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 PC  기준입니다.





서론

안녕하세요. 몬헌을 즐겨하는 어둠의빵실이입니다.
헌랭은 362고 플레이타임은 470시간정도됐네요.
모든 무기를 쓰고 보면서 느낀점을 평가하는글이며 주관적 생각이 큽니다.
태클 및 의견 감사합니다.
편의상 반말을 할테니 불편하신분들은 뒤로가기 눌러주세요.


////////////////////////////////////////////////////////////////////////////////////////////////////////////////////
티어평가 기준
1.데미지 [장인(500판이상)들이 썻을때 이무기로 저무기를 따라잡기 힘들다 정도]
2.섬광,단차,덫설치,마비,수면,버프 등 유틸성능
3.안전성 [집중해서 피할거 다피하는것도 한두판이지 매판마다 그렇게하다간 이게 일이되지 게임이아니게되]

0티어-비교불가 절대강자

1.확산헤보(솔플,TA:타임어택)
무기-인피니그라
잡기 어려운 몬스터-조룡종, 디아블로스 , 디아블로스 아종 , 제노지바
잡기 좋은 몬스터- 조룡종 , 디아블로스 ,디아블로스 아종 , 제노지바 제외 모든 몬스터

다른 무기와 성능비교하기가 미안한 확산헤보
장점은 높은 깡뎀 + 육질무시 데미지 하지만 단점도 여러개 존재하는데 
다른 단점을 다 제쳐두고 최악의 단점은 파티플레이 자체를 못한다는게 문제다.
다른 문제로는 장식주 난이도가 낮지않다는것 이 단점을 감안하고도 딜 얘기나올때 
확산헤보가 항상 나오는걸 보면 좋은무기라는건 누구나 동의할거라고 생각해
하지만 앞으로도 좋냐라고 말하면 그건 글쎄.. 역전왕 같은거보면 탄환다쓰고도 못잡을 애들이 수두룩한거같거든 ..


2.속성활(솔플,멀티,TA)
무기-레이펀라이크(빙) , 비뢰궁[하야바] (뇌) , 자냐프아르카우스2 (화) , 용골궁3 (용)
잡기 어려운 몬스터- 없음
잡기 좋은 몬스터- 속성약점에 맞는 모든 몬스터

솔플 , 멀티 , TA 모든게 만능인 활
개인적인 생각으로 몬헌의 모든무기중 가장 좋은무기는 활인듯하다.
무기들마다 각각의 특성이있어서 몬스터마다 그리고 몬스터 패턴마다 강점이나 약점이 존재하는데
활은 그딴게없어 그냥 지가잘하면 피할거 다처하면서 꾸준히
지속적으로 약점속성을 약점부위에 데미지를 넣을수있고
장단점으론 진입은 쉬운데 파면팔수록 어려운 무기중하나로 숙련된 활유저하나만있으면 게임은 끝이다.
이게 왜 장단점이냐면 자기가 잘하면 딜을 더 잘우겨넣을수있다는거다
단점은 장식주 난이도(강궁주)가 높다는것 그리고 돈과 재료가 많이들어간다는거 단순 계산으로
한 속성 세트당 70만 골드정도 들어간다고 보면된다.(커스텀강화 포함)
아 참고로 멀티에서는 질풍활해라 원거리 공격만 있는경우는 모르겠는데 근딜있는데 멀리서 
딜날리면서 우리 근딜러들 몬스터 꽁무니만 따라다니게하면 죽이고싶으니까
활 가까이서 딜하면 공격력+30 보정받아서 딜더잘나오니까 체력주3개박고 몹근처에서 딜해
멀티에서 질풍활못할정도면 그냥 자기가 활못한다고 시인하는거다.

1티어-4인파티에 무조건 대려가고싶은 무기

1.대검(솔플,멀티,TA)
무기-용열기관식 강익+
잡기 어려운 몬스터 - 오도가론 , 키린(멀티) ,크샬 , 바젤기우스
잡기 좋은 몬스터 - 날뛰지 않는 몬스터 , 리오레우스 , 리오레우스 아종 , 리오레이아

남자의 무기 한방의 쾌감은 다른무기와 비교하기가 미안한 우리의 대검
상대의 공격을 무시하고 공격하는 태클과 높은 깡뎀 ,그리고 높은 기절치가 장점이고
단점은 공격이 느려서 맞추기가 너무힘들다는것과 상대의 공격을 읽어야하는 태클로 인한
숙련도가 만만치않다는거지만 장담할수있는건 대검을 파면 분명히 빛 볼거다.
TIP:모으기할때  w+a,d 를 누르는사람들이 많은데 그러면 30도 정도밖에 안돌아가는데
모으기하고 a,d만 누르면 45도까지 돌아가니까 유용하게 쓰셔~

