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고 그들은 왜 고집불통인가.

본적으로 피지컬이 부족하다보니 메르시를 할 수가 없어 다른 영웅을 픽하더라도 그 실력이 해당 티어대에 크게 못 미치는 일이 쉽게 발생한다는 문제도 있다. 설령 유저의 수가 많다 하더라도 다수가 겹쳤을 때 다른 영웅을 픽해 충분히 다루어 낼 수 있다면 많은 인구수는 큰 문제가 아닐 것이나, 메르시 유저들의 경우 본인의 의지와는 별개로 다른 영웅의 피지컬이 많이 부족하다보니 다른 포지션을 택하더라도 해당 티어 수준에 미칠 위력을 크게 발휘하지 못해 문제가 되는 경우가 있다.

비교적 에임 난이도가 낮으면서도 자주 쓰이는 다른 영웅들도 있기는 하지만, 이들의 최소 에임 요구도는 메르시와 매우 큰 차이가 있다. 메르시 원챔 논란 때 몇몇 무개념 메르시 유저들이 끌어오는게 윈스턴, 라인하르트 등인데 윈스턴의 경우 기본적으로 메르시보다 절반 가량에 불과한 에임 보정을 가지고 있는 셈이며 또한 시야가 돌아가도 빨대가 유지되는 메르시 유저들과는 다르게 윈스턴은 일단 시야 자체는 확실히 유지를 해야 한다. 라인하르트의 경우도 기본적으로는 큰 에임이 필요없게 느껴지고 화염강타도 사람 많은 곳으로만 보내면 된다지만, 순간순간 화염강타 하나를 정확한 대상에게 보낼 수 없냐 있냐, 또한 생각보다 까다로운 돌진 에임으로 정확한 대상을 골라내냐 마냐가 전황에서 크게 영향을 준다. 이와 같이 물론 이들의 에임 수준은 동 티어의 수준급 딜러와 비교해 몇 티어 아래급일 수는 있으나 나름대로 게임 흐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때문에 보통 상위권 메인탱커 유저들은 작정하고 원챔으로 돌리지 않은 이상 다른 탱커도 그런대로 다룰 줄 아는 편이다. 

그런데 메르시의 경우 힐에 있어서 에임 요구도가 높지 않다. 말하였듯 윈스턴의 두배에 가까운 보정을 가지고 있는 셈이며, 혹시나 잘못된 유저에게 꽂았더라도 바로 끊었다가 다시 힐을 넣으면 바로 옆의 다른 유저에게 들어간다. 몇몇 메르시 유저들은 본인을 노리고 있는 암살자에게 권총들고 대항해야 하므로 이에 대한 에임이 매우 중요하다 항변하는데, 메르시가 직접 총을 뽑아 죽일 상황이라면 이는 이미 우리 편이 크게 이겨서 여유가 넘쳐 메르시가 총을 뽑아도 되거나, 반대로 적 팀이 우리 팀을 압살하여 적에게 대항할 팀원이 없어 혼자서 맞서야 하는 상황이다. 양팀 서로 다른 영웅들은 다 죽고 메르시와 적 한명이 남았다는 매우 희귀한 상황이 아닌 이상 메르시의 권총 에임도는 전황에 크게 영향을 주지 않는 것이다. 즉 기본적으로 에임 요구도가 낮다고 평가되는 다른 영웅들과 비교해도 메르시는 몇 차원 아래 수준의 에임 요구도를 가지고 있는 것이다.

다른 원챔 유저들의 경우에도 이런 일이 없지는 않지만, 이들의 경우보다도 메르시 원챔들의 피지컬 차이는 더욱 두드러지고 특히나 메르시를 제외하면 가장 원챔 논란이 많은 딜러원챔들의 경우 마음가짐에서 심각한 문제가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결국 메르시 원챔의 문제는 다른 원챔 논란보다도 피지컬적 측면이 더욱 주목된다. 보통 메이저 원챔들은 다른 영웅도 다룰 수 있지만 고집불통이라 문제인 경우가 많고, 마이너 원챔들은 피지컬에서 문제가 있을 수 있지만 수가 많지 않다. 그런데 메르시 원챔은 피지컬적 문제가 눈에 띄면서 수도 많다.

물론 기본적으로 오버워치라는 게임에서는 딜러 과포화 현상으로 인한 딜러충 스트레스의 비중이 높으므로 "객관적으로 메르시 원챔논란보다도 딜러충 논란이 더 심각하다"며 일단 메르시 원챔 논란에 대한 과도한 집중을 떠나 본질적으로 더 큰 문제에 대한 환기를 성토하는 사람도 있다. 문제는 이런 이들도 "딜러충 문제는 암이고 메르시 원챔은 장염이다"라 반응할 정도로 메르시 원챔 논란은 상당히 오랫동안 큰 규모를 형성하고 있다. 메르시는 위와 같은 이유로 리메이크 이전인 초창기부터, 리메이크 직후인 오버 밸런스 당시에서, 너프하여 밸런스가 적절하다 평가받는 이후에 이르기까지 그 논란은 끊이질 않고 있다.

아이러니하게도 6시즌부터 11시즌 초 현재까지 메르시는 지원가중에서 상위 메타 영웅으로 군림하고 있기 때문에 아나, 모이라, 루시우를 픽하면 메르시를 해달라고 요구하는 사람들이 많다. 메르시 원챔이 다른 영웅을 못해서 까이지만 그렇다고 메르시 원챔이 다른 영웅을 플레이하면 왜 메르시 말고 다른것을 하냐고 또 까인다. 또 메르시 원챔과는 별개로 메르시를 할 유저가 없으면 그건 그거대로 문제다. 쉬운 조작 난이도 때문에 많은 원챔들이 양산되었으며, 버스충들이 다인큐와 대리로 민폐를 끼쳐 온갖 기피와 혐오를 받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메타에 적합한 영웅이라는 역설적이고 복잡한 이유들이 얽혀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