맨 아래 요약 적어두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약 1달 전 이곳에서 억울한 무고밴을 호소하기 위해 글을 작성했었고
1달 넘도록 무고한 정지로 고통받고 있습니다. (www.inven.co.kr/board/overwatch/4538/5805889)
이후 상황을 공유하고 저와 비슷한 상황에 놓인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생각에 추가로 글을 작성해봅니다.

일단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아무런 진전사항이 없습니다.

정확히 어떠한 일들이 있었는지는 아래에 최대한 자세히 풀어놓도록 하겠습니다.

이전 글 작성 당시, 블리자드의 반복되는 이의제기 강제 취소로 결백함을 밝힐 시도조차 할 수 없어 각종 자료와 전후 과정을 자세히 작성하여 콘텐츠분쟁조정위원회를 통해 조정절차로 블리자드의 재검토를 요청하려 했고 이미 1차 분쟁 답변을 받은 상태였습니다.

하지만 블리자드의 1차 답변은 기존 이의제기와 다를 것 없는 기계적인 매크로 답변이었고 저는 실제 직원이 자료를 바탕으로 재검토를 진행하고 직접 답변하길 바랬기 때문에 2차 분쟁조정을 진행 중인 상황이었습니다.


(블리자드 이의제기, 1차 조정답변에서 크게 달라지지 않은 2차 조정답변)

무고밴 글 작성(5월 8일) 3일 뒤, 콘텐츠분쟁조정위원회를 통해 위와 같은 블리자드의 2차 답변을 이메일을 통해 전달받았습니다.
(5월 11일 오후 5시 44분)

이 역시 1차 답변과 살짝만 다를 뿐 이의제기와 비슷한 양식의 답변을 받았고 추가로 진행하여도 의미 없는 답변만 반복될 것 같고 여러기관에서 동시에 조정절차를 진행할 수 없는 규정 때문에 이후 절차를 위해 취하종결처리 하였습니다. (5월 11일 오후 6시 34분)

이때 다른 분께서 블리자드 문의를 통하면 대략적인 프로그램 검출기한은 받아볼 수 있고 본인도 며칠 전에 받을 수 있었다고 하셔서 계정도용이 의심되었던 기간과 대조해보기 위해 블리자드에 대략적인 검출기한과 이후 분쟁조정에 활용할 게임결제내역을 자체 문의를 통해 요청했습니다. (5월 12일 오전 2시 54분)

그리고 한국소비자원 분쟁조정을 위해서는 상담내역이 필요하였기에 1372번을 통해 상담을 진행하였습니다. (5월 12일 오전 10시 41분)
당시 상담원께서는 제가 블리자드에 요구했던 사항을 적어 공문 발송하였고 1주일 이내 답변이 올 것이며 그 후 분쟁조정 진행이 가능하니 기다렸다 진행하면 된다고 하셔서 저와 비슷한 상황에 있는 다른 피해자분과 정보를 공유하며 답변을 기다렸습니다.


(실제로 이전 문의답변, 이메일 등 어디에도 대략적인 기간을 안내 받은 적이 없음)

당일 오후, 블리자드 측에서는 '이미 대략적인 정보를 안내했다.' 라며 검출기한 공개를 거부하였습니다. (5월 12일 오후 7시 50분)
이미 프로선수, 스트리머 전용 고객센터를 운영하며 유저간 차별이 존재했었는데 적절한 기준도 없이 일반유저 사이에서조차 검출 기간을 공통적으로 알려주지 않는 차별적 대우를 하는 것이었습니다.

5월 19일, 1주일이 지났으나 소비자원, 블리자드로부터 아무런 답변을 받지 못해 혹시 공문이 누락되었을 수도 있다는 생각에 소비자원으로 확인 상담을 진행했으나 정상적으로 공문이 접수되었다고 답변 받았습니다. (5월 19일 오전 11시 46분)

즉 블리자드 측에서 답변을 거부하였다는 것인데 이후 저는 상담내역을 통해 바로 분쟁 조정절차를 진행하려 했습니다만 어째서인지 상담내역이 조회되지 않아 소비자24를 통한 방법으로 뒤늦게 한국소비자원으로 분쟁조정을 신청하였습니다.
그리고 콘텐츠분쟁조정위원회 때와 다르게 블리자드의 유저간 차별 대우, 다소 미흡한 소통방식, 동일 기간 사용한 다른 계정은 정상적으로 사용된다는 내용을 추가하여 조정 신청하였습니다. (5월 25일 오후 3시 43분)


(동일 건은 진행이 어려우니 대한법률구조공단을 통한 법률상담 후 소송을 진행하라는 내용)

5월 31일, 이미 동일 내용으로 콘텐츠분쟁조정위원회를 통해 진행한 기록이 있어 규정상 구제 대상에서 제외된다며 한국소비자원의 전화, 문자 통보가 왔고 소비자원을 통한 조정절차가 자동으로 종결처리 되었습니다. (5월 31일 오전 11시 41분)

현재, 추가로 진행해 볼 수 있는 것은 국민신문고를 통한 민원, 소송 절차밖에 없는데 신문고는 이전 기관들과 다른 결과가 있을 것 깉지도 않고 개인이 외국계 게임회사에 승소한 사례도 없어 사실상 할 수 있는 모든 조치를 취한 것이나 다를 게 없습니다.

