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공격력 증가

기본 개념 : 캐릭터의 기초 공격력을 높이는 스탯

- 스킬 사용 시 기본 데미지를 계산함에 있어서 먼저 적용됨

EX : 원래 공격력이 1,000이라 가정하고 공격력 증가 10% 가 있다면 → 1,100으로 증가
이후 치명타 , 피해 증가 등 기타 계수가 적용이 됨


2. 피해 증가

기본 개념 : 적에게 입히는 최종 피해량을 추가로 높이는 스탯

- 공격력 , 스킬 배율 , 크리티컬 등이 다 계산된 후 적용

EX : 전체 계산 후 5,000 데미지를 주게 되어 있다고 가정했을때 , 피해 증가 10%가 있다면 → 5,500 으로 증가


3. 상관관계 및 차이점 요약

공증 : 기초데미지 계산 전 , 선순위로 계산됨 (% 단위 누적)

피증 : 최종 데미지 계산 후 , 후순위로 적용됨 


4. 예시

기본 공격력 : 1,000
스킬 배율 : 300%
공격력 증가 20%
피해 증가 10%    , 가 있다고 가정 해봤을때

공격력 증가 적용 : 1,000 x 1.2 = 1,200

스킬 배율 적용 : 1,200 x 3 = 3,600

피해 증가 적용 : 3,600 x 1.1 = 3,960 데미지   , 이런식임


5. 결론

공증은 전체적인 전투력을 올리는 기본 베이스임

피해 증가는 특정 상황이나 조건에서 데미지 증폭을 하는 후속 증폭 스탯? 이라고 보면 됨

두 스탯이 함께 존재 할때 시너지 효과가 크게 발생  , 특히 공증 후 피증이 적용되므로 

공증이 우선이며 , 피해 증가는 상황별 선택적으로 강화하는 것이 효율적으로 판단됨


6. 직업 예시

필자의 직업은 2.5 듀블임

듀블을 예로 들면

무기 룬 추천 : 눈 먼 분노(베스트) - 연타 적중 시 피해 2% 증가 , 최대 12중첩 , 연타 기반인 듀블에게 제일 베스트

천자루 검 , 무수한 담금질 , 파열 등

방어구 룬 추천 : 마나격류 , 바위 거인 , 초기+ , 흡혈+(출혈기반 룬 있을경우) , 안정+(피 관리 자신있을경우)


반박 시 님 의견이 다 맞음 ㅇ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