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PC 서버에서 플레이중인 '노루'라고 합니다

이번에 PC 서버에도 3차 맘타로트가 나오면서 드디어 황제금 무기들이 풀렸고,
지난 역전왕들도 다시 출현하여 많은 분들이 세팅과 실험을 하고 계실텐데
저도 실험과 계산 도중 새로운 세팅들의 발견이 있었기 때문에 글을 올립니다.

먼저 말씀드릴 것은 제가 랜스 장인이라거나 그런건 절대로 아닙니다. ㅠ
랜스의 운영에 관한 내용보다는 일반적인 스킬 세팅과 방향에 관한 글입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이번 황제금 무기로 인해 참조랜스 외에는 쓸게 없던
상황에 큰 변화가 생길 것 같습니다.

초반부 내용은 대부분의 랜스유저들은 알고계실 내용이라 패스하셔도 됩니다.
하지만 새로 랜스에 입문하시는 분들이나 몬린이분들을 위해 간략하게 적었습니다.

스킬 설명 및 커스텀은 유틸, 방어적인것보단 공격적인 스킬 위주로 짜여져있습니다

결론을 먼저 원하시는 분들을 위해 적는 네줄요약..

 화속, 빙속, 수속 - 황제금 > 참조
 
 뇌속 - 고룡 한정 참조 > 황제금, 고룡 제외는 애매

 용속 - 화룡들 상대론 쓸만, 나머진 애매함

 뇌속제외 황제금이 속성 맞추면 참조보다 좋습니다.



0. 랜스?
랜스는 가드의 효율이 제일 좋은 무기이고, 생존과 공격의 많은 부분이 가드의 숙련도에 달려있습니다

기본적인 공격 사이클을 중,상단 찌르기 3회 후 스탭 or 카운터, 이동기로 가드대쉬-우클릭, 먼거리는 돌진,
생존기로 가드, 카운터찌르기, 파워가드, 파워가드-찌르기, 가드대시, 스탭 등이 이용됩니다.

랜스는 주딜인 찌르기의 선딜과 후딜이 매우 짧습니다. 따라서 몬스터가 공격하지 않는 타이밍에는
끊임없이 찌르기 3타-스탭 or 카운터로 딜을 넣다가 몬스터의 패턴에 따라서 찌르기를 끊고
카운터찌르기 / 파워가드-우클릭(카운터찌르기) / 파워가드-좌클릭(뛰어들어찌르기) / 가드대시 / 스탭 으로
대처하는것이 기본적인 플레이입니다.



1. 스킬 세팅
 
 들어가기에 앞서, 커스텀을 짜는데 있어서 오해하시는 분들이 많은 내용입니다
- 공격력
몬헌에서 표시된 공격력은 무기 배율이 곱해진 수치입니다.
예를 들면 이 글에서 설명할 랜스의 배율은 2.3, 제일 높은 대검은 4.8, 제일 낮은 활은 1.2 입니다.
똑같은 효과로 공격력 10이 올랐다고 치면, 랜스는 23, 대검은 48, 활은 12 올라갔다고 표시됩니다.

- 회심
몬헌에서의 회심은 발동시 데미지 배율이 1.25로 터지는겁니다
슈퍼회심이 원래 회심데미지 * 1.3/1.35/1.4 가 되는게 아니라 저 배율이 1.3/1.35/1.4 로 바뀌는겁니다
속성데미지와 상태이상치에는 회심이 터지지 않습니다. 따라서 슈퍼회심 또한 터지지 않습니다
그런 이유로 속공의 비중이 높고 물뎀의 비중이 낮은 활 등의 커스텀을 보면 슈퍼회심 우선도가 낮습니다

- 속성데미지와 상태이상치
몬스터를 때렸을 때 표시된 공격력은 물리뎀+속뎀이 합산된 수치가 표시됩니다.
하지만 데미지 공식은 따로 적용되어 합쳐져서 표시된겁니다.
상태이상치는 표시되지 않으며 일정 수치가 쌓이면 효과가 나타납니다(폭발, 수면, 마비 등)
 
