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정

테리오스다오라의 설명을 변경했습니다. 2018/10/11
라이트닝파일3의 설명을 변경했습니다. 2018/10/12
어트로시스타워와 뇌신 [번개창]으로 네르기간테 실험. 2018/1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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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랜스를 시작한 지 얼마 안 된 몬린이입니다.

처음에는 모두들 강추하는 이블조 랜스, 어트로시스타워로 입문을 했는데요...
10판 만에 바로 질려버리고 말았습니다.

하지만, 이왕 시작한 랜스 뭔가 재밌게 할 방법이 없을까...? 하고 생각하다가
본래 쓰고 있던 활을 기반으로 속성을 이용해서 딜을 넣을 수 있겠다! 싶어 스킬 시뮬레이터 게시판을 뒤져가며

질풍랜스, 속성랜스 등등 다른 사람들의 글을 참고하여 커스텀을 만들어보았습니다.

우선 시작하기에 앞서 커스텀은 개인의 취향도 있고 자신의 생각에 따라 차이가 많이 날 수도 있으니
그냥 그렇구나 싶은 마음으로 너그러이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물론, 커스텀에 대한 조언 등은 어떤 말이라도 가리지 않고 받고 있으니 조언도 부탁드립니다.


소개하기 전에 간단하게 핵심 스킬만 정리해두자면...

작성자가 속성랜스를 채용하게 된 가장 큰 이유! 바로, 회심격 [속성] 입니다.



하위 리오레우스 세트는 3세트로 이 효과가 발동하지만, 상위 리오레우스 세트의 경우에는 2세트 만으로도 발동할 수 있는 스킬입니다.
또한, 리오소울장비도 이용해 스킬을 발동할 수 있어 질풍속성활에게 사랑 받는 스킬입니다. 이는, 속성랜스도 마찬가지!

속성랜스 커스텀의 가장 핵심 스킬이라 볼 수 있습니다.

이거 없으면 회심격 [속성] 은 사실상 없는 거나 마찬가지... 약점 특효입니다.



거의 모든 무기에 필수적으로 들어가는 약점 특효.
몬스터헌터 월드의 모든 커스텀은 약점 특효로 이루어져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이 커스텀 또한 마찬가지.

회심격 [속성]을 발동할 수 있는 스킬입니다. 혼신이나 간파 등 회심을 올릴 수 있는 스킬은 다양하지만, 회심을 이만하게 보장해주는 스킬이 없습니다. 또, 슬롯을 아껴 다른 유틸 스킬을 추가하여 이득을 볼 수도 있죠.

그 다음으로는 속성 대미지를 더욱 높일 수 있는, 예리도를 올려주는 장인 입니다.



무기의 예리도를 올려 더욱 강한 대미지를 넣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장인. 근데 속성과 무슨 관계가...?

약 9개월 전에 올라온 인벤의 가이드 기사에서 따온 자료입니다. (http://www.inven.co.kr/webzine/news/?news=192620&site=mhf)



아직 월드에 대한 예리도 정보가 올라오지 않아서 전작인 더블 크로스의 예리도 기준을 따왔습니다.
보이는 대로 예리도가 속성 대미지에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설령, 월드에서의 예리도가 속성에 관해 영향을 주지 않더라도, 무기 대미지를 최고 수준으로 유지하고 지속적인 딜을 넣으려면 당연히 장인은 필수 스킬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속성랜스 앞에 철벽과 질풍이 붙는 이유, 가드 성능회피 성능입니다.





철벽속성랜스의 경우, 말 그대로 '이름'만 철벽이지 실제 챙기는 가드 성능은 많아야 3 적으면 안 챙기는 정도 입니다.
기본적으로 가드 성능을 체감 상 약 2...(?) 정도 지니고 있는 랜스.
하지만, 대체로 막아도 밀리고 카운터로 칠 수 없는 공격도 많습니다.

가드를 대체로 많이 쓰는 플레이다 싶으면 가드 성능을 3, 카운터 찌르기를 자주 운용한다면 가드 성능을 1 넣습니다.
파워가드를 중심으로 운용한다면 가드성능을 채용 안하는 경우도 있지만, 저는 카운터 찌르기를 주로 운용하기 때문에
제가 소개할 커스텀은 아마 가드 성능 1이 중심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질풍속성랜스의 경우, 회피를 중심으로 운용하는 끊임없이 지속 딜을 하는 랜스입니다. 그래서 최대한 회피 성능을 끌어올리므로 질풍속성랜스의 모든 커스텀은 회피 성능 5가 포함되어있습니다.
사실상 이게 없으면 그냥 속성랜스라고 봐도 무방...

