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기 쉬우시라고 커스텀 두개 먼저 올리고 시작합니다.

무기는 마스터 뱅입니다.


밑에 설명글 적습니다.



장인 2 커스텀





숫돌 고속 3 커스텀 (-혼신1)















활이나 쌍검은 속성 커스텀 글이 있는데

한손검은 없길래 속성마다 커마를 잡아보려 머리를 굴리는 중입니다.

 

이렇게 속성별 커마를 다 만들었을 때,

한손검 가이드를 써볼 생각입니다.

 

일단 속성별로 먼저 만들어봐야할 것 같아서요.

 

그러니 다 같이 머리 맞대가며 의견을 나눠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고룡전이나 양아치 바젤까지 고려해보면, 번개속성이 가장 범용성이 높다고 생각했고,

마스터뱅의 효율이 제일 높은데, 해방주까지 고려해야하기 때문에 난이도가 제일 높다 판단하여 

번개속성 글 먼저 올려봅니다.

 

그냥 커스텀 리스트만 보고싶으신 분은, 밑으로 쭉 내려주시기 바랍니다.

 

일단 그나마 생각해둔 커스텀을 말씀드리기 전에, 무기 선택부터 의견을 나눠보고자 합니다.




1. 무기 선택


 일단 모두 다 고려해볼 수 있겠지만,

선택한다면 마스터뱅이나 뇌광인2를 고려해보겠죠.

라이트닝 배틀러는 일단 깡젬이 중간이지만, 속성대미지가 제일 낮으며,

오~사카님의 글에 의하면 쌍검 기준으로 깡뎀 100보다 속성대미지 200이 더 우월하다고 봤을 시에,

깡뎀이 50이상 차이가 나야 속성대미지 100의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게 됬습니다.

참고글 (결론쪽)

bbs.ruliweb.com/family/4442/board/184513/read/49629?search_type=member_srl&search_key=77615


일단 속성 빌드이니 속성주를 넣어준다는 가정하에, 

마스터뱅은 330*1.3= 429 이지만 게임에선 430까지 가능해서 속성주 3개

라이트닝 배틀러 3는 210*1.3=273으로 속성주 2개 

뇌광인 2는 360*1.3 = 468로 네개까지는 가능하겠지만, 스킬 설명에 의하면 4포 줬을 때

(360*1.05)+100으로 계산식을 유추한다면 = 478이고, 10이 오버이며, 차라리 3포를 줘서 460을 주고 

남은 한칸을 공격주라던가 숫돌로 넣어서 전투 유지력을 높이는 게 더 좋다고 판단됩니다.

 

 

마스터 뱅의 우월한 깡뎀, 속성뎀, 3레벨 소켓과 방어 +20을 고려해도 유일하게 발목을 잡는 점은 속성해방 스킬에 3포를 줘야한다는 점인데,

저는 마침 해방주 하나가 나왔고, 방어구로 나머지 2를 채울 수 있는 상황입니다.

 

속성 해방 3을 넣었을 때에 슈퍼 회심과 혼신을 희생해야하는데, 띄울 수 있던 스킬은

속성해방 3, 장인 2, 귀마개 5, 슈퍼회심 1, 약특 3, 혼신 1, 공격 4, 번개속성공격 강화 2였습니다.

공격주 두개로 어떻게 해결 가능한 세팅을 만들었거든요. 처음에 기본으로 주는 하나와 장식주 테이블이던 사냥으로던 어떻게 하나는 더 먹을 수 있을거 같아서

충분히 가능한 빌드라 생각됩니다.

 

하지만, 뇌광인이나 라이트닝 배틀러를 고려했을 때, 해방주를 안넣어도 되기 때문에 더 공격적인 세팅이 가능한데,

깡뎀과 속성치가 발목을 잡으니, 깡뎀을 고려해봤을 때, 마스터뱅의 속성해방까지 고려한 세팅이 더 대미지가 잘 나올것이라고 생각됩니다.

