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끔 몬스터헌터를 처음하면 방어구 어떤 세트로 맞춰요 하는 질문을 들을 수 있습니다.


타 게임에서 방어구 세트 효과는 꽤나 좋은 경우가 많기 때문에 그러한데요.


몬스터헌터에는 다양한 스킬들이 존재합니다.


1. 세트 효과로만 얻을 수 있는 스킬(풍압 완전 무효 등 - 피리 버프 제외)


2. 방어구 스킬에는 없고 세트 효과, 장식주로만 얻을 수 있는 스킬(심안,탄도 강화 등)


3. 방어구, 장식주, 세트효과 모두 얻을 수 있는 스킬


이러한 형태로 구성되어 있는데 실제로 세트 효과 하나만을 위해 방어구를 맞추면


다른 많은 스킬들을 포기하게 되서 세트를 포기한 후 여러 방어구를 입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그것은 장식주등이 어느정도 파밍이 되었을 때의 경우이고


초반 혹은 후반이더라도 유용한 세트 효과들이 존재합니다.(카이저3셋 등)


또한 세트이기 때문에 룩도 어느정도 챙길 수 있기 때문에 이 글을 보신뒤 커스텀을


직접 짜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상위만 기록)


※ 하위를 진행하실때는 방어력이 높은 방어구를 장착하고 빨리 진행을 하는것이 좋긴 하지만

만약 하위가 어려우시거나 하위에서 더 게임을 즐기시고 싶으시다면 세트를 맞추시는것도 좋습니다.

보통 아래에 있는 스킬중 하위에도 존재하는 몬스터들은 같은 세트효과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만 세트효과를 보기 위해 필요한 파츠수가 더 많지만 5파츠를 다 맞춘다면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1. 각룡의 비기(디아블로스, 아종 포함) - 2가지 스킬

1) 둔기 사용(2피스) - [근접] 예리도가 나쁠수록 공격력 상승

[원거리] 근접 공격 위력과 기절치 상승(산탄과 같은 근접 공격이 아닌 보우건 활종류에도

단차와 같은 근접 공격이 가능한데 그 공격의 위력을 상승시킴으로 효율이 없음)

예리도가 높을수록 데미지 보정치는 크게 상승(녹색 1.05배 파란색 1.2배 흰색 1.32배)

하지만 예리도 소모는 빠른편이고 초반 무기들은 기본 예리도가 낮은데

그것을 오히려 장점으로 만들어주는 스킬 


2) 무속성 강화(4피스) 무속성 무기의 공격력 1.1배 증가

레어도가 낮지만 매우 큰 효율을 보이는 무격주

무속성 무기의 공격력을 조건 없이 1.1배로 증가시켜주기 때문에 매우 좋은 스킬입니다.

하지만 비교적 쉽게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이 스킬때문에 4피스를 맞추는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2. 만악룡의 투지(안쟈나프) - 2가지 스킬

1) 분발(2피스) - 체력이 40% 이하가 되면 스태미나 소비량이 감소

활, 쌍검처럼 스태미나 관리가 곧 dps관리가 되는 무기들에게는 매우 좋은 스킬이지만

체력이 40% 이하가 된다면 그만큼 위험부담이 큰 스킬입니다.  


2) 스태미나 한계 해제(4피스) - 스태미나 한계치 상승

활 유저들이 가장 기다리고 있는 나나-테스카토르 엠프리스 세트 때문인데요.

그 엠프리스 세트의 2피스 효과가 스태미나 한계 해제 이 스킬입니다.

하지만 안쟈나프는 초반 몬스터이고 그로인해 슬롯 갯수, 스킬 구성등이 좋지 않아

환영 받지 못하지만 아직 장식주 파밍이 덜되고 스토리 진행중인 활 유저들 중

컨트롤이 자신 있다면 안쟈나프 세트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3. 화룡의 비기(리오레우스, 아종 포함) - 2가지 스킬

1) 회심격[속성](2피스) - 회심이 발생 했을때 속성 데미지를 증가

그 상승폭이 매우 크기 때문에 속성딜을 주로 하는 무기들은 필수로 가져가려는 스킬입니다.