핵심 스킬 외에도 추천하는 스킬은 칼날 연마가드 강화 정도가 있겠습니다.





칼날 연마의 경우, 철벽이든 질풍이든 둘 다 들어가면 좋고, 없으면 조금 허전한 스킬이기도 합니다.
예리도를 일정 시간 유지시켜 주는 건 그 시간 동안 무기가 낼 수 있는 최고의 성능으로 딜을 넣을 수 있다는 소리니까 ㅁ말이죠.

가드 강화는 철벽에게 없으면 정말 아쉬운 스킬입니다.
보통 가드를 할 수 없는 스킬을 보유한 테오, 크샬, 발하자크, 제노 지바, 키린을 상대할 때 자주 사용되는 스킬인데
뭔가 있으면 안심되는 스킬입니다. 하지만, 2레벨의 슬롯을 잡아먹기 때문에 커스텀의 난이도가 올라가고, 장식주의 레어도 또한 높아 추천하는 스킬에 넣었습니다.

스킬의 정리는 여기까지 하고, 커스텀을 소개하려 합니다.
최대한 효율을 볼 수 있는 커스텀만 소개하겠습니다. 아무래도 스압의 우려가 있다보니...


 



속성치가 제일 높고 번개 속성이라 범용성을 추구할 수 있는 철벽 속성랜스 커스텀입니다.
이 커스텀이 아마 가장 많이 영향을 받는 커스텀이 아닐까 싶습니다.

뇌광주 자리에 다른 속성 장식주나 공격주 2개 + 속성 장식주 3개를 넣으시면 되겠습니다.

칼날 연마를 띄울 수 있는 강인주나 가드 강화를 띄울 수 있는 강벽주는 위에서 말씀 드렸 듯이 없으면 그냥 허전한 정도니 초심주나 내충주 등 딜이나 생존성을 높일 수 있는 장식주를 넣어도 괜찮습니다.







마찬가지로 질풍 속성랜스입니다.

아무래도 거의 무기들이 흰 예리도를 띄우려면 장인 2~3 정도기 때문에 크샤나하투β로 장인 2를 챙겼지만 예리도의 안정성을 위해 장인주를 넣어 3을 챙겼습니다.

장인주를 빼고는 커스텀의 난이도가 그렇게 어렵지는 않기 때문에, 철벽보다는 질풍의 커스텀 난이도가 더 낮다고 생각합니다. 고로, 장인주를 빼고 초심주나 내충주 등 딜이나 생존성을 높일 수 있는 장식주를 넣어도 괜찮습니다.

커스텀 정리는 대충 이 정도로 마무리 된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추천 무기들을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번개속성 커스텀으로 쓰인 무기입니다.


★★★


뇌창 [번개신] 입니다. 낮은 깡공과 파란 예리도의 한계를 갖고 있지만, 기본적으로 지닌 회심률 10%와 뇌광주 5개로 최대 690의 번개속성을 띄울 수 있는 무기입니다. 아마 회심격 [속성]의 영향을 가장 크게 받는 무기가 아닐까 싶습니다.


★★★


라이트닝파일3 입니다. 장인5를 띄우면 흰 예리를 구경할 수 있지만 게임 내내 몬스터보다 숫돌을 더 많이 보게 될 수도 있는 예리도를 지닌 무기입니다.

깡공은 준수한 편에 역회심도 없고 2레벨 슬롯을 1개 지니고 있습니다. 뇌창 [번개신]에 비해 번개속성이 낮지만, 깡뎀과 2슬롯으로 커버할 수 있습니다.

뇌창이 안정적인 파란 예리도를 가졌다면 라이트닝파일3은 흰 예리도를 이용해 뇌창보다 더 좋은 딜을 줄 수 있다는 게 장점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다음으로는 용속성 커스텀으로 쓰인 무기입니다.

