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대검 훈타 나르크반입니다.


오늘의 화두는 좀 고였다하는 분들은 눈독들이시는 "앙심"입니다.

여러 고수분들이 말씀하시는 근접 무기군 특히 회커한 무기들은 효율이 떨어진다는 말에 연구해 본 결과,
대검 관점에서는 용문셋과 회복커강을 장비한 상태에서 "풀피"여도 "칼 끝날" 운영으로 히트시 "순간적으로 앙심이 적용"되는 것으로 확인했습니다.


타 무기군은 적용되는지 모르겠습니다만 리치가 긴 무기들은 스킬 적용에 있어서 발동 판정 시간 차이로 인해서 풀피여도 적용됩니다. 즉 용문셋의 체력 감소 효과 발동 판정과 앙심 적용 판정, 공격 히트 판정 시간 차이로 순간적으로 적용이 되는걸로 확인되네요.
적용 방식은 : 용문셋에 의한 체력 감소 > 앙심 적용 > 공격 히트 > 치유주 작동 순으로요.

하지만 카이팅 급으로 칼끝으로 쳐야한다는 제약 때문에 실전에서 얼마나 쓸 수 있을지는 숙련도와 운용법, 상황 대처법에 따라 달라지겠고 한계점으로는 초근거리에서 때릴 경우 앙심이 안 터진다는 단점이 이겠네요.

앙심 적용 확인 방법으로는 데미지 변화 및 히트 성공시 앙심 이펙트 소리인 "쉬익" 소리가 나면서 앙심 적용 및 종료 문구가 뜨면 적용이 된겁니다.


제 교복의 참모아에 실험 결과


                 앙심4 / 기존
참모아
                 1132 / 1066 = 1.0619 (약 6.2%)

                 앙심4 / 기존
참모아-강격
                 1413 / 1331 = 1.0616 (약 6.2%)
 (칼날보정 시 1455)


  간단히 훈련장에서 달구지를 친 데미지입니다. 앙심4렙(기초공 20 증가)으로 약 6퍼센트 데미지 증가 효과가 있었으며 기초공 20이면 공격 7렙에 버금가는 효과이기에 무시 못할 정도. 대검으로 초근접으로 싸우지 않는 이상 계속 적용되는걸로 확인됐습니다.


결론은

"용문셋일 경우 풀피여도 순간적으로 앙심이 적용되는 무기가 있다."

솔직히 회커한 근접 무기들에 앙심 효율이 떨어지지만 용문 운용을 하거나 나나와 같은 장판 딜 주는 몬스터에게는 효과적이며 적용은 생각보다 쉽다고 생각이 듭니다. 또 무기별로 다르지만 풀피일때도 적용되는게 있어서 확인 후에 플레이스타일을 수정해서 운용 해보는것도 좋아보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