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게서식하는 유저인데 

"00시간 날아갔어요 ㅠㅠ" 이런 글이 생각보다 정말 자주 올라와서

짧게 나마 올려봅니다. 다들 아시긴 아실꺼에요.

저두 PC방-집 유저이고 몬헌 출시일 부터 거의 매일 PC방과 집을 왔다갔다 했지만

단 한번도 시간 날린 적이 없습니다. 



몬헌 저장 시스템 관련해서 잠깐만 얘기하자면

몬헌은 로컬 저장스팀 클라우드 저장, 2가지 방법으로 세이브 데이터를 보존합니다.

로컬 저장 같은 경우 게임 시작, 종료, 매 퀘스트 완료 시, 마카 연금 시 매번 저장되며

스팀 세이브 폴더 안에 세이브 파일이 저장 됩니다.

( C드라이브 - Program Files (x86) - Steam - Userdata - 숫자 - 582010 - remote )
(백업 용도로만 사용하세요.)

클라우드 저장은 몬헌 종료 시 스팀 클라우드에 동기화하며 인터넷 상에 세이브 파일을 보존하는 식입니다.

몬헌 시작 시 클라우드에서 세이브파일을 내려받고, 종료시 클라우드에 세이브파일을 업로드 합니다.



대부분 세이브파일 날리시는 분들은 몬헌 종료 후 스팀에서 동기화 확인을 하지 않고 바로 강제종료합니다.

스팀 클라우드 동기화 되기전에 컴퓨터가 꺼지거나 스팀이 강제종료 되는 경우 

클라우드 동기화는 되지 않고, 로컬 저장만 됩니다. 문제는 PC방 유저이기 때문에 

이 로컬 저장파일은 재부팅이후 없어지는게 대부분입니다. 그 상태에서 집에서 접속한다면

동기화 되지 않은 세이브 파일을 클라우드에서 가져옴 - 게임 시작과 동시에 로컬 세이브 파일이 저장됨

즉, 동기화 되지 않은 채로 집에 있는 세이브 파일이 덮어씌워지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노답입니다.


여튼, 동기화가 중요합니다. 그럼 동기화가 잘 됬는지 안됬는지는 어떻게 확인하는지 알려드릴게요.

몬헌 종료 후 스팀 라이브러리 창을 유심히 보시기만 하면 됩니다. 글로 설명하기 귀찮으니 움짤로 대체합니다.


<사진 아닙니다. 움짤이니 끝까지 보세요>



몬헌 종료 후 바로 스팀 라이브러리 보시면 

실행 중 -> 0% 0 bytes/s -> 동기화 순으로 글자가 바뀝니다.

동기화 글자가 사라지면 꺼도 됩니다.

대부분 수초이내에 완료됩니다. 안전빵으로 화장실 잠깐 갔다와서 끄셔도 됩니다.


로컬 세이브파일 백업과 동기화만 잘 하셔도 크게 몇백시간 씩 날리는 일은 없을 겁니다.



P.s) 클라우드 관련 오류에 관해서는 

애초에 오류가 뜬적이 없어서 해당 답변들은 해드릴 수가 없습니다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