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히, 강종 쉔가나, 노산방에서 아랑 북두만 모신다는둥,, 하는 광고글을 볼 수 있다.
하지만 아랑이라는게 과연 그렇게 쌘것일까?.

이런 짧은 의문에 필자는 지금과 같은 뻘글을 시작하게 되었다.

자 그렇다면 우리가 6.0, 아니 향후는 가장 많이 쓰이게 될 2개의 초속사 라보를 직접 대입해서 설명해 보겠다.

운좋게 발=다오라천랑포[북두]는 무기데미지가 같다.

북두or발다 = 348 여기서 무기배율이 1.2이이니

무기배율 = 348 / 1.2 = 290


거기에 기본적으로 지참하는 부적/발톱 그리고 귀인피리나 괴력씨앗을 삽입하고

( 무기배율(290) + 씨앗or귀인피리(10) + 부적발톱(15) ) = 315
 

그럼 315라는 무기배율이 나오는데... 여기서부터 이제 일정확률로만 데미지를 배로 곱절하게 되는 간파와 아랑 그리고 무기배율에 더하게 되는 공격력 상승을 삽입하겠다.
 
다음은 아랑과 간파, 그리고 공대에 대한 설명이다.


간파1 회심률  10% 증가
   2    회심률  20% 증가
   3    회심률  30% 증가

아랑1 - 회심률 50% 증가
아랑2 - 회심보정 1.35배
 
회심 = 공격력의 1.25배 위력
아랑2 회심 = 1.35배 위력

공[대] - 20배율 증가
공[중] - 10배율 증가

간파 1 - 1.025 배 증가
     2 - 1.05 배 증가
     3 - 1.075 배 증가


아랑 1 = 간파 5[간파 5라는 기술은 현재 없다] 1.125 상승 및 간파 1당 0.025씩 상승
아랑 2 = 50%회심상승에 회심보정이 1.35배의 위력이니,  1.175배 상승 및 간파 1당 0.035씩 상승


탄강화 = 1.1배, 확산만 1.3배


그리고 데미지 계산공식은

(무기배율 + 씨앗 + 발톱/부적 + 공격력강화) * 회심률 * 탄강화 이다.

[그리고 이것을 저의 용어로 '평균배율' 이라고 해봅시다.]

화사는 필수이기에 아래 공식들에는 삽입되지 않았지만, 화사는 최종배율에 배로 증가하기에 실제 격차는 더 '커' 질수 밖에 없다.


자 그럼 여기서부터.. 발다/북두을 평균배율을 스킬별로 파해쳐보겠다.

아랑 2류

공중 아랑2 = (315 + 10) * 1.175 = 381.875
공중 아랑2 간파1 = 325 * 1.21 = 393.25
공중 아랑2 간파2 = 325 * 1.245 = 404.625
공중 아랑2 간파3 = 325 * 1.28 = 416

공대 아랑2 = (315+20) * 1.175 = 393.625
공대 아랑2 간파1 = 335 * 1.21 = 405.35
공대 아랑2 간파2 = 335 * 1.245 = 417.075
공대 아랑2 간파3 = 335 * 1.28 = 428.8

공중 아랑2 탄강화 = 325 * 1.175 * 1.1 = 420.0625
공중 아랑2 탄강화 간파1 = 325 * 1.21 * 1.1 = 432.575
공중 아랑2 탄강화 간파2 = 325 * 1.245 * 1.1 = 445.0875
공중 아랑2 탄강화 간파3 = 325 * 1.28 * 1.1 = 457.6

공대 아랑2 탄강화 = 335 * 1.175 * 1.1 = 432.9875
공대 아랑2 탄강화 간파1 = 335 * 1.21 * 1.1 = 445.885
공대 아랑2 탄강화 간파2 = 335 * 1.245 * 1.1 = 458.7825
공대 아랑2 탄강화 간파3 = 335 * 1.28 * 1.1 = 471.68 

 

아랑 1류

공대 아랑1 = 335 * 1.125 = 376.875
공대 아랑1 간파1 = 335 * 1.15 = 385.25
공대 아랑1 간파2 = 335 * 1.175 = 393.625
공대 아랑1 간파3 = 335 * 1.2 = 402

공중 아랑1 탄강화 = 325 * 1.125 * 1.1 = 402.1875
공중 아랑1 탄강화 간파1 = 325 * 1.15 * 1.1 = 411.125
공중 아랑1 탄강화 간파2 = 325 * 1.175 * 1.1 = 420.0625
공중 아랑1 탄강화 간파3 = 325 * 1.2 * 1.1 = 429


공대 아랑1 탄강화 = 335 * 1.125 * 1.1 = 414.5625
공대 아랑1 탄강화 간파1 = 335 * 1.15 * 1.1 = 423.775
공대 아랑1 탄강화 간파2 = 335 * 1.175 * 1.1 = 432.9875
공대 아랑1 탄강화 간파3 = 335 * 1.2 * 1.1 = 442.2

공중 아랑1 = 325 * 1.125 = 365.625
공중 아랑1 간파1 = 325 * 1.15 = 373.75
공중 아랑1 간파2 = 325 * 1.175 = 381.875
공중 아랑1 간파3 = 325 * 1.2 = 390