여기까지가 그동안 시도했던 일을 기억나는 대로 문의내역, 문자, 이메일들과 대조하며 최대한 있는 그대로 작성한 것이고 작게 누락된 부분이 있을 수 있으나 전체적인 내용 중 거짓된 것은 단 하나도 없습니다.




그리고 아래부터는 3월 29일부터 지금까지 이번 일을 겪으면서 느낀 무고밴에 대한 제 개인적인 생각을 적어보려 합니다.

우선 핵을 잡는 과정에서 무고한 정지사례는 분명 존재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점점 교묘하게 발전하는 핵을 오버워치 내 필터링 프로그램으로 전부 찾을 수는 없으니 신고에 의존하는 방식으로 핵을 잡는 것? 백번 양보해서 이해할 수 있어요.

다만 본인들이 그런 방식을 택했다면 후속 조치는 깔끔해야죠. 코로나 때문에 인력이 모자라다고 1대1 채팅, 전화상담도 아예 닫고 지금까지 안 열어뒀으면서 홈페이지 이의제기는 세밀한 검토과정도 없고 유저 동의 없이 자체적으로 문의 완료 처리하면서 최대 문의는 2~3회로 제한해서 재문의도 불가능하고... 이런 방식을 택해놓고 업무량이 감당이 안된다면 인게임 시스템에서 변별력을 크게 키우던가 해당 인력을 보충해서 꼼꼼히 검토라도 하든가 해야 하는데 그런 것도 없고...

오버워치2 출시하면서 번호인증 없는 계정은 게임이 불가하게 바꾼다면서 그것도 취소하고 명의당 계정 3개로 늘려버리니 핵을 잡아도 끝이 없는 거겠죠. 재발도 계속되는 거고 그렇다고 지금 방식이 좋다기에도 어려운 게 여전히 대놓고 핵 쓰는 인간들 게임하다 보면 심심치 않게 보이잖아요?

1. 명의당 1계정으로 복귀
2. 번호인증 계정만 플레이 가능
3. 해당 서버와 동일한 국가계정만 접속 가능
4. 도용 사례가 아닐 경우 재가입시에도 해당 게임 징계 유지

이렇게 규정 변경하면 업무량 확 줄어들 테니 무고한 사례 검토할 인력 충분히 나오고 핵 쓰는 인간들도 정지당하면 재가입해도 정지 유지되어 사용하기 껄끄러우니 점점 줄어들 거고 중국인들 한섭에서 핵도 못 써서 결국 일반 유저들도 게임하기 좋은 환경이 자연스럽게 조성될 텐데 왜 안 하는지 모르겠네요.

지금처럼 핵도 제대로 못 잡고 무고한 사례는 쌓여가고 하면 유저들 여론만 나빠지고 게임수명에도 장기적으로 손해일 것 같은데
안 그래도 사내 성추행 터진 회사가 성소수자 챙긴다고 게임 안팎으로 무지개 칠하면서 오버워치2 개발목적이라던 PVE는 축소 시키고 이미 민심도 안 좋은데 언제까지 이렇게 유지될까 궁금합니다.


(6월 13일, 기존과 동일하게 정지상태입니다.)

오버워치가 첫 온라인 게임이기도 하고 출시했던 연도부터 지금까지 한정스킨 이것저것 사 모았던 계정이 한순간에 사라지니
몇 개월이 지났는데도 지금까지 붙잡고 있었던 것 같습니다. 이제 좀 놓아주려고요.

그리고 혹시 저와 비슷한 상황에 놓이신
본인 명의의 실제 핵 사용은 당연하고 설치조차 하지 않았으나 영구정지를 당하신 분들
도움 필요하시면 댓글 주세요. 제가 아는 내용 최대한 공유해드리겠습니다.


최종 요약 
이전 글 작성 후 콘텐츠분쟁조정위원회를 통해 2차 조정 신청 후 블리자드의 2차 답변을 받았으나 여전히 매크로 답변 반복. 
계속해봐야 매크로만 받을 것 같아 종결 후 한국소비자원 조정을 위해 전화상담 진행 및 공문 발송(1주 안에 답변받을 수 있다 함.) 
동시에 블리자드를 통해 대략적인 프로그램 검출 기한을 요청했으나 제공한 적이 없으면서 제공한 기록이 있다며 거부(유저간 차별) 
1주일이 지났으나 블리자드는 답변을 거부하고 응답하지 않아 한국소비자원을 통해 분쟁조정 진행 
이전과는 다르게 유저간 차별 대우, 부실한 고객센터 운영, 동일기간 다른 계정은 제재가 없는 부분을 추가하여 진행함. 
그러나 이미 콘텐츠분쟁조정위원회를 통해 진행됐던 사안이라며 한국소비자원 측에서 추가 진행 없이 종결처리. 
이후로 개인이 진행할 수 있는 조정 방법이 사실상 없어 이의제기 중단.


ps. 무고밴 당하시면 곧바로 콘텐츠분쟁조정위원회로 조정 신청하세요. 블리자드 이의제기는 2~3회차부터 답변도 없고 취소하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