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흥미 기획]으로 몬스터와 헌터가 받을수 있는 최저의 데미지를 한번 검증해 보았습니다.
(주의 4 가지의 실험이라 내용이 상당히 깁니다. 그래서 마지막에 초간단 정리를 해놓았습니다.)



* 검증 사항은 이하의 사항입니다.

1 ) 일반 데미지 1 미만의 공격에 맞았을때

2 ) 속성 데미지 1 미만의 공격에 맞았을때

3 ) 몬스터에게 일반 데미지 1 미만의 공격을 맞췄을 때

4 ) 몬스터에게 속성 데미지 1 미만의 공격을 맞췄을 때 입니다.


ps) 1 미만의 육질 무시 공격의 경우는 예전 "마비시 1.1배 대미지 검증때 확인한 바 있습니다"
데미지는 1씩 들어갔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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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일반 데미지 1 미만의 공격에 맞았을때

실험을 도와 줄 도우미로는 "모기"씨를 모셨습니다.


(란고) : 모기가 아냐! 저.. 적어도 벌이라고 해줘!

란고 스타

공격

속성

공력

위력

기절

하위 공격 배율

전력투구

10

10

1

0. 8~0.85

마비 침

마비

10

10

1

공격력 10을 가진 몬스터는 여럿있지만 , 란고스타가 이미지적으로 인식이 잘 될것같아 란고스타로 실험 했습니다.


⑴ 1 미만의 일반 대미지의 산출

※ 란고스타의 공격력은 10 거기에 하위 란고의 공격력 배율 0.8을 곱하면
[ 10 x 0.8 = 8 대미지가 나옵니다. ]

위의 대미지가 1 미만이 나오려면 약 12%이상의 경감율을 가진 방어력이 필요합니다.
제가 영상에서 입은 방어구의 방어력은 1349의 방어력으로 약 10%의 경감율을 가집니다.
[ 8 x 0.1 = 0.8의 대미지가 나옵니다. ]

⑵ 영상




⑶ 결과

보시다시피 빨간 체력은 사라지지 않았고, 연속해서 공격 받는 상황에서도 일반 체력의 감소는 보이지 않습니다.
역활을 마친 란고스타는 폭탄 바위를 터트려 자신의 공격이 데미지가 있는것을 증명해 보입니다.(...)

즉 데미지 1 미만의 일반 공격의 경우 헌터에게 아무런 대미지를 주지 못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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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속성 데미지 1 미만의 공격에 맞았을때

실험을 도와 줄 도우미로 "테오 & 나나" 부부를 모셨습니다.
( 그리고 아이루님께서 실험을 도와주셨습니다. )


(테오) : 부부라지만 한번도 같이 퀘스트 나간 적이 없군...

테오 . 테스카토르

공격

속성

공력

위력

기절

하위 공격 배율

앞 다리 후리기

35

20

10

꼬리 휘두르기

40

30

10

전방 덮치기

65

30

20

지상 돌격

70

30

20

백 스텝

40

10

10


영상에서 검증이 된 속성 공격은 앞다리 후리기와 전방 덮치기 공격입니다.
나나의 경우 공격력은 같고 공격 배율만 좀 낮습니다.
( 지상 돌격은 무속성이라 제외합니다. )

⑴ 1미만의 속성 데미지의 산출

※ 테오의 앞다리 후리기의 공격력은 35 , 거기에 하위 테오의 공격배율은 1.5 ~ 1.8배를 곱하면
[ 35 x 1.8 = 63의 데미지가 나옵니다. ]

※ 테오의 전방 덮치기의 공격력은 65 , 마찬가지로 공격배율을 곱하면
[ 65 x 1.8 = 117의 데미지가 나옵니다. ]

위의 데미지가 1미만이 나오려면 약 0.8%의 경감율이 필요합니다. ( 전방 덮치기의 공격력을 기준 )
그런데 제가 가진 방어구가 그정도 경감율을 보여 줄수있는 방어구가 없더군요 -_-;

그래서 아쉬운데로 영상에서 제가 입은 방어구는 681의 방어력에 용내성 93을 가진 방어구로
용속성 공격 한정으로 1.33%의 경감율을 보입니다.

