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는 모든 스포츠의 고전적인 링 논쟁과 같습니다. 선수들에게는 안타깝게도 대중의 의견은 항상 성적에 크게 영향을 받습니다. 물론 역대 최고의 선수에 대해 이야기할 때 업적도 중요하겠지만 개인적으로 저는 눈으로 보는 것을 더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현대는 초창기와 비교했을 때 경쟁이 치열하기 때문에 현대의 업적을 더 중요하게 생각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많은 사람들이 룰러를 높게 평가했지만 작년 JDG 우승으로 그의 역대 랭킹이 한 단계 더 올라갔고, 대부분의 사람들은 아마 지금 그를 ADC GOAT로 꼽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2017년 월드 우승은 아마도 룰러의 이력서에서 가장 중요하지 않은 부분 중 하나이며, 그의 일관된 우수성과 거의 황금길에 가까운 JDG는 그의 가장 강력한 주장입니다."

현대 시대는 초창기와 비교할 때 경쟁이 엄청나게 치열하기 때문에 현대의 업적을 더 높이 평가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ㄴ 현대가 더 경쟁이 치열한 이유는 T1과 같이 전부 이기는 팀이 없기 때문이며, 여전히 상위 2-3위 팀이 항상 명확하고 DRX와 같은 팀은 예외이지 표준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또한, 과거에 게임을 혁신하는 것은 현재에 게임을 마스터하는 것만큼이나 인상적이기 때문에 과거의 시절을 불신하는 사람을 진지하게 받아들일 수 없습니다.

자 이걸 고려해 봅시다. 잘하는 것의 요점은 무엇입니까? 다른 사람들로부터 검증을 받는 것입니까? 아니면 결과를 얻는 것입니까? 쵸비나 루키에게 롤드컵 4회 우승을 갖는 것이 더 나은지 아니면 나 같은 롤붕이나 롤세연과 같은 임의의 “분석가”에게 신으로 칭송받는 것이 더 나은지 물어 보면 답을 얻을 것입니다. 경쟁하지 않는 사람들 외에는 아무도 당신이 생각하는 최고의 선수가 누구인지 정말로 관심이 없으며 중요한 것은 모두 우승하는 것뿐입니다.


ㄴ 상황에 따라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기인 같은 선수는 우승한 적이 없는데도 너무 잘하기 때문에 많은 돈을 받습니다. 하지만 고스트처럼 월드 우승을 한 선수는 아마 연봉의 1/10을 받을 겁니다. 이 모든 선수들은 생계를 위해 노력하기 때문에 그냥 눈으로 보는 것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젠지에 합류하기 전의 기인과 고스트 중 하나를 선택하라고 한다면 저는 우승은 못하더라도 항상 기인을 택할 겁니다.


눈으로 확인하는 것은 “좋은” 또는 “나쁜” 플레이어를 판단하는 데 충분할 수 있지만, 월드 우승 이력이 없는 플레이어는 GOAT 토론에서 진지하게 고려되지 않아야 합니다.


네, 우승은 클러치의 중요한 측면입니다. 우승한 후에 선수에 대한 우리의 관점을 바꾼다면 무엇이 문제일까요? 기인이나 쵸비 같은 선수들이 올해 더 클러치가 되고 더 좋아져서 우승을 차지했다고 생각하면 뭐가 문제일까요? 그들은 우승했기 때문에 더 좋아진 것이 아니라, 우승이 그들이 더 좋아졌다는 증거입니다.

ㄴ 요즘은 'GOAT'라는 말이 매우 느슨하게 사용되는 거 같고, 사람들이 자신이 생각하는 최고의 선수를 반복해서 언급할 때 사용합니다.

최고는 단순히 트로피의 문제가 아닙니다. 퍼포먼스, 일관성, 영향력이 있어야 트로피를 차지할 수 있습니다. 페이커는 리그 e스포츠의 얼굴로 많은 이들에게 영감을 주었습니다. 그는 단순히 “리그 최고의 선수”가 아닙니다. 그것만으로도 그는 GOAT로 확고히 자리매김했습니다.

만약 쵸비가 자신의 커리어에서 이룬 업적에 리그 e스포츠 전체에 미친 영향력까지 더해진다면, 그가 대화에 한자리를 차지하겠지만 현 세대에게 페이커는 언제나 최고가 될 것입니다.

쵸비는 세계 최고의 선수이며 의심할 여지없이 리그 역사상 전설이자 최고의 선수 중 한 명으로 남을 것입니다.

ㄴ초비가 최고였다면 지난 몇 년 동안, 특히 작년에 팀을 이끌었을 것입니다. 페이커는 2017년에 팀을 결승으로 이끌었습니다

ㄴ초비나 말 그대로 그 누구도 그 성과를 뛰어넘기는 어렵습니다.

ㄴ하지만 최고의 선수를 논할 때 이러한 점을 고려해야 합니다.

ㄴ같은 MSI를 본 거 맞나요? 쵸비는 던져대는 캐니언 (니달리 픽 제외)과 슬럼프에 빠진(건강상의 이유로 부진한) 바텀을 결승까지 끌고 갔잖아. 2017 롤드컵 페이커와 MSI 2024 쵸비의 유일한 차이점은 상대 팀이 결승에서 승리하려면 쵸비를 막아야 한다는 것을 알았을 때, 젠지는 한 걸음 더 나아간 반면 2017 SKT는 페이커를 실망시켰다. 



이제야 사람들이 나무위키에 적혀있는 업적이 아닌 게임 플레이를 보고 플레이어의 실력을 평가할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닫고 있는거야? 씨벌~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막판에 좀 짜치긴한데 훨씬 사람답게들 대화하시네
응 물로켓 응 88848보단 ㅋㄲ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