★★★★☆


깡공, 예리도, 보통 정도의 속성치, 레벨 2 슬롯 1개 그리고 깐지나는 룩까지. 꽤나 준수한 옵션을 갖춘 라-모르의애수입니다. 예리도는 장인2만 띄워도 흰 예리를 구경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라이트닝파일3과 마찬가지로 게임 내내 숫돌질로 보내고 싶지 않다면 장인5와 칼날 연마를 추천하는 바입니다. 

대표적으로 용속성이 약한 이블조와 리오 부부에게 어트로시스타워(이블조 랜스)와 대미지를 비빌 수 있는 유일한 무기입니다.


★★


네르기간테 소재와 제노지바 소재를 이용해 만들 수 있는 망멸의 팔입니다.
라-모르의애수보다 깡공이 조금 높으며 용봉력도 대에 레벨1의 슬롯 1개를 지니고 있습니다.

장점은 장인을 필요로 하지 않으며 용봉력 덕분에 대 고룡전에서 쓸모가 있겠지만, 낮은 속성치는 이 커스텀과는 어울리지 않겠다고 단언하고 있습니다.


★★


높은 용속성치를 가진 무기로 소문난 용골 시리즈 무기, 용골창3입니다.
용속활은 이 시리즈 무기 하나로 끝낸다지만, 이 커스텀에선 속성치가 높다고 꼭 좋은 것만은 아니라는 걸 보여주고 있습니다. 
타 용속성 무기에 비해 낮은 깡공이지만 우월한 용속성을 보입니다. 하지만, 커스텀을 세팅했음에도 불구하고 딜이 반토막나는 마법을 볼 수 있습니다.


★★


레벨3의 슬롯을 2개 지니고, 기본 회심 15%에 조금 낮은 깡공을 지닌 제노자우타입니다.
파일명을 실수로 제노지우타로 적었지만, 크게 신경 쓰지 않게 되는 무기입니다.

속성치가 어트로시스타워보다 높았다면 채용을 고민할 무기이지만, 정작 대미지 기대치는 용골창3보다 적습니다.

★★


PC에 출시되자마자 종결 랜스나 다름 없이 판정난 이블조 랜스, 어트로시스타워입니다.
장인1부터 구경할 수 있는 흰 예리도에 타무기를 압도하는 깡공, 라-모르의애수를 비웃는 듯 괜찮은 용속성과 높은 용봉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역회심 지우느라 바쁜 이 무기는 커스텀 강화로 회심을 2개 넣고 속성주 넣을 자리에 달인주 3개만 넣어도 좋은 범용성 무기가 되어버립니다.
회심격 [속성]이 없어도 그냥 센 친구입니다.


빙속성 무기입니다.


★★


될성부른 나무는 떡잎부터 알아본다고 보자마자 흰 예리도를 지니고 있는 멋진 무기, 기에나할버드2입니다.
빙속성무기 하면 다들 기에나 무기부터 찾는데, 괜히 찾는게 아닙니다.

깡공이 조금 낮지만, 그걸 커버해주는 준수한 얼음속성과 흰 예리도가 있습니다. 거기다가 커스텀 강화 슬롯이 2개이므로 커스텀의 난이도도 낮출 수 있습니다.
룩도 그럭저럭 봐줄 만 한 데다가 빙속성에 약한 친구들에게 이 무기 하나면 이블조 랜스와 딜을 비비는 기묘한 현상을 볼 수 있습니다.


★★


빙속성 무기가 기에나할버드2를 빼고 유일하게 이거 하나 밖에 없습니다.
기본적으로 회심 10%에 준수한 깡공을 지니고 있지만, 장인 4부터 구경할 수 있는 흰 예리도에 평범한 얼음속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흰 예리도를 기준으로 기에나할버드2보다 더 준수한 딜을 낼 수 있습니다. 다만 칼날 연마나 예리어 지느러미가 절실해지는 예리도 유지력은 기에나할버드2보다 딸리는 점이 있습니다.

게다가 제작에 강룡의 보옥이 들어가므로 기에나할버드2가 제작 난이도가 더 낮아 살짝 밀리게 되는 무기입니다.

그렇다고 이 무기가 절대로 쓸모없는 건 아닙니다. 2레벨의 슬롯이 1개 달려있어 커스텀의 난이도를 낮춰주며, 예리도만 유지한다면 기에나할버드2보다 더 우수한 무기가 됩니다.



