왠지 지금은 아마 삭제하신 듯 한데, 장전수 업 없는 헬돌 확산 추가 커스텀을 만드시겠다는 분이 계신 것 같아 깜짝 놀랐습니다.
그래서 스킬 시뮬레이터 게시판에서 헬돌로 검색을 해보니 그런 식의 말도 안 되는 커스텀들이 제법 있는 것 같더군요.

왜 장전수 업이 없으면 안 되는지 이유를 이해하지 못하는 분이 계신 듯 하여...헬돌 확산 추가 커스텀에 장전수업이 없어서는 안 되는 이유를 절대 짧지 않게(..) 설명해보겠습니다.




요란과 달리 헬돌은 확산 추가를 띄웠을 때 기본 장전수가 1발입니다. 요란은 2발이죠. 확산탄의 최대 소지수가 3발이기 때문에 요란은 장전수 업을 달 시 확산탄 장전 수가 3발이 되어, 한번 장전으로 최대 소지탄수를 한번에 다 쏘아내고 다시 조합을 실시할 수 있습니다.

그런 상황에서 장전수 업이 없는 헬돌은 한발 쏘고 재장전을 해야합니다. 그마저도 장전속도 보통이지요. 장속+1을 띄워야 장전속도 빠름이 나옵니다. 장속 보통이면 한번 장전에 대략 2.5초 정도 걸린다고 보시면 됩니다. 결과적으로, 요란이 확산 3발을 다 쏘는 사이에 추가적으로 장전을 2번 더 해야 되는 헬돌은 같은 탄수를 쏘는데 무려 5초 이상 더 걸립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계산을 해보죠. 요란/헬돌 모두 반동(소)인 상황에서 한발을 쏠 때마다 반동이 26프레임이 들어갑니다. 30프레임이 1초죠. 발사키를 연타한다고 칠 때 발사순간에 경과되는 시간은 거의 무시할 수 있을 듯 하니 일단 제외합니다. 확산탄 3발이니 총 78프레임입니다. 요란의 경우 최초 장전시간까지 포함하죠. 웬만하면 장속을 달 수 있는 요란 커스텀이니...장전속도(빠름)으로 칩니다. 62프레임이 소요되죠. 그러므로 도합 140프레임. 대략 4.6초가 걸리네요. 이는 확산탄 3발을 장전해서 다 쏘는 데까지 걸린 시간입니다.

헬돌의 경우를 보죠. 역시 3발의 발사에 따른 반동이 78프레임입니다. 1발 장전이니 총 3번 장전을 해야합니다. 장전속도+1이 없으니 장전소요시간은 1회 78프레임입니다. 3회니 234프레임이군요. 도합 312프레임입니다. 대략 10.4초로군요.

...바야흐로 5분침이 10분침이 되는 순간입니다.

덤으로 장전수업이 있고 반동+2가 없는 요란의 경우도 한번 생각해보죠. 장전속도도 없다고 치면 1회 장전에 78프레임이 소요됩니다. 그리고 한발 쏠 때마다의 반동이 (대)로 들어가게 되어 각각 72프레임이 소요됩니다. 3회 반동이니 216프레임이네요. 그러면 도합 294프레임이 됩니다. 9.8초군요. 그나마 위 헬돌보다는 빠르네요.

...즉, No 장전수 업 헬돌은 No 반동 장전수 업 요란보다 못한 존재입니다.




이걸로 장전수 UP 없는 헬돌 확산 추가 커스텀을 만들지 말아야 할 이유가 충분히 설명되었으리라 믿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