 

노아랑류
 
공대 간파3 탄강화 = 335 * 1.075 * 1.1 = 396.1375
공대 간파2 탄강화 = 335 * 1.05 * 1.1 = 386.925
공대 간파1 탄강화 = 335* 1.025 * 1.1 = 377.7125
공대 탄강화 = 335 * 1.1 = 368.5

공대 간파3 = 335 * 1.075 = 360.125
공대 간파2 = 335* 1.05 = 351.75
공대 간파1 = 335 * 1.025 = 343.375
공대 = 335

공중 탄강화 = 325 * 1.1 = 357.5
공중 탄강화 간파 1 = 325 * 1.025 * 1.1 = 366.4375
공중 탄강화 간파 2= 325 * 1.05 * 1.1 =375.375
공중 탄강화 간파 3 = 325 * 1.075 * 1.1 = 384.3125

위와 같은 평균배율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몬헌은 일단 소숫점은 무조건 버린다!

 

궁굼했던 평균배율 결론

공대 간파3 탄강화(396) > 공중 아랑2 간파1(393), 공대 아랑2(393)
공중 아랑2(381)        >  공대 아랑1(376)
공대 아랑1 탄강화(402) > 공대 아랑2(393)
공중 아랑2 탄강화(420) > 공대 아랑2 간파2(417)
 

 


짧은 결론

많은 분들이 했갈려 하시는 공중 아랑2는 공대 아랑1 보다 강력하며,

아랑2가 공중과 혹은 공대와 있지만 간파가 없다면, 공대 간파3 탄강화보다 약하다.

 


이어지는 뻘 수학질.

내가 여기서 강조하고 싶은부분은 아랑2의 헛점이다. 아랑2는 회심배율을 25% 에서 35% 증가시키는데. 복잡하게 말로 설명하는것보다 수식으로 설명하는게 편할거 같다.

예를들어 한번에 1000을 내뿜는 공격이 있다. 무기기본 회심 및 간파 기술이 없다는 기준일시 노아랑/아랑1/아랑2는

아랑1 = (1000*1.25) * 5[회심시] + (1000) * 5[미 회심시] = 11250
아랑2 = (1000*1.35) *5[회심시]  + (1000) * 5 [미 회심시] = 11750
노아랑 = 1000 * 10 = 10000

와 같은 데미지를 준다.

이것을 스킬별로 공격력 상승치를 분석해 본다면

아랑1>아랑2 = 11750 / 11250 = 1.0444배
아랑X>2 = 11750/ 10000 = 1.175배
아랑X>1 = 11250 / 10000 = 1.125배

로 나오는데...

했갈린다고 ? 그럼 회심 수치에 따른 아랑데미지 비율증가폭 변화를 예를 들어보겠다.

 

간파 1 혹은 무기 기본회심 10%를 보자

아랑1 = 1000*1.25*6 + 4000  = 11500
아랑2 = 1000*1.35*6 + 4000 = 12100
X = 1250 + 9000 = 10250

1>2    12100/11500 = 1.052배
X>2    12100/10250 = 1.180배
X>1    11500/10250 = 1.122배


간파 2 혹은 무기 기본회심20% 를 보자

아랑1 = 1000*1.25*7 + 1000 * 3 = 11750
아랑2 = 1000*1.35*7 + 1000 * 3 = 12450
X = 1000*1.25*2 + 1000*8 = 10500

1>2     12450/11750 = 1.0597배
X > 2   12450 / 10500 = 1.186배
X > 1   11750 / 10500 = 1.119배


간파3 혹은 무기 기본회심30%를 마지막으로 보자.

아랑1 = (1000*1.25) * 8 + 1000 * 2 = 12000
아랑2 = (1000*1.35) * 8 + 1000* 2 = 12800
노아랑 = 1000 * 1.25 * 3 + 7000 = 10750

아랑1>2   12800/12000 = 1.0667 배
X > 2      12800/10750 = 1.191배
X> 1       12000/10750 = 1.116배


자 보이는가?


아랑2의 함정은 회심률에 있다는 것이다.
회심률이 커질수록 노아랑 혹은 아랑1에서부터 아랑2의 변화는 공격상승률도 올라가고 있다는 것이다 .
 
아랑2 는 무기의 기본회심이나, 자신의 커스텀 달인 기술로인한 회심률이 올라가면 올라갈수록 큰 효과를 보는걸 알 수 있으며,  아랑1은 무기의 기본회심이나, 달인 기술로인한 회심률이 올라가면 올라갈수록 상승을 하지만 상승폭이 점차 작아짐을 알수 있다. 즉 아랑2를 사용하면서 간파기술이 낮음은, 아랑1 혹은 아랑을 사용하지 않고 간파기술이 높은 거너에대비해 '비 효율적' 일 수도 있다는 말이다.

 


또 하나의 뻘짓

위의 비율은 단순히 평균 데미지를 구해놓은 것이다. 하지만 몹이 육질이라는것이 있기에.
예를들어 보자. 평균깡댐이 47이 어서 10번을 탄격하여 470이라는 가정을 해보자.

