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저는 아이튠즈 인앱구매에 관련해서 얼마전에 환불문의를 한 적이 있습니다.

 

결론부터 이야기하면 환불은 실패했지만

 

대신에 담당자와 인앱구매 환불과 관련해서 직접 통화로 많은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그래서 이 부분을 언급하고 환불절차에 대해 짚어 보겠습니다.

 

 

제가 처음부터 담당자와 전화통화를 할 수 있었던 것은 아니었습니다.

 

애플코리아의 이상한 내부규정때문에 사용자의 케이스를 최대 3번만 답변하고

 

그 다음부터는 어떠한 내용을 고객센터에 문의해도 무조건 무시해버립니다.

 

한마디로 문의할 당시 자동 접수메일만 오고 아무리 기다려도 답변은 아예 안옵니다.

 

 

그래서 이러한 부분이 불합리하다고 생각하여 공공기관에 민원을 접수했었고

 

한 달 이상을 기다린 끝에 애플코리아의 한 부서에서

 

제가 겪고 있는 불편에 대해 이야기를 나눌 수가 있었습니다.

 

 

그러나 처음에 담당자와 이야기를 나눌 때의 느꼈던 부분은 굉장히 고압적이었습니다.

 

해당 부서의 문화나 개인특성일 수도 있겠지만

 

우리나라에서 큰 규모로 사업을 하고 있는 곳이라면

 

불편사항을 최대한 친절하게 처리해주는 관리자와는 달리 기계적인 부분이 많았습니다.

 

 

게다가 담당자가 해당 민원에 대해 저와 대화를 나누다가

 

하면 안되는 실수를 상당히 했기 때문에 그로 인하여 민원 외적으로 다툼도 많았지만

 

나중에는 자신의 잘못한 부분을 인정하며

 

담당자 본인 스스로가 지금껏 일을 처리하면서

 

아이튠즈의 환불 문제를 잘 해결하는 방향으로

 

저보다 많이 알아봐준 사람이 없었다는 부분을 많이 언급하더군요.

 

 

결국 2주가 넘는 시간을 보내며 그 담당자의 처리하려는 노력을

 

저도 어느정도는 인정하였기 때문에

 

환불건에 대해서는 더 이상 문제삼지 않고 대화를 종료하면서

 

담당자와 직통으로 연결할 수 있는 자리번호를 받았습니다.

 

 

여기까지가 제가 애플코리아와 환불 문제로 지난 2개월간 겪었던 내용의 요약입니다.

 

 

그럼 다시 본론으로 돌아가서

 

아래의 애플코리아의 앱스토어 이용약관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http://www.apple.com/legal/internet-services/itunes/appstore/kr/terms.html#SALE

 

 

담당자가 언급하길 우리가 기억도 안나는 앱스토어 이용약관을 동의하고 이용하면서

 

인앱구매한 것은 사실상 99.9% 환불이 불가하다고 생각하는게 좋을 것이라 이야기 하더군요.

 

 

다만 한 가지 예외가 0.1% 있습니다.

 

우리가 인앱구매를 했던 앱 서비스의 정상적인 이용이 불가할 경우입니다.

 

가령 예를 들어 매거진 앱에서 구매한 컨텐츠가 있는데

 

매거진 앱이 더 이상 업데이트가 되지 않고 서비스를 종료할 때 환불받을 수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경우에는

 

네오싸이언의 잘못된 게임앱 운영으로 인하여

 

많은 사용자가 정지를 당하였는데

 

해당 문제를 모두 사용자의 과실로만 떠넘기고

 

유료결제한 사용자의 컨텐츠 이용을 방해한 부분을 근거로

 

지난 번에 대화했던 담당자와 다시 이번 일에 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현재 네오싸이언이 한국내에서 서비스 중인

 

퍼즐앤드래곤은 2015년 9월 25일 18:00 이후에 생긴 오류로 인해

 

많은 사용자들이 정지를 당했습니다.

 

그러나 자세히 들여다보면 서비스 업체가 행한 과실의 모든 부분을

 

인앱결제로 유료 결제를 한 버그 사용자 뿐만 아니라 

 

정상적인 사용자까지 모두 정지 조치를 한 상태입니다.

 

그래서 이용정지를 당한 사용자들 대다수가 회의를 느끼고

 

환불이 편리한 구글플레이를 통해 환불이 계속 진행중이고

 

환불이 모두 조치가 되면 신청자 대부분이 그동안 사용한 앱 아이디가 정지가 되므로

 

상대적으로 사용자가 적은 iOS 유저는 협력할 수 있는 사람이 그만큼 사라져서

 

제대로 된 앱 사용이 힘들어집니다.

 

그러므로 iOS 유저중에 정지로 인해 사용이 불가한 사람과

 

대규모 환불로 인한 사용자 이탈로 컨텐츠 이용을 제대로 할 수 없는 점을

 

설명하여 환불을 요구할 것입니다.

 

 

그래서 저 혼자만 이번 사태에 대해 언급하면

 

애플코리아 담당자가 네오싸이언처럼 가볍게 볼 수도 있으니

 

iOS 유저들 중 정말로 환불을 원한다면

 

아이튠즈를 통해 퍼즐앤드래곤에서 인앱구매한 주문번호를 모두 파악해서

 

https://getsupport.apple.com/ContactInfo.action

 

해당 내용을 모두 적고 욕설이나 비속어는 삼가하며 조리있게 글을 적어서 접수해주시고

 

저에게 접수된 해당 Case Number를 쪽지로 알려주시면

 

모두 취합해서 제가 다시 한 번 이야기 하는 것으로

 

이번 일의 중요함을 깨닫게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대신에 접수할 때 한번에 모든 내용을 제대로 작성해서 끝내야 합니다.

 

유사내용은 이후에 답변조차 안해주는 것을 위에 언급했으니 기억하셨으면 합니다.

 

 

다만 꼭 유념해야할 부분은

 

iOS 인앱결제 환불은 정말 0.1% 라는 것을 다시 한 번 기억해주셨으면 하고

 

너무 기대하지는 말되 그래도 혹시 모르니 동참하실 분은 뜻을 모아보자는 것입니다.

 

또한 저와 함께 동참하는 분들의 노력으로

 

네오싸이언이 사태의 심각성을 인지해서

 

앞으로 지금보다 더 나은 서비스를 할 수 있는 방향을 만들지도 모르니

 

한 번쯤은 해볼만한 시도인 것 같습니다.

 

만약 애플측과 이번에도 말이 안통한다면 공공기관에 다시 문의를 넣을 생각입니다.

 

 

그럼 모두 추석 잘 보내시고 좋은 방향으로 일이 잘 풀렸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