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BC는 미국 3대 공중파 채널. 그 중 투데이 쇼는 1952년부터 롱런한 NBC의 대표 아침 프로그램. 진행자 메긴 켈리는 타임지에 영향력 있는 100인으로 선정된 적도 있는 국민 앵커.

그 곳에 오버워치 리그 프로선수인 제이크랑 로커스가 게스트로 출연했습니다.




저작권 때문에 자막을 달아 영상 올릴수가 없어서 오간 대화내용을 글로 적었습니다.


메긴: 우리 모두 슈퍼마리오, 동키콩 같은 비디오 게임을 기억하고 팩맨을 그리워하죠. 그런데 이런 비디오 게임을 하면서 최소 5만불을 벌 수 있다는게 상상이 가시나요? 이 아이들은 가능합니다. 보시죠.

(소개영상 재생 시작)

내레이션: 그냥 비디오 게임을 하는 아이들 같이 보일수도 있지만, 이 사람들은 사실 스포츠의 얼굴을 바꿔놓고 있는 프로 선수들입니다. NFL, NBA, MLB 저리가라! 동네에 새로운 메이저 스포츠 팀이 생겼고 아주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오버워치는 작년에 출범한 자체 리그가 있는 멀티플레이어 글로벌 게임입니다. 오버워치 리그는 수백만명의 팬을 거느리며 전례가 없던 규모의 이스포츠 플랫폼으로서 세계를 휩쓸고 있습니다.

제이크: 이제 게임은 제 직업이예요. 제 삶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죠. 모든게 게임을 중심으로 돌아갑니다. 

로커스: 이렇게 프로가 될거라곤 한번도 생각 못했어요. 저희는 슈퍼스타 대우를 받고있어요.

내레이션: 제이크 라이언과 셰인 플레허티는 휴스턴 아웃로즈 소속입니다.

제이크: 오버워치 리그는 글로벌 프로 스포츠 리그입니다. 저희가 하는 스포츠가 비디오 게임일 뿐이예요. 전통적인 스포츠 리그랑 똑같이 돌아갑니다. 세계에서 가장 실력있는 선수들이 관중을 위해 경기를 하죠.

로커스: 스포츠라고 생각해요. 팬들이 즐기니까요. 가장 중요한게 팬들입니다. 스포츠는 팬들에 관한 거예요. 로버트 크래프트 같은 분들이 투자를 한게 그만큼 시청자 수가 많아서 그런거 같아요.

내레이션: 뉴잉글랜드 패트리어츠 구단주인 로버트 크래프트 이야기입니다. 그는 12개의 리그 프랜차이즈 중 하나를 소유하고 있습니다. 다른 구단주로는 뉴욕 메츠를 운영하는 제프 윌폰와 LA 램즈를 소유한 크론키 가족이 있습니다. 전통적인 스포츠에서와 마찬가지로 정상으로의 길에는 많은 연습이 필요합니다.

제이크: 보통 1주일에 6일씩 팀으로 연습합니다. 그런 팀 연습은 약 12시에 시작해서 한 오후 6시쯤 끝나요.

내레이션: 팬들은 그런 열정을 반깁니다. 그 중 어떤 이들은 최근에 있었던 휴스턴 이벤트에서 팀을 직접 만나기 위해 줄을 서서 기다리기도 했습니다.

팬: 아웃로즈 정말 사랑해요. 선수들이 팬들을 그렇게 좋아해주고 만나려고 나와줘서 너무 좋은거 같아요.

제이크: (티셔츠 사인해주며) 감사합니다.

내레이션: 이 프로 게이머들은 현재 350만불의 상금을 걸고 데뷰 시즌을 치르고 있는 중이며, 수백만명의 팬들이 생방송은 물론 현실에서도 일거수일투족을 지켜보는 것에 아직 적응 중입니다.

제이크: 저희 중 누구도 아직 이런거에 적응한거 같진 않아요. 저희를 만나길 고대하는 분들이 이렇게 많이 있다는건 정말 대단한 경험인거 같아요. 그래서 전부 받아들이는 중입니다.

