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헌터곰입니다.

   다들 수렵피리를 운용하면서... 피리의 버프효과는 둘째치고 공격력 자체는 얼마나 될까?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을겁니다.

   오늘은 그걸 한번 계산기를 두드리며 분석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디까지나 그냥 숫자놀이 일 뿐이지, 너무 심각하게 받아들이진 마시구요. 흥미 위주로 읽어주시길 바랍니다.

 

   먼저 아시다시피, 몬스터 헌터의 무기 공격력은...

   표시된 무기 공격력 / 무기배율 * (동작배율/100) 이 됩니다.

   물론 실제 데미지 적용은 몬스터의 육질이나 기타등등 여러가지 수만가지의 영향을 받지만...
   어쨋든 무기의 공격력만 놓고 본다면 그렇습니다. 덧붙이면, 해머/수렵피리의 무기배율은 5.2입니다.


   이제 피리의 각 공격에 대한 분석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내려찍기 공격 (동작배율 15% -> 48%, 재사용시간 약 3.1초)

   내려찍기 공격은.. 2번의 공격 판정이 있습니다. 피리를 먼저 우측으로 돌리면서 위로 올리는 동작에서 한번,
   그리고 실제 내려찍기 동작에서 한번, 이렇게 2번의 동작입니다.
   
   그럼 계산을 해볼까요. 무기 데미지가 계산하기 쉽게 1040이라고 계산해봅시다. (무기배율인 5.2로 나누기 쉽도록)
   
   1040 / 5.2 * ( (15+48) / 100 ) = 126

   일단 내려직기 공격은 한번 공격에 126의 데미지를 준다고 할수 있습니다. 물론 실제 데미지는 몬스터의 육질과
   각종 버프, 아이템 등등에 의해서 전혀 달라집니다. 여기서는 어디까지나 공격력 수치만을 얘기하겠습니다.

   그럼 DPS (데미지 per 세컨드)를 계산하기 위해 재사용시간으로 나눠봅시다.
   재사용시간이라는 것은 저 공격을 하고 나서 다음 공격을 할수 있을때까지의 시간입니다. 원래 내려찍기의 후딜은
   어마어마하지만...여기서는 구르기로 바로 캔슬한 경우로 계산했습니다.
   
   126 / 3.1초 = 40.64 DPS

   덧붙이면 이 공격은 25의 기절치를 줍니다. 초당 8정도의 기절치라고 할수 있겠군요.



   2. 좌우 휘두르기 공격 (동작배율 31%, 재사용시간 약 1.3초)

   노젓기, 싸대기 등등의 애칭을 가지고 있는 좌우 휘두르기 공격입니다.

   1040 / 5.2 * (31/100) = 62

   DPS로 환산하면
    
   62 / 1.3 = 47.69 DPS

   기절치는 15입니다. 초당으로 계산하면 11정도군요.


  3. 손잡이 찍기 (동작배율 12% 3번, 재사용시간 2.6초)
   
  콕콕콕은 하나의 콤보라고 할수 있기 때문에 3번 다 사용한걸로 계산해보겠습니다.

  1040 / 5.2 * ( (12*3) / 100 ) = 72

  DPS로 환산하면

  72 / 2.6 = 27.69 DPS 네요

  아시다시피 콕콕콕은 기절치는 없습니다.



  여기서 결론은 고정되어있는 타겟을 공격할때는 일단 좌우치기가 스턴치를 쌓기도, 데미지를 주기도 좋다는 결과가
  나옵니다. 

  그럼 좌우치기만 사용하면 되겠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만, 실전에서는 물론 전혀 다릅니다.

  어디까지나 데미지자체의 계산일뿐, 다른 점은 전혀 고려를 하지 않았기 때문에, 내려찍기 공격이 더 유용할때도
  많습니다.

  일단 내려찍기 공격은 리치와 범위가 상당히 깁니다. 거리를 잘 조절해서 유리한 위치에서 상대를 공격할때 유용하고,
  또한 일단 한번의 강한 공격이기 때문에 경직을 노릴때도 유용합니다. 내려찍기 공격이 후딜이 꽤 긴편이지만
  공격시전 시간 자체는 조금 더 짧기 때문에 좌우 후려치기 2대를 맞추기 힘든 상황에서 내려찍기를 맞출수 있는 상황은
  많습니다. 

  좌우 공격하다가는 맞을것 같은데, 내려찍기 한다음에 옆으로 굴러서 피하면 안맞는, 그런 상황이 꽤 있죠.
  또 꽤 긴 시간동안 풍압을 무시한다는 점도 있고요.

  그래서 좌우치기를 일단 주력으로 사용하면서 파티원들의 위치나 몹의 상태를 봐서 적절하게 내려치기 공격도 끼워넣으
  시면 더 효율적인 공격을 할수 있습니다.





  자, 그럼 이번엔 피리의 공격력은 다른 무기와 비교해 어떤지 비교해볼까요?

  최강의 뎀딜 중 하나라고 할수 있는 해머의 최강공격, 쿵쿵따랑 비교해보겠습니다.
 
  해머 쿵쿵따 (동작배율 52% -> 20% -> 100%, 재사용시간 5.2초)

  1040 / 5.2 * ( (52+20+100) / 100 ) = 344

  역시 해머.. 344의 압도적인 공격력. 자 그럼 DPS로 환산해보겠습니다.

  344 / 5.2 = 66.15 DPS

  네. 66.15 DPS입니다. 좌우 후려치기는 47.69 였으니 역시 해머가 앞서네요.
  해머는 공격력 최강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 그런 무기니, 해머가 앞서는건 당연한겁니다. 
  (거기다 월등한 기절능력도 있죠)

  하지만 수렵피리는 버프가 있습니다. 피리는 공대버프를 걸수도 있죠. 만약 공대버프를 건다면... 공격력 30% 증가니까
  47.69 * 1.3 = 61.99..가 나오는군요. 와. 엄청난 수치죠?  최강 해머의 쿵쿵따와 비교해도 그리 손색이 없는 
  공격력입니다.

  재미로 보자고 쓴 글에 다른 무기 수치도 전부 계산해 끼워넣으면 논란을 불러일으킬수 있기 때문에
  다른 무기의 경우는 적지 않겠습니다만.. 확실한건 피리가 굉장히 DPS가 높다는겁니다.


  물론 이건 어디까지나 숫자 놀음이고, 실전에서는 연주하는 시간도 있고 해서 아무래도 뎀딜이 떨어질수 밖에
  없긴 합니다. 하지만 그걸 감안해도 다른 무기와 비교해서 결코 뒤떨어지지 않는 데미지를 줄수 있고, 또한 피리의
  버프로  다른 파티원들의 공격력도 덩달아 같이 상승하니 결과적으로 매우 높은 공격력을 낼수 있습니다.

  피리가 있으면 파티에 뎀딜이 안된다? 라던지 피리는 뎀딜이 잘 안된다? 라던지 그런 편견을 아직도 갖고 있는 분들이
  있으려나 모르겠습니다만.. 그런 사람들에게 좀더 자신감있게 
  '피리도 뎀딜이 잘 되며, 파티에서는 훨신 더 빛을 발한다!'
  고 당당하게 말할수 있는데 참고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끝으로 다시 말씀드리지만, 어디까지나 일단은 단순 숫자 놀음일 뿐이니.. 너무 심각하게는 받아들이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