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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2-09 1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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롤이 오버워치를 이길수 없는이유![]() 오늘새벽 테섭 서버탐색기가 열림 유저가 직접 게임설정을 할수있는길이 어느정도 생겼음 카운터 스트라이크도 하프라이프 에서 한유저의 모드에의해 생겨났고 20년이다되가는 스타브루드워 랜덤타워 디펜스도 유즈맵으로써 유저가 만든것임 엘더스크롤도 유저가 모드설정에 상당히 자유롭게 참여가능했기때문에 모로윈드나 스카이림같은 대작이 나올수 있엇음 사실 게임 개발자입장에선 돈한푼들이지 않고 최고의 게임 개발자를 구할수있는길이 유즈맵과같은 유저가 직접 게임에 관여해서 컨텐츠를 만들어갈수있게 하는것이라 생각됨 근데 롤은 기껏해야 유즈맵이라 할수있는 urf모드 한번내놓고 그마저도 인기떨어질때마다 써먹을려고 항상 할수있게 안하고 있음 사실롤도 따지고보면 워크래프트 유즈맵 카오스에서 나온것임 다른말로 카오스가 없었으면 오늘날 롤도 페이커도 없었다는것 (카오스도 도타맵 락 풀리고나서 당시한국의카오스클랜에서 영웅밸런스랑 한국스타일에맏게 속도감있게 변형한게 대박을 침. 근데 도타도 태초에 스타크래프트 에이스오브아레나 유즈맵에서 파생된것) 롤은 한달에 한번씩 신영웅 팔아먹으면서 건건히 생명유지중 라이엇은 딱거기까지 밖에 생각못함. 걍존나못만듬겜 언리얼토너먼트보면 유저가 아예 맵만들고 맵마다 스킨도 바로 인게임에서 쓸수있는데 오버워치도 여기까지가면대박일듯 (그럼분명누드스킨나오겟지 ㅡㅡ) 깃발뺏기가 재미없다고하는데 그건 모드자체가 재미없는게 아니라(이미퀘이크등 fps에서 전통적인모드임) 블리자드에서 깃발뺏기 맵을 잘못만들엇음 맵을 최대한 넓게만들어서 언리얼처럼 공격방향을 여러갈래로해놔야 지금처럼 극수비모드, 무승부 이런거안나옴 이것도결국 유저가맵만들었으면 더재밋엇을지도모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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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산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