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드는 스테미너를 일정량 소모하면서 데미지를 크게 줄이거나 혹은 무효로 하는 기술입니다.

가드를 하는 데 있어서 제일 중요한 것은 가드의 방향인데요.

가드 방향이 맞지 않으면 가드는 무용지물이 되기 때문이지요.


1. 기본적인 공격에 대한 가드

다음과 같이 정면에서 들어오는 공격들은 대부분 정면 가드로 막을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돌진, 브레스와 같은 공격들은 정면 가드로 막으시면 됩니다.


2. 꼬리 치기에 대한 가드

대부분 꼬리치기도 정면가드를 하면 될 것이라 생각하지만, 꼬리치기는 예외적으로
꼬리 자체에 개별 판정을 가지고 있으므로 꼬리가 오는 방향으로 막아야 합니다.
초보 건랜스/랜스 유저분들은 정면으로 잘 막아지다가 어느날 갑자기 꼬리에 맞는 경우를 경험하게 되실 겁니다.
건랜스/랜스의 경우 가드 가능 각도가 넓은 관계로 정면 가드로도 막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만 조금이라도 각이 틀어진 정면이라면 꼬리에 맞을 수 있는 것이지요.
정확한 가드는 꼬리가 오는 쪽을 보고 하는 것입니다.

3. 분진에 대한 가드



분진을 어떻게 막아야 하느냐는 전에도 회자되었던 문제이기도 합니다.
대부분의 유저는 '테오를 바라보며 막으면 되겠지' 하는 마음에 테오를 보고 막지만
분진에 맞는 경우를 종종 경험하실 겁니다.
꼬리 치기와 마찬가지로 가드 가능 각도가 넓은 건랜스/랜스의 경우는 되다 안되다 하므로
분진이 내 뒷쪽에서 터졌나 보다... 하고 착각하시는 분도 계시는데,
가드 방향만 맞으면 판정이 어디에 겹치든 전부 막아집니다.

라쟌의 원기옥이나 볼가노스의 용암파편 등은 터지면서 새로운 공격 판정이 나오기 때문에 역가드 현상이 일어나긴 하지만
단일 공격의 역가드는 없습니다.

위의 영상을 보시면 공통된 방향으로 가드를 사용하여 가드에 성공합니다.
바로 '몬스터가 바라보는 방향의 반대편, 즉 몬스터의 시야와 마주보는 방향' 입니다.
이것이 바로 가드 방향의 키포인트가 되겠습니다.

4. 백점프에 대한 가드

날아오는 방향과는 상관이 없습니다. 몬스터가 바라보는 방향의 반대편으로 가드를 하고 있다면
가드에 성공하실 수 있습니다.


5. 꼬리 휘두르기에 대한 가드1

테오/나나의 꼬리 휘두르기는 '뒤를 보며' 사용하기 때문에 꼬리쪽을 보며 가드하면 되므로
별다른 문제 없이 꼬리를 보고 가드 하면 되므로 혼동의 여지가 거의 없습니다.


6. 꼬리 휘두르기에 대한 가드2

아크라 바심의 꼬리 휘두르기는 '정면을 보며' 사용하기 때문에 꼬리쪽을 보며 가드를 하면
가드에 실패하게 됩니다. 아크라 바심이 정면을 보고 있으므로 우리는 뒤를 보며 가드를 해야 가드에 성공할 수 있습니다.


7. 특수 상황

예외도 물론 존재합니다. 자자미와 기자미는 유일하게 '등으로 시야 고정' 하는 기술이 있는 몬스터 입니다.
이때는 등껍질이 몬스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의미하게 되어버리고, 정면으로 가드하면 됩니다.
자자미의 경우 마치 등껍질 모노브로스의 두각이 헌터를 시야 고정하는 것 같아 이해하기 좋으실 겁니다.

8. 풍압


풍압의 경우 몬스터와 개별적인 공격으로 간주됩니다.
풍압은 몬스터가 바라보는 방향과 상관 없이 정면 가드 하면 됩니다.

9. 포효


포효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몬스터와 개별적인 공격으로 간주됩니다.
포효도 역시 포효의 중심, 근원지를 향해 정면 가드 하면 됩니다.


가드는 한손검, 대검, 건랜스, 랜스들의 능력이자 훌륭한 방어능력 입니다.
효율적으로 사용하여 그 값어치를 톡톡히 해봅시다 + _+

영상은 가드 가능 각도가 가장 좁은 한손검으로 찍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