결국 슈회 3 혼신 3이 다른 두개의 무기로 가능하냐, 가능하다 가정했을 때, 깡뎀의 차이를 충분히 넘어선 딜링이 가능한가? 가 포인트라고 생각하는데,

결국 슈회나 혼신이 깡뎀과 비례해서 효율을 보인다고 생각이 되니,

마스터뱅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혹시 다른 의견이 있으시다면, 댓글 부탁드립니다.



2. 중요하다 생각하는 스킬 구성

 

 

그럼 본론으로 가서, 구상한 커스텀과 스킬구성을 나열해보겠습니다.

 

약특은 그냥 기본적으로 넣었습니다. 한손검은 약점을 노려야 하는 무기니까요.

 

속성한손검의 전투력을 생각해보면 중요한 점은:



1. 예리도 유지

속성 한손검의 사용법은 주로 평타위주라 생각되는데, 예리도 소모가 다른 무기에 비해 극심합니다.

디아 차액에 장인 2를 달아주면 몬스터가 도망칠 때까지 어떻게 유지가 되는 반면에, 한손검은 한번 갈아줘야할 타이밍이 필요합니다.

몬헌 3g ~ 더블 크로스 기준으로 초록이 무기 대미지 1.05배, 속성 대미지 1배   , 파랑이 무기대미지 1.2배, 속성대미지 1.0625배였다는 것을 고려했을 때,

예리도 보정이 월드에 그대로 적용된다는 가정하에, 예리도 유지는 무기의 공격력에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 생각합니다. 태도랑 같거나 그 이상으로 중요하죠.


그렇지만 5포인트까지 줄 필요가 없는 것이, 번개 속성검은 예리도가 전부 파랑입니다. 그래서 전투력 유지를 위한 선택지가

고속 숫돌 3이나 장인 2 입니다. 칼날연마까지는 필요가 없는게

코로나와 같이 장인 3로 털끝만큼 나오는 하얀 예리도와 다르게, 파란 예리도 여유가 있기 때문에, 

고속 숫돌로 틈나면 칼날 갈아서 전투력 유지를 할 것인가, 아니면 장인 2로 몹이 도망칠 때까지 기다렸다가 여유시간에 칼날을 갈 것인가, 선택지가 나뉠 수 있다는 거죠.

 

 

2. 귀마개

한손검의 특성상, 약점만 노리는 것이 제일 효율이 좋지만, 무기 리치가 짧아서 붙어있어야합니다.

그래서 전작들에는 회피성능과 가드성능을 둘다 챙기는 빌드도 있었지만,

스킬 개편으로, 공격과 방어를 둘다 잡는 방법이 없거나, 기존 생존 스킬의 성능이 하락했다고 판단, 공격적인 스킬로 구성하는 것이 맞다고 봅니다.

 

예전에는 귀마개의 유무는 초보냐 아니냐를 판가름 하는 스킬이였지만, 그래도 쓸만한 성능이였는데,

방어 성능과 회피 성능의 효율이 떨어졌다는 것을 고려했을 때, 한손검에게 귀마개는 중요한 생존 스킬이라 생각되었습니다.

폴배쉬도 안끊기구요.

 

3. 속성강화

속성 강화 2는 +60을, 3은 +100을 줍니다.

솔직히 4와 5는 왜 만들어뒀는지도 모르겠습니다만, 나중에 상위 무기가 추가할 때를 위해서 만들어졌다고 생각하기로 했습니다.

어찌 되었든 여기서 고려해야할 부분은, 소개할 커스텀들 중 속성 강화 2를 줘야, 슈퍼회심1과 혼신 1이 챙겨지는 빌드가 있기 때문입니다.

 

속성치 40의 증가가, 슈회1과 혼신1을 포기할만한 이유가 되느냐가 문제입니다.

