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멘 출시 이후 각 클래스의 운영 방식이나 플레이 결과 지표에서도 여러 가지 변경점들이 확인되었습니다.

새롭게 출시된 레이드의 난이도가 매우 높게 설정되고 피지컬 요구치 또한 높아지다 보니

클래스간의 유틸적인 성능 차이로 인한 밸런스 격차가 크게 부각되는 결과가 발생하기도 하였습니다.


이에 이번 밸런스 패치에서는 변화가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일부 클래스에 대한 집중 개선이나

과도한 성능을 보이거나 성능이 떨어져 있는 클래스간의 격차를 좁히는 조정 외에도

카멘에서 드러난 클래스의 불합리한 부분이나 유틸적인 성능 격차를 완화하는 조정을 함께 진행하였습니다.



그리고 '단일 타격' 트라이포드의 경우 일부 콘텐츠 및 전투 환경에서 불쾌한 요소로 동작하고 있으며

현재 로스트아크의 콘텐츠 구성과도 맞지 않는 효과라고 판단하여 전반적인 수정을 진행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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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버서커 -

'광전사의 비기' 버서커는 엔드 콘텐츠 특성에 따라 피해량 편차가 큰 지표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러나 최종 엔드 콘텐츠에서의 피해량은 다소 기대에 미치치 못하는 결과를 기록하고 있기에
일부 스킬의 피해량을 상향 조정하여 부족한 피해량을 보완하였습니다.
그리고 '체인 소드' 스킬의 모션을 개선하고 '마운틴 크래쉬' 스킬의 트라이포드 효과를 조정하여
기본 스킬의 카운터 성능 개선과 이를 더욱 보완할 수 있는 트라이포드 선택지를 함께 추가하였습니다.

추가로 엔드 콘텐츠 특성에 따른 버서커의 피해량 편차가 소폭 완화될 수 있도록
'레드 더스트' 스킬을 조정하고 '헬 블레이드' 스킬의 트라이포드를 변경하였습니다.


- 워로드 - 

워로드는 다양한 방법으로 파티에 기여하며 최전방에서 전투를 이끌어 나가는 클래스입니다.
그러나 엔드 콘텐츠의 난이도가 크게 높아지며 공격대의 클리어를 위해 파티에 기여할 수는 있었지만
최전방에서 능동적으로 플레이하고 활약하기엔 어려운 상황이 되었습니다.
이에 일부 스킬의 피해량을 상향하고 트라이포드 효과를 개선하여
전투 메타의 변화에서 워로드 클래스의 불편함을 완화하고 보다 능동적으로 플레이할 수 있도록 조정하였습니다.
또한 '전장의 방패' 스킬의 리스크가 완화될 수 있도록 실드 게이지 반환량의 최소치를 추가하고 반환량 상향 조정을 진행하였습니다.

그리고 엔드 콘텐츠에서 워로드 클래스에 대한 추가 완화가 필요하다고 판단되어
'고독한 기사' 워로드의 사전 작업을 완화하고 일반 스킬 및 트라이포드 효과를 변경하였습니다.
아울러 방어태세 상태에서 피격 시 몬스터 게이지 획득량을 감소시킬 예정으로 빠른 시일 내에 적용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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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디트 - 

디스트로이어는 전투 메타의 변화와 더욱 치명적인 몬스터의 등장으로 전장에서 활약하기 어려운 상황이 되었습니다.
그리하여 이번 밸런스 패치를 통해 불편함을 완화하고 엔드 콘텐츠에서의 피해량을 상향하기 위한 조정을 진행하였습니다.
우선 느린 속도로 집속-해방 스킬을 반복하는 디스트로이어가 보다 용이하게 파티 시너지를 유지할 수 있도록 조정하고
'인듀어 페인'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감소시켜 적의 공격을 견디며
스킬을 사용하는 과정을 조금 더 매끄럽게 이어갈 수 있도록 변경하였습니다.
또한 일부 카운터 스킬의 사용성을 개선하고 '볼텍스 그라비티' 스킬에는 카운터 효과를 추가하였습니다.