(영상 끝)

메긴: 다시 돌아왔네요. 스포츠의 미래를 상징하는 두 얼굴과 함께하고 계십니다. 전부 필드나 코트가 아니라 온라인 상의 일이죠. 오버워치 리그의 가장 유명한 두 선수인 휴스턴 아웃로즈의 제이크 라이온과 셰인 플레허티 모십니다. 반갑습니다.

(박수)

메긴: 자, 제이크씨, 셰인씨. 로커스라는 이름 쓰는거 알아요. 이름이 맘에 드네요. 제가 아직 이해가 안가는게 있어요. 설명 좀 부탁드려요. 제가 초등학교 3학년이라고 생각해주세요. 한 방에 다같이 앉아서 비디오 게임을 하는데 그게 같은 팀이고, 다른 방에 앉아서 똑같은 걸 하고있는 다른 팀하고 경쟁한다는 거 맞죠?

제이크: 네, 그러니까. 일단 무슨 게임인지부터 시작하죠. 게임으로 경쟁을 한다고 그러면 모든 게임을 다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아니예요. 저희는 오버워치만 해요. 그게 저희 게임이고 그걸로만 경쟁해요. 운동선수가 한가지 종목만 하는 것과 똑같아요. 한 가지에서만 최고 수준에서 경쟁할 수 있죠. 그리고 오버워치는..

메긴: 그게 뭐죠?

제이크: 네, 그러니까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에서 만든 팀 기반 액션 게임입니다. 3천5백만명이 넘는 활성 유저 수가 있어요. 근래에 가장 인기 있는 게임 중 하나예요.

메긴: (말 끊으며) 게임의 목적이 뭐죠?

제이크: 맵에서 다양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팀으로 경쟁합니다. 다같이 협동해서 더 큰 뭔가의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 게임의 중점이예요.

메긴: 그러니까 자기만큼 잘하는 팀원이 필요한 거네요?

제이크: 당연하죠. 게임에서 혼자서 할수있는건 거의 아무것도 없어요. 특히 최정상 수준에서는 거의 모든게 팀원을 신뢰하고, 호흡을 맞추고, 플레이를 하기 위해 협동하는데 달려있어요.

메긴: 그러면 사람들은 그걸 어떻게 관람하죠? 소비자의 경험은 어떻습니까?

제이크: 게임에 관전자 클라이언트가 있어요. 그래서 저희가 서버에서 게임을 하면 일종의 디지털 카메라가 있는거죠. 당연히 실제 카메라가 필요하진 않아요. 옵저버들은 게임 내에서 선수들한테 방해없이 게임 내를 돌아다닐 수 있어요. 그게 방송에서 독특한 관전 경험을 만들어내죠.

메긴: 훈련... 같은게 있나요? (웃음) 손가락과 관련해서? 뭐 헬스하러 가거나 팀끼리 단합하고 그러나요?

제이크: 사실 저희가 알게된 것은 게임에서 높은 수준으로 올라갈수록 더 중요한건 누가 게임을 가장 많이 했느냐, 누가 가장 많이 아느냐가 아니라는 거예요. 최정상에서는 신뢰, 협동, 소통 같은 요소들이 더 중요합니다. 그래서 저희는 수면 스케쥴, 식단 효율을 극대화하고 건강한 삶을 사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어요. 그렇지 않으면 제일 높은 수준에서 경쟁할 수 없어요.

메긴: 정말 흥미롭네요. 흥미로워요. 오늘 또 함께하신 분들 중에 오버워치 리그의 마케팅 이사인 대니엘 체리씨와 스포츠 칼럼니스트이자 <팀 플레이어>의 저자인 마이크 루피카씨 모십니다. 반갑습니다.

(박수)

메긴: 설명해 주세요 대니엘. 이 분들은 이러면서 돈을 받고있는데 리그 최저선이 연봉 5만불이라고요?

대니엘: 네

메긴: 그게 어디까지 올라갈 수 있죠?

대니엘: 현재 연봉 상한선이 존재하진 않습니다. 그래서 그 선수의 가치에 따라 달려있다고 봅니다. 이 선수들은 르브론 제임스, 스테판 커리 등과 다를게 없어요. 자기 분야에서 세계적인 엘리트 중에 엘리트니까요.

