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년여름즈음부터 홀나키운 사람입니다
진짜 오랜만에 홀게에 글쓰는것같네요 (2년전 일리아칸 첫주클하고 글쓴이후..)
오베땐 데헌, 본캐리퍼로하다가 전향한케이스

어제 기습패치내역보고 오전에 회사에서 공중제비 24번돌고 온갖 로아지인들 한테 호들갑떨었더랬죠 ㅋㅋ
진짜 왜케 기쁜지..눈물이..ㅠㅠ

일단 형제님들 3년간 고생많으셨습니다!!

어제 패치내역으로 17트리에 대한연구글이 늘었네요
(개인적으로 어제 퇴근후 다른홀나님들 트리검색해볼려고 로아와보는데 제닉이 순위권에있어서 깜놀했습니다.)

일단 저는 왠만한 레이드는 기존 2/6트리(빛충낙인)로 다닐것 같습니다.
1/7트리는 베히모스정도로만(보스 정해진 카운터기믹이나 2관찐무력이필요하기에 신성검채용)

-개인적인생각-으로 고점에 정답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딜러는 고점이 레이드시 밑잔,
서폿의 고점은 파티원들의 칭찬정도?(와 홀나님 물약1개도안빰. 케어미쳤어요!라고하는칭찬정도?) 라고생각합니다. 
(솔직히 밑줄찬조이런거는 파티원의 딜러빨이 크긴합니다)

나름 홀나하면서 항상 선발대로 해왔다고 생각합니다. 쿠크시절부터 구만렙시절까지
1615시절에는 21년겨울즈음에 16층진입했고, 1650시절엔 23년1월쯤에만렙, 지금은 에키드직후만렙..

각축전은 고정이므로 논외하고, 그외각인은 구동,급타,마흐,중갑정도로 돌려가며 트라이 또는 숙련팟에서 나름3년내내 굴러봤습니다.
카멘오픈런때는 너프전 2주차에 3관클리어할때 급타,중갑,심1 각인으로해서 계속 고정으로 해오다가, 에키드나때 파리지옥땜에 심1에서 위모1로 바꾼케이스이구요

각인메타는 항상 바뀐다고생각합니다. 스킬트리메타도 그렇구요

제가생각하는 가장고점은 자기손에 가장잘맞는 각인과 스킬이라고 생각합니다.
전 위에말했듯이 26트리로 계속다니면서 룬만 조금씩 조정해볼것같고, 17은 베히나 카멘버스할때만 써볼것같네요

솔직히 낙인같은경우는 북미지표다 뭐다 말이 조금씩나오긴하지만, 빛충은 아직까지 못버리겠고 
당분간은 카멘4관같은곳에서 파티원들 케어함과동시에 율법피면을 만끽하고싶은생각입니다.
(파티원 율법주고 난 튕겨져나갈때의 그 허망함을, 이제 좀 채워줄거라생각하니 행복..)

각인은 솔직히 졸라귀차니즘땜에 안바꾸는게 가장큰데 
(게임할땐 가장편하게하자라는 마인드입니다. 그래서 고정공대도 늘 없었고, 모든레이드첫주클할때 공팟으로해왔고, 부캐홀나들마저 보석안돌려쓰고 10홍이나 9홍박아놨습니다)

저는 레이드시 마인드가 무조건 내가 다 책임지자라는마인드라 (모든서폿이 똑같겠지만요..)
케어와 기믹도르가 1순위입니다. 그사이사이 공증안비고 낙인안비고, 스킬계속굴려서 아덴빨리차게하는게 그나마 고점이라면 고점이겠죵?
그래서 카운터 뺏기면 살짝쿵 끓어오를때가많습니다 ㅋㅋ(다른홀나님들도그럴듯?)
모든 트라이, 모든리트시마다 대가의 안심스테이크 먹고(이것도 고점이라면고점)있기도하구요

그외에 여기 연구글에나오는고점이라면 얼마나 아덴을빨리채우느냐 의 논점인것같은데, 솔직히 실전에서 그렇게 큰차이를못느끼겟더라구요 전 3년내내 별 ㅈㄹ을 다해봤어도.. 
17해서 ㅈㄴ빨리채워도 기믹으로 넘어간다던지. 아님 파티원딜러3명중에 1명이나 2명과는 축오가안맞는다던지..
17을 빡으로 돌린다고 몇개월을 그트리로만 다닌적도있는데, 오히려 몇몇부분에서는 홀나가할일을 제대로 못한다는느낌도 있었습니다. 
뭐 축오 한레이드시 20번돌릴거 1/7트리연구해서 21번돌리면 좋겠죠..
근데 그건 자기만족이지 고점100에서 200으로 늘어나는 드라마틱한 효과는 본적이거의없었습니다.(적어도 전 홀나3년중에 1년내외는 17로만 다녔었습니다.)

율법낙인은 논외로 하고(갈드컵열기싫어요 ㅠㅠ)

우리 형제님들이 연구활발히하시면 언젠간 또 그 스킬트리가 고정메타로 자리잡겠죠? 지금2/6트리가 거의 고정인것처럼..
아무튼 율법피면받고 너무기분좋아서 진짜 오랜만에 글한번써봤습니다 다들 화이팅하시길바랍니다!!

추가- 빛충과 정검은 솔직히 취향의영역이라고생각합니다. 낙인안비게할 자신있으면 빛충, 안전빵원하면 정검정도?
2낙인은 글쎄요...? 정도
17트리는 신지채용/ 각축전 구동마흐 위모1 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