추가로 디스트로이어 클래스 전투 운용에 대한 추가 완화가 필요하다고 판단되어
일부 차지 스킬의 조작감을 상향하고 '중력 가중 모드'에서 불편했던 부분을 일부 개선하였습니다.
아울러 '인듀어 페인' 효과 및 '중력 가중 모드' 상태에서 피격 시 몬스터 게이지 획득량을 감소시킬 예정이며
빠른 시일 내에 적용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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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홀리 나이트-

홀리나이트의 '알리사노스의 심판' 스킬은 파티를 보호하는 용도로 사용하는 스킬이나
동시에 공격 적중에 성공해야만 신성 게이지가 회복되는 불편한 상황이 있어
이를 개선하기 위해 '알리사노스의 심판' 스킬의 신성 게이지 회복 구조를 변경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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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슬레이어 -

슬레이어는 엔드 콘텐츠 전반적으로 기대에 부합하는 우수한 성능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이에 추가적인 조정은 진행하지 않고 버서커와 공통으로 사용하는
'와일드 스톰프' 스킬의 트라이포드 효과만 동일하게 수정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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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배틀마스터 -

'초심' 배틀마스터는 기본적인 체술 스킬만을 활용하는 직관적인 플레이 스타일의 클래스입니다.
그러나 고착화된 스킬과 트라이포드 선택지로 인해 현재는 클래스 본연의 특색을 찾기 힘든 상태입니다.
이에 신규 스킬을 추가하고 기존 스킬의 트라이포드 구조를 개선하여
플레이하는 콘텐츠나 본인의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 스킬 및 트라이포드를 선택하는 재미를 부여하고
이와 함께 다양한 전투 스타일을 제시하고자 하였습니다.

'오의 강화' 배틀마스터는 다양한 오의 스킬을 이용하여 강력한 능력을 발휘하는 클래스입니다.
하지만 노후화된 오의 스킬과 실효성이 낮은 트라이포드 구성으로 인해 다양한 플레이를 하기 어려웠습니다.
이에 순간 버블 획득에 대한 새로운 요소와 트라이포드 조합을 통해 플레이 스타일의 다양한 변화를 부여하고자 하였습니다.
추가로 기존 오의 스킬에서 아쉬웠던 부분은 추가 및 변경된 오의 스킬을 통해 해소될 수 있도록 개선해 보았습니다.

배틀마스터의 각성 스킬인 '내공연소'는 상황에 따라서는 불쾌하게 작동하는 경우가 있었던 만큼
지속시간 이내에 돌풍 효과를 자유롭게 종료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하여
각종 상황에 보다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그리고 '선풍용류각'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변경하여 스킬 운용 시의 불편한 감성이 완화될 수 있도록 조정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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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파이터 - 

인파이터는 기력과 충격이라는 두 에너지를 번갈아가며 이용해 전투를 이어나가는 특징을 가진 클래스입니다.
하지만 시간의 흐름에 따라 이러한 아이덴티티가 가진 특성과 개성에 아쉬운 부분이 있다고 생각되어
인파이터의 두 에너지와 연계되는 신규 아이덴티티 '투지발산'을 추가하여 기존의 플레이에 더해
더 많은 기력/충격 에너지를 소모하고, 난이도가 증가하는 대신 더욱 강력하고 효율적인 전투를 경험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다만 '투지발산' 활용에 있어 플레이 난이도가 어려워질 수 있는 만큼, 일부 스킬의 제약 조건을 완화 조정하였습니다.

인파이터는 로스트아크 개발 초기부터 있었던 클래스였기에 노후화된 스킬과 트라이포드도 다수 존재하였습니다.
이에 인파이터의 클래스 콘셉과 어울리지 않는다고 생각되는 일부 트라이포드 효과를 교체하고
주먹을 사용하는 저돌적인 인파이터와 어울리지 않던 스킬인 '지진쇄'와 '공명의 사슬'은 신규 스킬로 교체하였습니다.