스킬 획득 방법이 이 방법밖에 없습니다.


2) 심안/탄도강화(4피스) - [근접] 무기의 튕겨남을 방지

[원거리] 탄과 화살이 최대 위력이 되기 까지의 거리 감소

좋은 스킬인데 방어구에는 달려있지 않고 세트 효과, 장식주로만 가능한 스킬입니다.

하지만 장식주 레어도가 높은편이라 쉽게 얻을 수가 없습니다.

무기가 튕겨나면 예리도 소모가 두배가 되고 공격이 끊기게 되어 많은 불편함을 겪습니다.

그러한점을 사라지게 해주기 때문에 근접 무기들의 심안효과는 좋은 효율을 보입니다.

원거리의 경우 잘 체감을 못하시는분들도 계시지만 최대 데미지(에임 원이 2개로 겹칠때) 범위 증가가

생각보다 넓습니다. 또한 관통탄의 경우 틱수가 증가하기 때문에 필수로 챙겨가는 스킬입니다.

  

4. 앵화룡의 비기(리오레이아 아종) - 1가지 스킬

1) 독 데미지 강화(3피스) - 독 데미지의 효과 시간 증가

독 데미지는 한 번에 크게 높지가 않고 멀리 있으면 잘 보기가 힘들어서 사람들이 간과하지만

초반부터 후반까지 독 데미지 무기들의 효율은 꽤나 좋습니다.

거기다 독 속성 강화등을 이용한다면 완전한 독 특화 커스텀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5. 풍표룡의 은총(레이기에나) - 2가지 스킬

1) 행운(2피스) - 퀘스트 클리어 보수 증가

후에 소개될 길드 크로스 강운의 하위 호환스킬이라 보시면 됩니다.

장점이라면 2피스만으로 맞출 수 있다는 것입니다.


2) 활 모으기 단계 해제(4피스) - 차지 단계 한 단계 증가

활에게 가장 중요한 스킬을 물어본다면 바로 나오는 스킬

하지만 장식주 난이도가 높은편이라 활만 하는 유저들에 워너비 장식주이기도 합니다.

4피스를 맞추게 되면 포기해야 되는 스킬이 많아 슬프지만 이 이외에는 얻을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6. 참조룡의 비기(오도가론) - 2가지 스킬

1) 발도술[힘](2피스) - 발도 공격시 데미지 상승과 기절치 추가 및 상승

발도 대검과 같이 발도 공격 후 납도 발도 공격을 위주로 하는 무기에게 좋은 스킬이지만

공격 상승폭이 적은편입니다. 하지만 기절치가 없는 무기에게 기절치를 추가해주고

2피스로 맞출 수 있기 때문에 유용한 스킬입니다.


2) 칼날 연마(4피스) - 무기 연마시 1분간 예리도 소모 없음

근접 무기들의 숙명인 예리도 관리 특히나 풀버스트, 가드, 쌍검, 태도 등 예리도 소모가

매우 심한 무기들이 존재합니다. 그러한 무기들에게 1분간 예리도 소모가 없음은

좋은 효율을 가져오지만 장식주 난이도는 높은 편이고

얻을 수 있는 방법은 오도가론 4세트 효과밖에 없습니다.


7. 용산룡의 비기(조라-마그다라오스) - 1가지 스킬

1) 회심격[특수](3피스) - 회심 발생시 상태이상치(마비,수면,독,폭파) 상승

5속성(용,불,물,얼음,번개)를 가지고 있는 무기도 존재하지만

상태이상치(마비,수면,독,폭파)를 가지고 있는 무기들도 존재하고

그 무기들의 속성을 극대화 할 때 좋은 스킬입니다.


8. 폭추룡의 수호(우라간킨) - 1가지 스킬

1) 가드 강화(3피스) - 평소에 가드할수 없는 스킬을 가드

가드에는 성능이라는 것이 존재하고 카운터가드, 가드포인트, 강화파츠, 가드성능등으로 이를 강화할 수 있는데

가드성능이 아무리 높아도 가드할 수 없는 스킬들이 존재합니다.

