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문 읽기 싫으시면 표랑 및에 요약만 보세요.

이번 패치로 넘어오기 전에 글을 두 번 남겼었는데

버프를 받는다길래 또 월석 효율을 정리하게 되었음.

어차피 현재 패치(11.8)와 다음 패치(11.9)를 비교하면 당연히 버프일테고,

사람들이 궁금해 하는 건 이전 패치(11.7)다음 패치(11.9) 비교일테니,

그 두 버전에 대하여 월석 효율을 비교해 보았음.



1코어 타이밍



LoLalytics에서 픽률이 가장 높은 룰루의 통계를 보았음.

월석이 대략 16분 정도에 나오는 걸 확인할 수 있는데,

이 시점에서 아군의 레벨은 보통 11레벨 내외임.

이 때 월석 자체 회복량은 다음과 같음.

패치 버전 11.7 11.9
기본 79.41 80
1스택 89.34 83.2
2스택 99.26 86.4
3스택 109.19 89.6
4스택 119.12 92.8
5스택 96


풀스택 기준 초당 회복량을 보면 다음과 같음.

11.7 패치 11.9 패치 차이
59.56 48 11.56


그런데 월석 아이템 특성상, 쿨타임마다 회복을 주는 것은 거의 불가능에 가깝기에,

25% 감소된 수치인 8.67을 보정된 초당 회복량으로 설정했음.

그래서, 1코어 타이밍에 챔피언들의 초당 보호막/회복량이 8.67보다 높다면

11.7 패치와 비교해서 버프로 작용할거임.


기준

1. 아군 11레벨

2. 기본 주문력 98 (월석 40 + 서폿템 40 + 적응형 18)

3. 기본 스킬 가속
패치 전 : 45
패치 후 : 40
(월석 20 + 쿨감신 20 + 패치전은 신화 패시브 5)

4. 그 외 다른 요소(룬특, 드래곤 등)는 고려 안 함.

기본값 쿨타임 패치전/초 패치후/초 차이/초
잔나 E 288.6 12 34.87 40.4 5.53
룰루 E 298.8 8 54.16 62.75 8.59
카르마 E 289 8 52.38 60.69 8.31
소라카 W 308.6 2 223.74 259.22 35.49
유미 E 249.2 8 45.17 52.33 7.16
럭스 W 318.6 10 46.2 53.52 7.33
나미 W 189.4 10 27.46 31.82 4.36
소나 W 284 7.5 54.91 63.62 8.71
아이번 E 278.4 10 40.37 46.77 6.4
애니 E 279.2 7 57.83 67.01 9.17



2코어 타이밍



같은 조건에서 월석을 채용한 룰루의 2코어는 평균적으로 25분에 나옴.

이 시점에서 아군의 레벨은 보통 14레벨 내외임.

이 때 월석 자체 회복량은 다음과 같음.

패치 버전 11.7 11.9
기본 88.24 90
1스택 99.27 93.6
2스택 110.3 97.2
3스택 121.33 100.8
4스택 132.36 104.4
5스택 108

2코어부터는 아이템별로도 월석 효율이 달라지기 때문에

아이템별 월석 및 챔피언 자체 보호막/회복량 대비 효율을 표로 정리했음.

위에서 서술했던 이유와 마찬가지로

이번에도 25% 감소된 수치를 보정된 회복량 차이로 설정했음.

그래서, 챔피언들의 초당 보호막/회복량이 보정된 회복량 차이보다 높다면

11.7 패치와 비교해서 버프로 작용할거임.


기준

1. 아군 14레벨

2. 기본 주문력 98 (월석 40 + 서폿템 40 + 적응형 18)

3. 기본 스킬 가속
패치 전 : 50
패치 후 : 40
(월석 20 + 쿨감신 20 + 패치전은 신화 패시브 10)

4. 그 외 다른 요소(룬특, 드래곤 등)는 고려 안 함.