중요한 것은 속성데미지와 상태이상치는 회심이 터지지 않고, 슈퍼회심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회심격[속성]이 있다면 속성데미지에 무기에 따라 1.2~1.35 배의 회심이 적용이 되고,
(수정6, 회심격 [속성] 배율에 관한 설명 수정, 파란사이트 세르디엔 아탄.. 님 감사합니다)
더 알아본 결과 한손검, 쌍검 1.35배, 대검 1.2배, 나머지 근접무기 1.25배

회심격[특수]가 있다면 상태이상치에 1.2배의 회심이 적용이 됩니다.
단, 슈퍼회심은 적용되지 않습니다. 물리데미지에만 적용됩니다.
 
아주 간단히 말해 속성데미지는 타수당 추가데미지에 가깝습니다.
공격이 약한 공격인가 강한 공격인가 크게 상관없이 속공이 같다면 거의 같은데미지가 들어갑니다.
예를 들어 랜스 찌르기 한방의 속뎀배율이 1인데 해머 모아강내려치기 속뎀배율 1입니다.
기본적으로 타수가 많은 무기가 속성뎀 세팅에 유리합니다. 대검, 해머 등이 속성무기를 안쓰는이유.

 랜스도 다른 근접 무기와 비슷하게 카이저세트 or 용기사세트 를 기본으로 깔고갑니다
 거기에 사용하는 무기의 흰예리도 유지와 데미지를 위해 높은 회심률을 세팅하게 됩니다

 랜스는 스태미나를 지속적으로 소모하는 무기라는 것을 고려합시다
 공격 자체에 스태미나를 소모하는 활, 쌍검 만큼은 아니어도 모든 이동기와 생존기가 스태미나를 소모
 이동기(가드대쉬-우클릭. 돌진), 생존기(가드, 파워가드, 가드대쉬, 스탭)
 따라서 많은 무기들의 회심을 책임지고 있는 혼신의 효율이 떨어지고 대부분은 [혼신]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가드 계열의 무기를 처음 사용하시는 분들이 가끔 헷갈려 하시는게 [가드 강화]와 [가드 성능]입니다.
 [가드 강화]는 가불기 판정이 있는 스킬(예를 들면 테오의 슈퍼노바)을 가드 할 수 있게 해주는 스킬이고,
 [가드 성능]은 공격을 막았을 때, 공격의 위력을 줄여 밀려남, 체력소모, 스태미나 소모를 줄여줍니다
 가성을 5까지 올린다고 해서 가드불가 기술들을 막을수 있는게 아닙니다.
 또한 [가드 강화] 스킬의 여부와 상관없이, 스킬을 막기에 충분한 스태미나를 가지고 있지 않다면 뚫립니다.

1.1 가드 성능
 공격을 막았을 때, 공격의 위력을 줄여 밀려남, 체력소모, 스태미나 소모를 줄여주는 스킬
 1/3/5 렙마다 공격의 위력이 한단계 감소합니다. 스태미나 소모량은 레벨에 따라 지속적으로 감소합니다.
 TA용이나 특별한 세팅이 아닌 한, 랜스는 가드 성능을 3 맞추는 것이 세팅의 시작

1.2 가드 강화
- 가드 강화가 있어야 막을 수 있는 공격
테오-슈퍼노바, 나나-바닥 불꽃의 재폭발, 헬플레어(바닥뎀제외)
키린-직선번개, 크샬-풍압 2스택 이상의 모아쏘기 브레스, 발하자크-브레스류, 제노지바-브레스류
베히-파워스매시,속박공격, 이블죠,안쟈나프,왕도스쟈그라스-속박 공격 등등

 가불기 판정이 있는 스킬을 가드 할 수 있게 해주는 스킬
 다른 패턴들은 파훼법이 있다 쳐도, 나나와 크샬, 베히탱의 경우엔 거의 필수 이며
 저같은 경우엔 편의성을 위해(최대한 오래 딜하기 위해) 넬기를 제외한 모든 고룡전에 가져갑니다.

