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문제는 MSI 모바일 그래픽카드를 사용하는 게이밍 노트북 브랜드 군에 준합니다.)

(MSI 브랜드가 아니어도 해당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는 타 컴퓨터 또한 해당 될 수 있습니다.)





MSI 게이밍 노트북 제품군 중에서도 1000번대가 아닌 980M 모바일 그래픽카드를 예시로 들어 설명하자면

1050Ti와 비슷한 성능을 보여준다고 볼 수 있습니다. 비교 대상은



GT72 2QE

i7-5700HQ

16GB

GEFORCE 980M

75Hz ->100Hz 오버클럭 노트북 모니터

입니다.




오버워치 옵션 : 최저사양

난전과 일부 상황에 한해 프레임이 드랍합니다. 보통 60~75FPS 정도 떨어집니다.

그래픽카드의 성능과 옵션 최저 설정을 고려할때 이해가 가지 않는 부분입니다.

오브젝트와 캐릭터에 시야를 두지 않으면 99~100FPS를 유지하는 상황에서 난전시 심각하게 드랍이 되는 원인은 따로 있습니다.







MSI 게이밍 노트북을 구매 시 자동적으로 기본 탑재 되어 있는

Nahimic 오디오 소프트웨어의 문제입니다.

이미 MSI 제품을 사용중인 해외에서도 같은 증상을 보인 유저들이 상당수 있었으며 현재도 공식 홈페이지 기술지원에 글이 올라오고 있습니다.



(이슈글의 내용으로 미루어 볼 때, 오버워치 뿐만이 아닌 기타 게임들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 같습니다.)

이에 대해 몇년 전 Nahimic 서포트 관계자는 '게임 프레임 드랍의 원인을 제거하기 위해 새로운 리얼텍 픽스 버전을 업로드 할 계획이다' 라고 답변했습니다.

픽스가 이뤄진 것으로 보이지만 현재까지도 일부 게임에 한해 FPS를 최소 30% 이상 떨어트리고 있습니다.




해결법은 Nahimic 소프트웨어를 트레이에서 잠시 꺼주거나

영구 삭제 하면 해결됩니다.






제거 후 오버워치를 실행 하면 위 스샷처럼 캐릭터가 한 화면에 많이 나와도

난전 시에도 모니터 최대 주사율인 99~100FPS를 유지하며 쾌적하게 플레이가 됩니다.

또한 설정을 최저에서 저~고사양으로 올려도 프레임은 변동이 없습니다.





기타 다른 게임에도 영향이 있는지는 확인된 바가 없으나

오버워치는 확실히 효과가 있습니다.







각기 다른 브랜드의 컴퓨터를 사용 하기 때문에 이런 문제에 해당이 되는 유저는 얼마 없겠지만

혹시라도 프레임 드랍 때문에 고민이 있으시던 MSI 유저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