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시즌 서폿 파이크는 매우 힘들어졌습니다.

그림자검의 비용이 증가했고, 서폿 신화템 2700골짜리들에는 공격력이나 물관이 달린 게 없죠

위기는 기회인지 물관템의 종류는 많이 증가했습니다.


이 글에서는 물관이 달린, 즉 톱날 단검을 하위템으로 하는 신화템/전설템의 조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업그레이드 비용, 업그레이드 시 올라가는 능력치만 적었습니다.


물관 신화템은 모두 3200골입니다.

350골, 롱소드

공격력 +10 

350골, 롱소드

공격력 +10

400골, 톱날 단검

공격력 +10, 물리 관통력 +10

350골, 롱소드

공격력 +10 

350골, 롱소드

공격력 +10

400골, 콜필드의 전투 망치

공격력 +5, 주문 가속 +10

1000골, 드락사르의 황혼검

물리 관통력 +8, 주문 가속 +10

밤의 추적자: 적 챔피언을 공격하면 100 (+추가 공격력의 30%)의 추가 물리 피해를 주고 0.25초 동안 99% 둔화시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피해를 입힌 챔피언이 3초 내로 처치되면 이 효과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되고 1.5초 동안 투명 상태가 됩니다.

신화급 지속 효과: 다른 모든 전설급 아이템에 주문 가속 +5를 부여합니다.

오른의 강화, Draktharr's Shadowcarver

공격력 +15, 물리 관통력 +8, 주문 가속 +5

e평 슬로우로 후속 스턴 적중에 도움을 줄 수도 있는 드락사르입니다.

주문 가속이 20으로 세 신화템 중 가장 높고, 신화급 지속 효과도 주문 가속이라 취향따라 고려해볼 수 있는 아이템입니다.


350골, 롱소드

공격력 +10 

350골, 롱소드

공격력 +10

400골, 톱날 단검

공격력 +10, 물리 관통력 +10

350골, 롱소드

공격력 +10 

350골, 롱소드

공격력 +10

400골, 콜필드의 전투 망치

공격력 +5, 주문 가속 +10

1000골, 자객의 발톱

물리 관통력 +11

사용 효과 - Sandswipe: 적 대상을 통과해 돌진하며 100 (+추가 공격력의 30%)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그 후 3초 동안 자신이 대상에게 입히는 피해량이 15% 증가합니다.

신화급 지속 효과: 다른 모든 전설급 아이템에 물리 관통력 +5를 부여합니다.

오른의 강화, Sandshrike's Talon

공격력 +20, 물리 관통력 +8, 주문 가속 +5

e 사용효과로 깜짝 스턴을 노려볼 수 있는 자객의 발톱입니다.

물리 관통력이 21로 세 신화템 중 가장 높고, 신화급 지속 효과도 물리 관통력을 제공해 W 이속, E 스턴시간, R뎀에 물관 계수가 있는 파이크에게 가장 잘 맞는 아이템이라고 생각합니다.

참고로 이 아이템이 나와서 게임 중 얻을 수 있는 최대 물관은 그전 103에서 137이 되었습니다.
오른강화 발톱 29 + 신화지속효과 25 + 요우무 18 + 수집가 18 + 바다뱀 18 + 그림자검 12 + 핏칼 또는 밤끝 10 + 돌발일격 룬 7 = 137


350골, 롱소드

공격력 +10 

350골, 롱소드

공격력 +10

400골, 톱날 단검

공격력 +10, 물리 관통력 +10

350골, 롱소드

공격력 +10 

550골, 흡혈의 낫

공격력 +5, 생명력 흡수 +10%

350골, 롱소드

공격력 +10

1000골, 월식

물리 관통력 +8, 생명력 흡수 +10% -> 모든 피해 흡혈 +10%

Ever Rising Moon: 1.5초 동안 한 챔피언에게 개별 기본 공격 또는 스킬 2회를 적중시키면 대상 최대 체력의 8%에 해당하는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히며, 2초 동안 이동 속도가 30% 증가하고 (근거리 150 + 추가 공격력의 40% | 원거리 100 + 추가 공격력의 30%)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근거리 6초 | 원거리 12초)

신화급 지속 효과: 다른 모든 전설급 아이템에 방어구 관통력 +4%를 부여합니다.

오른의 강화, Sandshrike's Talon

공격력 +20, 물리 관통력 +8, 모든 피해 흡혈 +2%p (총 12%)

1대1 결투용 아이템으로 디자인된 스플릿탑미드템, 월식입니다.

