매우 좋은데 좋은 예로 카르마 같은 경우에는 E 이속이 너무 빨라서
집공을 터트릴려면 진짜 꽝 붙어야함 그대신 칼날비는 빠른공속과 구르기로 더 빠르게 터트릴 수 있음

딜폿 상대로는 칼날비 집공 둘다 좋음
은화살 3~4찍히고 집공 터트리면 딜포터 피 증발함
그대신 칼날비는 데미지는 덜해도 치고 빠지기 식으로 라인전을 더 편하게 할 수 있음

서폿 상대로는 이런식으로 룬 골라주고 원딜은 또 고려해야함

4-3 상대원딜 고려하는 룬

애쉬= 아군 서폿보고 유틸이면 칼날비 CC보유 탱이면 집공 칼날비 들면 슬로우 카이팅에서 어느정도 대응 가능 근데 애쉬도 칼날비들면 좀 힘듬

이즈= 집공 칼날비 둘다 좋은데 저렙구간 칼날비 가면 갈수록 집공 효율이 좋음 왜냐 이즈가 신파자 혹은 트포가면
기본 체급이 증가하는데 체급이 증가하면 집공 효율이 증가해서 선택이에요
즉 저렙 구간에 칼날비로 이즈가 체력템 나오기 전에 개패거나 집공이면 후반에가서 힘 안빠지게 개패거나 둘 중 하나임
요즘 베인 잘잡는 이즈도 많아서 서폿보고 고르는 편 이즈카르마면 라인 밀리느라 집공 못터트리니까 칼날비가 좋아요

사미라= 사미라 서폿이 거의 탱이라 대부분 집공드는데 아군 서폿이 유틸이면 칼날비(아군이 더 빨리 죽으니 더 빠른 딜 누적) 아니면 집공

= 집공 터트리면 이김

카이사= 집공 ㄱ 카이사 5타 넣는거 집공딜 아니면 따라가기 힘듬

트리스타나= 칼날비E터트리기>>>베인칼날비W 3타 집공가야 딜 따라감

징크스= 둘다 좋음 아군 cc 있으면 집공드셈

코그모=집공 들어야함 칼날비 들어도 딜 못따라감

바루스=집공 터트리면 못버팀

직스= 상관없음

아펠리오스=집공 터트리면 못버팀

드레이븐= 뭘들어도 힘듬

스웨인= 집공 아니면 잡기힘듬

칼리스타=집공 터트려야 딜 겨우 따라옴

케이틀린=둘다 좋음 라인전 힘들 것 같으면 칼날비, cc 좋으면 집공

요약
둘다 좋은데 상대 조합 아군 조합 보고
개길 시간이 없다= 칼날비
천천히 개겨도 됨=집공


5. 밴
원딜쪽에 밴카드를 안쓰는편임 사실 원딜보다 상대 서폿이나 미드가 베인딜하기 더 어렵게함

직스 - 캐리력 베인이 안후달리는데 푸쉬가 계속 밀려서 짜증남 그리고 요즘 좋음
카타리나 - 베인이 물몸이라 선고로 밀기전에 죽을 수도 있음
세나 - 아군으로 나오면 베인이랑 시너지 별로고 상대로 나오면 빢셈
야스오 - 모든 원딜이 힘듬 장막때문에
르블랑 - 평타밖에 없는 베인이 르블랑이 작정하고 싸우지 않는 이상 치고빠지기 대응 힘들고 물몸 베인에 딜 잘드감

이정도 4개 고려해보고 자신 있으면 아군 서폿 카운터 밴 해주는게 제일 베스트임
참고로 저는 거의 카타 밴함
6. 아군 서폿과 조합 (주관적)

매우 좋음
쓰레쉬 = 걍 만능 op 
카르마 = 구린 라인푸쉬와 라인전 커버해주고 이속으로 접근 하기 편해서 은화살 넣기 훨씬 수월함
레오나 = 물면 집공 확정이라 이 조합으로 킬따면 답없음
마오카이 = 어차피 라인밀리는 베인인데 확정cc에 부쉬장악력 좋아서 갱호응 좋고 라인 그나마 덜밀림
룰루 = 캐리력 증폭

