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퍼즐앤드래곤 서포터즈 활동의 일환으로 소정의 활동비를 지급받는 컨텐츠입니다.


※ 개인적인 의견을 적은 내용들입니다. 각 몬스터마다 평가는 사용한 파티마다, 사람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 최종적인 결정은 자신의 몬박과 게시판의 전체적인 분위기를 따르시면 좋습니다.


※ 정신 없이 쓰다보니 이름 등에 사소한 오타가 있을 수 있고 모르고 지나치는 것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혹시나 '이건 이래서 좋아요' 하는 것들이 있다면 덧글로 보강해주시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


[☆5 라인업]


- 카네곤​



1

코인을 늘려주는 리더스킬을 갖고 있으면서 던전 보너스를 초각성 포함 3개까지 달아줄 수 있는 몬스터입니다.

초 연결 강화를 갖고 있긴 한데 스킬이 쓸만한 것도 아니고 해서 실전 파티에서 쓰이긴 힘들 것 같고 파밍 파티에서 많이 사용하게 될 것 같습니다. 특히 재복의 학문신 가네샤 없으신 분이라면 하나 정도는 키핑해서 하다못해 일요일 던전을 돈다던지 하는 용도로는 나름나름 쓸만할 것 같습니다.

- 키리엘로이드​

2

초각성으로 스킬 부스트+를 하나 더 달거나 초 연결 공격 강화를 하나 더 달 수 있어서 어둠 속성 파밍 파티의 리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어둠 속성에는 사탄 보이드도 있고, 테니스의 왕자 콜라보의 타니시 케이 같은 친구들도 있다보니 파밍 파티 구성이 안되는건 아닌데 교환소에서 이벤트 메달 (블랙) 5개로 교환할 수 있는 '젯톤 (신 울트라맨)'의 성능이 훨씬 좋아서 키리엘로이드 자체는 잘 사용되지 않습니다.

그래도 젯톤 (신 울트라맨) 보다 스킬 턴도 짧고 해서 한두기 정도만 남겨두고 육성 없이 두다가 나중에 '여기서 쓴데'라는 이야기 들리면 그때 육성해서 쓰시면 될 것 같습니다.

- 메트론 성인​

3

스탯 자체가 낮아서 만족스러울 만큼의 성능은 아니긴 한데 딜각성도 나름 갖추고 있고, 스킬로 지울 수 없는 드랍, 서브 공격력 감소, 룰렛 카운터가 가능해서 서브가 많지 않은 상황이라면 나쁜 선택은 아닌 것 같습니다.

초반에 잠깐 쓰고 치우는 용도로 사용하거나 나중에 레어도 장난질 대비용으로 하나 키핑 해두는 정도면 충분한 것 같습니다.

- 킹죠​

4

메트론 성인 처럼 초반에 잠깐 쓸 정도는 되는 것 같습니다. 스킬 부스트가 6개라서 초반 턴 끌어오기도 좋고, 3속성 공격 강화 각성을 갖고 있어서 속성 메타에도 어느정도 부합하는 편입니다.

스킬도 회복력이 반감하는 디메리트 안고 대미지 격감 띄우면서 6턴이라 회복력 디버프를 덮는다던지 대미지를 막는 용도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스탯 자체가 너무 낮기도 하고, 최근 스킬 부스트 인플레로 6스부 이상 되는 몬스터도 많다보니 오래 쓸만한 친구는 아닌 것 같습니다.

6스부 이상에 가드 브레이크 달 수 있는 레어도가 낮은 친구이기도 해서 혹시 모를 레어도 제한 랭던을 위해 한두기 갖고 있는 정도면 충분한 것 같습니다.

- 에레킹​

5

키리엘로이드처럼 빛속성 파밍 리더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초 연결 강화도 2개 갖고 있고, 최근 들어서 초 연결 강화를 가진 빛속성 몬스터들도 많이 나와서 파밍 파티를 구성하기 나쁜 환경은 아니지만 그래도 선호도 자체는 많이 낮은 편입니다.

다만 스킬이 고정 드랍판을 생성하는 쪽이라서 특정 파밍 파티나 랭던에서 콤보 흡수를 넘어갈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나 일퍼드 절대가면배 랭킹 던전에서 2~3기까지 사용된 친구라 랭던에 관심 있으시다면 2~3기 정도는 확보해두시는게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 발탄 성인​

6

물속성 파밍 파티에 리더로 사용할 수 있긴 한데 시즈크가 이미 있는 상황에서 시즈크를 뛰어넘는 무언가는 딱히 없습니다.

