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건랜스의 장단점

장점
몬헌 프론티어 무기군에서 최고의 방어능력을 자랑.
단순히 가드수치로만 본다면 랜스,대검도 동급에 가깝습니다만 가드의 운용면에선 절대로 건랜스쪽이 위입니다.
대검은 가드시 예리도하락의 패널티와 가드시전시 방향전환 및 위치이동 불가능. 
랜스는 건랜스와 동일한 가드성능을 지녔으나 가드에서 공격,공격에서 가드의 전환이 건랜에 비해 상당히 느립니다.
랜스는 가드중심으로 플레이하면 할수록 딜이 떨어집니다만 건랜스는 가드중심으로 플레이해도 전혀 안꿀릴정도로
가드에서 공수전환이 빠르고 효율적입니다.

육질무시공격인 포격,용격포를 사용가능.
방어율에는 영향을 받으나 육질은 무시하는 포격,용격포를 사용할수 있습니다. 육질무시대미지+화속대미지로 
들어감.화속이 잘먹는몹+육질더러운몹에게는 최고의 효율을 자랑. 

높은 타격타점.
참격의 올려베기는 자신의 머리위까지 공격합니다. 올려베기후 포격으로 90도 포격가능. 근접직업중 가장 
수월하게 공중의 적에게 대미지를 줄수 있는 직업.(극장대검같은 예외적인 경우는 제외.) 그래서 풍압만 
받쳐추고 경직치 계산만 좀 하면 공중에 뜬 몹을 격추시키는것도 크게 어렵지않을정도로 공격가능한 범위가
높습니다. 덩치큰 몹들이 나오면 대검으로도 꼬리를 히트시키는게 어려운 경우도 발생하지만 건랜은 무난하게
타격할수 있을정도입니다.


단점
몬헌 프론티어 무기군에서 최하의 기동성을 자랑;;
납.발도가 상당히 느리고 발도시엔 걸어다님. 스텝이 랜스에 비해 거리가 길긴하나 연속으로 사용하지 못함.
건랜스 좀 들어보다가 느리다고 소문만 랜스를 들어도 랜스가 빠르게 느껴질정도로 기동성이 않좋습니다.
그리고 광역공격범위를 벗어나는게 상당히 힘듭니다. (ex=에스피나스 아종의 원기옥 및 꼬리치기 모으기. 
랜스의 경우는 돌진으로 충분히 피할수 있습니다.)

좁은 타격타점.
장점에도 언급되었던 타격타점. 랜스의 타격타점은 상단,하단으로 단2가지만 존재하기때문에 상당히 좁습니
다만 건랜의 경우 올려베기와 전진베기,포격으로 근접직업군 중에서도 상당히 광범위한 타격범위를 가지고 
있습니다. 단 전방의 상하부위만의 한정으로 말이죠. 좌우의 공격범위는 랜스와 마찬가지로 상당히 좁은 
공격범위를 가지고 있습니다. 때문에 움직임이 빠르고 몸집이 작은 몹들을 처치하는게 좀 어렵습니다. 
방향설정을 조금 잘못하면 허공에 삽질하는 자신의 캐릭을 보실수 있으실겁니다.

공격중 슈퍼아머의 부재.
공격도중에는 슈퍼아머가 없기 때문에 다른 근접캐릭과 겹치면(특히 공격범위가 넓은 쌍검,태도,대검) 넘어지기
일쑤입니다. 대신 전진베기라는 슈퍼아머 공격기술이 존재하기 때문에 운용에 따라선 3쌍검이 난무하는곳도 
무난하게 빠져나오는게 가능합니다. 그리고 용격차지 도중에도 슈퍼아머 판정이 존재.

회피의 어려움.
랜스의 스텝보다 길다고는하나 구르기보단 짧고 비공격시엔 방향키와 반대로 나가기때문에 스텝종류를 겪어
보지 않으셨다면 많이 혼동되실껍니다. 단발로만 사용가능하기때문에 사용하기는 랜스보다 더 까다롭습니다.
그리고 공격후 스텝으로 회피와 이동을 동시에 하지만 스텝을 입력가능한 시간이 짧아서 미묘하게 회피타이밍을
놓쳐버리는경우도 상당수 발생합니다. 랜스와 동일하게 공격후 뒤방향키+스텝시 롱백스탭이 시전됩니다.