좋음
나미 = 나미가 할 줄 알고 칼날비 들면 개깡패
자이라 = 카르마랑 비슷한데 라인전이 좀 더 쎈 케이스 그대신 자이라가 받아치는 법을 알아야함
노틸러스 = 레오나랑 비슷함
판테온 = 판테온이 집공 베인이 칼날비 들면 효율 존나 좋음

보통
알리 = 라인전이 생각보다 약한데 개싸움나면 좋음 주구장창 쳐맞다가 1번만 이기자 노리는 케이스라 선호안함
블리츠 = 끌면 킬인데 킬먹어도 둘다 라인을 못밀어서 라인관리가 어려워서 따도 유리하지 않을 때가 있음
유미= 의외로 보통임 룰루랑 비슷하게 캐리력 증폭시켜주는 대신에 룰루는 라인전이 좋은데 얘는 라인전이 헬이라 듀오용
모르가나= 상대 cc 쎈게 보통 탱이라서 막으면 유리하고 라인 푸쉬 도움됨 
파이크 = 한번 따고 추격 둘다 잘해서 스노우볼 잘굴러감 특히 베인이 상대 원딜 1:1 이겨버리는 스펙일 때 파이크 로밍때문에 상대 서폿도 올라간다? 그러면 1:1 강한 베인쪽이 프리징하는 구도가 나옴 근데 지면 반대임 ㅅㄱ ㅋㅋ
갈리오 = 알리스타랑 비슷함

구림
세나= 닷지 추천 할게 없음 그냥 라인전 원툴 이 조합으로 라인전 지면 베인은 둘째치고 세나가 자판기됨
제라스 = 닷지 추천 할게 없음 라인전 원툴
브라움 =둘다 쳐맞느라 할게 없음 알리랑 비슷한데 알리는 힐 있어서 그나마 나음

요약
즉 베인이 약한 점을 커버 잘 쳐줄 수 있는 서폿이 좋은 궁합이에요

7. 템트리

7-1 첫 코어

광전사= 그랩류거나 논타겟 딜포터 많으면 필수고 1100원이면 그냥 이거감 이게 효율 좋음 베인은 공속이 중요하면서 이속이 있어야 딜을 할 수 있음

크라켄= 상대 탱 많거나 ad 암살자 있을 때 ㄱ

철갑궁= 독사 때문에 ad 암살자 있을때 그냥 크라켄으로 너 죽고 나 죽자 하면서 개기는게 더 좋긴함 ad암살자가 독사 안갔거나 접근하기 힘든 메이지 있으면

마최= 상대 서폿 ap면, 상대 ap잘컸으면 그냥 좋음

몰락= 솔라인 가면 ㄱ

7-2 2코어

팬댄= 크라켄 팬댄이 정석이고 효율 좋음

구인수 = 크라켄 구인수 몰락 구인수 상대 탱 많거나 잘커야 감 

철갑궁= 마최갔는데 한타때 딜보다 생존이 우선시되면 감

몰락 = 솔라인

7-3 3코어

인피 = 3코어 갔을 때 제일 쌤 제일 무난함

란두인 = 브루저나 암살자 빡셀 때 어차피 베인은 2코어도딜 잘나옴 특히 마최 철갑 란두인가면 ad암살자 좃밥임

구인수 = 2코어 구인수랑 같은 맥락

가엔= 내가 죽으면 넥서스가 날아갈 것 같을 때

7-4 4코어

여기서부턴 그냥 필요한거

8. 원딜 상대법 - 자주 나오는거만 다룸

주의사항
베인의 라인전은 약하다 라고 알려져 있는데 이것을 더 세부적으로 풀면
라인푸쉬력과 견제력이 안좋고 기본 사거리가 높지 않아서 총합하여 라인전이 약하다 하는 것 입니다.
위의 조건 때문에 견제에 쉽게 당하고 피가 깎여 불리해지기 쉽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대부분 원딜이 베인과 딜교환을 일방적으로 맞지않고 1:1이나 견제 없는 22꽝싸움 각이 나오면
베인이 이깁니다.

