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딜러 유불리 완화

옵치1때 방어구는 "10미만 대미지에 대해 50% 경감 / 10 이상 대미지에 대해 5 감소" 효과
이러한 방어구의 효과는 발 당 대미지가 낮은 트레, 솜브라, 리퍼의 공격엔 효과적이었지만,
치명타 피해 및 한 방 딜이 강한 메인딜러의 공격엔 효과가 미미했음

애초에 대미지 경감 측면에서는 30% 뎀감이 더 좋음
그러면 왜 방어구 공식을 롤백하는가?

이건 아마도 딜러 패시브 활성화의 유불리를 완화하고자 한 게 블리자드의 의도일거라 생각

지금 딜러 패시브 발동 메커니즘 자체가 그냥 조금이라도 긁기만 하면 돼서,
트레 솜브라 리퍼 이런 영웅은 패시브 발동이 쉬움
반면에 위도우 한조 이런 영웅은 상대적으로 패시브 발동에 있어서 불리함

즉, 딜러 사이의 밸런싱을 방어구 공식 변경으로 잡아보겠다는 거임
발당 대미지가 낮아 50% 뎀감이 적용되는 솜트한텐 이 패치가 굉장히 불리하고
한 발 한 발 맞혀야되는 애쉬 한조 위도우 이런 영웅한텐 유리한 패치임


2. 탱커 패시브 버프

근데 딜러들의 유불리 맞추겠다고 탱커한테 가해지는 딜량을 늘리면 탱커는 더 죽으라는 소리일 수도 있잖아?
그래서 치명타피해 25% 감소를 같이 주는거임
이 계산에 따르면 기존 치명타 피해가 200%니까 여기서 25% 감소한 대미지는 150%
즉 1.5배만 받는다는 거

이게 상당히 유효한 이유는 트레가 헤드샷을 꽂아도 딜이 5.5*1.5=8.25라 방어구 뎀감 50% 전부 적용됨
이 변경은 다른 딜러들보다 트레한테 상당히 치명적일 것이라는 게 내 생각

탱커 입장에서 솜트가 아닌 다른 메인딜러한테 받는 딜은 거의 비슷할것이라고 봄

방어구가 있는 걸 기준으로 생각하면 몸샷은 꽤 아파지긴 하겠지만, 헤드샷 대미지는 거의 비슷함
(캐서디→기존: 140*0.7=98 / 변경: 140*0.75-5=100
한조→기존: 240*0.7=168 / 변경: 240*0.75-5=175)
위도우→기존: 300*0.7=210 / 변경: 300*0.75-5=220)

근데 헤드샷 경감은 방어구가 없을때에도 적용된다는걸 생각하면 오히려 전체적으로는 덜 아플 수도 있음

지금 탱커들이 방어구가 있을 때와 없을 때 피 닳는 속도가 너무 차이나서
방어구 믿고 깝치다가 깡생명력일 때 녹아버리는 걸 반응 못하고 죽을 때가 많음

이번 패치로 방어구 영향은 소폭 줄이고 전체적인 체급을 높여서 방어구가 사라지면서 순식간에 녹는 그림이 줄어들지 않을까 생각


3. 광선류 공식은 옵치1과 같을까?

한 가지 궁금한건 광선류 뎀감이 어떤 식으로 적용되냐는 것
내 기억이 맞다면,

1. 도트데미지류 공격은 방어구 뎀감이 적용되지 않음
(윈스턴-테슬라 캐논, 위도우-맹독 지뢰, 아나-생체 소총)
2. 광선류 공격은 30% 경감
(자리야-입자포, 시메트라-광자발사기, 감시포탑)

옵치1 때와 동일한 공식으로 간다면 아마 이럴거 같은데
이게 맞다면 윈스턴한텐 소소한 버프일 수도?

일단 브리기테한테 들어가는 딜이 조금 늘어났고,
방어구 공식 변경으로 인한 피해는 솜트 뿐만이 아니라 디바, 마우가 등 안티탱커류도 같이 입으니까


4. 정커퀸 버프

21시즌 OWL 정커퀸 강점기 때 외침 쿨이 11초였는데...
이 패치가 그대로 들어오면 정커퀸 메타가 한 번 더 올 것이라 생각

도륙 대미지, 쿨 전부 버프된 상황이고 투사체 판정 버프에서 상대적으로 이득을 본 영웅이기도 해서

카운터인 오리사가 사장된 지금 정커퀸 러쉬가 다시 떡상하지 않을까


5. 레킹볼 버프

개인적으로 레킹볼은 리메이크 방향이 잘못됐다고 봄
파드의 대미지, 쿨을 너프하더라도 점프+파드가 가능하도록 바꿨어야된다고 봄

보호막 나눠주기라는 발상 자체도 어이없는게
레킹볼은 본진을 유지하는 탱커가 아니라 치고 빠지면서 어그로를 끌어주는 영웅임

이런 영웅한테 보호막 나눠주는 스킬을 넣어봤자 의미가 없음
같이 들어간 솜트한테 보호막을 준다?

애초에 레킹볼 진입각 자체가 어그로를 끌어주는 동안 솜트가 와서 때리는 거라
윈스턴 조합에 비해 솜트에 견제가 덜 가는게 정상임

레킹볼 리메이크는 파드와 갈고리의 (반)강제 연계를 없앴어야됨

사실상 파드가 쿨이 돌아도 갈고리가 없으면 사용을 못하는 이중 쿨타임 구조가
솜브라한테 너무 취약함

둠피는 로켓펀치로 진입했다가 솜한테 해킹당해도
1.5초만 버티면 파워블락으로 더 버티면서 지진강타로 도주가 가능함
지진강타가 없다면 로켓펀치 쿨이 돌테니 그걸 써도 될거고

근데 레킹볼은?
갈고리 쓰다가 해킹당하면 1.5초가 지나도 멀쩡히 쿨이 살아있는 파드까지 묶임

만약에 점파드가 가능했다?
해킹당해도 끝나자마자 보호막 쓰면서 잠시 버티고 점파드 찍으면서 에임 흩뜨리면
돌아오는 갈고리 쿨에 살아가는 그림이 더 자주 나올거임

옵치에 이렇게 극명한 하드 카운터가 존재하는 그림은 가위바위보 싸움만 심화시킬 뿐더러
레킹볼을 쓰게끔 만든답시고 계속 버프만 하면,
결국 레킹볼이 나왔을 때 솜브라를 꺼내지 않는 이상 레킹볼 상대가 매우 까다로울 거임

반대로 말하면 솜브라 하나만 꺼내도 레킹볼이 병신이 되니 솜브라가 나오는 상황까지 상정하며 레킹볼 밸런스를 잡게되고 레킹볼의 체급은 계속 오를 수도 있음

그냥 아나 힐밴때문에 호그 마우가 등 힐밴 없이는 상대가 힘들게 만들거나
옵1때 디바 매트릭스 때문에 딜러들 무한버프 시킨거

그냥 그 꼬라지 나는거임



여튼 전반적으로 탱커 패시브 자체는 9시즌 대격변 패치만큼은 아니지만 꽤 과감하고 의미가 있는 변경이라 생각
미드시즌 패치가 기대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