그리고 일부 기력 스킬의 트라이포드 효과를 조정하여
'극의: 체술' 인파이터의 전투 운용 난이도가 증가한 부분을 완화하고
'일망타진' 스킬에는 랜덤성을 보완할 수 있는 트라이포드 선택지를 추가하였습니다.
아울러 '풍신권'의 스킬 모션은 인파이터 클래스에 어울리는 조금 더 묵직한 느낌으로 수정할 계획으로
가능한 빠른 시일 내에 적용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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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창술사 - 

'절정' 창술사의 경우 지난 클래스 개선 이후로 매우 뛰어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특히 최종 엔드 콘텐츠에서 '절정' 창술사가 갖추고 있는 운용 능력은 사멸 세트의 효율을 과도하게 극대화하는 것으로 판단되어
'절정' 창술사의 사멸 세트 효율이 소폭 하향되도록 조정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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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트라이커 - 

'일격필살' 스트라이커는 엘리멘탈 게이지를 모은 뒤 강력한 한방 공격을 가하는 특징을 가진 클래스이지만
엘리멘탈 게이지 수급과 한 방을 위한 타이밍 관리로 인해 전투 지속의 유연성이 떨어지고
파티 기여도 및 기믹 수행 부분에서 활약하기 어려웠습니다.
이에 파티 시너지를 상시화하고 여러 가지 기믹 수행 능력에 도움이 되는 효과들을 각 스킬에 상향하거나 분배하였습니다.
이외에도 특정 스킬에 배치된 '단일 타격' 트라이포드를 변경하고
일부 트라이포드가 '일격필살' 각인과 시너지를 낼 수 있도록 조치하여
전투에서 조금 더 높은 활약과 파티 기여를 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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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블래스터 - 

'화력 강화' 블래스터는 엔드 콘텐츠에서 다소 부족한 피해량 지표를 보이고 있어 일부 스킬 피해량을 상향하였습니다.
그리고 '휘두르기' 스킬과 부족했던 유틸성을 개선하여 여러가지 상황에 보다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변경하였습니다.
'포격 강화' 블래스터의 포격 모드 탑승은 변화하는 전투 환경에서 불합리한 요인으로 동작하고 있기 때문에
일반 스킬의 포격 게이지 획득량을 변경하고 포격 스킬의 사용성을 여러 방면으로 개선하였습니다.
아울러 화력 게이지 획득을 보조할 수 있는 각인 효과를 추가하고 포격 모드에서의 생존 능력을 보강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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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건슬링어 - 

'피스메이커' 건슬링어는 직업 각인 3레벨 기준으로 대상의 생명력에 따른 피해량 편차가 과도하여
특정 콘텐츠에서 불리하게 동작했던 부분을 완화하였습니다.
'사냥의 시간' 건슬링어의 경우 최근 엔드 콘텐츠에서 다소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어,
직업 각인에 치명타 피해 효과를 추가하였습니다.

하지만 '피스메이커' 각인 레벨 및 세팅에 따라 총 피해량이 감소할 수 있는 케이스가 확인되어
이러한 손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각인 효과를 재조정 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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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머너 - 

'넘치는 교감' 서머너는 소환수의 역량을 최대한 발휘해야 하는 클래스임에도 불구하고 성능을 온전히 발휘하기 힘든 부분이 있었습니다.
이에 소환수 스킬 구조를 개선하여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효과가 온전히 소환수 스킬에 적용될 수 있도록 변경하고
엔드 콘텐츠에서 소환수가 과도한 피해로 소환 해제되는 빈도를 감소시켜 소환수들이 더욱 활약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추가로 엔드 콘텐츠에서 서머너 클래스에 대한 추가 완화가 필요하다고 판단되어
캐스팅 스킬 시전 시 조작감과 불쾌감이 소폭 완화될 수 있도록 조정하고
엔드 콘텐츠에서 꾸준히 문제가 되어 왔던 '마리린'은 무적 소환수로 변경할 계획입니다.
다만 '마리린' 스킬 및 트라이포드를 전반적으로 재검토해야 하는 작업인 만큼
이러한 조정에 앞서 '마리린' 소환수의 받는 피해를 감소 조정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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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서리스 - 

'점화' 소서리스는 마력 해방 이후 강력한 피해를 주는 클래스이지만
변화한 전투 환경에서는 해당 잠재력을 발휘하기 다소 어려운 상황이 되었습니다.
이에 변화하는 전투 환경에서도 의도했던 수준의 폭발력이 발휘될 수 있도록 피해량을 상향 조정하고
카운터 스킬의 사용성 개선과 부족했던 기믹 수행 능력을 함께 보완하였습니다.

