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우건의 파츠는 반동 억제, 리로드, 실드, 흔들림 억제, 실드, 기관용탄 개조, 저격용탄 개조, 기폭용탄 개조, 회피장전, 특수조준, 원거리 사격 강화, 근거리 사격 강화로 총 12개입니다.
이중 사격과 관련된 파츠는 반동 억제, 흔들림 억제 2가지입니다. 이 2가지 파츠의 효과를 설명할 때 대개 반동 억제는 이름부터가 반동 억제이기에 총의 반동을 줄인다, 라고 설명합니다. 그러나 문제는 흔들림 억제를 설명할 때 역시 반동을 줄인다라고 설명하는 경우가 너무 많다는 것 입니다.

물론 대충 봐도 우리가 건드려야 할건 흔들림이 아니라 반동인 것 같아보이니 별로 신경쓰지 않는 사람이 많겠지만 그 기능을 유추하는데는 굉장히 난해한 설명인건 부정할 수 없습니다.
또한 이런걸로 불편함을 느낄 수도 있고 이러한 용어 혼동으로 정확한 기능이 뭔지 전혀 모르는 몬린이가 생길 수도 있어 조금 정정하고자 합니다.

반동 억제는 총이 플레이어에게 주는 사격 반동으로 이는 평상시처럼 평범하게 반동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탄을 쏘는 간격, 이동사격에 영향을 줍니다.
(물론 fps나 tps의 반동과는 다른 개념입니다.)
흔들림 억제는 격발시 총구가 원래 위치와는 다른 곳으로 튀는, 총구 흔들림입니다. 물론 이쪽은 플레이어의 조작으로 커버가 되고 기관용탄쯤 되는 연발 사격이 아니고서는 딱히 의미가 없습니다.
(이쪽이 fps나 tps의 반동에 가까운 개념. 흔들림을 캔슬하는 방법도 있으니 관리자 인증 게시물에서 한번쯤 찾아보시는 것도 편할겁니다.)
(물론 본인이 이동 사격을 지향하면 애당초에 흔들림과 관계없이 조준점을 수정해야 하고 반동이 중 이상이면 사격 후딜동안 캐치하는게 어렵지 않아 의미가 없습니다.)

다만 이거 가지고는 팁글이라 하기는 조금 그런지라 며칠 전에 찾은 반동/속사/리로드/확산탄 반동의 프레임 단위 시간과 탄창수와 반동 리로드 단계의 효율을 정리해놓은 짤을 올리겠습니다(물론 영어입니다).

Recoil: 반동(+1:반동 소/+2:반동 중/+3:반동 대/+4:반동 특대)
Rapid: 속사
Cluster: 확산탄 반동
Clip size: 장탄수
Reload: 장전 속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