댓글로 적다가 글이 길어져서 다른글로 뺍니다 판초입니다.

저는 시간 재어가면서 피리분것도 아니고 이때까지 그냥 감으로 버프넣어가면서 썼었는데 이번 기회에 제대로 시간체크를 해봤습니다.

피리명인 안 띄우는 기준으로 해보자면 1단계 공대버프를 넣을 경우 90초간 버프가 지속됩니다. 그런데 여기서 글쓴님이 말하시는 2단계 공업버프(공대)를 불경우 20%->30%공격력증가와 함께 60초간의 추가시간이 주어집니다. 최대지속시간은 둘째문제로 치기로 하죠. 어짜피 최대지속시간을 100%활용할고 유지할려면 자리잡고 앉아서 피리만 줄창 불어대야됩니다.

그럼 공대를 한번 불면 90초(1분30초)의 시간이 주어집니다. 하지만 제가 왜 두번째 피리를 불때 효과지속시간이 줄어든다고 했을까요? 바로 90초간의 첫번째공대가 끝나기 3초나 4초 직전쯤에 두번째공대를 불 경우에는 추가지속시간이 60초밖에 안 주어진다는 겁니다. 60초밖에 안 주어지고 기존에 남아있던 시간 3초정도 더 추가해서 지속시간이 63초정도밖에 안 된다는 얘기죠. 피리버프를 넣는데 걸리는 시간이나 몹한테 공격받을 위험은 똑같지만.
고작 30초 손해보는데 그냥 불어주지 뭐 그리 신경쓰냐고요? 피리로 공격해가면서 틈틈이 중간중간 피리버프 불어보신분들은 알겁니다. 피리 버프 한번 불려면 몹한테 들러붙어서 공격하다가도 몹한테서 떨어져나와서 적당한 자리 찾아서 불기 시작하는데 이렇게 피리불러 뛰어갔다 피리불고 다시 몹한테 돌아왔다 왔다갔다 할려면 도대체 얼마나 시간이 걸리게 될까요? 피리컨트롤 하는 사람도 귀찮고요. 체감상으로도 상당히 차이가 느껴집니다. 버프불고 공격하다보면 공업버프가 끊기는 시간이요. 1단계와 2단계는 상당히 차이가 납니다. 그래서 제가 인터넷에 어떻게 적혀있든 효과지속시간이 체감상으로 2단계가 더 적다고 했던거고요.
고작 피리한명 공격안한다고 뭐 그리 뎀딜에 차이나겠냐는 피리공격력을 무시하는 사람들이라면 뭐 그런 생각들 하셔도 이해는 됩니다.

고작 30초라곤 하지만은 피리 버프불면서 공격하다보면 체감상 그 30초의 차이가 엄청나게 납니다. 2단계 공업버프 지속시킬려면 제대로 공격도 못하고 그렇다고 제대로 버프도 못넣고 아마 이도저도 아니게 될건데 꼭 그렇게 2단계 버프를 유지해줘야 될까요.

저는 가끔씩 피리만 불어주길 원하는 팟에 가면 저도 아무것도 안하고 피리만 붑니다. 각종 버프나 최고단계로 안 끊기게 해주고요. 하지만 글쓴분이 방에 들어왔을때 저는 "원하는무기로 싸우자"는 방제를 붙여놨었고 왠만하면 서로 무기에 대해서 터치안하길 원했고 제가 말했던데로 피리만 계속 불고있는것도 아니라고 했습니다.

최근에는 피리명인스킬이 사용가능해서 피리명인스킬을 띄울시에는 버프지속시간이 상당히 넉넉하게 늘어나서 그냥 공격하다가도 생각날때마다 한번 버프불어줘도 공업버프같은것이 안 끊기고 계속 지속되긴 해서 피리명인스킬을 안 띄운 상황을 가정하고 이야기해봤자 더이상 별로 쓸데는 없겠지만요. 그리고 글쓴분과 게임을 했을때는 방어구를 새로 만들고 새방어구를 장착했던 상태라서 피리명인스킬을 띄운줄 알았는데 실수로 피리명인스킬을 안 띄우고 했던건 죄송하다면 죄송하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