2.쌍검(솔플,멀티)
무기 -블로스클럽2(무속성) , 슈람헤체트3(수속성)
잡기 어려운 몬스터 - 안쟈나프 , 이블조 , 크샬(멀티) , 바젤기우스 , 키린
잡기 좋은 몬스터 - 테오 ,볼가노스 , 우라간킨

진입장벽이 낮아서 처음 접하는 무기로 추천하는 무기
조건부 딜 미친놈이다.
장단점으로는 낮은 숙련도로도 딜량이 높다는건데 반대로 말하면 숙련도가 아무리높아도 
더이상 딜량을 늘리기 쉽지않다는거 (리바이 베기를 기가막히게 잘하면 얘기는 달라지지만 그러기 쉽지않지)
그리고 무기안정성이 낮아 장인들도 방심하면 엌!하고 죽기쉬운 무기라는것과
난무상태에서 이동하지못하는게 단점인데 데미지를보면 단점따위 씹어먹지

수정:쌍검 초보무기가 아닌것같습니다. 장인들도 엌하면 죽는다고했느데 초보들이 난무타이밍을 잡기 쉽지않은것같습니다.

3.차지액스(솔플,멀티,TA)
무기-타이런트블로스2
잡기 어려운 몬스터 - 키린
잡기 좋은 몬스터 - 키린 제외 전부

무기자체에 심안주(무기가 튕기지않음)가 달려있고 높은 깡뎀 , 육질무시데미지인 초고출력 그로 인한 무상성
장점 많은 무기지만 장식주 난이도와 진입장벽이 너무높아서 머리아프다고 많이 안하는 무기다. 
무기가 익숙해지면 안정성과 딜 , 우겨넣기 등 ..을 모두 가져올수있는 근접만능우리의 차액

역전네르기간테TA -1분38초

일반네르기간테TA-1분31초

TA를 적은이유는 다른게아니라 TA를 하는이유가 고인물의 컨텐츠다 ,할거없어서 하는거다 , 재미용이다 , 머저리같은짓이다 등 말이많은데 실제로 하게된 이유도 재밌어보여서하게됐는데 결과는그게아니에요.

딜우겨넣기를 배우고 실력을 올리고 싶으시면 TA를하셔야됩니다. 딜우겨넣기가 실질적으로 쓰이는떄는 
기절,수면,섬광등 상태이상 발생시 지금 자기 상태에서 최적의 딜을 뽑을수있냐 없냐는 잘하냐 못하냐의 기준이됩니다.
얼마나했냐가 중요한게 아니라 뭘했냐가 중요한거죠. 주구장창 레벨만 높아봤자 초보들이 물어봤을때 대답못해주면 잘했다 말해주기 힘들더군요.

개인적으로 TA가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무기들:활 , 대검, 태도 , 한손검 , 해머 , 차지액스 , 해비보우건 , 슬래시액스

4.서폿헤보(멀티)
무기- 마그다 게미투스2
잡기 어려운 몬스터 -제노지바 , 테오
잡기 좋은 몬스터 - 그외 전부
우리팀이 가만히있는건 정상적으로 떄린다는 기준하에 게임 시간 7~8분 걸릴거 
2~3분게임으로 만들수있는 우리의 서폿헤보 
단점은 돈,재료 먹는 귀신이라는것과 탄환 발사수 기억해야되는 머리
장점은 우리팀이 딜을 넣을수있는 실질적인 시간을 만들어주는 없어서 못대려오는 우리의 서폿헤보!
제발 와주세요 굽신굽신

수정: 잡기 어려운 몬스터:테오-> 키린
테오 오라에 녹는걸 주의하라고 적은건데 잘하는사람들은 그거필요없다는걸 까먹었네요
키린을 안적은건 죄송합니다. 키린은 실질적으로 마비가 안되서 효율문제떄문에 못들고간다고하더군요.

