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론 이번에 나오는 오리사란 캐릭이 제가 지금부터 비교할 캐릭인 러커스와 완전히 흡사한 정도는 아닙니다.하지만 비슷한 능력과 컨셉을 가지고 있으며 과연 블리자드가 이번 신캐릭의 제작에 심혈을 기울여 만들었는지 의문을 가져볼정도는 된다고 생각해 올립니다.
우선 보기 쉽게 공통점과 차이점을 들어 비교해보겠습니다.
공통점:

1.무기의 특징:우선 비교할 대상인 팔라딘스의 '러커스'란 캐릭은 미니건이란 무장을 이용하는 캐릭터입니다. 러커스의 무장인 미니건은 투사체가 아닌 히트스캔이지만 200발이란 같은 탄창을 가지고 있으며 집탄률이 떨어지지 않는단 공통점 오리사와 공유합니다.

2.피해감소스킬:오리사는 방어강화 스킬을이용해 50%의 데미지를 감소시킬 수 있으며 cc기에 면역인 상태가 되죠.반대로 러커스는 cc기에 면역이 되지는 않지만 30%의 본인의 피해량을 감소시키는 스킬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아군적용이라는 차이점을 가지나 똑같이 탱킹과 버티기에 이용된단 점은 다르지 않습니다.

3.방어막생성:두 캐릭터는 똑같이 방어막을 형성하는 능력을 가집니다. 두 캐릭터의 방어막 형태나 용도는 다르지만 컨셉이 같다고 볼 수 있습니다.

4.메카+특정 과학자에게서 제작되어 이용됨:러커스의 배경이야기는 이와 같습니다. 
"어떤 엘프의 왕이 고블린 무리에게서 왕국을 지켜내고자 자신의 영혼을 어떤 칼날에 봉인함,이를 러커스란 고블린이 발견하여 전쟁병기로 만들어 사용.
오리사의 경우 에피 올라델레가 기존의 OR15를 개조하여 만든것으로 비록 스토리의 형태는 틀리나 둘다 메카물을 찍으며 과학자에 의해 활동하는 기질은 같습니다. 


물론 두 캐릭터는 완전히 같은건 아닙니다. 이제부터 차이점을 공개하죠.
차이점:

1.러커스는 기동스킬, 오리사는 중력자 구체를 사용한다.:러커스는 디바와 같이 기동스킬을 가지고 있으며 그래서 일전에 팔라딘스와 오버워치간의 표절논란에서 디바와 비교된 적이 있었습니다.

2.궁극기의 형태가 다르다:팔라딘스의 러커스는 순간적으로 자신의 화력을 크게 향상시키는 스킬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컨셉은 다른게 러커스의 화력상승의 방법은 '다른 무장을 꺼낸다'로서 '아군의 화력을 증폭시키는 빔을 발사하는 기계를 작동시킨다'란 컨셉의 오리사와 다릅니다. 

3.오리사는 인공지능로봇이나 러커스는 조종자가 있다.:이러한 점에 따라 일전엔 러커스와 디바간의 비교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블리자드의 의도인지 아님 우연인지 둘의 기동방법은 설정상 다릅니다.

따라서 결론은 이렇습니다. 현재 오리사는 기존에 있던 캐릭인 러커스와 비교할때 방어막생성과 피해 데미지 감소를 이용해 전방에서 버티며 탄막을 뿌리는 메카이자 탱커란 컨셉을 공유합니다. 

물론 현재 많은 하이퍼 fps게임이 등장했고 애초에 팀 포트리스2가 본고장으로서 팔라딘스란 게임과 오버워치란 게임 모두 영향을 받았단 것을 우린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나오는 오리사는 '신캐릭'입니다. 당연히 기존의 게임과 다른 색다른 점을 어느정도 보여줘야 하며 지금껏 나왔던 모든 신캐들(아나,솜브라)또한 타 fps게임과의 공통점이 있어도 확연히 다른 컨셉과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나의 경우 공격을 맞추어 아군을 치료한단 개념이 팀 포트리스2의 십자군의 쇠뇌와 유사하단 소리가 있었으나 수면총이나 생체 수류탄의 경우 지금껏 없던 블리자드만의 컨셉에 가깝습니다.
솜브라또한 은신이 있어 팀 포트리스2의 스파이와 유사하다는 소리가 있었으나 역시나 1인 순간이동과 해킹은 블리자드만의 컨셉입니다.
하지만 제가 문제라고 생각하는건 똑같아서 그런 것이라 생각하는게 아닙니다. 메르시의 딜량 증폭 빔에서 복붙한 것처럼 보이는 궁극기에 설사 러커스에서 컨셉을 가져오지 않았다고 해도 그냥 다른 영웅의 스킬을 조정해서 넣은 느낌이 잔뜩 드는 오리사의 특징은 솔직히 블리자드가 이번엔 정말 고급지게 만든 것같지 않더군요. 마치 초창기 토르비욘을 보는 느낌입니다. 방어구제작에 쓰일뿐 금속에 포탑이란 특징까지 전부 들고온 토르비욘이요.

물론 저와 같은 생각을 가지지 않은 사람도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따라서 여러분의 생각을 듣고 싶네요. 이번에 나온 오리사는 과연 제대로 만들어진 캐릭터로서 인정받아야 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