[ 앞다리 후리기 = 63 x 0.0133 = 0.83 의 데미지가 나옵니다. ]
[ 전방 덮치기 = 117 x 0.0133 = 1.55 - 나나는 1.21로 소수점을 날리고 1 대미지를 보입니다. ]

⑵ 영상


※ 앞다리 후리기 공격



※ 전방 덮치기 공격




⑶ 결과


일반 공격때와 마찬가지로 1미만의 속성 데미지의 경우 빨간 체력이 사라지지 않았습니다.
체력이 1인 상황에서도 마찬가지 대미지를 받지 않았습니다.

전방 덮치기 공격의 경우 데미지 1을 보이기에, 맞았을 때 빨간 체력이 사라지는 것과
체력이 1 남았을 때 죽는 모습을 보실수 있습니다.

즉, 속성 공격도 1미만의 공격이라면 헌터에게 아무런 데미지를 주지 못합니다.


⑷ 그 외


체력은 깍이지 않지만 빨간 체력을 사라지게 하는 방법이 두가지 있습니다.

바로 여신류 & 처녀의 회피 시리즈와 가드가 되는 무기로 아군의 강한 공격을 가드 하면
빨간 체력이 사라지게 되는데 , 아무래도 체력에 영향을 미치는 부분이 먼저 계산되고
추가 보정이 들어가는 식으로 생각됩니다.

순수하게 데미지를 1미만으로 만드는 식이라면 위의 영상처럼 결과가 나오겠지만 말이죠.


-도와주신 아이루님께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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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몬스터에게 일반 데미지 1 미만의 공격을 맞췄을 때

실험을 도와 줄 도우미로 "방귀 졸개"를 모셨습니다.


( 콩가 ) : 나..! 나온다아아......

콩가

부위

절단

타격

하위 체력

머리

60

70

60

25

10

10

0

15

60~68

앞발

45

40

45

25

10

10

0

15

0

뒷다리

45

40

45

25

10

10

0

15

0

몸통

40

40

50

25

10

10

0

15

0

꼬리

40

40

35

25

10

10

0

15

0

* 체력은 프리덤 렵단 자료를 참고 하였습니다.

잡 몹 중에 육질이 가장 단단한 편에 속합니다 . 패턴도 브랑고에 비해 실험하기 좋고 말이죠.


⑴ 1 미만 일반 데미지의 산출

※ 사용한 무기는 아이언 해머로 60 무기 배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 공격에 사용한 모션은 3차지 회전 공격입니다.
회전 공격의 시작시 20배율 x 1 hit , 회전 中은 10배율 x 히트수의 데미지를 가집니다.
[ 회전 공격 시작시 : 60 x 0.2 = 12 / 회전 中 : 60 x 0.1 = 6 의 데미지가 나옵니다. ]

위의 데미지가 1 미만이 되려면 예리도 보정과 노랑 예리도 이하부터 발동되는 베는 법을 활용해야 합니다.
예리도 보정은 최하 예리도인 빨간 예리도 0.5배로 , 베는 법은 모션 시작 부분의 데미지를 0.3배로 만듭니다.
거기에 추가로 육질을 거치게 되면 데미지가 산출됩니다.
[ 회전 공격 시작시 : 12 x 0.5 x 0.3 x 0.4 = 0.72 의 데미지가 나옵니다. ]- 머리부분은 1.26

⑵ 영상

해머의 회전 공격은 우측에 모션의 시작부분이 위치합니다.
( 음악 소리가 좀 큽니다 주의 )




⑶ 결과

보시다시피 콩가는 약 70번의 공격을 맞고 죽었습니다.
1 미만의 일반 데미지는 확실하게 데미지를 주고 있습니다.

즉 몬스터는 1 미만의 대미지라고 해도 1씩 데미지를 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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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몬스터에게 속성 데미지 1 미만의 공격을 맞췄을 때

음....................


( 가우시카 ) : 어!? 난 소개도 안해줘?!!

육질

부위

절단

타격

하위 체력

전신

100

90

90

100

10

10

10

5

70~80

*체력은 프리덤 렵단..

수속 내성이 좋고 크기가 작아 히트수를 세기 좋을 걸로 생각되어 선택하였습니다.

⑴ 1 미만 속성 데미지의 산출

속성 무기는 기본적으로 물리 데미지가 포함 되어 있습니다.
[ 일반 데미지 + 속성 데미지 ]

보우건의 속성탄도 1 해당하는 탄 배율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일반 데미지 + 속성 데미지 ]

하지만 근접 속성 무기는 깡뎀이 대부분 높은 편에 속해서
최저 대미지 실험에 난해 한 점이 있어 , 보우건의 속성탄을 이용해 실험하였습니다.
( 쿡 트윈즈가 물망에 올랐지만 시작 지점의 베는 법으로 사용 하기가 힘들어 제외 했습니다.)