Mikael's Crucible(미카엘의 축복)Redemption(구원) 미카엘, 구원

스킬 가속 15 11.7 패치 11.9 패치 차이
주문력 0 79.42 64.8 14.62
힐량 20 보정된 회복량 차이 10.965
쉴드/회복 기본값 쿨타임 패치전/초 패치후/초 차이/초
잔나 E 288.6 12 47.62 52.19 4.57
룰루 E 298.8 8 73.95 81.05 7.1
카르마 E 289 8 71.53 78.39 6.86
소라카 W 308.6 2 305.51 334.83 29.32
유미 E 249.2 8 61.68 67.6 5.92
럭스 W 318.6 10 63.08 69.14 6.05
나미 W 189.4 10 37.5 41.1 3.6
소나 W 284 7.5 74.98 82.17 7.19
아이번 E 278.4 10 55.12 60.41 5.29
애니 E 279.2 7 78.97 86.55 7.58


Ardent Censer(불타는 향로) 향로

스킬 가속 0 11.7 패치 11.9 패치 차이
주문력 60 72.8 59.4 13.4
힐량 10 보정된 회복량 차이 10.05
쉴드/회복 기본값 쿨타임 패치전/초 패치후/초 차이/초
잔나 E 330.6 12 45.46 50.14 4.68
룰루 E 334.8 8 69.05 76.17 7.11
카르마 E 319 8 65.79 72.57 6.78
소라카 W 350.6 2 289.25 319.05 29.8
유미 E 273.2 8 56.35 62.15 5.81
럭스 W 360.6 10 59.5 65.63 6.13
나미 W 207.4 10 34.22 37.75 3.53
소나 W 314 7.5 69.08 76.2 7.12
아이번 E 326.4 10 53.86 59.4 5.55
애니 E 303.2 7 71.47 78.83 7.36


(흐르는 물의 지팡이) 흐물지 (패시브 제외)

스킬 가속 0 11.7 패치 11.9 패치 차이
주문력 50 72.8 59.4 13.4
힐량 10 보정된 회복량 차이 10.05
쉴드/회복 기본값 쿨타임 패치전/초 패치후/초 차이/초
잔나 E 323.6 12 44.5 49.08 4.58
룰루 E 328.8 8 67.82 74.8 6.99
카르마 E 314 8 64.76 71.44 6.67
소라카 W 343.6 2 283.47 312.68 29.21
유미 E 269.2 8 55.52 61.24 5.72
럭스 W 353.6 10 58.34 64.36 6.01
나미 W 204.4 10 33.73 37.2 3.47
소나 W 309 7.5 67.98 74.98 7
아이번 E 318.4 10 52.54 57.95 5.41
애니 E 299.2 7 70.53 77.79 7.27


(화학공학 부패기) 화공 부패기

스킬 가속 20 11.7 패치 11.9 패치 차이
주문력 55 66.18 54 12.18
힐량 0 보정된 회복량 차이 9.135
쉴드/회복 기본값 쿨타임 패치전/초 패치후/초 차이/초
잔나 E 327.1 12 46.34 52.34 6
룰루 E 331.8 8 70.51 79.63 9.12
카르마 E 316.5 8 67.26 75.96 8.7
소라카 W 347.1 2 295.04 333.22 38.18
유미 E 271.2 8 57.63 65.09 7.46
럭스 W 357.1 10 60.71 68.56 7.86
나미 W 205.9 10 35 39.53 4.53
소나 W 311.5 7.5 70.61 79.74 9.14
아이번 E 322.4 10 54.81 61.9 7.09
애니 E 301.2 7 73.15 82.61 9.47


요약

1. 사실상 엄청난 버프로 작용하는 챔프는 소나, 소라카가 전부일 듯.

2. 애니, 룰루, 카르마는 1코어 타이밍에는 11.7 이전과 비슷하고 2코어 타이밍에는 너프임.

3. 기본 스킬에 광역 쉴드 가진 럭스도 이론상 월석 효율이 괜찮을지도 모르겠는데
월석 픽률이 하도 저조해서 성능에 기별이 갈 수 있을지 모르겠음.

4. 월석 효율 잘 나오는 2코어 : 화공부 >>> 향로 > 흐물지 ≒ 구원 & 미카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