불속성 무기입니다.



속성해방을 제외하고 유일한 불속성 무기입니다.

준수한 공격력과 속성치에 회심률 20% 거기다가 레벨 1 슬롯 한 개 까지... 이 무기 안 쓸 이유가 있나요?
장인3부터 흰 예리가 나오므로, 칼날 연마가 있다면 부족할 거 없는 무기입니다.

이 무기를 들고 다 같이 키린의 머리통을 작살냅시다.


물속성 무기입니다.



유일한 물속성 무기입니다.

준수한 공격력과 속성치, 레벨 2의 슬롯을 1개 지니고 있습니다. 다만 아쉬운 것은 장인5를 달아도 보이는 것은 파란 예리도 뿐입니다.

위의 불속성 무기인 블루프로미넌스와 차이가 큽니다만, 물속성 무기가 이거 밖에 없으므로 눈물을 머금고 써야만 합니다.

커스텀 강화 슬롯이 3개라는 점은 무시할 수 없는 장점입니다.


네르기간테로 실험

네르기간테의 속성 약점은...

불 ★
물 ★
번개 ★★★
얼음 ★
용 ★★

번개속성치가 강한 키린 소재의 랜스 뇌창 [번개신]
용속성치가 나름 있고 PC에 현존하는 랜스 중 최고의 깡데미지를 지닌 어트로시스타워로 실험해봤습니다.

실험 조건은 힘의 부적, 힘의 발톱을 지녔으며, 식사를 하지 않는 걸로 정했습니다.
(어트로시스타워의 경우 깡공이 높아 공격력 관련 아이템을 제외하려 하였으나, 동일한 실험 조건을 위해 포함하였습니다.)

뇌창 [번개신]의 힘의 부적, 발톱이 적용된 스테이터스입니다.




어트로시스타워의 힘의 부적, 발톱이 적용된 스테이터스입니다.
(실표기는 장인5로 하얀예리도를 띄고 있지만, 실험을 위해 장인5를 제거한 세팅, 즉 파란예리도를 유지한 채로 테스트 했습니다.)





뇌창의 경우





어트로시스타워의 경우





네르기간테의 머리에 돋은 가시를 노려 공격했습니다. 세 번의 타격 모두 회심이 적용된 상태입니다.
움짤이 잘 안보이는 상황을 고려하여 직접 적어보자면

뇌신 [번개창]의 경우, 71/71/83의 대미지를 뽑아주었고
어트로시스타워의 경우, 70/58(70)/93의 대미지를 뽑아주었습니다.(58의 경우 회심이 적용되었으나 어째서인지 70의 대미지를 뽑아주질 않더군요 아마 제대로 뜨더라도 70의 대미지를 보여주었으리라 싶습니다.)

깡공격력과 속성에 다소 차이가 있었으나 속성치 비교를 위해 실험해보았습니다.
라이트닝파일3의 경우 커스텀강화가 아직 부족하여 실험을 못하였습니다만, 향후 재실험을 계획중입니다.

뇌신 [번개창]이 흰 예리도를 지니고 있었다면 어트로시스타워와 비슷한 딜을 낼 수도 있었겠지만...
161의 공격력 차이를 지니고도 번개속성의 위력은 확실하다는 점을 보여주었네요 ㅎㄷㄷ

만약 뇌신 [번개창]의 예리도가 흰 예리도까지 이어졌다면 자주 쓰는 무기가 되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전투 진행 시 체감상 뇌신 [번개창]이 좀 더 딜을 편하게 넣을 수 있고(파란 예리도가 길어 편한 지속딜) 강한 딜링은 어트로시스타워가 한 수 위인 것 같습니다. 역시 괜히 종결 랜스가 아닌...

...


이로써 철벽, 질풍속성랜스의 커스텀 소개글을 적어봤습니다.
아직 헌터 랭크가 187랭크 밖에 안 된 몬린이지만, 적은 지식이라도 나누고 싶어 부족한 글솜씨로 적어보았습니다.
부족한 점들이 많이 보이더라도 애교로 봐주시고 조언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또한, 위에서 상기했듯이

커스텀은 개인의 취향도 있고 자신의 생각에 따라 차이가 많이 날 수도 있으니
그냥 그렇구나 싶은 마음으로 너그러이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