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스터별로 최고의 커스텀을 짜보자! [안쟈나프]편


 안녕하세요? [종의멸종]서클의 서클장 절대교주입니다. 안쟈나프는 베타때에도 등장했던 몬스터로 몬린이들의 첫번째 장벽으로서 자리를 잡고 있습니다. 사실 몬스터 순서대로 하고자 했지만 쿠루루야크나 푸케푸케는 도스쟈그라스와 똑같은 전략이라 재미없다고 판단해서 일단 안쟈나프부터 다루기로 했습니다.


<추가>

 본 시리즈는 기본적으로 몬린이의 시점으로 쓰는 글이 아님을 이해해 주세요. 그저 이 몬스터를 보다 효과적으로 잡기위한 세팅을 최대한도로 올린다면? 이라는 생각으로 쓰는 글입니다. 그리고 저는 세팅에 있어서 다양성을 추구하고자 합니다. 특히 활의경우 활은 속성뎀이 답이다라는 분의 글이 올라오면서 활세팅에서 속성이 아니면 '틀리다'하는 분이 계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커스텀에 정답은 없다고 하는 것이 저의 지론이며, 다양하게 상황에 맞게 밸런스 있게 만들어서 나름 효율적으로 세팅하는 것이 이 글의목적입니다. 저는 하위는 본세트/참조룡세트, 상위는 조라세트/오그세트 로만 띄엄띄엄 만들고 쭈욱 밀어서 몬린이 장비로 세팅은 그다지 모릅니다. 그냥 컨트롤로 대충 때웠던 시절이라 몬린이 관점에서 하기는 다소 어려움이 있어요. 그래서 주요 몬스터들은 몬린이용 세팅을 하고 싶긴한데 몬린이분들이 자주 쓰는 장비 목록이나 무기 같은 것의 리스트가 있으면 좋겠어요. 제한된 장비로 잡는 법... 근데 이렇게 하면 그냥 컨트롤빨로 잡는것 같긴 한데...? 여튼 따로 몬린이용 영상을 추가해서 첨가하고 싶어요. 좋은 의견 댓글로 부탁해요.





★안쟈나프를 분석해 봅시다.★

 이제 저도 헌랭 300을 바라보고 있기에 이녀석을 몬린이의 입장에서 바라보기는 다소 힘들 수 있습니다. 사실... 몬헌류를 좀 즐겼던 터라 처음 조우했을 때도 1트라이에 바로 잡았었죠. 그래서 완벽하게 고생하시는 몬린이 분들의 입장에서 보기는 어렵다는 점을 말씀드립니다. 일단 이녀석의 공격 패턴은 멀리서 보면 단순합니다. 공격이 상당히 직선적이기에 옆에서 공격하면 매우 쉽습니다. 한대만 더! 라는 생각으로 하면 매우 어렵습니다. 인단 공격사이클 속도로 치자면 中? 정도입니다. 또한 표효도 좀 있기는 하나 그 후속타가 빠르게 오지 않기 때문에 피하는데에는 큰 문제는 없습니다. 이녀석의 약점은 머리/등의 날개/꼬리 정도입니다. 분노해서 불을 머금고 얼굴이 빨개질 때 머리를 계속 치면 머리가 뻥! 터지면서 녹다운됩니다. 주의해야할 패턴은 코를 땅에 박고 달려오는 패턴입니다. 몬린이분들은 이것에 한 방에 즉사하시거나 실피가 되어 죽을 위험에 노출되실 겁니다. 그것을 제외하면 크게 문제될 패턴은 없어보입니다.


 자 그럼 이녀석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때려볼까요? 일단 이녀석의 발의 육질은 단단합니다. 예리도가 낮은 무기로는 팅기기 쉽상입니다. 약점이 아니기에 다리를 노리면 불리하긴하나 리치가 짧은 무기로는 어쩔 수가 없죠. 약점은 머리/등의 날개/꼬리로 타점이 높습니다. 하위는 몸집이 작아 때리기 수월하지만 상위는 몸집이 커져서 타점이 더 높아집니다. 리치가 긴 무기나 원거리 무기가 적당해 보이는군요. 그리고 날개가 나왔을 때에는 원거리 무기로 날개에 딜을 넣기가 쉽고 데미지도 아주 잘 나옵니다.