1.해머(솔플, 멀티 , TA)
무기 - 블로스셔터2
잡기 어려운 몬스터 - 없음
잡기 좋은 몬스터 - 네르기간테
해머를 1티어에 둘까 2티어에둘까 고민많이했는데 성능 자체만봐도 위에있는 무기들과 데미지 , 무상성, 기절치 등을 생각하면 절대로 꿀리지 않는 무기지만 2티어에 넣은이유는
약특 , 혼신 , 귀마개 , 체력증강, 간파 , 공격 , 장인 ,움찔감소 , 칼날연마 , 숫돌강화 챙겨야할게 너무많아;;
내 생각인데 무기중에 강인주가 강제되는 무기들은 좀 아쉬운 무기들인 경우가 많아
이게 유틸쪽으로 챙기자니 딜이 딸리고 , 딜을 챙기자니 예리도에서 금이가버리니까 ;; 정말아쉽더라고..
위에 무기들은 챙길거 다챙기고 체력증강까지 넣는데 .. 해머는 체력증강넣을자리따위는... 사치지

/수정: 해머(2티어)->(1티어) 아무리생각해도 1티어같아요. 챙길게 많다는게 단점이아니라 장점이라고 생각하면 그렇더라고요.

2티어 - 살짝 아쉬운 무기들

2.태도 (솔플 ,TA)
무기 - 캘러미티페인
잡기 어려운 몬스터 - 바젤 , 오도가론
잡기 좋은 몬스터 - 디아블로스 , 네르기간테
솔직히 말할게 태도 진짜 인식 보다 안좋은 무기야 단점으론 강인주가 강제된다 , 챙길게 많다 , 기인게이지가 상대조건부(간파 베기를 통한 게이지쌓는형식)에 크게 좌우된다는점 , 투구꺠기 적중률 등 단점이 장점보다 많은대 왜 좋아보이냐
팩트를 말할게 태도하는 유저들이 게임을 ㅈ나 잘하는거야. 이게 팩트야 잘하는 사람들이 태도를하니까 좋아보이는거다.
초보들아 태도하지마라 초보무기 아니니까 혈압올라 뒤진단다.


3.한손검(솔플, 멀티 ,TA)
무기 - 볼보클럽3
잡기 어려운 몬스터 - 바젤기우스 , 키린(거의 불가능수준) ,볼가노스
잡기 좋은 몬스터 - 없음
최강의 장점은 단점이없다는거야 반대로 말하면 장점도 뚜렷하지 않다는거지 
챙길거 챙기고 들어가면 조작난이도가 그렇게 어렵지않아서 밥값하기 좋은 무기야
유틸적인 측면(섬광 , 단차 ,납도속도 )하고 풀베쉬의 데미지를 보면 좋은무기지
단점을 굳이찾자면 다른 무기와 다르게 45도회전도 겨우하는 무기들이 수두룩한데 한손검은 
360도 회전을해서 몬스터가 내몸을가리면 내가 어디를 보고 어디를 공격하는지 알수가없다는정도?

4.랜스 (솔플, 멀티 )
무기 - 어스트로시스타워
잡기 어려운 몬스터 - 없음
잡기 좋은 몬스터 - 없음
안전성의 랜스 몬스터 설명만봐도 감이 잡히지만 장점은 안전성 및 지속적인 딜 인데 다른무기에 없는 장점은 추격(돌진)이 가능하다는게 가장 큰 장점인데 단점은 몬스터 상태이상시 우겨넣을 딜이 좌(우)3타 +스텝이나 좌(우)3타+가드대쉬 정도인게  가장 큰 단점이지
TIP:돌진 도중 점프하면 단차되니까 잘사용하도록~!

5.용화살 (솔플 , 멀티)
무기 - 각왕궁게일혼
잡기 어려운 몬스터 - 몸통 길이가 짧은몬스터
잡기 좋은 몬스터 - 몸통 길이가 긴 몬스터 (바젤기우스 ,제노지바 , 우라간킨, 이블죠 , 발하자크)
우리팀 근딜들이 꽁무늬 따라다니게 만드는 1순위 무기 그런데 성능자체로만 보면 따라다니게 만들어도 할말없게만드는 괴랄한 데미지때문에 눈감아주는경우가 종종있다.


6.슬래시액스(솔플, 멀티 , TA)
무기 - 볼보그란더3 (마비슬액) , 데몬 = 테라 듀란노스 ( 딜 )
잡기 어려운 몬스터 - 바젤기우스
잡기 좋은 몬스터 - 네르기간테 , 테오
피살기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인것도 문제인데 장식주가 강인주가 강제된다는게 너무 안좋지 (마비슬액은 아님)
그런데 쓰는기술만쓰니까 숙련도는 진입이 그렇게 어렵지않고 데미지 자체도 준수해서 밥값하기에 이만한게없어
그래서 마비슬액은 진짜 추천추천해

