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런 맥락에서 제재는 당연히 전제로 깔고, 전장을 좀 열겠습니다.




작은새kotori 님,

치약a님이 트레이싱하여 라쿤님에게 준 인장을

무단으로 변조, 도용한 것에 대한 당사자의 입장을 제대로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트레이싱 작품은 상업적 이용권한이 없을 뿐, 그 외의 모든 저작권이 트레이싱을 한 작업자에게 있는 "저작물"입니다.

우리나라는 음란물에 대해서는 저작권을 인정하지 않지만,

해당 트레이싱 인장은 그 대상 역시 아닙니다.




따라서 작은새kotori 님은 저작권법 위반에 해당하는 행위를 하셨습니다.

이 일에 대해서 범죄라는 자각은 있었는지,
범죄까진 아니어도 잘못이라는 생각은 하고 있었는지,
해당 일이 치약a 님과 라쿤 님에 의해 드러나기 전에 관련자에게 연락을 해야겠다는 생각은 했었는지,
기타 이 사건에 대한 전반적인 생각과 입장을 듣고 싶습니다.





이번 일은 자신의 저작물이 무단 변조, 도용되는 것에 대한 우려를 심어주는 일입니다.

또한, 트레이싱이 아닌, 자체제작 인장을 그리는 제게도 이번 일은 굉장히 불쾌하고 신경 쓰이는 일이기도 합니다.


별도의 게시글이나 이 글의 댓글의 형태로, 꼭 공개적으로 입장을 듣고 싶습니다.




사과글은 그리고 왜 지우신 겁니까?

당사자와 사과해서 잘 풀렸다고 하시는 댓글을 보았습니다만,
저는 그 당사자와 쪽지를 통해 대화하는 과정에서 이번 일로 상한 감정이 전혀 회복되어 있지 않으신 상태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즉, 해당 사과문은 상대방에게 적절한 위로와 사과가 되지 못했다는 뜻입니다.


더불어 해당 사건은 공개적으로 시작, 진행된 일이므로, 그 마무리 역시 공개적으로 정리가 되는 것이 좋습니다.



일은 잘못한 사람이 사과하는 것으로 끝내는 것이 아니라 피해 받은 시람이 용서하는 것으로 끝내는 것이 올바릅니다.

저는 럽벤에서 용서하는 글을 보지 못했습니다.







해당 사건의 제3자임에도 불구하고 저격글에 분쟁조장성 글을 써 게시판 이용자분들의 심기를 불편하게 해 드려 죄송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