1.3 약점 특효
- 약점이란?
일반적으로 육질이 45 이상일때 약점 판정이 되며 타격시 노란색 글씨로 뜹니다.

 서폿세팅을 제외한 전무기 공통스킬입니다. 약점 타격시 스킬 레벨에 따라 회심률 15/30/50% 증가.
 랜스는 약점을 노리기 굉장히 쉬운무기이므로 역시 사용합니다. 일부 예외(맘타로트, 볼가노스) 제외
 꽉꽉 채워넣습니다.

1.4 슈퍼 회심
 몬헌월드에서의 회심은 데미지 배율이 1.25입니다. 이것을 1.3/1.35/1.4로 늘려줍니다.
 자세한것은 위의 회심에서 설명

1.5 공격 & 회심
 모든 공격적인 세팅의 기본
 간파는 스킬레벨에 따라 3/6/10/15/20/25/30 % 상승하기 때문에 낮을수록 비효율적, 높을수록 효율적
 공격은 1레벨당 3증가는 같지만 4렙에 회심 5%보너스가 있기때문에 4렙 좋습니다.

1.6 무속성 강화(무격주)
 무속성 무기의 공격력을 10% 올려줍니다. '무속성' 무기입니다. '무속성'
 속성데미지가 달려있는 무기를 차고 박아도 적용안됩니다. (ex 캘러미티페인,어트로시트 타워 적용불가)
 속성데미지가 잠겨있는 무기들은 적용됩니다. 단 속성해방하면 안됩니다. (ex 가이라 불태도 무격주 적용)
 무기가 아니라 방어구에 박으셔도 적용됩니다.

1.7 완전충전
 근접무기엔 대부분 회복커강이 한자리씩 들어가기 때문에 유지도 어렵지 않고,
 [공격] 스킬보다 공격력을 훨씬 많이 올려주기 때문에 좋습니다.
 단, 장식주 슬롯이 2칸 짜리라 비싸서 못넣습니다
 2칸 이상의 슬롯은 장인, 약점특효, 슈퍼회심, 혼신, 무속성강화가 우선입니다.
 보통 우선순위가 밀려서 못넣습니다.

1.8 도전자
 위와 같음.

1.9 장인
 무기의 예리도를 올려주는 스킬입니다.
 예리도 노랑-1배 기준으로 흰-1.32, 파-1.2, 초-1.05의 데미지 보너스가 있습니다.
 예리도와 육질에 따라 무기가 튕기거나 튕기지 않거나 합니다.
 흰예리시 대부분의 부위에서 무기가 튕기지 않지만, 종종 무기가 튕기는 육질이 존재합니다.
(ex 경화된 볼가노스 등)
 심안 스킬은 예리도와 상관없이 무기가 절대 튕기지 않게 해줍니다.

(수정5. 예리도 설명부분에 흰예리에 심안 효과있다고 잘못설명)
(Urbandesign님 감사합니다)


1.10 달인의 재주(카이저 3셋, 용기사 4셋)
 회심 발생시 예리도가 소모되지 않습니다. 카이저 3셋과 용기사 4셋 효과 동일합니다.
 최근의 거의 대부분의 근접무기들은 이 스킬이 빠지지 않습니다.
 바로 위에 있듯이 예리도가 높을수록 데미지가 증가하며, 칼이 튕기지 않습니다
 랜스같이 타수가 많은 무기들은 이 스킬 없이 무한 흰예리도를 유지하기 힘듭니다.
 장인은 장식주 슬롯 3칸짜리 비싼 스킬이고, 숫돌관련 스킬을 넣기에도 힘들고 숫돌질 자체가 딜로스입니다.

1.11 움찔감소
 랜스는 슈퍼아머가 없습니다!!!!!!!!!!!!!!
 랜스 유저는 멀티플레이시 눈앞의 역전왕 보다 뒤에있는 우리 파티원을 조심해야합니다.
 거의 모든 모션에 슈퍼아머가 없어서 파티원이 제일 약한 평타라도 툭 하면 우리는 엌 하고 움찔합니다
 그럼 눈앞의 몹이 브레스를 날리고 랜스는 죽습니다...
 가드를 할때도 파티원이 뒤에서 툭하면 풀리고 죽습니다.
 랜스는 멀티플레이시 움찔감소, 내충주가 취향이 아니라 필수입니다.
 
