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끔 질문과답변 게시판을 보면 공[대]vs공[중]+간파2, 아랑2vs아랑1+예리등의 제목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공격스킬들을 비교해보는 질문은 몬헌초창기부터 참 많았던것으로 압니다.

그래서... 몬헌공격스킬들의 공격력상승률를 한 번 비교해보았습니다.

결과만 달랑 적어놓을까 생각도 했지만... 중간과정이 없으면 Why?라는 생각이 드실테니 계산까지 적겠습니다.

내용이 아마 이리저리 곱하고 나누고 계산이 주류를 이룰테니 대강의 수치비교만 보고 싶으시다면

바로 스크롤내리셔서 결론만 보셔도 무방합니다 -_-;

여기에서는 스킬에 의해 변하는 물리공격력수치만 비교하였습니다.

모든 공격스킬을 다 띄우긴 힘드니 어느 공격스킬조합이 더 효율이 좋은지를 따지는게 이 글의 요지입니다.

사실 공격력업,간파,아랑등의부분은 글 내용처럼 상승치를 %로 표현하기 힘든 면이 있습니다.

하지만 좀 억지로라도 %로 표현하는 것은 이 글의 목적인 다른 공격스킬과의 비교를 위해서입니다.

포술사, 보머, 속성강화나 캐러밴스킬, 아이템에 의한 공격력상승치는 의미가 없기에 다루지 않았습니다.

공격스킬 종류별 데미지상승치 계산

1. 예리도 레벨+1

예리도에 따라 예리도 데미지보정이 들어가 공격력이 달라집니다.

단, 회심보정과 속성보정치는 포함하지 않았습니다. 회심보정까지 포함하시려면 밑에 간파치계산을 참조~

사용되는 몬헌무기의 거의 대대수가 파예리->흰예리. 흰예리->보라예리로 변하기때문에 두 가지만 적겠습니다.

파예리->파예리. 흰예리->흰예리 따위는 의미가 없고 말이죠! 도돈마운틴 같은 엽기적인 예리변화도 마찬가지로

예리도+1스킬이 없으면 사용이 매우 힘들기때문에 비교자체가 의미가 없습니다.

가뭄에 콩나듯 파예리->보라예리로 변하는 무기도 있는데, 그 경우 데미지 상승폭은 1.2배입니다.

파예리->흰예리 공격력상승치는 1.25배->1.4배

즉 1.4÷1.25=1.12배

흰예리->보라예리 공격력상승치는 1.4배->1.5배

즉 1.5÷1.4=1.071배

2. 공격력상승[대],[중],[소], 인연스킬

공격력[대] 무기배율+20, [중]은 +10, [소]는 +5, 남캐일경우 인연스킬로 +5 상승합니다.

그런데 이 스킬들은 무기배율의 상승이기 때문에 무기에 따라 공격력증가수치가 다릅니다.

그래서 여기에서는 주관성을 조금 포함해서 각 무기별로 가장 무난하다고 여겨지는 공격력으로 계산하겠습니다.

몬헌의 데미지공식에서 불필요한 자잘한 것을 빼면 계산할식은 {(무기공격력÷무기배율)+공격스킬효과}입니다.

공[소],공[중],인연의 계산은 공[대]의 상승치에서 각각 1/4, 1/2을 하면 되기때문에 적지 않았습니다.

1) 대검&태도

공격력 1200으로 계산한 공격력상승치입니다.

공격력스킬이 없을경우 1200÷4.8=250. 공[대]일경우 1200÷4.8+20=270.

즉, 공[대]의 공격력상승치 270÷250=1.08배 공[중] 1.04배 공[소]=인연 1.02배

2) 한손검&쌍검

공격력 330으로 계산한 공격력상승치입니다.

공격력스킬이 없을경우 330÷1.4=약 235.714. 공[대]일경우 330÷1.4+20=약 255.714

즉, 공[대]의 공격력상승치 255.714÷235.714=약 1.084배 공[중] 약 1.042배 공[소]=인연 약 1.021배

3) 해머&수렵피리

공격력 1200으로 계산한 공격력상승치입니다.

공격력스킬이 없을경우 1200÷5.2=약 230.77. 공[대]일경우 1200÷5.2+20=약 250.769

즉, 공[대]의 공격력상승치 250.769÷230.77=약 1.087배 공[중] 약 1.043배 공[소]=인연 약 1.022배

4) 랜스&건랜스

공격력 500으로 계산한 공격력상승치입니다.

공격력스킬이 없을경우 500÷2.3=약 217.391. 공[대]일경우 500÷2.3+20=약 237.391

즉, 공[대]의 공격력상승치 237.391÷217.391=약 1.092배 공[중] 약 1.046배 공[소]=인연 약 1.023배

5) 활&보우건

공격력 300으로 계산한 공격력상승치입니다.

공격력스킬이 없을경우 300÷1.2=250. 공[대]일경우 500÷1.2+20=270

즉, 공[대]의 공격력상승치 270÷250=1.08배 공[중] 1.04배 공[소] 1.02배

이렇게 모두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정확한 비교를 원하신다면 무기별로 위의 수치를

더 정확한 비교를 원하신다면 무기공격력에 따라 또 상승치가 달라지니 직접 계산을 하셔야겠지만 (...)

여기서는 편의상 공[대]는 1.08배 공[중]은 1.04배 공[소]는 1.02배의 공격력상승효과가 있다고 결론짓겠습니다.

