롱뽀
2020-08-02 19:32
조회: 32,684
추천: 36
발도술[힘] 이모저모얼음 칼날을 찬 벨리오로스 소재 방어구 세트 스킬인 빙아룡의 절기의 1파츠 효과가 발도술[힘]이죠. 발도술에 대해 확실히 알고 싶어서 이번 기회에 조사해봤습니다. 목차 1. 발도 공격(모션)의 커맨드에 따른 분류 2. 발도술 스킬이 적용되는 타수 3. 발도술 [힘]의 효과 정리 4. 발도술 [힘]의 성능 및 활용 1. 발도 공격(모션)의 분류 먼저 발도술 스킬이 적용되는 모션(이하 발도 공격)을 알아야겠죠. 각 무기에 대해 발도술이 적용되는 지를 아래의 방법으로 확인했습니다. 회심0% 무기 + 발도술[기] 3Lv 위 세팅 후 각 모션의 회심 발동 여부 체크 발도술[기]가 적용되는 모션은 발도술[힘]도 적용된다고 보았습니다. 시스템 구현 상 적용 모션을 나눠놓을 이유가 없으니 맞겠죠. 확인 결과, 발도 공격의 분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A. 납도 중 ↑+▲(좌클) 커맨드인 공격 모션 모든 근접 무기가 해당합니다. 예를 들면, 대검 - 세로베기(짧게 입력)와 모아베기(길게 입력) 쌍검 – 일반상태의 베어밀치기와 귀인강화상태의 귀인돌진연참 B. 납도 중 R2(Ctrl) 커맨드인 공격 모션 태도, 해머, 수렵피리, 슬래시액스, 차지액스, 활이 해당 길게 눌러(차징) 나가는 모션들도 적용됩니다. (해머, 활) 조충곤의 조충 발사는 적용이 안 되네요. C. 클러치 무기 공격 & 단차 피니시 14종 모든 무기가 해당합니다. 클러치 상태나 단차 중에도 엄연히 납도 상태입니다. 클로 공격이나 전탄발사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발刀술이니까요. *정보추가* 댓글제보 해머의 클러치 연계기 후 무기공격을 즉시할 때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탑승 후 2초 정도 지나야 납도판정이 발생하네요. 다른 클러치연계기 보유무기들은 잘 적용됩니다. (쌍검의 회전베어올리기는 납도하지 않으므로 해당안됨) D. 납도 중 공중/슬라이딩+▲(좌클) 커맨드인 공격 모션 14종 모든 무기가 해당됩니다. 단차 공격이라 불리죠. E. 납도 중 공중/슬라이딩+R2(Ctrl) 커맨드인 공격 모션 태도, 해머, 피리, 랜스, 건랜스, 슬액, 차액, 조충곤, 활, 보우건 F. 위 항목 어디에도 해당 안 되지만 적용되는 모션 한손검의 베어올리기 [R2(Ctrl)+▲(좌클)] 슬액의 클러치 중 영거리해방찌르기 활의 곡사 [R2(Ctrl)+●(우클)] 활의 용화살 [R2(Ctrl)+▲●(양클)] 활의 벽면 도약 사격 [R2(Ctrl)+스텝(to벽면)] 활의 뛰어들어 근접공격 [R2(Ctrl)+스텝+▲(좌클)] 활의 강사 [R2(Ctrl)+스텝+●(우클)] 태도의 특수납도 연계기인 앉아발도(기인)베기 2. 발도술 스킬이 적용되는 타수 연타성 공격의 경우, 첫 타만 적용된다고 알려져 있지만 엄밀히는 틀린 말입니다. 좀 더 정확히 말하자면, 한 대라도 맞출 때까지 적용됩니다. 따라서 꼭 첫 타 적용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아래 짤을 보시면 원리가 단번에 이해가 될 겁니다. 대표적인 연타공격인 해머의 발도 회전공격입니다. 스테이터스의 회심률([기] 3Lv 적용 여부)을 주목해주세요. 발도 순간 ON, 한 대라도 맞추면 OFF되는 원리이죠. 발도공격이 아닌 단순발도 시에도 ON이 되긴 합니다. (발도차징 중에도) 이렇게 ON이 된 발도술은 어떤 트리거에 의해 OFF가 되는데요. 발도술을 OFF 시키는 트리거는 아래로 추정됩니다. 1. 발도 모션이 종료되었을 때 2. 한 대라도 맞췄을 때 그런데 이 조건이 적용되지 않는 예외 모션이 있는데, 바로 아래의 태도 특납 연계기술입니다. 유일하게 2타 모두 발도술이 적용됩니다. 그런데 (사견을 전제) 이는 버그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왜냐하면 이미 예전에 관련 버그가 있었거든요. 