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 다 읽기 싫으신분들은 맨 밑으로 가시면 요약해 놓았습니다.

사실 그동안 몬스터헌터라는 게임이 많은 시리즈를 가지고 있지만
엄청난 그래픽과 엄청난 노가다를 비롯한 사냥 난이도 때문에 많은 분들이 포기!
하지만 이번 몬스터헌터 월드는 예쁜 그래픽과 나머지는 잘..

아무튼 새로 입문 하시거나 발만 담그셨던 헌터들을 위한 
빠른 수렵을 위한 '몬스터 이렇게 하면 효율적으로 잡을수 있다!'를 써볼까 합니다.

1. 몬스터는 육질표(약점)가 존재한다

예로 3rd의 대표몹 진오우가를 살펴봅시다



육질표를 보는 방법은 평상시는 처음 만났을때를 생각하시면 되고
초대전상태는 거의 모든 몬스터가 가지고 있는 맞다보면 분노하는 상태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몬스터는 한마리지만 위와같이 여러부위로 나뉘고 각각의 육질을 가지며
부위마다 절단(대검, 태도 등), 타격(해머, 수렵피리 등), 탄(궁, 보우건)의 데미지 보정(?)이 있습니다

표를 보면 평상시 절단은 머리와 허리에 데미지가 제일 잘 들어가는데
예를 들어 태도 내려베기로 머리를 한번 베는 데미지
꼬리를 내려베기로 벤다면 2번을 베야 같은 데미지를 줄 수 있다는겁니다.
(하지만 우리는 쫄보니까 머리를 칠 생각을 안하죠..)
예와 같이 어느부위를 어떤무기로 때리느냐에 따라서 때려야 될 횟수가 좌우 된다는겁니다

하지만 우리는 쫄보니까! 아무리 머리가 데미지가 잘 들어가는걸 알아도
제일 위험한 머리앞에서 알짱대기가 힘들잖아요!

그래서 필요한게 경직입니다
대부분의 몬스터는 어느부위에 경직치의 데미지가 누적되면 경직이 되고 잠시 틈이 생기는데
부위마다 경직 모션은 다르며 보통 다리쪽에 경직을 주면 좋다고 누워서 뒹굴뒹굴거립니다.

이때 우리는 눕혔다고 좋아서 계속 다리만 때릴께 아니라 
이럴때라도 머리를 때리면 좀 더 빠른 수렵이 가능합니다.

물론 경직의 개념과 무기의 데미지 + 모션배율등을 아주아주 잘 알고 계시는 굇굇분은 
무한경직을 통한 머리만 때려서 빠른 토벌을 하기도 합니다.

추가로 몬스터마다 일정 속성에 대한 추가 데미지가 존재하는데
위의 오우가 같은경우 뇌속성무기는 들어봤자 어짜피 추가데미지를 줄 수 없지만
빙속성 무기를 들면 추가로 더 많은 데미지를 줄 있고 
보통 몬스터당 약점 속성이 존재하니 무기 속성을 맞춰 가시면 좀 더 빠른 토벌이 가능합니다.

2. 상태이상을 활용한 사냥법

몬스터 헌터는 대표적으로 4가지의 상태이상을 걸 수 있는데
마비, 수면, 기절, 독 이렇게 4가지입니다
제일 무난하면서 많이들 사용한건 마비 & 기절입니다.
하지만 몬스터에 따라 걸리지 않는 상태이상과 걸려도 너무 빠르게 풀리는 특징이 있으니
적절한 상태이상을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이를 잘 이용한 하메(얍삽이!)가 존재하는데
마비와 기절을 번갈아 넣으면서 몬스터가 움직이지도 못하게 하고 잡는 방법도 있습니다

상태이상은 어떻게 발생하는지 살펴보면
위에 육질표에 보면 머리에 기절 100, 분노시 120이라고 적혀있는데
(대부분의 몬스터는 머리에 타격(기절치)을 가하면 기절을 하게됩니다)
이만큼의 기절치(데미지와는 다릅니다)를 주면 몬스터는 기절을 하게됩니다 (다른 상태이상도도 똑같습니다)

하지만 이후 다시 머리를 통한 기절을 시킬려면
원래 수치인 100, 120이 보다 많은 기절치를 쌓아야 다음 기절이 걸립니다 (상태이상이 걸릴때마다 내성이 생깁니다)

기절은 원래는 해머와 수렵피리같은 타격무기로만 기절치가 쌓였지만
현재는 궁, 한손검, 대검 등등 모션에 따른 기절치가 쌓이기도 합니다.