 몹 패턴에 카운터 찌르기를 했는데 파티원 공격이 반격되고 몹공격은 그대로 들어온다던지
 파워가드를 쓰기위해 카운터를 눌렀는데 바로 파티원 공격이 반격되서 파워가드가 안써진다던지
 이런 일은 내충주를 껴도 방법이 없습니다.
 랜스 들고 멀티가시면 항상 파티원을 조심하세여


2. 커스텀
 사실 이 글 자체가 속성무기의 실험과 세팅을 공유하기 위해 썼습니다
 일반적인 참조랜스 세팅과 황제금 속성무기의 세팅, 실험결과들을 공유합니다.
 
2.1 참조랜스 세팅
 참조랜스 세팅은 솔로 세팅과 내충주를 낀 멀티세팅으로 나뉩니다.

 솔로용 세팅엔 공격/회복 커강을, 멀티용 세팅엔 회심/회복 커강을 사용합니다.
 참조랜스가 1자루밖에 없을시 회심/회복이 언제나 무난합니다.

 멀티용 세팅은 기본회심 70% 약특 3레벨이 아닌 2레벨로 약점회심 100%를 맞췄습니다.
 멀티에서 이리저리 뛰어다니는 고룡 상대로 발느린 랜스 들고 약점을 무조건 타격하기 힘듭니다.
 약간의 공격력을 희생하고 기본 회심을 높였습니다.



- 참조랜스 솔로/가드강화O
 커강- 공격/회복(회심/회복이어도 무관) / 기본회심 50% 약점회심 100%

 넬기를 제외한 모든 고룡엔 가드강화를 들고갑니다.



- 참조랜스 솔로/가드강화X
 커강- 공격/회복(회심/회복이어도 무관) / 기본회심 50% 약점회심 100%





- 참조랜스 멀티/가드강화O
커강- 회심/회복 / 기본회심 70% 약점회심 100%





- 참조랜스 멀티/가드강화X
커강- 회심/회복 / 기본회심 70% 약점회심 100%







2.2 황제금 랜스들의 기대값, 실험결과

 세팅들은 마지막에 한번에 정리해서 보여드리겠습니다.

 - 모두 고룡전을 가정한 세팅이라 가드강화가 들어가있습니다.

 - 아래 스샷 기대값들은 회심이 터졌을 때, 안터졌을 때를 모두 고려한 데미지 기대값입니다.
 회심이 100 일때는 회심 데미지 = 데미지 기대값 이지만
 회심이 100 이하 일때는 회심이 터지지 않았을때까지를 포함한 데미지 평균값입니다.

 - 표에서 저희가 확인해야 할 부분은 [중,상단 찌르기], [카운터 찌르기], [캔슬 찌르기] 입니다.
 카운터 찌르기는 Ctrl+우클릭을 꾹 눌러서 풀차지 했을때의 카운터 찌르기이며
 파워가드 후 카운터 찌르기와 같습니다.
 캔슬 찌르기는 일반적으로 Ctrl+우클릭을 짧게 눌러서 나가는 카운터 입니다.
 
 - 대부분 힘의 발톱, 힘의 부적만 적용된 스펙입니다. (몇몇 제외)

 - 대부분 제가 직접 실험하여 매우 적은 오차만 보이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 따로 표시하지 않은 부위는 모두 비분노시의 데미지 입니다.(분노시 데미지 추가로 들어갑니다)

 - 공격력에 관련된 버프들을 적용했을때, 참조와 속성무기의 딜차이가 아주 조금 줄어들지만,
 대부분의 경우에 데미지가 역전되는 일은 없었습니다


 2.2.1 황제금 랜스-왕

 화-속성강화 세팅은 간7 공4 불속강화3 슈회3 약특3 세팅 (아래 커스텀에 소개)
 속성강화 없는 세팅은 간7 공7 슈회3 약특3 세팅입니다.

