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5시즌 590점 메이 유저로 시작해서 18시즌에 메르시로 처음 그마 찍어본 사람입니다. 이 글은 게임 이해도를 높히려거나 오버워치에 입문하려는 이유로 메르시를 처음 시작하시는 분을 위한 글입니다. 메르시 입문자 분들을 도와드리면서 자주 봤던 실수를 정리해봤습니다.



1. 메르시의 기본적인 조작법

a. 힐하는 대상 이외의 시야도 항상 확보하기
 메르시의 특장점이 자유로운 시야이기 때문에 힐하는 대상에게서 벗어난 시야도 계속 확보해주어야 합니다. 원하는 각도만큼 정확하고 빠르게 시야를 돌리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다른 영웅에 비해서 1.5~2배까지도 감도를 높이는 것도 고려해봅시다.

b. 힐하는 대상과 수호천사 대상을 따로 생각하기
 자신이 물릴 때 힐하던 대상에게로 굳이 도망칠 필요는 없습니다. 고개를 조금만 돌려서 다른 아군을 쳐다보면 생각지도 못한 도주로가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c. 팀원들과 거리를 유지하기
 메르시의 빨대 거리는 15m로 생각보다 깁니다. 팀원과 떨어져있지 않으면 수호천사는 도주기로써의 가치를 잃습니다. 항상 15m를 다 쓴다는 생각으로 팀원들과 거리를 유지해줍시다. 저격수와 히트스캔만 조심한다면 2층 포지션을 잡아도 좋습니다.

d. 슈퍼점프 활용하기
 제가 어떻게 할 수 없는 문제이지만 제일 많이 받았던 질문이 슈점 관련한 것이라서 넣었습니다. 슈점은 딜러로 따지면 에임과 비슷한 피지컬입니다. 유튜브 영상 보면서 배우시고 계속 써보면서 익숙해지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2. 발키리 쓰는 타이밍

 발키리를 언제 써야할지 감이 오지 않는다면 '아직은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았지만 3초 뒤에 무슨 일이 일어날 것 같을 때' 쓰면 대강 맞습니다. 조금 구체화를 해보자면,

a. 적군 하나가 뒤를 돌기 시작할 때
 적군 하나가 뒤를 도는 동안 아군은 6대 5로 유리한 싸움을 하게 됩니다. 그때 발키리를 써주면 아군들은 자연스럽게 적군을 밀어붙이게 되고, 머릿수로도 유리한데 발키리까지 켜져 있으니 왠만하면 한타를 이기게 됩니다. 뒤를 돈 적군은 메르시를 물 수도 없고, 무력하게 한타를 지는 것을 구경하게 됩니다.

b. 아군 하나가 뒤를 돌았거나 진입했을 때
 반대로 아군이 뒤를 돌았을 때도 발키리를 써줘야 합니다. 아군 한 명이 없는 동안 나머지 팀원들이 죽지 않게 해주는 것은 물론이고, 무엇보다 뒤를 돌아서 양각을 잡고 있는 아군을 직접적으로 지원할 수 있게 됩니다. 뒤를 돈 맥크리나 둠피스트, 리퍼 등의 딜러가 발키리로 케어를 받으면서 계속 딜을 넣는다면 그대로 한타가 터져버리는 경우도 많습니다.

c. 탱커의 포지션이 무너질 징조가 보일 때
 상대가 정면으로 세게 밀어붙혀서 탱커의 피관리가 안될 기미가 보인다면 발키리를 바로 써줘야 합니다. 발키리는 약한 궁극기이기 때문에 탱커의 피관리가 안되기 전에 발키리로 그걸 방지해주어야 합니다.

d. 적군이나 아군 하나가 생존기를 빼고 딜 교환을 시작할 때
 별 일이 없어도 딜 교환이 시작되면 메르시의 생존력을 높이고 팀원들의 포지션을 유리하게 굳히기 위해 발키리를 써주세요.

e. 한타 직전에 멀리 있는 아군을 힐하기 위해서
 한타 직전이면 아군 하나를 힐하기 위해서라도 발키리를 쓸 가치가 충분히 있습니다.

첨언. 상대 조합에 따라 발키리를 쓸 때 엄폐물 끼기
 상대편에 위도우메이커 또는 애쉬가 있거나, 조준경 있는 솔져나 석양 있는 맥크리가 있다면 발키리를 쓰면서도 꼭 건물이나 기둥 같은 엄폐물을 끼어주세요.



3. 부활 안전하게 쓰는 법

a. 엄폐물 항상 끼기
 부활은 범위 내에서 나가지만 않으면 시전되기 때문에 가능하면 엄폐물을 끼어주세요. 벽을 끼는 것은 기본이고, 아군이 고지대에서 죽었을 때는 고지대 가장자리를 낄 수도 있겠죠.

b. 부활하기 전에 아군의 피 상태 확인하기
 부활에 1.75초 딜레이가 생긴 이후로 부활 시전 동안 생존력이 낮아지고 힐로스가 생겨서 변수를 창출하기보다는 변수를 차단하는 방향으로 부활을 많이 쓰게 되었습니다. 대치 중에 아군 위도우가 맞도우전에서 졌다거나, 아나가 둠피에게 원콤이 났다거나 하는 변수는 부활로 효과적으로 차단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미 아군의 피 상태가 전체적으로 안 좋은데 부활을 쓴다면 전세가 역전되기는커녕 부활을 시전하는 사이에 아군이 더 죽을 가능성이 큽니다.

c. 잠깐 기다려서 적군의 시야가 다른 곳으로 향하게 하기
 팀원이 죽었을 때 적군이 그곳을 쳐다보고 있어서 부활을 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면 여유를 가지고 기다립시다. 10초동안 한 곳만 쳐다보고 있을 적군은 없기 때문에 시야가 다른 곳으로 순간적으로 돌아갔을 때 부활각이 나올 때가 종종 있습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항상 그렇지만 열심히 게임하시는 분들 화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