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 해머

 

- 발도공격이 옆으로 휘두르기로 변경되었습니다

한번 더 커맨드를 입력하면 이어서 반대쪽으로 휘두르는 2타 공격이 가능합니다

 

- ○버튼으로 신 액션 연속 때리기가 발동합니다 (슬액의 붕붕이처럼 때릴 때마다 스태미너를 소모합니다)

연속 때리기는 해당 타격지점을 최대 5회까지 공격하지만, 히트되지 않으면 이어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연속 때리기의 각 타격 이후 모으기로 연계할 수 있습니다

 

- 모으기 2단계의 어퍼컷에서 다시 모으기로 연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모으기 중에 ○버튼을 누르면 강력 모으기 상태가 됩니다

강력 모으기 상태에선 공격력/기절치가 오르고, 적의 공격에 의해 경직되지 않습니다 (날아가긴 함)

(추가로, 강력 모으기 상태의 1단계/2단계 차지공격은 강력 어퍼컷이, 3단계 차지공격은 스피닝메테오 막타가 됩니다)

강력 모으기 효과는 계속 유지되지만, 회피를 할 경우 해제됩니다

 

 

결론

특정부위를 더 노리기 쉽게 되었고, 강력 모으기가 추가되어 더욱 상남자의 무기가 된 듯한 느낌입니다

 

 

 

 

11. 수렵적

 

- 인터페이스 오른쪽 상단에 각 선율의 음표와 효과, 음표에 대응되는 버튼이 항상 표시됩니다

 

(선율 중 초록색은 이미 걸려있는 버프를 표시하고, 2중첩이 되면 보라색이 됩니다)

 

 

- 또한, 자신이 각 선율에 해당하는 음표를 완성하기 직전이라면,

선율표에 완성을 위한 음표와 그 선율의 효과가 표시되고

 

 

 

- 선율의 음표를 완성했다면 연주 버튼과 해당 선율의 효과가 표시됩니다

 

 

 

- 한번 연주한 선율은 최대 3개 효과까지 스택되고, 그 중 선택하여 겹치기로 연주할 수 있습니다

(한번 연주한 후, 다시 연주할 때 까지 오선보에 보이지 않는 지나간 음표도 모두 기억됩니다)

 

예를 들자면, 자신이 쓴 음표가 ♩♩♪ ♪ (백백적적) 일 경우

♩♩(자기강화)/♩♪ ♪(공격력UP[소])중 선택해서 연주할 수 있고, (이 경우 두번째 ♩ 음표가 겹치게 됩니다)

♪ ♪(공격력UP[소])을 연주 중일때 ♩♩을 선택하고 한번 더 연주버튼을 누르면 ♩♩(자기강화)을 한번 더 연주합니다

 

- 한번 연주를 했어도, 추가로 연주할 수 있었던 다른 효과는 남아있어서 언제든 다시 연주할 수 있습니다

 

- 완성된 선율을 연주하는 모션으로 몬스터를 히트시키면, 충격파가 발생해 추가 데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 자신이 커맨드를 입력하여 수렵적을 휘두를 때, 수렵적이 음표의 색깔로 반짝이며 움직입니다

 

 

결론

수렵적의 편의성이 많이 상향되었습니다. 음표 겹치기라던지 선택연주라던지 상상도 못했어!

 

 

 

 

12. 라이트보우건

 

- 기폭용탄은 따로 탄이 존재하는 게 아니고, 그냥 ○버튼만 누르면 땅에 심을 수 있습니다

기폭용탄을 박을 수 있는 건 1회에 3발까지이며, 시간이 경과하면 재사용할 수 있습니다

 

 

- 기폭용탄은 자신/동료의 공격, 또는 대형 몬스터의 공격으로 기폭합니다

폭발에 의한 동료의 경직 현상은 일어나지 않습니다

 

- 발사에 이은 스텝 회피에서 슬라이딩 회피로 연계할 수 있습니다

슬라이딩 회피 후에는 바로 공격을 이어갈 수 있습니다

 

- 속사의 후딜레이가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결론

많은 부분이 수정 혹은 보완되어, 마비or독탄만 쏴제끼던 라보가 딜량 상승으로 충분히 쓸 만한 무기가 되었습니다

 

 

 

 

13. 헤비보우건

 

- 걸어가며 쏠 수 있습니다

 

- ○버튼으로 특수탄을 장전할 수 있습니다

특수탄은 헤비보우건마다 한가지 종류로 고정되어 있습니다 (무기에 내장된 탄 같은 개념)

역시 특수탄도 기폭용탄처럼 탄환이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게이지를 사용합니다

 

 

막대같은 쪽이 저격용탄, 탄띠처럼 되어있는 쪽이 기관용탄입니다

저격용탄은 엎드려 쏴 자세로 한 발의 위력적인 초장거리 저격을 할 수 있는 탄이며

기관용탄은 움직이며 초속사로 쏠 수 있는 개틀링 포 같은 탄입니다

 

- 회피가 약간 움직이고 구르는 방식으로 변경되었고, 회피거리도 길어졌습니다

 

- 용격탄이 추가되었습니다

용격탄은 건랜스의 용격포와 같은 모션의, 근접거리의 몬스터에게 커다란 데미지를 주는 탄입니다

 

 