앉아발도베기 후 기인베기 I 까지 발도술이 적용되는 버그였는데요. 특납기의 발도술 적용이 종료되는 트리거를 시스템에 입력하지 않았던 걸로 보입니다. ver 13.00 패치 이후 이 버그를 해결하긴 했는데요. 트리거 1,2를 모두 적용하지 않고 트리거 1만 적용한 게 아닐까 하는 킹리적 갓심이 듭니다. 물론 이게 실수인지 의도된 사양인지는 불분명합니다... 아 그리고 중요한 한가지. 활의 연/강사는 [기]와 [힘]이 모든 화살에 적용되는 반면, 활의 용화살은 [기]는 모든 화살, [힘]은 한 화살에만 적용됩니다. 3. 발도술 [힘]의 공격력, 기절치, 멸기치 발도술[힘]의 효과는 공격력 증가와 기절치 부여or증가라고 되어있고, 설명엔 없지만 기절과 앙꼬&찐빵 관계인 멸기치도 부여or증가됩니다. 기초공격력 증가량은 5이며, 씨앗/가루 등과 같은 합연산 순서에 해당합니다. (스탯창에는 [기]의 회심률은 반영되지만, [힘]의 공격력은 반영되지 않습니다.) 기절/멸기의 경우, 원래 기절/멸기치가 있는 타격공격은 그 값이 증가되고, 기절/멸기치가 없던 참격/탄 공격은 고정값이 부여됩니다. 부여되는 값은 모션치와는 무관하고 오로지 무기에 의해서만 결정됩니다.
차징 공격이라도 단계와 상관없이 고정된 값입니다. 당연히 강타복장, KO술, 스태미나 탈취 효과가 적용되고요. 그 중 눈 여겨 볼 건 강타복장의 효과인데요. 강타복장의 효과도 기절치/멸기치 부여or증가입니다. 원래 기절/멸기치가 있으면 그 값에 1.3배, 없으면 모션치에 따라 기절/멸기치가 부여됩니다. 그럼 여기서 한가지 의문이 생기는데요. 참격 무기에 발도술[힘]+강타복장이 되면 어떻게 될까요? 이 때는 발도술[힘]의 값에 위 모션치에 따른 값이 합산됩니다. 따라서 강타복장을 입으면 발도 공격의 차징에 따라 기절치가 달라지겠죠. 차징 단계 up -> 모션치 up -> 기절치 up 이런 원리로요. 자주 쓰이는 발도 공격의 기절치를 비교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기절치에 타수 제한이 있는지는 불분명 ** 위 출처에 따르면 용화살은 강타복장 적용이 안됩니다. 강타복장의 적용 방식 차이로 인해 대검과 태도의 기절치가 무려 해머의 모아어퍼컷보다도 높아지는 기현상이 일어나는 걸 볼 수 있습니다. 특히 태도의 기절치는.. 제가 왜 버그라고 의심하는지 아시겠죠 흠.. 아무튼 발도대검과 특납운영태도는 발도술[힘]+강타복장의 궁합이 좋습니다. 더불어, 총 기절치의 계산은 선덧셈 후곱셈입니다. 아이스본의 기절치의 상한은 2배로 알려져 있는데 확인하진 못 했습니다. 4. 발도술 [힘]의 활용 발납을 자주하면서 기절치가 쏠쏠한 공격이 스킬 효과를 잘 받겠죠. 따라서 사실상 발도대검의 전유물이라 보여집니다. (전작의 포지션 계승) 이 컨셉을 제대로 활용한 퀘스트가 하나 있습니다. 바로 격투대회 마스터급 06 진오우거 퀘스트인데요. 발도대검 성능을 테스트해보고 싶은 분들은 한번 해보세요. 강타복장입으면 발도베기 3방에 첫 기절이 뜹니다ㅎ 그 대검조차도 있으면 좋고 없어도 그만(?)인 정도인지라 다른 무기가 쓸 일은 적어보입니다. 물론 예능 세팅에서는 채용할 가치가 충분합니다. (매미 랜스, 매미 헤보 등등) 태도도 기절치가 전무한 공격인 만큼 발도술 덕에 기절 1회정도는 벌 수 있겠네요. 얻는 기절치가 유독 높기도 하고요. 용화살 빌드에서 그나마 쓸지 모르겠는데 자리가 있으려나요? 물론 저의 뇌피셜일뿐 뚜껑을 열어봐야겠죠. 출시 후에 더 많은 연구가 이뤄져서 다양한 빌드가 나오면 좋겠네요. 이상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틀린 부분이 많을 수 있습니다. 댓글로 알려주세요~~
EXP
111,313
(5%)
/ 135,001
롱뽀
|
인벤 공식 앱
댓글 알람 기능 장착! 최신 게임뉴스를 한 눈에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