그러나 무력화를 상향한 스킬이 특성에 맞지 않는 배분이었다고 판단하여
무력화 상향 대상 스킬을 재조정 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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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블레이드 - 

블레이드는 최근 카멘 레이드에서 뛰어난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하지만 겉으로는 잘 보이지 않는 많은 문제들이 산재된 것으로 판단하였으며,
이번 밸런스 패치를 통해 이러한 부분을 집중적으로 개선하려 노력하였습니다.

현재까지 블레이드는 양쪽 직업 각인에서 사용되는 특성, 각인, 스킬까지 거의 모든 부분이 동일하다는 아쉬움이 있었습니다.
이에 스킬에 집중하여 두 각인에서 보다 다양한 스킬을 사용하여 전투의 색이 달라질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버스트' 각인의 경우, 버스트 강화를 중첩시킬 때 직관적이지 않은 시간을 삭제함으로써
스킬의 타수에 비례해 버스트 강화 중첩을 빠르게 쌓을 수 있도록 변경하였습니다.
이로 인해 중첩 수가 대폭 증가하기는 했지만, 최대 중첩을 쌓았을 때에는
기존 대비 더욱 강력해진 블레이드 버스트를 보다 빠르게 사용할 수 있게 변경하였으며
그 과정에서 타격 횟수가 많은 쌍검으로 적을 난도질하는 전투 감성을 느낄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잔재된 기운' 각인은 지속되는 전투에 특화되어 있지만,
스킬이 빗나가면 다음 사이클까지 영향을 미치게 되는 리스크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러한 리스크를 보완하기 위해 전체 스킬의 블레이드 오브 게이지 획득량을 상향 조정하였습니다.
추가로 '마엘스톰' 스킬을 마스터하면 2스택까지 쌓을 수 있도록 개선하여 실수를 보완할 수 있는 대비책을 마련하였습니다.
더불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및 '잔재된 기운' 효과 획득을 위해
거쳐야만 했던 블레이드 아츠는 더 이상 거치지 않도록 변경하였으며
직관적이지 못했던 블레이드 아츠의 발동 조건과 '잔재된 기운' 효과의 획득 조건을 통일하였습니다.

이외에도 일부 트라이포드의 치명타 불균형을 조정하였으며,
전반적으로 스킬의 트라이포드 및 효과를 조정하여 조금 더 다양한 스킬을 활용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다만 현재 '마엘스톰'이 가진 파티 공격/이동 속도 상승효과는 과하다고 판단하여 하향 조정하였습니다.

그러나 '잔재된 기운' 블레이드의 경우 증가된 오브 게이지와 스택 스킬로 개선된 '마엘 스톰',
차징 스킬에서 일반 스킬로 변경된 트라이포드 효과를 적극 활용하여
'블레이드 버스트'를 짧은 주기로 사용하는 세팅을 통해 과도한 성능이 발휘되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이에 오브 게이지 획득량을 복원하고, 특정 스킬의 트라이포드 및 '잔재된 기운' 블레이드의 '블레이드 버스트' 피해량을 조정하였습니다.
'버스트' 블레이드의 경우 전투 환경에 따라 다소 과한 성능이 예상되어 각인 피해량을 소폭 감소시켰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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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데모닉 - 

'완벽한 억제' 데모닉은 최종 엔드 콘텐츠 지표에서도 기대에 부합하는 성능을 발휘하고 있지만
세팅에 따라 부위 파괴가 부족한 경우가 있어 이 부분을 추가 및 강화하였습니다.
'멈출 수 없는 충동' 데모닉은 피해량 부분에서 다소 부족한 모습을 보이고 있어 악마 스킬 피해량을 일괄 상향 조정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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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리퍼 - 

'나이트메어' 스킬은 일반 스킬로 기획되었지만,
빠른 기동성을 바탕으로 적의 배후를 노리는 리퍼 클래스의 특성과 가장 잘 어울리는 핵심 스킬입니다.
다만 '나이트메어' 스킬을 딜 사이클에 포함시키기 위해 스킬의 피해량과 연출에 어울리지 않게 어둠 게이지 수급량이 높게 설정되어
'달의 소리' 각인을 채용하는 리퍼는 오히려 스킬 사이클이 경직되며
'나이트메어' 스킬을 초기 기획 의도에 맞게 사용하기 어렵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점을 개선하기 위해 '나이트메어' 스킬을 아이덴티티 스킬(X)로 변경하여
전투 도중 적재적소에 적의 배후를 순간적으로 노릴 수 있는 포지션으로 개편하였습니다.