테오 슈퍼노바, 우라간킨 불웅덩이 같은 스킬들

그러한 스킬들을 가드할 수 있게 도와주는 스킬인데 장식주인 강벽주는 잘 나오지 않는 장식주입니다.


9. 폭린룡의 수호(바젤기우스or그XX) - 1가지 스킬

1) 근성(3피스) - 체력이 일정량 이상 남아 있을때 체력 이상의 데미지를 받으면 1회 힘이 다하지 않음

아이루 스킬로 경험해보신 분들도 계실것입니다. 말 그대로 체력보다 높은 데미지를 받으면

즉사하게 되는데 그것을 1회 방지해줍니다. 아이루 스킬이외에는 얻을 수 있는 방법이 없기 때문에

정말 어려운 몬스터라면 사용해보는것도 좋은 스킬입니다.


10. 멸진룡의 굶주림(네르기간테) - 1가지 스킬

1) 가속 재생(3피스) - 지속적으로 몬스터 공격시 체력 회복

무기 자체에는 흡혈이 가능한 무기가 없습니다. 커스텀 강화 회복만 존재하게 되는데

커스텀 강화 칸이 부족하다면 유용한 스킬입니다. 하지만 회복되는데 짧게나마 쿨타임이 존재하고

무기마다 회복량이 달라서 원거리들은 좋은 효율을 보기 힘들고 근접 무기들도

큰 체감을 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습니다.(근접 무기는 회복 커강 1개는 반 필수)



11. 강룡의 비상(크샬다오라) - 1가지 스킬

1) 풍압 완전 무효(3피스) - 모든 풍압을 무효화

풍압 내성이라는 스킬이 존재하는데 밀려남과 데미지 감소의 효과는 보이지만

크샬다오라가 생성하는 회오리 안에 들어가면 똑같이 밀려나고 데미지를 입습니다.

하지만 이 스킬을 가지고 있으면 회오리 안에서 전투가 가능합니다.

이 스킬을 얻는 방법은 크샬다오라 3세트 효과와 수렵적의 버프뿐(무기 제한)입니다.


12. 염왕룡의 무예(테오-테스카토르) - 1가지 스킬

1) 달인의 재주(3피스) - 회심 발생시 예리도 소모X

무기들 중 기본 회심이 높거나 0%여도 혼신,약특,간파등으로 회심률을 극히 높여

매 공격 회심이 발생할 수 있는 무기와 조합이 좋은 스킬


13. 시투룡의 명맥(발하자크) - 1가지 스킬

1) 슈퍼회복력(3피스) - 체력의 자동 회복이 체력 끝까지 지속

좀비세트에 많이 들어가는 스킬로 무기 회복 커강과 회복력 강화 등의 스킬과 이 스킬까지 적용하면

몬스터에게 맞으면서 공격해도 풀 체력을 유지가 가능하다.


14. 명등룡의 신비(제노지바) - 1가지 스킬

1) 명검/탄환절약(3피스) - [근접] 예리도 소모 절반 감소

[원거리] 가끔 탄과 병의 소모하지 않음

예리도 관리 스킬로 자주 사용되는 3스킬(카이저 3셋, 칼날연마, 명검)

또한 원거리의 경우 활은 잘 사용하지 않지만 확산탄, 참렬탄처럼 열매의 수가 부족한 탄환을 사용하는

보우건들이 특히 자주 사용하는 스킬


15. 환수의 은총(키린) - 1가지 스킬

1) 포획 명인 - 포획으로 받는 보수 증가

레이기에나 행운, 길드크로스의 강운과 비슷한 스킬인데 포획으로 퀘스트 클리어시에만 적용된다.


16. 길드의 안내(길드크로스) - 1가지 스킬

1) 강운(4피스) - 퀘스트 보수 높은 확률로 증가

레이기에나 행운의 상위 호환스킬

하지만 4피스를 맞춰야 발동된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