파이크의 스킬 구성상 1대1은 안 하는게 낫습니다.
주문 가속도 제공하지 않고, 신화급 지속 효과로 제공하는 방어구 관통력은 계수에 없으니 이 신화템은 고려하지 않는 게 좋겠습니다.


물관 신화템은 모두 살펴봤습니다. 이제 물관 전설템을 살펴보겠습니다.


350골, 롱소드

공격력 +10

350골, 롱소드

공격력 +10

400골, 톱날 단검

공격력 +10, 물리 관통력 +10

350골, 롱소드

공격력 +10

350골, 롱소드

공격력 +10

400골, 콜필드의 전투 망치

공격력 +5, 주문 가속 +10

600골, 그림자 검

공격력 -5, 물리 관통력 +2, 주문 가속 +10

암전: 적 와드에 발각되면 8초간 암전을 일으켜 근처의 투명한 덫과 와드를 드러내고, 추가로 와드를 무력화시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45초) 모습이 드러난 덫은 기본 공격 시 즉시 파괴되며 와드는 세 배의 피해를 입습니다.

2800골로 너프된 그림자 검입니다.

쿨감 10%가 주문 가속 +20이 된 것 이외엔 별다른 스텟 변경은 없지만, 가격은 400골드 증가했습니다.

그래도 와드 한방 파괴는 시야 장악에 엄청난 메리트기에, 어쩌면 여전히 신화템보다 빨리 1코어로 뽑지 않을까 싶습니다.

재료템의 공격력은 55, 최종템의 공격력은 50으로 조합하면 공격력이 떨어지는 현상이 있습니다.


350골, 롱소드

공격력 +10

350골, 롱소드

공격력 +10

400골, 톱날 단검

공격력 +10, 물리 관통력 +10

875골, 곡괭이

공격력 +25

825골, 바다뱀의 송곳니

공격력 +5, 물리 관통력 +8

내 공격과 스킬이 보호막이 있는 대상에게 50 (+추가 공격력의 40%)의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새로 나온 대 보호막 아이템, 바다뱀의 송곳니입니다.

주문 가속도 없고, 파이크는 궁극기가 보호막을 무시해 굳이 필요할까 싶기도 하지만

적 중에 보호막이 너무 많은 경우나, 남은 전설템 중 2800골로 가장 싸다는 이유 등으로 채용해볼 수 있겠습니다.


350골, 롱소드

공격력 +10

350골, 롱소드

공격력 +10

400골, 톱날 단검

공격력 +10, 물리 관통력 +10

875골, 곡괭이

공격력 +25

350골, 롱소드

공격력 +10

675골, 요우무의 유령검

공격력 -5, 물리 관통력 +8

전투에서 벗어났을 때 이동 속도 +40

사용 효과 - 망령 걸음: 6초 동안 이동 속도가 20% 증가하고 유닛을 통과할 수 있습니다.

요우무입니다.

쿨감이 사라졌고, 공격력이 5 올랐으며 가격이 100골드 상승하여 3000골이 되었습니다.

비전투시 이동 속도와 사용 효과는 그대로입니다.

쿨감이 사라진 건 아쉬워도 이속을 제공하니 채용할 만 합니다.

얘도 재료템 공격력은 65, 최종템의 공격력은 60으로 조합하면 공격력이 내려갑니다.


350골, 롱소드

공격력 +10

350골, 롱소드

공격력 +10

400골, 톱날 단검

공격력 +10, 물리 관통력 +10

875골, 곡괭이

공격력 +25

600골, 민첩성의 망토

치명타 확률 +15%

425골, 수집가

공격력 -10, 물리 관통력 +8, 치명타 확률 +5%

적에게 피해를 입혀 체력을 5% 이하로 만들면, 처형합니다. 챔피언을 처치하면 추가로 25골드를 얻습니다.

장로용의 효과를 가져온 듯한 아이템, 수집가입니다. 마찬가지로 3000골입니다.

효과는 좋지만 치명타 확률을 활용할 방법이 없어 아쉽네요

얘는 하위 아이템의 공격력은 55, 최종 아이템의 공격력은 45로 조합하면 공격력이 10 내려갑니다.


이외에도 핏빛 칼날과 밤의 끝자락이 있습니다. 이들은 거의 바뀌지 않았으니 하던대로 핏칼은 가지 말고 취향 따라 밤끝 가세요.



이상으로 다음 시즌 물리 관통력 아이템을 알아봤습니다.

파이크가 3티어에라도 머무를 수 있을지 궁금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