★안쟈나프를 위한 커스텀을 짜 봅시다.★


 일단 약점의 위치가 높은 것을 노리고 원거리 무기를 선택했습니다. 그리고 그 중에서 각왕궁게일혼! 이것은 무속성 활로 최고의 데미지를 자랑합니다. 활인데 왜 속성무기 안쓰냐구요? 일단 저는 혼자 잡는 것을 전제로 커스텀을 짜고 있습니다. 그리고 제 활 플레이 스타일은 다양한 콤보를 넣는 방법으로 강사,용화살,통상화살,특수 사격 (용화살위력증가) 등등 골고루 씁니다. 거기에 생존을 위한 빨리먹기, 기절내성, 그리고 지속적인 딜을 위한 체술까지... 그렇다보니 속성데미지로 극단적인 데미지를 주는 것 보다는 밸러스가 있게 잡는 것이 유리하다고 판단되어 깡뎀으로 가고자 했습니다.


 활의 필수 스킬 '체술'. 체술은 활을 쏘고 회피버튼을 누르면 스테미너가 소모되면서 차지가 바로 됩니다. 이때 드는 스테미너의 소모를 줄여주지요. 따라서 체술을 올리는 것은 곧 지속적인 딜이 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안해보신 분은 체술 4~5를 띄우고 해보시면 신세계가 보이실겁니다. 그리고 저는 머리와 날개를 주로 공략할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약점을을 때릴 것이므로 약점특효를 올렸으며 크리티컬 데미지를 증가시키기 위해 슈퍼회심도 띄웠습니다. 무기의 역회심으로 이해 낮은 회심률이기는 하나 활도 스테미너 소비가 어마어마하기 때문에 혼신은 접어두었습니다. 간파로 띄우기에도 다른 띄울 스킬이 많습니다.


 안쟈나프는 덩치는 크지만 나름 재빠른 몬스터에 속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빠르게 움직이고 상황에 따라 여러가지 기술로 때려야합니다. 저는 일단 회피차지를 통해 머리/날개에 일반화살을 자주 날리며, 가까이에 머리가 오면 강사를 날리는 패턴을 주로 씁니다. 머리에 자주 때리면 넘어가는데 이 때 각도가 좋으면 용화살을 주로 쏘고 아니면 강사/아크샷으로 일어났을 때 바로 기절할 수 있도록 때립니다. 그래서 저는 모든 종류의 화살을 강화하는 커스텀을 짰어요.


 생존을 위해 빨리먹기와 기절내성을 띄웠습니다. 빨리먹기는 먹는 동작으로 인해 맞을 기회를 줄여주고 바로 딜을 할 수 있게 도와주는 아주 좋은 스킬입니다. 그리고 많은 사망 원인으로 기절로 인해 공격을 피하지 못하고 수레를 타는 경우가 있습니다. 안쟈나프로 잘못맞으면 기절이 꽤 일어나는 몬스터입니다. 그래서 기절내성도 띄웠습니다.


 귀마개는 안쟈나프에서는 필수가 아니라고 생각되어 뺐습니다. 표효로인해 후속타를 맞는 경우가 활을 들고서는 거의 없기 때문이죠. 충분히 피할 수 있기에 과감히 뺐습니다. 대신 부동망토로 귀마개를 대신하였습니다.



▲잦은 실수로 인해 눈갱 죄송합니다. 제목부터 안쟈나프가 아니라 안자냐프네요...





★ 몬린이에게는 세팅보다는 방어구 강화! ★

<몬린이가 활로 안쟈나프를 잡고싶다면 이렇게!>

(링크 : www.inven.co.kr/board/mhf/3749/2038?category=%EC%88%98%EB%A0%B5%ED%8C%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