  - 키린 머리
 
 키린 머리를 때렸을때의 데미지 입니다. 화속 육질이 25임에도 불구하고 주딜인 평타가 우월합니다.
 풀차지 카운터 찌르기의 공격이 조금 낮긴 하나, 일반 카운터 찌르기와 평타 딜이 우월하여 의미 없습니다.
 화속성 공격강화 스킬을 띄우는 것이 더 강합니다.


  - 발하자크
 발하는 대부분의 분들이 다른 몹처럼 정면에 서서 머리를 때리는 것이 아닌,
 배 밑으로 들어가셔서 배와 가슴에 딜을 넣으실겁니다.
 
  - 발하자크 머리


  - 발하자크 머리(부파 후)


  - 발하자크 배


  - 발하자크 배(부파 후)


  - 발하자크 가슴


 발하자크 역시 화속 배율이 30이 아님에도
 무조건 가슴만 팰게 아니라면 참조보다 화속이 더 좋습니다.
 대부분의 상황에서 속성강화 세팅이 딜이 더나옵니다.


 2.2.2 황제금 랜스-풍표

빙-속성강화 세팅은 간7 공4 빙속강화3 슈회3 약특3 세팅 (아래 커스텀에 소개)
속성강화 없는 세팅은 간7 공7 슈회3 약특3 세팅입니다.

  - 나나 머리



  - 나나 날개


 나나 역시 빙속랜스가 참조보다 좋고, 대부분의 상황에서 속성강화 세팅이 딜이 더나옵니다.



 2.2.3 황제금 랜스-물
(수정1. 속성강화 세팅 /수속강화3,슈회2->수속강화2,슈회3 으로 변경)

 황제금 랜스 왕, 풍표는 무기 자체에 흰예리가 넓어서 세팅이 용이했지만,
 물랜스는 참조와 같은 예리도 구간을 얻으려면 장인을 3이나 띄워야합니다.
 흰예리를 사용하지 않고 파예리에 공격력을 더 올린 세팅을 써봤지만,
 장인 3 띄우는게 데미지가 더 좋습니다.

 용기사 세팅에 장인 3과 속성공격3을 띄우면 회심률이 너무 많이 내려갑니다.
 카이저 세팅에 수속성 강화와 장인을 띄우는게 딜이 더 좋았으나
 수속강화 3을 띄우면 슈회가 2로 내려갑니다, 시뮬상 수속2 슈회3이 딜이 좋습니다.

 따라서 속성강화 세팅은 카이저 감마 세팅을 이용했고 수속 강화가 2 입니다.
 속성강화x 세팅은 간6 공4 슈회3 약특3 세팅입니다.

  - 테오 머리(노도핑, 도핑)
(수정1. 속성강화 세팅 /수속강화3,슈회2->수속강화2,슈회3 으로 변경)

차례대로 노도핑시의 세팅과 공대식사, 귀인 가루, 씨앗, 귀인약을 먹은 세팅입니다.

속성강화 세팅과 없는 세팅의 딜이 너무 비슷하여 도핑시 딜까지 확인했습니다.
크게 의미가 없을정도의 차이가 나옵니다.

다른 수속 약점몹인 안쟈나프 등의 경우를 봐도 두 세팅의 차이는 틱당 1 내외를 벗어나지 않습니다.

그러나, 속성강화세팅은 카이저 세트라 불내성이 16이지만, 속성강화x 세팅은 용기사라 불내성이 -7입니다.
대부분의 수속약점몹들이 불속성 공격을 하므로, 카이저 세팅을 쓰는 수속2 세팅이 낫다고 할 수 있습니다.


 
 2.2.4 황제금 랜스-번개
(수정3. 뇌 속성강화 x 에만 도핑이 적용되어 모두 노도핑 상태로 다시 수정)

 황제금 번개는 처참합니다.
 회심이 15%라고 하나, 흰예리 구간이 없습니다. 장인을 풀로 넣어도 흰예리가 없습니다.