이것은 아랑2라는 스킬만 있다고 가정할때

 40*5번(노회심시) 40*(1.35)*5번(회심시)  = 470  라는 공식이 성립하며

그리고 탄강화라는 스킬만 있다는 가정하에 평균깡댐이 47이라면,  47이라는 데미지가 10번 들어간다.         
  
          47*10(지속적) = 470


그럼 육질에 바로 대입해보자.
예를들어 35라는 머리육질을 가진 몬스터가 있다고 해보자.

그럼 아랑2 거너는

40 * 35/100[회심 X시] = 14
40 * 1.35 * 35/100[회심 시] 18.9 = 18

열 발을 정상적으로 간파가 발동한다는 가정하에 쏘면 14 *5 + 18*5 = 160이 나오게 된다.


그리고 탄강화 거너 역시 지속적으로 47을 열번 쏘기에

47 * 35/100 = 16.45 가 =16  즉 탄당 16으로

열발을 쏘면 160으로, 아랑2거너와 탄강화 거너가 10발을 발사한다면 똑같은 값을 같는다.

 

반면에 25라는 목 육질이 있다고 해보자.

아랑 2거너는

40 * 25 / 100[회심 X시] = 10
40 * 1.35 * 25/100[회심 시] = 13.5 -> 13

고로 열발을 정상적으로 간파가 발동한다는 가정하에 쏘면, 50 + 65 = 115가 나온다.

하지만 탄강화 거너는

47 * 25/100 = 11.75 -> 11
11* 10 = 110 으로써

아랑2 거너와 탄강화 거너는 육질을 대입하기전 시뮬레이션상 똑같은 평균데미지를 같지만, 아랑2 거너가 10 발기준으로 데미지 5를 더 준다고 볼수 있다.

위와 같은 예로 아랑 2거너와 탄강화거너가 같은 평균배율이 같더라도, 어느 한쪽이 딜을 더 효율적으로 할 경우가 있고, 위 의 예와 반대로 탄강화거너가 무기나 회심 그리고 육질에따라 유리한 경우도 있음을 궂이 예를 들지 않아도 내가 하는 뻘짓이 뭔지는 다 알것 이라 믿는다. (절대 예를 못들어서 그런거 아님)

위를 내가 설명하는 이유는, 내가 여지껏 말해온 평균배율이 소폭 차이가 나더라도, 위와 같은 상황때문에 비슷한 공격력을 보여줄 수 있음을 증명하기 위함이다.

 


비슷한 DPS를 보이는 류.

- 공중 아랑2 탄강화 간파2↑, 공대 아랑2 탄강화 간파1↑,  공대 아랑1 탄강화 간파3 -

- 공대 아랑2 간파 2↑, 공대 아랑1 탄강화↑, 공중 아랑2 탄강화 간파↑, 공중 아랑1 탄강화 간파2↑ -

- 공대 아랑2 간파, 공대 탄강화 간파3, 공중 아랑2 간파1↑, 공중 아랑1 간파3 -

 

 

 

최종결론

육질 대입하고 분노보정, 거리보정 이것저것 대입하다보면 엄청난 소숫점이 생기고, MHF는 소숫점을 모두 내림 처리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그렇기에 탄 하나당 데미지 미세한 초속사라면 지금 위에 내가 계산해놓은 '평균배율'이 15 내외 차이 즉 공대 간3 탄강화라면(396) , 공대 아랑2 간파1(405)가 비슷한 딜을 한다고 볼수 있다 라고 결론을 내리고 싶다. 효율도 효율 나름이다. 내가 말하는건 공중 탄강화 vs 공대 아랑2 간3 탄강화와 같은 극단적의 비교가 아닌, 어느정도 스팩이 된다면 비슷비슷한 DPS(초당 공격력)을 낼 수 있다는 거다.

마지막으로 아랑과 셋트로 다니느 배고픔 스킬이 있다하더라도 노산, 쉔가오렌 혹은 설산몹을 제외하곤 아랑이 작용하기 시간까지나, 작용후 잡는 시간이 거의 비슷하거나 미세하게 작용후시간이 길다고 봄으로(탄고기나 스테저하 포션을 먹지 않는한), 정말 기본적인 공[대]/간파3/탄강화의 위력이 보편적으로 더 좋다고 혹은 더 '효율적' 이라고 볼 수도 있다. 즉 아랑에만 너무 연연하지 말고, 기본적인 간파 혹은 공대 스킬도 꼼꼼하게 챙겨갔으면 하는 바램이 있다.

마지막으로 구인광고에서 아랑만을 요구하면서 다른스킬을 보지 않는자가 이 글을 읽었으면 좋겠고, 좀더 나은 효율에 대해서 활발한 토론이 있었으면 좋겠다. 

추가적으로, 고귀나 격운을 넣으려고 공대 아랑1 vs 공중 아랑2 와 같은 장비세팅에서 공격력을 고민하시는 분들에게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상 긴 뻘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회피의달인 렵단 Ohshitnegro 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