3) 간파,회심

공[대]스킬과 함께 가장 일반화하기 난해합니다. 회심은 확률놀이라 상승치가 일정하지 않고

또한 회심이 터지면 공격력이 1.25배 상승하고 역회심이 터지면 공격력이 0.75배로 감소합니다.

게다가 사실 회심치는 상승폭마다 모두 공격력상승율은 미세하게 다릅니다. (왜인지는 아랑파트참조)

특히 역회심과 회심의 차이는 꽤 커서 약1.025배의 공격력상승효과가 역회심을 깎을 경우에는 약 1.0333배의

공격력상승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회심상승폭에 따른 차이는 미세하고 역회심이 달린 무기는 많지 않으므로

여기서는 편의상 회심의 효과는 10%당 1.025배의 공격력상승효과가 있다고 결론짓겠습니다.

4) 화사장력

말 그대로 공격력 50%의 상승효과입니다. 공격력 1.5배의 공격력상승효과가 있습니다.

5) 아랑

아랑1은 회심이 50%, 아랑2는 회심의 효과가 1.25배에서 1.35배로 커집니다.

위의 편의상의 결과로 계산해볼때

아랑 1은 회심 50%이니 1.025X5=1.125. 즉, 1.125배의 공격력상승효과가 있습니다.

아랑 1->2는 거기에다가 회심효과가 1.25배에서 1.35배로 커지는데 아까 간파파트에서 잠시 언급했지만

이것은 단순히 1.1배 공격력상승효과가 아닙니다. 1.35÷1.25=1.08로 1.08배의 공격력상승효과가 있지요.

즉, 회심률에 따라 조금씩 다르지만 아랑 1->아랑 2는 1.08배의 공격력상승효과가 있습니다.

스킬없음->아랑 2는 1.125X1.08=1.215로 1.215배의 공격력상승효과가 있습니다

6) 탄강화

말 그대로입니다.

일반탄,연사활강화는 1.1배 관통탄,관통활강화는 1.1배 산탄,확산활강화는 1.3배의 공격력상승효과가 있습니다.

주의사항

착각의 여지가 있는 부분에 대해서 조금 더 내용을 추가하겠습니다

우선 예리도의 공격력보정치는 노란예리도를 기준으로 (그 이하는 거의 사용되지 않으므로 적지 않겠습니다)

녹예리 1.125배. 파예리 1.25배. 흰예리 1.4배. 보라예리 1.5배이고

파예리는 5%, 흰예리와 보라예리는 10% 회심치가 추가됩니다.

이 글에서는 예리도+1스킬이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 얼마나 공격력상승폭이 높아지는지가 요지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무기가 예리도+1스킬로 변하는 예리도인 파예리->흰예리. 흰예리->보라예리의 데미지상승치를 적었습니다.

직접 예리도에 따른 상승치를 구해보시려면 (예리+1스킬로 바뀐 예리도보정치)÷(원래 예리도보정치)를 하시면 됩니다.

간혹 파예리->보예리로 가는 무기도 있는데 이 경우는 데미지상승치가 1.2배입니다.

그리고 공격력업스킬과 인연스킬에 대해서는 저기에 나와있는 최상급무기들의 깡뎀으로는 약 1.08배의 공격력상승

효과가 있습니다. 수정불가님의 댓글을 참고하자면

대검/태도는 1200. 해머/수렵적은 1300. 랜스/건랜스는 575. 한손검/쌍검은 350. 활/보우건은 300의 공격력에서

정확히 1.08배 공격력상승이 이루어집니다.

저 공격력보다 낮으면 낮을수록 조금씩 스킬에 따른 상승치가 커지고 높으면 높을수록 상승치가 줄어듭니다.

그리고 간파의 효과는 너무 경우의 수가 많으므로 위에서 회심률 10%당 2.5%로 편의상 결론지었습니다.

원래는 예리도처럼 회심률 -10%->10%, 20%->40%등 각 구간마다 상승폭이 조금씩 다르지만

구간의 경우의 수가 너무 많아 불가피하게 2.5%라는 절대치로 결론내렸습니다.

아랑도 간파와 관련이 있으므로 마찬가지로 조금씩 차이가 생깁니다.

결론

약간의 오차가 있지만 각 스킬의 공격력상승치는

예리도 스킬+1 : 파예리->흰예리 1.12배 / 흰예리->보라예리 1.071배.

공격력 상승 : 공[대] 1.08배. 공[중] 1.04배. 공[소]=인연 1.02배

간파 : 간파1 1.025배 / 간파2 1.05배 / 간파3 1.075배

화사장력 : 1.5배

아랑 : 노스킬->아랑1 1.125배 / 아랑1->아랑2 1.08배 / 노스킬->아랑2 1.215배

탄강화 : 일반&연사 1.1배 / 관통 1.1배 / 확산&산탄 1.3배

입니다.

공격력상승폭이 큰 순서대로 나열하자면

화사장력 > 확산&산탄강화 > 아랑2 > 예리도+1(파예리->흰예리) > 아랑1 > 일반&연사,관통강화 >

공[대] > 간파3 > 예리도+1(흰예리->보라예리) > 간파2 > 공[중] > 간파1 > 공[소]=인연 순이 됩니다.

사용방법

그냥 공격력상승치를 서로 곱하면 됩니다.

ex) 아랑2 vs 아랑1+일탄강화

아랑2 1.215배 / 아랑1+일탄강화 1.125×1.1=1.2375배 아랑1+일탄강화 승!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_ 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