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전적보니까 벌써 렐을 38판이나 했음..

처음엔 나도 똥챔이라고 생각했음. 이거 또 너무 물몸이다...

근데 숙련도도 생기고, 스킬트리, 템트리, 또 플레이 방식을 바꿔나가니까 승률이 많이 올랐음.
실제로도 lol.ps 통계를 보면 픽률과 벤율은 떨어지고 있지만 승률은 꾸준히 오르고 있음. 어딜까지 오를지는 지켜봐야겠지만.


아무튼 나도 지금도 렐을 익히는 과정이고 지금까지 느낀 점을 토대로 공략 남겨봄. 참고만 하셈.


<룬>

룬은 여진이 제일 좋은거 같음. 생각보다 렐이 그렇게 깡스탯이 좋지가 않음. 체력도 낮은편에 다른 탱서폿에 비해 방어력도 낮은편. 그래서 여진에 보호막 강타, 소생 이렇게는 무조건 들고 있음. 그리고 부룬은 상대에 따라 바뀌는데 요즘에는 정밀에 승전보 강인함 드는편. 승전보가 많이 꿀인데, 렐이 들어가서 광역을 cc걸어주는 챔프라서 어시 묻히기가 쉬움. 근데 말에서 내리면 뚜벅이가 돼서 죽기 엄청 쉬워지는데 여기서 승전보 터지면서 살아가는 경우가 엄청 많음. 부룬은 경우에 따라서 마공점때문에 영감들기도 함. 파편룬은 스킬쿨감에 방어 방어 드는편.


<스킬트리>

여러가지 선마해봤는데 기본은 wqe선마가 제일 무난하고 좋은거 같음. 다들 아시다시피 렐이 w로 들어가서 cc연계하면서 한턴에 길각보는 챔프인데 쉴드량이 늘어나는 w가 젤 좋은듯. 하지만 경우에 따라서 w로 들어갈수 없는 구조도 있는데 상대가 잔나나 샤코같은 경우는 거의 w로 못들어간다고 보면됨. 이럴경우에는 q 3렙까지 찍어서 q짤하면서 각보는 수밖에 없는듯. 다만 3렙까지는 weq 순으로 올림.


<템트리>

렐은 w스킬 구조가 10센트의 추가 방마저를 얻고 총 체력의 13퍼센트의 쉴드를 얻도록 되어있음. 이말이 뭐냐면 체력+방마저가 있는 템이 나오면 나올수록 엄청 단단해진다는 의미임. 그래서 기맹도, 지크도 생각보다 잘 어울리지 않는거 같음. 기맹은 체력만 주고 지크는 방어력이 너무 낮음. 물론 추가적인 효과가 있지만 렐이 너무 잘터짐.
렐의 핵심은 w쓸때 말에서 내릴때 그 7초~8초의 뚜벅이 현자타임 상태를 버티고 다시올라타는 게 핵심같음.
신발은 거의 대부분 닌탑 올림. 렐이 느려서 억장터진다는 말이 많은데 그건 내렸을때고, w에 상시 이속버프가 있어서 닌탑올려도 말탄상태에서 이속이 많이 빠름(레벨에 따라서 5퍼센트에서 최대 15퍼인가? 추가 이속을 줌). 렐이 챔프가 커서 더 느려보이는 것도 있음. 그래서 닌탑가도 빠르게 합류할수 있음.

처음엔 솔라리에 란두인이나 정령의 형상 올렸는데, 지금은 그냥 얼건에 상대 ad가 많으면 란두인, ap가 많으면 정령의 형상 올림. 물론 서폿템 올리는것보다 비싸긴한데, 하위템만 있어도 효율이 좋다고 해야하나. 얼건은 lolaystics? 인가 여기 통계사이트에 승률이 제일 좋길래 가봤는데 생각보다 좋은듯. 얼건을 처음에 올린 이유는 걍 방어가 높아서인데, 한타때 w쓰면서 뚜벅이가 되는 렐 입장에서 슬로우 묻혀서 상대도 조금이나마 뚜벅이 만드는게 생각보다 좋은듯. 또 얼건 효과가 전설템 올리때마다 추가체력 100씩 주는거라 이것도 탱킹하기에 정말 좋음. 보통 w로 말에서 내리면서 r로 광역으로 모으고 e로 광역스턴 때리는 식인데, 이런점에서 터보화공탱크인가? 이것도 좋을듯, 광역슬로우 들어가면 렐의 궁에서 조금이나마 더 오래 못빠져 나가니.

아 또 렐이 방마저가 높은 템을 올리면 좋은 이유는, 렐의 e를 아군한테 걸어두면 상시로 아군에게 10퍼세트의 방마저를 나눠줌.  

아무튼 결론은 그냥 서폿템 올리는것보다 체력+방마저 있는 템 올리는게 더 좋아보임..


<플레이 팁>

렐은 1렙부터 킬각잡기가 좋음. 1렙 w, 2렙 e, 3렙 q 찍는데 매순간 킬각 볼수 있음.
1렙 w를 맞추면 그냥 맞다이 다 이김. 그래서 미니언 상황봐서 1렙때 w 맞춰서 딜교환 이기고 들어가는 편. 2렙도 역시 w나 e나 둘중에 하나만 맞추면 연계해서 킬각보기 쉽고.

