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티 구성]

※ 서브 전원 120레벨 입니다.
※ 영상 초반에는 퍼드패스 뱃지, 후반에는 HP+ 뱃지 사용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HP+ 뱃지 쓰는게 더 나은 것 같습니다.
※ 초각성, 잠재각성, 어시스트 순서입니다.

L 씨 울프: (없음), 스킬 지연 내성×4&HP+, 아방의 서
S 불새의 전희신 발키리 -CIEL-: 초 콤보강화, 대미지 상한 개방&스킬 지연 내성×2, 데몬 블러드
S 에치젠 료마: 초 콤보강화, 대미지 상한 개방, 몽환 공간의 명탐정 셰린 포드의 카드
S 포프: 3속성 공격 강화, 대미지 상한 개방, 천람의 금 (경운추월)
S 가장 무도회의 흡혈공주 용무의 여무장: 스킬 부스트+, 룰렛 회복, 식신 옥견 혼
H 씨 울프: (없음), 스킬 지연 내성×4&HP+, 멧돼지 탈

※ 용무의 여무장은 십자 끌어오는 측면도 있긴 한데 후반부에 시여신 턴을 밀 수 있고, 보스 층에서 대미지 감소를 활용할 수 있어서 사용했습니다. 원래는 일판 캡틴 아메리카의 대체제로 들어간 친구라서 대체제 선택이 쉽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에치젠 료마 서브의 장점]

- 템포가 빠른 진화 스킬. 최장점. 조작시간 증가 2개에 관통&인핸스 구성이라서 조작시간 감소 대처도 빠르고 관통 상황에서도 인핸스 도움 받아서 넘어가는 식의 구성도 가능. 타이밍만 잘 맞아 떨어진다면 3개의 스킬을 이용하는 효과도 받을 수 있음.

- 높은 대미지 기대 가능. 3속성 공격 강화 3개에 초각성으로 초 콤보강화 까지 올려줄 수 있어서 3속성 조건만 잘 맞아 떨어지면 주속과 부속 동시 맥댐도 심심치 않게 보이는 편

[에치젠 료마 서브의 단점]

- 3속성, 10콤보 유무에 따라 크게 차이나는 딜 폭. 최단점. 3속성 상황이 아니거나 10콤보가 아니면 딜 배수가 발동되지 않는 것이기 때문에 딜 차이가 매우 크게 남. 그렇다보니 안그래도 회드랍 생성 안하는 액티브라 회드랍 신경도 써야하는 씨 울프 파티에서 이제는 3속성까지 신경 써야하는 상황까지도 올 수 있게 됨.

- 스킬 순환을 신경써줘야 함. 다른 스킬들은 주 스킬과 어시스트한 스킬만 신경써주면 되는데 에치젠은 몇단계 스킬인지, 지금 몇단계 스킬을 써야 원하는 타이밍에 맞는 단계의 스킬을 쓸 수 있는지, 어시스트한 스킬은 몇 턴 남았는지에 대해 계산 해야해서 신경 써줘야 할게 더 많음. 그렇다고 독보적인 도움을 준다거나 할 수 있는 것도 아니라서 신경 쓴 것에 비해서 얻는 이득은 크지 않은 것으로 보임.

[에치젠 료마 서브의 총평]

- 씨 울프 서브로 나쁘진 않음. 들어갔을 때 딜러 포지션으로도 수행 가능하고 스킬 순환만 잘 해주면 유틸과 딜을 동시에 해줄 수 있는 친구로 활용 가능한데 문제는 그러기 위해서는 너무 많은 손을 요구함. 안그래도 회복드랍 신경 써야 하는 씨 울프 파티 특성상 신경 써야 할 요소가 하나 더 늘어나는거라 아무리 얻는 것이 많다고 해도 에치젠을 투입 해야 할 이유가 과연 있나 싶은 생각이 많이 들음

- 씨 울프 파티에 100% 어울린다, 라고 보기에는 콤보 강화를 하나도 갖고 있지 않아서 씨 울프의 인핸스에 도움이 되는 것도 아니고 해서 서브 우선 순위는 그닥 높지 않은 것으로 보임. 있으면 쓸 수는 있는데 없다고 꼬울만한 느낌의 친구는 아닌 것 같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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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중에 유유백서 복각하면 구 교환이나 받아서 횡 조합이나 굴려봐야겠네요. 에치젠은... 신경쓸게 너무 많네요.. 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