즉 싸울 수 있다면 쎄고 그러지 못하면 약하다 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모든 원딜 공통점
선고 박으면 다 이김

이즈리얼
간단함 피하면 이기고 맞으면 다음턴에 피하고 싸우면됨
얘는 은화살 터지는 순간 QWE 다맞은거 아니면 베인 딜 못따라옴
근데 막 신파자 떴을 때 베인도 신화템 없으면 힘듬
거의 서로 최대한 라인 안밀릴려고 하는 싸움이 됨 둘 중 한명이라도 밀리면 그쪽으로 기움
이즈카르마는 쥰내힘듬

피 낮을수록 비전있는 이즈가 유리함 풀피싸움 베인이 걍 이김
그래도 얘 문제는 베인이 상대하기 쉬운게 아니라 팀이 상대 이즈를 잡기 힘들거임

사미라
맞딜 이기니까 쫄지마셈 근데 얘도 피 낮을수록 선공권이 사미라한테 있어서 조심해야함
W에 선고 막히면 질 가능성 높아짐 사실 양쪽 서폿cc 누구한테 박히나 싸움
아 그리고 이거는 좀 어려운 팁이긴 한데
사미라는 S를 찍으려하고 베인은 3타를 터트려야하는 싸움임 보통
둘다 이긴다는 판단이 되면 서로 붙으려하는데 절때 안쪽으로 붙으면 안됨 안쪽으로 많이 파고들면 선고로 밀어도 
못빠져나갈 수도 있음
Q는 어쩔 수 없는데 사미라 평타 사거리 500이라 사미라 평타치려할때 뒷구르기로 거리조절하고 어그로풀고 
550으로 때려주는 사거리 조절 이용하면(즉 사미라 S랭크를 천천히 쌓이게 만든다) 이김
사거리 500인걸 기억하셈

카이사
Q 다맞는거 아니면 이기고 첫 코어 이후로는 그냥 선빵 싸움

코그모
존나빡셈 둘다 라인 존나못미는데 라인전 자체는 3타 터트려야 하는 베인보다 
팔 더 길고 매 순간 퍼뎀박는 코그모가 더 쌤 코룰로 오면 더힘듬 근데 한타는 
베인이 더 편하고 서로 앞라인 누가 빨리 잡나 싸움임 
근데 집공 터트리면 피 진짜 쫙 빠지니까 W 끝날때 쯤 딜교 노려보셈

애쉬
조금빡쎔 유틸폿 달고오면 더 빡셈 미니언 근처에서 멍청하게 알짱거려서 구르기로 W 빼주는 디테일 조금 필요함
참고로 정화 들면 이기기 더 힘들어짐 
정화 들면 애쉬 슬로우 카이팅 벗어날 방법이 없음 힐은 이속으로 개기거나 도주 가능

트타
1렙 할만하고
2~4까지 힘듬
은화살 적어도 3개는 찍혀야 그나마 할만함 칼날비 E가 너무 쌤
탈진 박으면 괜찮
이후엔 먼저 피빠지는 쪽이 지는데 선공권이 트타라 피 없을수록 베인이 불리

직스
라인 못밀어서 힘듬 - 서폿이 cc안걸어주면 못땀
근데 한타는 베인이 캐리력 더 높음 최대한 타워 골드만 주지말자

징크스
저렙에 할만하고 가면 갈수록 힘든데 한타는 서로 손싸움
징크스 로켓이 3개 이상 찍히면 찍힐수록 라인전이 힘듬
한타때 베인이 징크스를 잡을 수 있다면 반드시 잡아야함
싸우면 이기는데 얘 문제는 아군이 짤리고 그 이속으로 베인 카이팅하면 베인도 걍 튀어야함 그거만 조심

9. 베인 챔피언 팁

패시브가 상대쪽으로 움직일 경우 이속 30 주는데 추격시 기본 이속이 360임 똥신사면 390 ㅇㅇ
이게 매우 중요한게

기본 사거리 550 밖에 안되지만 1초간 추격하면 30~135를 더가는데
30(노신발)
60(똥신)
75(광전사)
90(노신발+궁)
120(똥신+궁)
135(광전사+궁) 이런 거리를 좁힐 수 있음
550 이상의 거리가 벌어져도 1초안에 550에 가까워진다는 말

