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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6-19 07:36
조회: 459
추천: 4
현실적인 오버워치 개선방안안녕하세요. 지난번 '점수는 제자리 찾아갑니다.'의 글쓴이 입니다.
저의 글에서도, 또 이후 다른 글에서도 많은 분들이 제 글이 옳다 그르다로 논쟁을 벌였는데요. '니 점수가 니 실력이다' = '현재 경쟁전 시스템엔 문제점이 없다'라는 오해 때문에 벌어진 일 인것 같습니다. 저는 '자신의 점수가 자신의 실력인가' 라는 논점과 '현재 경쟁전 시스템이 완벽한가'는 서로 다른 논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여러 경쟁전 시스템 개선에 관한 글을 읽었고, 흥미를 느낀 글도 있었습니다. 그런 흥미로운 글들의 주장과, 제 생각을 섞어 현재 오버워치의 개선 방안에 대해서 논의해보고자 합니다. 제가 생각한 오버워치의 개선방안은 크게 다음과 같습니다. 1. 모스트 1 영웅 안겹치게 매칭 2. 신고제도 개선 2-a. 신고로 인한 제재 시 신고자에게 알림 2-b. '침묵' 제재 적용 확대 및 구체화 3. 티어 유지 제도 축소 1. 모스트 1 영웅 안겹치게 매칭 한 때 꽤나 많은 분들이 '포지션 별 매칭'에 대한 의견을 내주셨습니다. 하지만 오버워치에서는 조합의 다양성 때문에 현실적으로 완벽한 '포지션 별 매칭'은 불가능 하다는게 저의 결론이었고, 현실적으로 가능한 최선의 부분은 '모스트 1 영웅이 안겹치도록 매칭'되는 정도라고 생각합니다. 이는 상당히 쉽게 구현 가능할 것이라고 생각하고, 매칭 시간에 있어서도 크게 문제가 되지는 않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2. 신고제도 개선 2-a. 신고로 인한 제재 시 신고자에게 알림 '신고해도 정지 안당해.'라는 생각 다들 한번쯤 해보셨을 겁니다. 그래서 신고를 하려다가도, 시간 낭비 같아서 신고를 안해보신 분도 계실거구요. 실제로 오버워치 핵 대란 때 저도 열명이 넘는 플레이어를 신고했습니다. 하지만 저의 신고가 쓸모가 있었는지 혹은 전혀 쓸모 없고 그냥 기술적 검사로만 잡았는지 알 수가 없었죠. 신고로 인한 제재 시 신고자에게 제재 정보를 알려주는 것이 이런 문제를 해결하고 신고제도의 활성화와, 유저 만족도를 증가 시킬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2-b. '침묵' 제재 적용 확대 및 구체화 오버워치에는 '침묵'이라는 제재가 있습니다. 흔히 알고 있는 '채팅 금지' 혹은 '채금'이 바로 이 '침묵' 제재 입니다. 오버워치는 부적절한 언어 사용시 이 침묵 제재를 가할 수 있도록 되어있는데, 오버워치 운영 약관에서 정의하고 있는 침묵 제재는 다음과 같습니다. • 침묵: 첫 침묵 제재는 48시간 동안 지속됩니다. 그 이후 추가적인 침묵 처벌을 받을 때마다 대화 금지 시간은 두 배씩 증가하며, 최대치에는 제한이 없습니다. 반복적으로 침묵 제재를 받게 될 경우 계정이 일시정지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약관으로도 나와있는 제재이지만, 저는 이 제재를 당해본 사람을 한번도 보지 못했습니다. 아마 팀과의 소통을 중시하는 오버워치 운영상 이 '침묵' 제재를 최대한 피하는 것으로 보이는데, 우리가 원하는 것은 정상적인 대화이지, 욕설과 패드립이 아닙니다. 이 '침묵' 제재의 적용을 더 확대하고, 이를 위해 '침묵' 제재 자체의 구체화가 필요해 보입니다. 예를 들어 몇회의 침묵 제재를 받았을 시 계정 일시정지로 이어지는지, 그 기간은 어떻게 되는지 등의 구체화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오버워치 이용약관 참조 : https://kr.battle.net/support/ko/article/overwatch-operation 3. 티어 유지 제도 축소 현재 오버워치는 다이아까지 한번 그 티어를 달성하면, 이후 점수가 하락하더라도 티어의 마크와, 보상을 유지시켜주는 정책을 펼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운영진 측에서 유저의 소실감, 허탈감을 줄이기 위한 정책이라고 말한 바 있고, 물론 틀린말은 아니지만 이를 악용하는 사람들이 있어서, 저는 이 정책을 축소시켜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티어 유지제도에는 자신의 목표 티어까지만 달성하고 그 이후엔 트롤픽 및 패작을 하는 사람을 만들고, 대리를 통해 올라온 사람의 점수를 그대로 유지시켜준다는 폐단이 있습니다. 이를 위해 작게는 플레티넘, 크게는 골드까지 티어 유지제도의 적용 범위를 축소시켜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오버워치의 전반적인 개선 방안에 대해서 저의 생각을 말씀 드렸습니다. 긍정적, 부정적 피드백 모두 환영합니다. p.s. 최근 이슈/토론 게시판에 '징징글'이 많은 것 같습니다. 주장을 하시려면 논리와 근거를 가지고 주장해주세요. 단지 '아아아아ㅏㅇㅇ 난 트롤때문에 못올라가! 내 점수가 똥인건 그냥 다 트롤때문이야!' 라는건 그냥 징징대는겁니다. 자유게시판가서 글써주세요. 요약. 1. '자신의 점수가 자신의 실력인가'와 '경쟁전 시스템이 완벽한가'는 다른 논쟁거리이다. 2. 모스트 영웅 안겹치게 매칭, 신고제도 개편, 티어 유지제도 축소를 통해 오버워치 개선하자. 3. 이슈/토론게 에서 '징징글' 좀 그만 보였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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