 

속성치 40을 희생하고 슈회 1과 혼신 1이 추가가 되니, 이건 확실히 고려해볼만한게 아닌가 싶습니다.

속성치 40이면, 3퍼센트는 1.2입니다.

아무래도 슈회와 혼신 1씩 있는 것이 더 대미지가 나올 것으로 생각됩니다.

 

4. 슈회랑 혼신

슈퍼회심의 기대치는 70%라고 하지만

공격 4 약특3을 고정해놨을 가정에 슈회와 혼신의 효율 중 슈회가 더 높기 때문입니다.

대신 슈회 1을 챙겼다면 혼신 1이 슈회 2보다 더 높기 때문입니다.

슈회 3 혼신 3 > 슈회 3 혼신 2 > 슈회 2 혼신 2 > 슈회 2 혼신 1 > 슈회 1 혼신 1> 슈회 1 순이라고 합니다

(참고글: 아테르님의 inven.co.kr/board/mhf/3749/1036)

 

 

 서론이 길었죠? 그럼 고려해볼만한 커스텀 입니다.



 

 

3.커스텀 방어구 리스트


마스터뱅은 레어도 8 무기로, 커스텀 강화가 두번 강화합니다.

개인적으로 하나는 회복으로 두는 것이 맞다 생각합니다. 은근히 잘 차더라구요.

나머지 하나는 속성에 따라 다르지만, (코로나는 자체적으로 회심율 20%)


뇌속성 무기에는 회심이 달린 무기가 없기 때문에, 깡뎀으로 갈지, 회심으로 갈지는 각자 선택하시는 것이

좋다 생각합니다.


1번 세트로는 약특 3, 공격 4, 혼신 1로 회심 65%를 챙겨서 슈퍼회심의 공격력 기대값이 더 올라간다는 점인데

2번 세트는 혼신을 버렸기 때문에 55%입니다. 


취향에 맞는 세트에 따라 고르시는 것이 좋아보입니다. 

 


1번 장인2 세트

귀마개 5, 속성해방 3, 번개 속성 강화 2, 공격 4, 장인 2, 약특 3, 슈회 1, 혼신 1





1번과 2번이 있습니다. 2번이 속성 방어력이 더 무난해 보이나, 공격주 획득 난이도를 뛰어넘을 수 있냐를 생각해보면 

1번 커스텀이 더 쉽다고 생각됩니다. 공격주 두개까지는 어떻게든 가능할테니까요.

 

번개속성 3까지 가능한데 2까지 준 이유는, 속성 대미지 40보다는 슈회와 혼신의 공격력 기대치가 더 높다고 생각되었기 때문입니다.





2번 고속숫돌 세트

귀마개 5, 속성해방 3, 번개 속성 강화 3, 공격 4, 숫돌 고속화 3, 약특 3, 슈회 1



번개 속성 3을 달아 속성치 대미지 40을 늘렸고 (추가 대미지 1.32 추가)

장인 대신 숫돌 고속화 3을 넣어서 재정비 시간을 줄여, 전투 유지력을 높였다고 생각하는 커스텀입니다.

대신 혼신 1을 버려야했습니다.

 

슈퍼회심의 기대치는 70%라고 하지만

공격 4 약특3을 고정해놨을 가정에 슈회와 혼신의 효율 중 슈회가 더 높기 때문입니다.

대신 슈회 1을 챙겼다면 혼신 1이 슈회 2보다 더 높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두가지 세팅을 준비해봤습니다.

장식주 난이도가 너무 높아서

결국 무격주가 제일 쉬우면서 효율이 높지만,

 

있는 것을 활용해보자라는 생각과

폴배쉬만이 아닌, 한손검의 무기 활용도를 최대한 높여준다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무속성이 아니더라도, 속성무기의 폴링 배쉬 대미지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생각에 글을 올려봤네요.

 

글이 복잡하지만, 여기까지 따라와주신 분들, 감사합니다.

 

혹시 다른 의견이 있으시다면,꼭 알려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