운용가이드
1.참격
참격에는 전방찌르기,상단찌르기,올려베기,전진베기(발도베기와 동일)가 있습니다. 속성은 절단속성이며 
95프로의 공격력을 가집니다. 간단히 생각하면 참격을 한번 넣었을때 100의 대미지가 들어간다고 가정했을때
95 만 들어간다는거죠.각각의 참격이 다른참격으로 파생되지만 최대3타까지만 가능합니다.모든 참격은 
스텝 및 포격으로 캔슬가능. 모션별 공격배율은 생략합니다. 

전방찌르기-제자리에서 발도후 찌르기버튼을 누르면 시전가능. 최대3연타. 후의 경직은 스텝으로 캔슬가능. 
함정에 빠진 몹을공격하거나 타점이 낮은 부위를 가격할때 쓰이는 공격입니다. 랜스와 동일. 단 발도베기의 
경우 전방찌르기가 나가는게 아니라 전진베기가 나가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전방찌르기에서 올려베기,
포격이 연결가능합니다.포격으로 연결시 전방포격.

상단찌르기-바로는 나오질않고 다른공격에서 연결되어서 나오는공격입니다. 올려베기후 찌르기시 상단찌르기,
가드후 찌르기시 상단찌르기,45,90도 포격후 찌르기시 상단찌르기 로 나오는 공격입니다. 랜스의 상단찌르기와
비슷하지만 위치는 전진하지 않고 고정된 자리에서 최대3히트까지 가능합니다. 타점이 높아 왠만한 꼬리는 
무난하게 공격할수 있으며 타점이 집중되어 있어서 약점공략에 상당히 수월한 공격수단입니다. 찌르기후 
포격이나 스텝으로 캔슬하지 않고 방치시 가드로 강제연결됩니다.가드후에 연결가능하고 공격력도 쏠쏠하고 
타점도 높아서 약점공략도 수월. 건랜스는 가드중심으로 운용해도 상단찌르기가 있어서 전혀 나쁘지않습니다.
오히려 안전하면서도 착실하게 댐딜을 할수가 있죠. 철벽이라고 불리우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건랜스 참격의 핵심!! 상단찌르기후 올려베기나 포격으로 연결가능합니다. 포격으로 연결시 45도 포격.

올려베기-자신의 전방에서 머리위까지 수직으로 올려베는 공격입니다.참격에서 가장 높은 타점을 지닌 
공격입니다. 제자리에서 베기 버튼을 누르면 시전가능. 전방찌르기 및 상단찌르기에서 베기버튼을 누르면 
올려베기로 파생가능.타점이 높아서 꼬리를 절단하는데 상당히 유용한 공격수단이며 올려베기후 포격시 
수직포격이 가능하기때문에 상당히 자주 쓰일 공격수단입니다.올려베기후 찌르기시 상단찌르기로 연결되기 
때문에 연속기로도 좋죠. 덩치가 큰 몹들을 상대시 대검이 꼬리를 헛칠정도의 높이라도 건랜의 올려베기는 
무난하게 공격가능할정도로 범위가 넓습니다. 상단찌르기 및 포격으로 연결가능합니다.
포격으로 연결시 90도 포격.

전진베기-참격중 유일하게 슈퍼아머를 가지는 공격.전진키입력과 베기버튼 혹은 발도베기로 사용가능하며 
공격이 나간후에도 짧은시간동안 슈퍼아머가 지속됩니다. 때문에 풍압이 없더라도 발도베기로 풍압을 씹고 
들어가 45도 포격1발까지 가능하고(물론 포격이 끝난후에는 풍압에 밀려납니다) 전진베기-살짝 딜레이-스텝
으로 이동. 이 동작으로 쌍검이나 태도가 공격하는 지역이라도 무난하게 빠져나가는게 가능할정도 입니다. 
그리고 전진하는거리가 꽤나 길어서 스텝처럼 무적시간은 없어도 공격범위에서 벗어나는 용도의 회피기동으로 
쓰이기도 합니다. 전진베기후 전방찌르기 및 포격으로 연결가능.포격으로 연결시 45도 포격.

