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사위의 신'에서 상대를 파산시키는 일반적인 방법은 높은 도시 통행료를 물리는 것이다. 이때 베팅과 스킬, 황금 송아지로 통행료를 높이게 된다. 하지만 어마어마한 통행료를 부과해 상대가 무료 충전을 받게 만들고, 높은 시즌 기록을 새겨 큰 보상을 받기 위해서는 언제, 어느 도시에 투자하느냐도 중요하다.

도시의 기본 통행료에도 규칙이 있다. 통행료 규칙을 알면 도시보호와 인수권 사용, 베팅과 스킬 활용에 효과적인 타이밍을 노릴 수 있다.

▲ 루키/연습모드 기준 도시 통행료


■ 일단 3단계부터 만들어! - 단계별 통행료

휴양지를 제외한 모든 도시의 통행료는 단계가 올라갈수록 일정한 비율로 증가한다. 주목할 부분은 1단계에서 2단계, 2단계에서 3단계는 통행료가 대폭 상승하지만, 3단계에서 4단계는 통행료가 크게 오르지 않는다는 점이다. 따라서 주요 도시를 빠르게 3단계까지 성장시키는 것이 관건이다.

▲ 3단계와 4단계의 차이는 생각보다 크지 않다.

3단계의 장점은 베팅에도 있다. 도시의 성장 단계가 낮은 상태에서 섣불리 베팅을 하면 상대가 쉽게 인수할 수 있다. 반면 어느 정도 성장시킨 뒤 베팅을 하면 상대는 플레이 머니를 모두 잃어 인수할 수 없거나, 설령 인수하더라도 큰 통행료를 받아낼 수 있다.

초반에 상대를 파산시킬 수 있는 통행료는 시작 머니의 약 150%, 루키 기준 3억 이상이다. 그리고 대부분의 3단계 도시는 4배 베팅을 했을 경우, 시작 머니의 150% 이상의 통행료를 받을 수 있다. 따라서 2단계에서 3단계로 가기 직전, 혹은 3단계 이후 4배 베팅을 하면 상대 파산과 함께 인수권 행사를 방해할 수 있다.

전략적 요충지를 확보했지만 빠르게 단계를 만들기 힘들 때가 있다. 이때 '사건 조사 시작' 스킬로 보호하면 인수를 막고 단계를 높일 시간을 벌 수 있다. 이후 '도시 방문' 스킬로 이동해 베팅을 하면 낮은 단계에서 미리 베팅한 후 안전한 성장을 도모할 수 있다. '고속성장' 스킬도 초반에 확보한 요충지를 굳히는데 효과적이다.

▲ 2단계 서울에 4배 베팅을 해도 시작 머니의 150%에는 미치지 못한다.

▲ 전략적 요충지를 지키고, 빠르게 성장시키자!


■ 감옥을 사이에 두고 무슨 일이? - 도시별 통행료

감옥은 플레이어를 세 턴간 가두는 역할 이외에도 다른 의미가 있다. 감옥을 사이에 둔 도쿄와 프라하, 두 칸밖에 떨어지지 않은 두 도시의 사이에는 의외로 큰 통행료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도시별 통행료는 출발지점에서 시작해 다시 출발지점으로 돌아오기까지 점점 비싸진다. 이때 통행료가 일정한 금액만큼 비싸진다.(루키/연습모드 기준 91~92만) 하지만 도쿄 → 프라하 구간은 다른 구간의 2배로 뛰어오른다. 이는 초반 도시보다 후반의 감옥 → 국세청 금고 구간에 힘을 실어야 하는 이유다.

전략적 요충지로 손 꼽히는 도시로 베를린이 있다. 행운로드의 끝에 있어 사람들이 많이 밟게 된다는 점도 크지만, 짭짤한 통행료 수익을 얻을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다. 도쿄나 시드니와 달리 베를린의 통행료가 매력적인 이유가 바로 도쿄 → 프라하의 통행료 차이에서 비롯된다.

▲ 일정한 통행료 증가의 유일한 예외

▲ 베를린이 꿀인 이유? 감옥에게 물어봐!


■ High Risk, High Return - 채널별 통행료

주사위의 신에는 루키, 프로, 마스터, 그랜드슬램 채널이 있다. 보유 머니에 따라 입장할 수 있는 채널이 다르고, 얻을 수 있는 수익도 다르다. 높은 채널일수록 많은 머니를 들고 시작하게 된다.

하지만 많은 머니를 들고 시작했다고 해서 통행료를 더 자주 낼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시작 머니가 늘어난 만큼 도시 통행료도 같은 비율로 늘어나기 때문이다. 휴양지 통행료, 베팅 머니 역시 같은 비율로 늘어난다. 인플레이션이 일어난 것처럼 말이다.

시작 머니만 다를 뿐, 들어오고 나가는 머니의 비율은 동일하다. 따라서 루키와 그랜드슬램 모두 같은 긴장감을 갖고 플레이해야 한다. 보유 머니가 많으면 한 번에 많은 돈을 잃을 수 있지만, 같은 비율로 일확천금을 거둘 수도 있다.

▲ 채널이 올라가면 모든 것이 같은 비율로 올라간다.

▲ 스킬의 효과도 시작금액의 일정 비율로 정해져 있다.


■ 통행료 규칙, 이렇게 이용하자!

 ① 1단계 → 3단계는 빠르게 올리자! 그러나 3단계 → 4단계는 효과가 크지 않다.
 ② 감옥을 사이에 두고 통행료가 크게 늘어난다. 후반부인 프라하 ~ 서울 구간에 투자하자.
 ③ 채널이 높아지면 시작금액과 통행료 등 모두 같은 비율로 오른다. 어느 채널이나 같은 마음가짐을 갖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