나머지 상태이상인 마비, 수면, 독은 기절과는 다르게 특정부위가 아닌 어디든 상태이상치를 쌓을수 있고
몬스터에 따라 상태이상치가 쌓이면 해당하는 상태이상이 이루어집니다
하지만 '마비 100인 몬스터가 있는데 10의 마비치를 가진 무기로 10번을 치면 마비가 걸리냐?' 라고 하면 아닙니다
몬스터도 시간에 따른 상태이상 회복이 존재해 시간이 흐르면 누적되던 상태이상치가 점점 줄어듭니다
(그런데 몬스터헌터 월드 1차 베타에서는 정말정말 한참후에 마비를 한번 때렸는데도 마비가 걸린걸봐서
상태이상치의 누적이 그대로 남아 있을수도 있습니다. 정확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아는분은 다 아는 꿀팁을 드리자면
몬스터가 수면 상태시 첫 데미지는 3배가 들어갑니다 
이를 이용한게 수면폭, 수면 대검3차지 등 몬스터가 빈사상태로 자러가거나
수면 무기를 통한 수면을 건 이후 위와같은 방법으로 좀 더 빠른 데미지 딜링도 가능합니다

이와같이 몬스터에 따라 상태이상치를 쌓아서 빈틈을 만들면 더욱 빠른 사냥이 가능합니다.

3. 도구를 사용하자

사실 도구라고 해봤자 우선 제일 도움이 많이 되는건 함정이 되겠습니다
함정은 구멍함정과 마비함정 2개로 나뉘며 (몬스터헌터 월드에 나온 아이루가 함정을 쓰던데 그건 잘 모르겠네요)
몬스터에 따라 함정별 내성을 가지고 있어 빨리풀리거나 안걸리거나 도리어 역효과를 가져오기도 합니다

제일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은 몬스터가 헌터를 인식 안한상태에서
함정을 사용하면 함정시간이 두배로 늘어납니다 

예로 이번 몬스터헌터월드 베타에서 활용할수 있는 방법은 
리오레우스를 잡으러 둥지를 갔을때 처음에 머리만 들고 둥지에서 멀뚱멀뚱 거리고 있을때
제빠르게 다가가 발밑에 구멍함정을깔면 평소보다 두배는 더 때릴수 있습니다

하지만 보통 몬스터가 맵을 들어가면 헌터를 거진 인식하기때문에 이럴때 이용할 수 있는게 수면입니다
위에 말했던 상태이상인 수면을 걸고 그 다음에 함정을 깔면 함정을 두배효과로 이용할 수 있죠!
(하지만 공방가면 수면이 걸리던 말던 그냥 막패니까.. 그건 알아서..)

그리고 도구 중 그다음으로 활용도가 높은건 섬광폭탄과 소리폭탄인데
몬스터헌터 월드에서는 슬링어에 장착해서 발사하는 형태로 나온거 같고
베타에서는 섬광은 봤지만 소리는 못 본 관계로.. 어떨지는 모르겠지만

몬스터에따라 쓰냐 안쓰냐에 따라 엄청난 딜로스를 매꿀수 있습니다
(몬스터헌터 월드에서 예를 들면 리오레우스가 분노시 공중패턴으로 바꼈을시
섬광을 통한 지상낙하를 시키면 공중에서 날아다닐때보다 훨씬 딜 넣기가 편해집니다)

무기별 역할, 패터유도 등 이것저것 쓰고 싶은건 많지만 저도 늅늅이라 힘드네요
그래도 처음 하시는분들은 위의 내용만 알아도 좀 더 수월한 사냥에 도움이 될꺼라 생각합니다.

다 읽기 싫어 하시는분들을 위한 3줄정리
1. 몬스터 약점을 파악하고 공략하자
2. 상태이상 및 경직을 통한 빈틈을 만들자
3. 도구를 활용해 딜로스를 줄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