다만 제일 핵심은 렐은 늘 w를 쓰면 상대 킬각이 될수도 있고 내 킬각이 될수도 있다는 거임. 그래서 정말 각이 아니면 내리면안됨. 아마 w를 언제 쓰는냐에 따라서 렐의 숙련도가 나타날듯. 바텀에서 2대2 맞다이 시에 때로는 w를 안쓰고 e로 원딜무는 상대 근거리 서폿 스턴 맞춰주고 평q로 상대 서폿 방어력 빼고 맞다이 치다가 내가 딸피가 되었을때 w를 뒤로써서 도망가던지, 아니면 도망가는 상대 서폿 맞추면서 나는 쉴드받고 상대 잡던식으로, 아무튼 맨 마지막에 써도 됨. w타이밍 설명하기가 정말 어려운듯.

암튼 중요한건 w를 막쓰면 안된다는거, 이게 핵심임. 암튼 그런 점에서 렐이 초반에 물몸이기 때문에 엄청 물기가 좋은 캐릭터는 아닌데, 딜은 나쁘지 않아서 일단 맞추면 대부분의 경우 킬각 나오고 딜교환 이김. 확실한건 렐이 타릭처럼 들어오는거 받아치는건 정말 좋음.


근데 템이 좀 나오면 많이 단단해지고, 궁을 배운 이후부터는 이니시가 참 좋음. 물론 말했다시피 w를 쓰면 자기의 데스각이 될수도 있기때문에 신중해야겠지만, 렐이 w를 쓰고 앞으로 나가면서 r이 가능함. 그래서 진짜 한타때 자주 쓰는 콤보가 w 쓰면서 앞으로 내리면서 r로 광역으로 모으고 바로 e로 광역스턴 박고 평q하는거임. w쓸때 바로 플레쉬가 안나가기 때문에 먼거리에서 이니쉬 걸고 싶을때는 플w쓰면서 바로 re 연계하는 편. 참고로 렐의 궁은 상대 이동기를 끊을 수 있음. 처음에 에어본 판정이라서.

아 그리고 e를 순간순간 누구한테 걸려있는지 잘 확인해야함. e를 잘 바꾸는것도 숙련도차이가 크게 나타날듯.
아군에 상대에 진입하는 챔프가 있고 그 챔프가 들어갈때 e를 연계할수도 있고
아군에 지키고 싶은 챔프가 있으면 그 챔프한테 걸어놨다가 상대 근거리 챔프가 아군 딜러챔프 물었을때 스턴으로 지켜주는 용도로 쓸수도 있음. e걸고 3초의 쿨이 생기기 때문에 순간 판단을 잘해서 미리 걸어놔야함.


<챔피언 상성>

일단은 안티탱커로 나온 챔프기 때문에 근거리 서폿 상대로는 다 좋은거 같음. 확실한건 판테온은 편함. 판테온이 렐을 물면 e로 판테온 스턴 걸고 싸우다가 그럼 판테가 바로 방패쓰는데 방패 끝나고 w로 들어가서 판테 에어본 걸면 판테 죽음.

판테온이 아군 원딜을 물면 e로 또 판테 바로 스턴걸고 하는식으로 똑같이 판테 방패 빠지고 들어가면 됨. 판테는 라인전에서 싸움을 안하면 똥캐가 되기때문에 들어올수밖에 없음.

레오나는 아군 원딜이 얼마나 딜을 잘 넣느냐에 따라 좀 갈리는데 레오나도 렐을 물면 스턴걸고 평q로 방마저 뺏고 w로 쫓아가서 죽여도 되고 레오나가 원딜을 물면 바로 또 레오나 스턴걸어주고 여진 터뜨리면서 그럼 나같은 경우는 상대 원딜 버리고 레오나 때림. 

일단 1렙때 w배운 상태에서 레오나는 3렙부터 쎄기 때문에 그전에 싸움 걸면 대부분 이김. 걍 1렙때 레오나한테 w맞추고 들어가면 딜교 이김. 그리고 뭐 그 이후에도 이길 가능성은 많음. 레오나는 cc가 한명만 집중적으로 되는건데 렐은 w광역 e도 광역 궁도 광역, 그래서 최대한 cc 2인 이상으로 넣으려고 노력하면서 레오나 방마저 뺏고 평q로 피흡해주면서 싸우면 되는듯. 타릭처럼 맞다이가 센편이라 보통은 원딜물고 있는 애한테 스킬 넣어주면 렐은 상대 딜을 버티지만(w쉴드에 추가 방마저때문에) 상대는 2대1 딜 못버팀.


나머지 유틸 상대로도 쉴드 부쉬는게 잇고 물면 다 킬이라 괜찮은데

잔나랑 샤코는 거의 이길수가 없는듯.

제라스든 자이라든 원거리 짤챔들은 플래쉬든, 마공점, 포식자룬든 이용해서 한방 킬각 볼 수있는데 잔나 샤코는 답없다고 느낌. 로밍이 답.


<챔피언 평가>

일단은 탱커 상대로 강하고, 초반에는 약간 물몸이고 탱템이 뜰수록 단단해짐. 그래도 초반에도 스킬을 맞추면 킬각은 잘 만들수 있음. 그리고 시간이 가면 갈수록 좋아짐. 플wre로 강제 광역 스턴연계가 한타에서 매우 좋음. 궁클도 빠른편.
챔피언 이해도에 따라서 성능이 많이 갈릴듯. 지금은 할수록 좋은거 같음. 똥챔인식때문에 벤도 안먹음. 스킬 구조가 아군을 지키기에도 그리고 이니시를 열기에도 좋음. 타릭은 지키기만 좋은데 렐은 선빵이 가능한 타릭 느낌이랄까. 암튼 연구가 충분히 되면 더 좋아질것 같고, 롤 이해도랑 챔프 숙련도에 따라서 챔프 성능도 크게 차이 날것 같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