이와 더불어 '나이트메어' 스킬의 자체적인 사용성 개선, '페르소나'와 '디스토션' 등
이동성 스킬의 개선을 통해 전체적인 플레이가 매끄럽게 이어질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급습 스킬군 선택지는 현재 획일화된 양상을 보이고 있어 상황에 맞게 전략적인 구성이 가능하도록 스킬 및 트라이포드를 개편하였고
단검 스킬군의 '출혈 독' 트라이포드 효과 변경 및 다른 트라이포드를 함께 조정하여
보다 자유롭고 날렵하게 적의 사각을 노리는 암살자 클래스로 활약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나이트메어' 스킬의 카운터 적용 여부에 대해서는 계속해서 고민이 많았습니다.
아이덴티티로 변경된 '나이트메어' 스킬의 카운터는 형평성에 맞지 않는 배분이라 생각하여
테스트 서버에서 '쉐도우 닷' 스킬로 카운터를 변경하였으나
최종적으로 '나이트메어' 스킬을 리퍼 클래스 고유의 특성으로 정의하고 카운터 스킬을 복원하였습니다.
추가로 급습 스킬군의 트라이포드 효과를 조정하는 과정에서 '달의 소리' 리퍼의 치명타 적중률이 하락된 부분을 일부 보완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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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울이터 - 

'만월의 집행자' 소울이터는 신규 클래스로 출시된 이후 아직 성장이 완전히 이루어지지 않았음에도
전반적인 엔드 콘텐츠 지표에서 매우 높은 수준의 활약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특히 사신화에 몰린 딜 구조가 과도하다고 판단하여 특화 수치를 소폭 하향 조정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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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화가 - 

도화가는 독특한 아군 보호 능력들을 바탕으로 아군에게 이로운 효과를 집중할 수 있는 매력적인 클래스입니다.
하지만 레이드의 난이도가 높아지고 피지컬 요구치가 높아지면서 도화가의 스킬을 활용하기 점점 어려워졌습니다.
이에 다변하는 전투 환경에서도 이러한 매력이 잘 녹아들 수 있도록 일부 스킬의 편의성을 개선하고자 하였습니다.

'묵법 : 해우물' 스킬은 도화지의 크기를 상향하여 도화가와 파티원의 전투 위치 선정에 대한 어려움을 완화하였고
'묵법 : 미리내' 스킬이 보다 다양한 상황에서 위험을 감수하며 아군을 보호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또한 '묵법 : 환영의 문' 스킬은 먼 거리에 위급한 상황에 처해있는 아군이 차원 이동을 하기 전에도 보호받을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이러한 개선을 통해 도화가가 보다 다양한 전투 상황에서 서포터로 활약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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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상술사 - 

기상술사의 다재다능함은 여전히 뛰어난 수준이지만 피해량은 기대에 미치지 못하고 있어 소폭 상향을 진행하였습니다.
'이슬비' 기상술사는 부위 파괴 능력이 부족하다고 판단되어 '소용돌이' 스킬의 부위파괴 레벨을 증가시켰고
'내려찍기'에서 '펼치기' 스킬로 부위파괴를 이동시켜 이를 보완하였습니다.

그러나 부위 파괴 스킬의 변경이 '질풍노도' 기상술사에게 맞지 않는 배분이었다고 판단하여
부위 파괴 스킬을 재분배하고 다단 히트 공격의 첫 번째 타격에 부위 파괴가 적용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추가로 기류/역류 운용이 소폭 완화될 수 있도록 보호막 수치와 유지시간을 조정하였습니다.


패싱

기공사 데빌헌터 스카우터 아르카나 호크아이 바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