모든 참격은 스텝후 좌/우 방향키를 누르면서 시전시 30도 가량 틀어서 공격합니다. 참격-사이드스텝-스텝 
반대방향 방향키 참격 으로 몹을 중심에 두고 원을 그리면서 타격이 가능합니다.


2.포격

포격은 육질무시 고정댐+화속댐으로 들어갑니다. 육질이 연한 부위든 단단한 부위는 어딜맞추든 고정대미지가 
들어가죠.포격레벨은 5레벨까지 존재합니다만 SP7강 건랜스나 강종건랜스를 제외하면 4레벨이 최고입니다. 
32식.개 건랜스가 일반 건랜스로는 유일하게 5레벨까지 올라갑니다만 100랭 이후에나 완성이 가능하죠.
포격은 3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일반형,방사형,확산형. 각각의 특징으로는

일반형-장전수5발. 위력은 최하. 범위는 발사방향에서 좁고 짧은 범위. 예리도소모 下. 추천포격각도는 45도
방사형-장전수3발. 위력은 중간. 범위는 발사방향에서 길고 좁은 범위. 예리도소모 中. 추천포격각도는 45도
확산형-장전수2발. 위력은 최고. 범위는 발사방향에서 짧고 넓은 범위. 예리도소모 上. 추천포격각도는 90도

추천포격각도는 파티플시 추천해드리는 포격각도입니다. 확산형으로 전방이나 45도포격을 할시 근처에 있는 
아군이 날라가 버립니다. 민폐기술이 되어버린다는 말이죠. 다른플레이어의 공격타임을 메꿔버릴정도로 포격이
강하진 않습니다. 효과적인 파티플을 위해선 포격으로 파티원을 날리는 일은 없도록 해야겠죠?
일반형의 경우 몹의 덩치가 좀 되면 전방포격해도 왠만하면 파티원 날려먹는 일은 없습니다만 조심해서 나쁠건 없죠.

참격 도중에 포격을 넣을시 참격은 캔슬됩니다. 전방찌르기후 스텝으로 캔슬하는대신 포격을 쏘면 위치이동없이 
공격이 캔슬됩니다. 찌르기x3-포격-찌르기x3 이런식으로 연결이 가능하죠. 그리고 참격과 달리 포격후엔 
스탭으로 캔슬이 불가능합니다.포격후 캔슬은 오로지 참격으로만 가능하니 이점 염두해두세요. 참격으로 
캔슬하지 않을경우 후딜이 상당합니다;; 그리고 포격할때마다 반동으로 미세하게 뒤로 밀립니다.

참격과는 다르게 공격업 스킬의 영향을 받지 않고 포술사 스킬로만 위력을 증가시킬수 있습니다.일반포격1.1배 
용격포 1.2배 증가.

용격포

건랜스의 상징적인 공격이죠. 화려한 이펙트와 함께 강력한 포격!!  육질무시무속성대미지+화속대미지로 들어
가며 포격타입에 상관없이 동일한 대미지가 들어갑니다. 오직 포격레벨과 포술사로만 위력이 좌우합니다. 
5연타 대미지라서 수면용격을 먹인다해도 용격전체의 3배가 들어가는게 아닌 첫타만 3배입니다. 한방을 
간단히 10의 대미지,용격의 총대미지를 50으로 가정했을때 수면용격을 먹이면 150이 들어가는게 아니라 70의 
대미지만 들어갑니다. 수면공격을 먹일찬스가 생겼는데 파티에 대검이 있다면 대검으로 3차지 먹이는게 훨씬
더 효과적입니다.

