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이야기 하시는 분들의 공통적인 전제와 차이점에 대한 부분을 명확히 정리해야 대화가 올바로 진행될듯 하네요. 
그럼 그 부분에 대해 한 번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논란에서 공통적으로 적용되어야 할 전제.
일단 공방에서 확산을 사용하는 행위 자체를 어떻게 볼 것인가에 대해서 먼저 이야기 해야겠습니다.
확산 사용을 찬성하는쪽도, 반대하는쪽도 모두 공통적으로 전체삼는것은

'팟플에서 동의없는 확산 사용은 비매너 행위이다.'

라는 부분입니다. 
확산 사용을 찬성하는 쪽도 아무런 이야기 없이 사용하는 확산에 대해 긍정하는 것이 아니라, 기존에 있는 팟원들이 동의하고 사용하는 경우, 새로 온 사람도 이것을 받아들여야 한다는 점을 이야기 하시더군요. 
그러므로 지금부터 진행하는 이야기에서 공방에서 확산 사용 자체에 대해 문제없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이야기의 전제부터 다르니 엉뚱한 답은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2. 그럼 확산 사용은 누구의 허가와 동의가 기준이 되어야 하는가?
실제 논란의 부분은 이 부분이지요.

● 찬성 입장 : 방장의 허가와 동의 인정 - 그 뒤에 들어온 사람은 기존에 인정된 부분을 따르는것이 옳다.
● 반대 입장 : 모두의 허가와 동의 인정 - 팟원 모두의 동의가 없었을 때 사용하는것 역시 비매너이다.

현재 가장 논점이 되고 있는것은 이 부분이죠. 팟플에서 허가없이 확산을 사용하는것이 비매너는 맞으나, '공방에서 방장의 허가를 받은 경우 그 뒤에 들어오는 사람들의 동의 없이 계속 확산을 쓰는것에 문제가 있는가?' 의 부분이요.


3. 방장의 허가와 동의로 충분하다는 입장의 근거
대부분 이들이 하는 주장의 근거는, 
- 방장의 허가를 받고 확산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그 뒤에 들어오는 사람들은 그 방의 룰을 따르는것이 맞다.
- 이미 방에 룰이 만들어져 있으니, 뒤에 온 사람이 그 룰에 따르는것이 옳다. 그것이 싫으면 방을 나가면 된다.

라는 부분입니다. 


4. 모두의 허가와 동의가 있어야 인정할 수 있다는 입장의 근거
대부분 이들이 하는 주장의 근거는, 
- 방장의 허가를 받았다 해도, 그 뒤에 들어온 인원들에게 동의가 구해지지 않았기 때문에 뒤에 온 사람들이 동의하지 않으면 확산을 쏴선 안된다.
- 방장과 일부 팟원의 동의만으로 우선적으로 만든 룰이 있다고 해서 그 뒤에 들어온 사람들이 그것을 따라야 할 의무는 없다.
라는 부분입니다.


5. 제 판단 (사회계약설에 입각)

결국 확산 사용을 긍정하시는 분들의 입장은 사회계약설로 봤을 때 '암묵적 동의' 라는 부분을 인정하고 계신거라 봅니다. 이미 룰이 만들어진 방에 들어와서 나가지 않고 계속 게임을 진행하고 있다는 것은 결국 그 룰에 암묵적으로 동의하고 있다는 것으로 간주된다 판단하신거니까요. 그렇기 때문에 '들어와서 확산 있으면 나가면 되는건데 왜 자기가 아군들 무기 확인도 안하고 비난을 함? 그냥 나가면 되는거지'라는 이야기가 나오는 것이겠지요. 

하지만, 게임에서 한명이 방에 참여했다가 나가게 되면, 그 자리는 새로운 사람이 들어올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참여한 게임이 자기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 그냥 나가는 것은 큰 트롤짓이 될 수 있기 때문에 그 룰을 우선적으로 지키면서 모두가 동의한 방식의 게임을 진행하는것이 옳다고 이야기 하는것이 반대의 입장이겠지요. 기본적으로 모두가 참여할 수 있는 방으로 만들었다면, 대다수가 비매너로 생각하고 싫어하는 행동은 하지 않는것이 옳다는거죠.

이 두 주장에서 제가 논리적으로 더 옳다 판단하는 이야기는 후자입니다. 전자는 게임에서 다 큰 문제만 양산해내게 될 논리니까요. 저 논리를 그대로 받아들이자면 앞으로 확산 뿐 아니라 방에 들어가 자신이 조금이라도 맘에 안들면 그냥 나오는 것이 정당화 되겠지요. 참고 계속 게임을 하면 그 방식을 인정하는것이 될테니, 후에 불평을 해봐야 '불만있으면 그냥 나가면 되지 왜 게임 다 해놓고 이제와서 투덜대느냐?'는 식의 논리가 성립되니까요. 방장이 방을 만들며 자신이 원하는 대로 사람과 수렵방식을 고르는것이 자유라면, 그것을 선택하는것 역시도 완전한 자유가 되는것이 정당하지요. 이런 점들을 종합해 봤을 때, 전자의 논리는 그저 자기 하고싶은대로 하지 못하게 하는것에 대한 아주 근시안적인 답이 아닐까 싶습니다. 

기본적으로 공방은 어떤종류의 사람이 들어올지 모르는 구조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최소한의 불문률이 있고, 그것은 지켜줘야 다 큰 문제를 만들지 않습니다. 거기서 소수의 동의만으로 나머지의 동의없이 자신의 마음대로 행동을 하는것은 결코 옳은 일이라 볼 수 없지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계속 확산을 쏘시겠다면, 그것이 싫은 분들이 방에 들어왔다 무기 확인 후 그냥 나가는것도 인정하셔야 할듯 합니다. 그 방식이 옳다고 생각은 되지 않지만, 적어도 본인이 원하는 자유를 누리려면 타인도 그만큼의 동등한 자유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인정해 주셔야 할테니까요.

정확한 논리 없이 그저 자기 하고싶은 말만 하시는 분들이 많아서 정리를 해봤습니다.
곧 역전왕 테오, 맘타 2차가 등장합니다! 다들 원하시는 템 드시는 행복한 수렵생활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