7.수렵피리 (멀티)
무기 - 테오오르페르
잡기 어려운 몬스터 - 크샬
잡기 좋은 몬스터 - 네르기간테
높은 기절치 및 팀버프가 가장 큰 장점인데 .. 피리혼자서 뭘할수없다는것과 버프이외에 도움주기가 만만치않은것도
문제 간혹 몇몇 사람들이 난 공격력 특대를 걸었으니까 이미 우리팀 데미지의 15%센트는 기여한거다라고 말하던데..
그렇게따지면 수렵피리빼고 15%이상 데미지 넣는 사람하나 더대려가는게 낫지 서폿피리의 경우 장식주난이도는
이호주가있는이상 영원히 안나올수도있는거고 체력회복을 해줄수있다고하는데 자기 체력관리못하는 딜러면 
서폿피리가 문제가아니라 그 딜러자체에 문제가있는거고 그렇다고 딜로가자니 딜피리 대려갈바에는 다른무기대려가는게 좋지 여러모로 있으면 행복하지만 ... 없어도 없는대로 사는 우리의 피리

수정: 수렵피리 (3티어) -> (2티어) 밥 값하기 좋은게 수렵피리인데 도라이짓했습니다. 죄송합니다.

3티어- 밥값하기 어렵다

1.라이트 보우건(솔플, 멀티)
무기 - 매드니스 그리브
잡기 어려운 몬스터 - 없음
잡기 좋은 몬스터 - 없음
장점은 무기의 안전성과 장식주 난이도를 봤을때 나쁘지 않은무기인건 맞는데 .. 메인 퀘스트 꺤 시점(도움없이)에서
안전성 때문에 딜을 포기하는건 좀 그렇지 .. 그리고 그 안전성이라는게 항상 상대적이라는게 중요하고 ..
굳이 데미지를 많이넣고싶다하면 근접에서 산탄으로 딜넣으면서 특수폭탄 바닥에 박으면서 근접공격을 하면
2번터트릴수있으니까 그걸로 딜넣으면 딜량이 높지만.... 라보의 최고장점인 안전성은 사라지는거지

TIP: 바닥에 까는 특수폭탄은 근접공격시 2번터트릴수있다.

2.조충곤(X)
무기 - 박멸의 등불
잡기 어려운 몬스터 - 없음
잡기 좋은 몬스터 - 없음
진짜 개발자들한테 생각하고 만들었냐고 따지고싶은무기 하늘나는거랑 땅바닥 데미지랑 바꿔야한다고 생각하는 1인
하늘을 나는재미때문에 조충곤을하는데 하늘을 나는순간 데미지가 반의 반토막이 나버리니
하늘을 나는순간 잼충곤이 되버리는 우리의 조충곤

3.건랜스(솔플,멀티)
무기 - 바젤버스트3
잡기 어려운 몬스터 -없음
잡기 좋은 몬스터 - 없음
단점은 납도 속도도 느려터졌는데 추격기가 없다 , 지속딜이여서 몬스터 상태이상이 우겨넣을 딜이없다 .
가드쓰는 상황이 구려서 강제로 회피를 해야되는데 구르기도 없어서 회피성능5가 필수인데 , 예리도소모가 다른 무기들 비교가 불가능할정도여서 흰예리도 최소한만 뛰우고 강인주로 커버친다 그로인한 속납주가 강제된다. 확산공격은 포술이외의 공격력 , 회심에 영향을 받지않는다(데미지 증가가없다) 몬스터이동시 공격중 방향전환이 안되서 스텝으로 방향전환을해야된다..
장점은 무속성깡뎀으로 어디에 들고가도 상관없다는건데 그게 끝

수정: 건랜스 가드성능-> 가드 쓰는 상황입니다. 죄송합니다.

/////////////////////////////////////////////////////////////////////////////////////////////////////
장단점 및 평가1에서는 종결무기 및 짤막한 장단점을 알아봤는데

이번에는 무기의 필수 개인적인 생각으로 티어를 나눠봤어

몬헌에 아무리 안좋은 무기가없다고해도 더 좋은무기하고 덜좋은 무기는 있다고 생각되서 말이야

근데 이게임에서 자신의 플레이스타일에 맞는 무기를 하는게 제일중요하다고 생각해

내가 아무리 이게 1티어다 이딴소리해도 어차피 재미없고 플레이스타일 안맞으면 이게임하는 의미도없고

재미붙인 사람보다 딜량높기가힘들어 심지어 몬스터마다 무기성능이 갈라지기 때문에

세팅좀더 잘하는것보다 피할거 다피하고 맞출거 안맞출거 다맞추는

잘하는 사람이 더 딜량이 높거든 아무리 이게 최고야! 해봤자 자기한테 안맞으면 안하는게 맞고 해야할 이유도없는거지 

주관적 평가를 한거니까 태클 및 의견 있으면 떙큐땡큐 (PC 록맨콜라보(10월 20일) 시점기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