용격포 시전방법은 일반적인 전방포격과 후면으로 먹이는 배면착화가 있죠. 일반적인 포격은 전방에 적을 
두고 포격을 하면 됩니다. 좌우 70도 정도씩은 방향 전환이 가능하니 최대한 파티원을 날려먹지 않는 방향으로 
설정해서 날려주시면 되겠습니다.어디를 맞추든 동일한 대미지가 들어가므로 파티원을 날려먹더라도 약점
부위에 쏘겠다는 생각은 접어두시길 바랍니다.

배면착화란 몹을 등에 대고 용격을 쏘는 방법입니다. 용격포를 쐈을때 공격범위는 제일먼저 자신의 등부분에 
후폭풍이 발생하고 전방으로 넓은 범위의 포격을 쏩니다. 배면착화란 이 후폭풍이 일어나는 부분으로 맞추는
기술입니다.대신 전방부분에 몹이 없어야 합니다. 장점으로는 포격5발을 한부위에 집중함으로써 부위파괴에
발군의 능력을 보입니다. 예로 상위기자미의 손톱파괴.마비함정으로 움직임을 봉쇄하고 손톱부위를 
배면착화로 히트시키면 한번에 파괴됩니다.전방포격시엔 타점이 흩어져서 힘듭니다.그리고 파티원을 날려먹을
일이 없다는점도 나름 메리트죠. 단점으로는 용격후 빈틈이 크다는 점입니다. 용격발사후 짧은시간의
무적시간과 더불어 뒤로 밀리면서 길지않은 무방비시간을 가지는데 배면착화의 경우 오히려 몹의 품속으로 
파고들어버립니다.그때문에 몹이 넘어지거나 경직을 먹지않는다면 얻어맞을 가능성이 상당히 증가하죠.
그리고 사정거리가 짧다는것도 단점입니다.

한때 보스몹의 위치는 공유하지만 나머지는 공유하지않는 비동기화를 이용한 동기화 포격이라는 상당히 유
용한 포격법이 있었으나 현재는 패치로 인해 더이상 사용하지 못합니다.

용격포의 효과적인 운용방법으로썬 몹의 빈틈이 있을시(자빠졌을때) 쏘는것보단 몹이 그 빈틈에서 회복하는 
시점에서 날리는게 가장 효과적입니다. 예를 들어 구멍함정에 걸렸을때 용격을 쏘지 않고 열심히 다구리까다가 
구멍에서 빠져나와서 자세를 회복하는 시점에서 용격을 히트시키면 경직.운좋으면 다시 자빠트릴수 있고 
다리를 노려 배면착화라도 시킨다면 상당히 높은 확율로 자빠뜨릴수가 있죠.그러면 몹의 무방비시간을 또 
늘려줌으로써 파티전체의 딜로 봤을때 상당한 증가를 기대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파티원분들이 어느정도 
숙련된 헌터라면 몹이 회복되는 타이밍엔 이미 안전지대로 이동해있을테니 파티원 날려먹는 비율도 상당히 
줄어들껍니다. 무조건 히트시킨다는 생각보다는 넘어뜨려서 무방비시간을 벌어줌과 동시에 대미지도 준다는 
개념으로 용격포를 운용한다면 파티전체의 딜로 봤을땐 그냥 쏘는것보단 훨씬더 이득이 됩니다.



이제 200랭 좀 넘은 갓 초보티 벗어난 건랜유저입니다만 지금껏 건랜스를 운용하면서 느낀 생각등을 건랜스를 
처음 잡아보시거나 잘 모르시는분을 위해 작성했습니다. 틀린부분도 당연 있을꺼라 생각되구요. 그 부분은 
고수님들께서 알아서 지적해주실꺼라 생각합니다.
랜스/건랜스면 얼마전까지만 해도 댐딜 안되는 민폐무기라는 인식이 박혀있었고 최근에도 완전히 사라지진 
않았습니다만 운용하기에 따라서 얼마든지 다른무기들과 동등 혹은 그 이상의 효율을 보여주는 무기입니다. 
단 입문하는 문턱이 다른 무기군에 비해 조금 높기는 합니다.
입문하시고자 하는분들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됐으면 하는 마음으로 작성했습니다. 가볍게 읽어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