 세팅들도 장인을 넣지 않고 파예리를 유지하는 세팅을 썼습니다.

 뇌-속성강화 세팅은 간6 공4 번개강화3 슈회3 약특3 세팅입니다.
 뇌-속성강화x 세팅은 간7 공4 슈회3 약특3 완충2 세팅입니다.


  - 크샬 머리


 뇌속은 파예리 기준이며, 상단찌르기 데미지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참조보다 약합니다


  - 넬기 머리

  - 넬기 앞다리


  - 넬기 앞다리 흰가시


 결과들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고룡전에서는 쓸 이유가 없습니다.
 그냥 대부분의 약점부위에서 참조랜스가 우월합니다.

 뇌속 육질 30인 다른 몹들 상대로는 참조보다 좋지 않을까 싶긴 하지만 계산은 해보지 못했습니다.




 2.2.5 황제금 랜스-시투
(수정2, 용 속성강화 x 에만 도핑이 적용되어 모두 노도핑 상태로 다시 수정)

고룡중에선 용속이 쓸 일이 없지만 궁금해서 계산해봣습니다.

  - 레우스 머리

  - 레우스아종 머리


  - 이블조 머리



  - 이블조 분노가슴


이블조 상대론 안좋네요.. 애초에 용속 약점이 크지 않습니다.
용속 약점이 잘먹는 화룡시리즈들은 충분히 쓸만해보입니다.




 2.3 황제금 랜스 세팅


- 황제금 랜스 - 왕 / 솔플용(내충주x)
커강- 회복 / 기본회심 45% 약점회심 95%





- 황제금 랜스 - 왕 / 팟플용(내충주o)
커강- 회복 / 기본회심 40% 약점회심 90%

대부분의 상황에서 화염주를 빼는것보다 달인주를 하나 빼는 것이 딜로스가 더 적었습니다.
강벽주를 빼면 딜로스가 0이지만, 발하 상대로 강벽주가 있고 없고는 딜타임 시간 차이가
크다고 생각합니다. 강벽주 대신 달인주를 빼 이 세팅을 추천드립니다.





- 황제금 랜스 - 풍표 / 솔플용(내충주x)
커강- 회복 / 기본회심 45% 약점회심 95%





- 황제금 랜스 - 풍표 / 팟플용(내충주o)
커강- 회복 / 기본회심 40% 약점회심 90%

위 화속성 세팅과 마찬가지로 빙결주를 빼는것보다 달인주를 빼는게 낫습니다.
특히 나나는 타오르는 바닥이 나나와의 상호작용으로 폭발할때 가불판정이므로,
나나전에서 강벽주는 매우 크다고 생각합니다.

강벽주 제외보다는 이 세팅을 추천드립니다.





- 황제금 랜스 - 물
 카이저 감마를 쓰는 세팅과 용기사 세팅이 있습니다. 위의 비교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딜은 비슷합니다. 그러나 카이저 감마는 불내성 16, 용기사는 -7 입니다.
 속성 내성외에도 내충주를 넣기에도 카이저 세팅이 더 좋습니다.

 추가로 장인을 쓰지 않는 세팅 또한 시도해봤으나 오히려 참조보다도 딜이 떨어집니다.


- 황제금 랜스 - 물(카이저)
커강- 회복 / 기본회심 40% 약점회심 90%

테오 상대로는 강벽주가 필수가 아니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내충주 위치는 취향입니다.
내충주는 넣으시려면 강벽주를 빼거나 초심주를 빼고 넣는게 딜로스가 제일 적습니다.

내충주를 슈회3 유지하며 넣으려면, 커스텀을 약간 바꾸고 수속강화를 0까지 내려야합니다.