메긴: (믿기지 않는다는 뉘앙스) 와우..

대니엘: 오버워치 리그는 세계적인 리그니까요.

메긴: 그러니까 마이크씨, 오버워치 리그는 NFL 같은 건가요? 오늘날의 NFL 같은건데 온라인일 뿐인건가요?

마이크: 그게 그들의 목표입니다. 보스턴이 뉴욕을 상대하고, 보스턴이 휴스턴을 상대하고, 마이애미가 휴스턴을 상대하고, 그런걸 꿈꾸고 있어요. 하지만 이걸 들으면서 저는 가슴이 좀 아프네요. 제가 나이가 26에서 30 사이인 아들이 셋이 있는데, 나중에 이런걸로 돈을 벌수 있을줄은 전혀 몰랐죠.

(관중 웃음)

메긴: 그러니까요ㅎㅎ

마이크: 그 모든 시간을 생각해보니까.. 제가 막내아들과 어제 얘기를 했는데 '이 사람들은 진짜 잘해지려고 하루에 무려 14~16시간씩 게임을 한다'고 하니까 아들이 절 쳐다보면서 '그게 어때서요?'라고 하더라고요. 왜냐면 걔들이... 진짜 직업도 있는 우리 아들들이 게임에 투자한 시간이 그렇게 많았을지 믿기지가 않더군요.

메긴: 그래요. 저희는 애들보고 게임 그만하라고 하잖아요. 인생을 망치고 정신을 망칠거라 하는데 지금은 그 반대네요. 로커스씨, 그럼 지금 같이 살고있는 건가요? 다 같이 사나요?

로커스: 다 같은 아파트 단지에 살아요. 몇몇은 개인 방을 쓰고 몇몇은 공유해요. 그러니 팀이 같이 사는 셈이긴 하죠.

메긴: 팬들은 누구인가요?

제이크: 팬들은 정말로... 제가 이 직종에서 가장 놀라웠던게 팬들이예요. 1년 전에는 제가 이 자리에 있을줄 상상도 못했죠. 팬들은 정말 다양해요. 나이 많은 사람도 있고 적은 사람도 있고...

메긴: 대부분 남자들처럼 보이는데 여자 팬도 있나요?

제이크: 사실 저는 꽤 균등하게 나뉘어 있다고 생각..

메긴: 여성팬 많으실거 같은데요. (관중 웃음) 그냥 추측이예요. 마지막 질문으로 부모님은 이거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알 수 있을까요? 마이크처럼 '그래! 그래! 지하방에서 맨날 가지고 놀던 그걸로 돈을 벌고있다니!' 그러실거 같은데요.

제이크: 정말 부모님한테 감사 말씀 드리고 싶어요. 제가 자라면서 게임을 할 때 그분들이 게임을 접근한 방식에 정말 감사드려요. 게임은 항상 제 열정이었고 제가 하고싶었던 거예요. 전 제가 경쟁하고 싶다는걸 알았어요. 큰 돈을 벌수 없던 그 당시에도 경쟁의 재미 때문에 했어요.

메긴: 네

제이크: 그리고 부모님이 허락해주셨어요. 제가 여기에 시간을 투자할 거라는걸 받아들이셨어요. 대신 제가 균형잡힌 라이프 스타일로 살 수 있도록 학업, 과외활동에도 집중하게 하셨죠.

메긴: 와우. 부모님이 믿음을 주셨네요.

제이크: 삶의 모든 것과 마찬가지예요. 정말 성공하려면 다양한 분야의 스킬을 가지고 있어야 해요. 저희 부모님이 그걸 제게 주셨죠.

메긴: 다행이네요. 저희가 이해할 수 있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마이크씨의 신작은 <팀 플레이어>라는 책입니다. 그리고 참고로 오버워치 리그 팀 중 하나가 저희 모회사인 콤캐스트의 CEO 브라이언 로버츠씨의 소유라는 것도 언급해야겠네요. 모두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