즉 550보다 조금 더 안맞는 거리를 유지하면 상대가 도망가도 1초안에 평타 사거리가 닿음
이 개념이 인지되면 딜교나 한타때 3타 터트리기가 쉬울꺼임
그리고 이거 이용해서 터트리냐 마냐는 2렙과 은화살 3개 찍힌 이후에는 많은 영향을 끼칩니다 

여기서 추가로 판단해야할건 
3타를 터트릴 수 있다 없다
터트려도 손해를 볼 수 있다 없다(상대 추가 대응) 이정도?

여기서 구르기 까지 더 생각하면 3타각 만들기 쉬워지고 그러면 게임이 좀 더 수월할거임

앞구르기(상대방 정면으로)는 터트려도 아무 손해 없을때, 킬각일 때만
나머지 구르기는 거의 60도~30도 사이로 구르는게 좋음

은신궁 활용이 제일 중요한데 이건 사실 운빨이고 심리적 요소가 많이 들어가는 팁임
궁 구르기 평평평이나 궁쓰고 평평Q하는 딜링은 매우 정상적이고 평범함
그대신 구르기를 좀 더 신중하게 써야할 때가 많은데 

- 타겟팅 스킬을 가진 챔피언이 나를 노릴 때
- 상대가 평타를 사용하려고 할 때

이 두개의 케이스는 구르기를 조금 더 신중하게 해야함
전자는 트페, 잭스, 판테온 같은 애들이고 후자는 베인보다 팔 긴 원거리

모든 원딜의 기본이자 베인에게 필요한 능력인게 '상대가 나를 노리는지 아닌지 판단'
이건 상대의 무빙으로 대충 예측이 가능하고 상대가 나라면 어떻게 할지 조금만 생각해도 좋음

- 타겟팅 스킬을 가진 챔피언이 나를 노릴 때
이거 트페로 다시 예를 들면
일단 트페가 골카를 고르고 바로 던지려고할거임 그렇지 않으면 베인에게 더 맞아서 죽을테니까
골카를 딱 골랐을 때 은신 구르기로 타겟팅을 해제하면 1초동안 트페는 공황에 빠짐
- 1초동안 참고 베인을 스턴먹여야하나?
- 아니면 다른 적에게 박아야 하나?
보통 전자가 되면 아군이 죽이거나 아군이 cc박을 수도 있고
후자가 되면 베인이 은신이 풀리고 죽이면 됨

요약= 타겟팅 스킬 맞기 직전에 은신으로 타겟팅 해제해서 상대방한테 판단 혼동을 주자

- 상대가 평타를 사용하려고 할 때
이건 이제 베인보다 팔 긴 애들이 대부분임
보통 맞느라 빼면서 싸우는데 봇 라인에서는 상대가 한대만 치는 평타견제는 대부분 큰 이득도 아니고 큰 손해는 아니라
어쩔수가 없음 근데 그 이상을 하려고 했고 했을 때 위에 적었던 이속 추가 생각하여 3타까지 터트려 손해를 매꿀 수 있음
혹은 봇 꽝싸움 나면 상대가 평타 쓰기 직전에 구르면 전자와 같은 딜로스가 생기면서(경직과 평타 딜로스) 
팔긴 애들 상대로 거리를 빠르게 좁힐 수 있음

요약= 상대가 평타 쓰기 직전에 굴러서 선공권 가져오고 팔긴애들이랑 거리를 좁혀서 패자


진짜 총 요약
- 요즘 쓸만함 자신있으면 선픽도 가능한듯
- 집공이 무난한데 상황봐서 칼날비도 들면 좋음
- 보통 크라켄인데 상대 암살자가 독사 안가거나 생존이 우선시되면 철갑궁
- 솔라인 베인은 몰락 철갑 마최 이 3개 순서 상관 없음
- 패시브 활용으로 3타 못터트리냐 차이 존나 큼
- 상대가 날 노릴때 구르기로 어그로 풀어주는것도 큼
- 카타 밴
- 아군 서폿이 베인 단점 커버 되는 서폿이면 좋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