테오 머리 기준(참격 55 수속 30의 가장 일반적인 수속약점인지라 대부분 같을겁니다.)
슈회2 수속강화2 > 슈회3 수속강화0 이었습니다.
(회피망토를 포함한 풀도핑시에도 같거나 슈회2가 1틱이라도 더 높습니다)

멀티플레이시 강벽주 or 초심주 자리에 내충주





- 황제금 랜스 - 물(용기사)
커강- 회복 / 기본회심 40% 약점회심 90%
두 세팅이 같은세팅입니다.
카이저 감마가 없는 분들을 위해 올렸으나, 평상시에도, 내충주를 넣기 위해서도
카이저 감마 세팅이 더 좋습니다.

이 세팅에서 내충주를 넣으려면 첫번째 세팅에서 장인주를 빼거나 강벽주를 빼야하는데,
내충주를 넣는 다는것은 멀티플레이 상황이고 여기저기 뛰어댕기는 몹 상대로
장인주를 뺀다는건 좋지 않습니다.






- 황제금 랜스 - 번개,시투
커강- 회복 / 기본회심 45% 약점회심 95%

적어도 고룡전에선 쓸일이 없는 뇌속 세팅, 용속 세팅입니다.
속성공격 스킬이 없는 세팅에서는 완전충전을 채용했습니다.

황제금 번개, 시투 세팅 완전히 동일하며 장식주에 뇌광주, 파룡주 사용만 다릅니다.

세팅만 같지, 시투는 흰예리에다가 화룡들 상대로 좋습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고룡전에선 참조랜스가 낫습니다.
고로 강벽주가 필요 없습니다.

아래 세팅에서 파티플시 강벽주 자리를 내충주로,
솔플시 강벽주 자리를 달인주 or 무결주 or 취향대로 바꾸시는걸 추천드립니다.





 



3. 결론

 화속, 빙속, 수속 - 황제금 > 참조
 
 뇌속 - 고룡 한정 참조 > 황제금, 고룡 제외는 애매

 용속 - 화룡들 상대론 쓸만, 나머진 애매함

 뇌속제외 황제금이 속성 맞추면 참조보다 좋습니다.


 글이 쓸데없이 길어진것 같네요. 잘못된점이 있다면 지적해주심 감사하겠습니다.

 여튼 참조 한자루만 사용하던 시기에서 랜스도 황제금의 시대가 왔습니다
 고룡전에서 뇌속 제외하곤 황제금이 확실히 더 낫습니다.
 단 회심 100이 안뜬다는건 단점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약점 타격에 집중하면 충분히 커버될 수 있는 수치이고,
 실제 사용시 쓸만했습니다.

 시투 또한 화룡들 상대로 쓸만하고, 이블조 같이 속성 육질이 낮은애들은 그냥 참조가..
 뇌속은 사실 들고갈만한 몹들이 마땅히 떠오르지 않습니다.
 이블조는 뇌속 육질도 낮은 편이고, 쥬라도토스같은 친구들은 진흙이 뇌속약점이 아니고
 바젤은 분노시 참격 육질이 워낙 높아서 참조에 비해 효율이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도도가마루는 실험 해보았으나 역시 별로였습니다.
 사실 뇌속은 잘 쓸데가 없을것같네요.


결론은 황제금 쓰세요! 참조보다 좋아요!


다음엔 활세팅으로 돌아오겠습니다.


(수정1. 속성강화 세팅 /수속강화3,슈회2->수속강화2,슈회3 으로 변경)
(수정2. 용 속성강화 x 에만 도핑이 적용되어 모두 노도핑 상태로 다시 수정)
(수정3. 뇌 속성강화 x 에만 도핑이 적용되어 모두 노도핑 상태로 다시 수정)
(수정4. 내충주 넣는 황제금 세팅에 관한 설명 추가)
(수정5. 예리도 설명부분에 흰예리에 심안 효과있다고 잘못설명/// 19/04/29)
(인벤 Urbandesign님 감사합니다)
(수정6. 회심격 [속성] 배율에 관한 설명 수정/// 19/04/29)
(루리웹 세르디엔 아탄.. 님 감사합니다)
(수정7. 황제금-물 커스텀 내충주 위치부분 설명 수정/// 19/05/07)
(인벤 freewillguy님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