결론

새로운 탄과 특수탄, 기동성 등 많은 변화로, 한층 더 굳건히 딜킹의 왕좌를 지키고 있습니다

 

 

 

 

[라이트보우건/헤비보우건 공통 변경사항]

 

- 탄의 조합에 필요한 재료가 대부분 변경되었습니다

통상탄을 제외한 1레벨 탄의 조합에는 대부분 재료가 하나밖에 들어가지 않습니다 (관통탄LV1 조합 = 관통열매 1개)

2레벨 이상 탄의 조합에는 1레벨 탄+추가재료의 조합이 필요합니다

(자동조합 시스템의 업데이트로,

관통열매를 채집하면 인벤토리에서 자동으로 관통탄 LV1로 조합되게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 L2버튼으로 조준, R2버튼으로 발사 형식으로 바뀌었습니다. 조준하지 않고 정면으로 발사하는 게 가능합니다.

 

- 복수의 탄을 장전해놓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관통탄 LV1을 장전해 놓은 상태로, 통상탄 LV2로 교체했다가 다시 관통탄 LV1로 교체해도

관통탄 LV1은 이미 장전해 놓은 상태이기 때문에 재장전할 필요가 없습니다

 

- △버튼으로 리로드를 하며, 길게 누를 경우 탄환 벨트 가장 위의 탄부터 자동으로 장전합니다

(바로 위 항목과 이어서 생각하면, 모든 탄을 캠프에서 모두 장전해 놓은 상태로 출발할 수 있습니다)

 

- 확산탄은 활의 곡사처럼 탄착범위가 바닥에 보이는 형식으로 바뀌었습니다

 

- 산탄의 사정거리는 꽤 짧습니다

산탄을 포함한 모든 탄이 동료를 맞히지 않습니다

 

- 장전된 탄환수가 0이 된 상태로 R2(발사)를 누르면,

탄환이 없는 상태로 쏘는 모션을 취하지 않고 자동으로 재장전합니다

(R2버튼만 연타하면 발사 - 재장전 - 발사가 가능합니다)

 

- 철갑유탄과 참열탄이 박히고부터 터지기까지 시간이 길어졌습니다

 

- 통상탄 LV3이 도탄되지 않습니다

 

- 크로스헤어가 탄의 사정거리보다 멀리 있는 몬스터에게 향했을 경우,

크로스헤어 정 가운데에 [OUT OF RANGE]라는 문구가 출력됩니다

 

 

- 탄의 교체는 기존 방식인 탄띠에서 위아래로 움직이는 것으로도 가능하지만,

커스텀 숏컷에 등록해 두고 교체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14. 활

 

- L2버튼으로 조준, R2버튼으로 모으기로 바뀌었습니다 (역시 R2만으로 모아 쏘기가 가능합니다)

 

- 병의 장착을 이동하면서 할 수 있습니다

병도 탄약처럼 커스텀 숏컷에 등록해 두고 교체할 수 있습니다

 

- ○버튼으로 특수사격이 가능합니다. R2와 ○를 섞어 쓰는 것으로 강사와 곡사 등을 연속으로 쏠 수 있습니다

(○버튼의 첫 사격이 강사로, 확산살을 빠르게 5발 뿌립니다)

 

- 곡사로 떨어지는 자갈의 양이 엄청나게 많아졌습니다

 

- 조준 중에 X버튼으로 차지 스텝(모으며 회피)가 가능합니다. 모션은 슬라이딩 모션

차지 스텝 중 △버튼으로 돌진 근접공격이 가능합니다

 

- 화살의 사거리가 많이 올라서, 이젠 중거리가 아니라 보우건과 같은 플레이도 가능합니다

(연사활의 궤적도 엄청나게 멀리까지 가는 걸 확인했습니다)

 

- 모으지 않고 R2버튼을 연타하면, 화살을 연속으로 1발-연사1레벨(2발 멀티샷)-연사2레벨(3발 멀티샷)까지 발사합니다

(쏘면서 자동으로 모으기가 되는 방식인 것 같기도 합니다)

 

- 추가로 신 모션 용의 화살을 쏠 수 있게 되었는데, 모으는 시간이 오래 걸리는 반면에

활의 속성에 관계없이 관통살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OUT OF RANGE인 상태로도 적중합니다

적중하면 몬스터를 뚫고 나가며 큰 데미지를 여러 차례 줍니다

용의 화살은 발사횟수가 정해져 있지 않으므로 계속해서 쏠 수 있습니다

(사거리가 헤보의 저격용탄만큼 깁니다)

 

- 추측입니다만, 월드에선 활의 확산/관통/연사 개념이 없어지고

○로 확산(강사), 모으기로 연사, 용의 화살로 관통을 모두 사용할 수 있게 만들어 두지 않았나 생각됩니다

 

 

결론

엄청난 변화가...활 덕후 입장에서는 그저 좋을 따름입니다

 

 

 

 

 

이제까지 14종 무기의 변경점을 엄청난 장문으로 요약(?) 해 보았습니다

 

초 장문을 집중해서 읽어주시느라 고생 많이 하셨습니다

 

(참고로, 이미지를 많이 넣었다고 해서 수렵적을 편애하는 게 아니라,

말로 설명하는 것보다 보는 게 훨씬 나을 거라 생각했을 뿐이라구요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