사용한 무기는 새우건으로 강화하지 않은 상태로 110 배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공격에 사용한 탄은 수냉탄 속사입니다.
수냉탄 공격은 10배율 x 최대 3hit의 속성대미지 , 속사로 사용시 절반의 대미지를 가집니다.

[ 속성 데미지 110 x 0.1 x 0.5 = 5.5 지만 소수 점을 날리고 5 로 판정 합니다. ]
[ 탄 데미지 110 x 0.01 x 0.5 = 0.55 지만 소수 점을 날리고 0으로 판정 합니다.]

위의 대미지를 가우시카의 육질에 대입하면
[ 속성 데미지 5 x 0.1 = 0.5 의 데미지가 나옵니다. ]
[ 탄 데미지 0 x 0.9 = 0 의 데미지가 나옵니다. ]
※ 즉 두가지 모두 1 미만의 데미지 입니다. -



⑵ 영상





⑶ 결과

[18발 x 3 = 최저 명중 횟수 48번 ]
여기서 알수 있는 건 물리 데미지 1 + 속성 데미지 1로 계산 되지 않는다는 겁니다.
1+1로 계산 되었다면 , 가우시카는 그 전에 죽었을 겁니다.

위의 숫자는 최저 명중 횟수지만 영상에서는 그것보다 많은 횟수의 관통히트를 보여줍니다.


※ 그렇다면 물리 데미지가 1미만 + 속성 데미지가 1이상이라면 1+1로 계산 될까요?




하지만 마찬가지로 2 의 데미지가 나오지 않았습니다.
60발로 죽이지를 못 했습니다.
-마지막은 팀킬-

[샌드폴 계산은 아래에 따로 적습니다.]

※ 즉 정리하면 이렇게 됩니다.
속성 데미지 + 일반 데미지라고 해도 최저 데미지는 1


⑷ 그 외


샌드 폴은 최대 강화가 된 상태로 170에 해당 하는 무기 배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속사 탄이 아니라 계산식은
[ 속성 데미지 : 170 x 0.1 = 17 ]
[ 탄 데미지 : 170 x 0.01 = 1.7 ]

여기서 가우시카의 육질을 대입하면
[ 속성 데미지 : 17 x 0.1 = 1.7 의 데미지로 소수 점을 제외하고 1의 데미지를 가집니다. ]
[ 탄 데미지 : 1.7 x 0.9 = 1.53으로 소수점을 제외하고 1의 데미지를 가졌으면 좋겠습니다만
위의 영상으로 확인 하셨듯 1+1 되었다면 가우시카는 죽었을 겁니다. ]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육질 적용 전 소수 점을 날립니다.

[ 탄 데미지 170 x 0.01 = 1.7 에서 소수 점을 날리고 1의 데미지를 가지게 됩니다. ]
그 후 육질을 대입하면 [ 1 x 0.9 = 0.9로 1 미만의 데미지가 됩니다. ]

이상의 내용은 다른 탄과, 속성을 계산 할때도 마찬가지로 적용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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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으로 초간단 정리

1 ) 일반 데미지 1 미만의 공격에 맞았을때
데미지는 0 , 빨간 체력도 사라지지 않는다.

2 ) 속성 데미지 1 미만의 공격에 맞았을때
데미지는 0 , 빨간 체력도 사라지지 않는다.

3 ) 몬스터에게 일반 데미지 1 미만의 공격을 맞췄을 때
데미지는 1 , 콩가가 바바콩가가 된 줄 알았다.

4 ) 몬스터에게 속성 데미지 1 미만의 공격을 맞췄을 때
일반 데미지 속성 데미지 결과
1 미만 1미만 일반 데미지로 1 / 속성 데미지는 0
1 이상 1미만 일반 데미지로 1이상/ 속성 데미지는 0
1 미만 1이상 일반 데미지는 0 / 속성 데미지는 1이상
1 이상 1이상 일반 데미지와 속성 데미지를 합쳐서 계산


마치며 ...흥미를 가졌던 내용이라 속편하게 생각했다가 ,검증 하느라 머리가 꽤 아팠네요.

어떤 건 소수 점을 날리고, 어떤 건 안 날리니...;;;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_ _)

... 두개로 나눌 걸 그랬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