시즈크가 없는 분들이라면 이용해서 파밍 파티 구성이 가능하긴 할 것 같은데 서브로 들어갈 수 있을만한 전체 변환 친구들이 머신 노아나, 제우스 머큐리 같은 좀 오래된 친구들이라 다른 속성들 만큼의 파밍 파티 구성이 쉽지 않은 편입니다

다른 친구들 처럼 한두기 정도면 충분할 것 같습니다.

- 고모라​

7

역시 다른 친구들 처럼 파밍용 파티 리더로 활용 가능합니다. 한퍼드에 요다가 없어서 100% 활용은 힘들긴 한데 그래도 3연속 에그 드래곤 같은 친구들 있어서 파밍 파티 구성이 어느정도는 가능한 편입니다.

한때 파밍에 없어서는 안되는 친구였던 제우스 디오스가 들어가기도 하고 해서 3연속 에그 드래곤이 많은 상황이라면 나름 저렴하게 파밍파티 구성이 가능한 친구라 한번 연구해보셔도 좋을 듯 합니다.

좋게 설명은 했습니다만, 이 친구도 역시 한두기 정도면 충분합니다.

- 젯톤​

8

미묘합니다. 블랙버드 서브가 정 없다면 우겨넣기 식으로 쓸 수는 있겠습니다만, 스탯도 그닥이고 리더스킬도 파밍하라고 나온 것 같긴 한데 이 친구 쓰는 것보다 키리엘로이드 쓰는게 더 낫고, 키리엘로이드를 쓰는 것보다 교환소에 있는 '젯톤 (신 울트라맨)'이 훨씬 낫습니다.

레어도 장난질 던전이 나오면 또 모르겠습니다만, 딱히 들어갈 곳 없을 친구인 것 같습니다.

- 울트라의 어머니​

9

솔직히 일반신들 중에서도 이거보다 훨씬 각성 좋은 친구 널렸습니다.

스킬은 그나마 나쁘지 않은 편이긴 한데 각성이 용서가 불가능할 정도로 과하게 유틸에 몰빵입니다. 회복 강화 드랍을 좀 압축하고 다른 내성 같은거라도 주면 모르겠는데 그것도 아니고해서 1기 갖고 있어도 쓸까 말까인 친구인 것 같습니다.

너무 과하게 노골적으로 함정인 몬스터입니다.

- 울트라의 아버지​

10

함정에 가깝긴 한데 울트라의 어머니보다는 조금 나은 것 같습니다.

각성에 대미지 무효 관통이랑 초 연결 강화를 같이 줘서 두 각성을 동시에 발동할 수 없다는 점은 많이 아쉽긴 하지만 그래도 스킬 부스트 나름 갖추고 있고, 스킬 쓰면 불드랍 수급도 가능하고 해서 불속성 파티를 사용할때 대미지 무효 관통이 정 없다 싶으면 사용은 가능할 것 같습니다.

문제는 울트라의 어머니에서도 이미 언급한 부분이지만 일반신들 중에서도 요즘은 각성 더 공격적이거나 좋은 친구들 많아서 일단 몬박 한번 둘러보시고 울트라의 아버지를 쓸지 말지 결정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쨌든 저격할만한 친구는 절대 아닙니다.

- 가보라 (신 울트라맨)​

11

신규 몬스터 입니다.

대미지 무효 관통을 5개 갖고 있고, 초각성으로 스킬 부스트 2개를 추가로 끌어올 수도 있습니다.

상위 던전에서 활약할 수 있는 친구는 아니지만, 노틸러스 같은 목속성 횡강 파티를 사용하시는데 서브가 없다 싶으면 투입은 가능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특히나 속성 흡수 무효화 기믹을 갖고 있어서 속성 흡수가 걸리적거리는 던전에서는 나름나름 유용하게 사용이 가능하지 않나 싶습니다.

다만 공격력이 너무 낮고 각성이 너무 극단적이라 길게 사용하긴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 메피라스 (신 울트라맨)​

12

신규 몬스터 입니다.

각성에 십자는 요즘 선호되는 추세도 아니고, 초암흑 뒷구 해제가 가능하다고는 하지만 그나마도 적게는 하나, 많으면 두개 정도만 선호됩니다. 3개나 가져갈 이유가 없습니다.

스킬도 2색진이 선호되는 추세도 아니고, 스탯도 너무 낮습니다.

현재 메타에서는 사용하기 매우 힘들 것 같습니다.

- 자라브 (신 울트라맨)​

13

신규 몬스터 입니다.

요즘 딜각성의 추세가 콤보 강화에서 초 콤보강화로 옮겨지고 있고, 현재 단일 물속성에서 쓸만한 리더가 그닥 없는 상황이라 쓸 수 있는 상황이 매우 한정적일 것으로 보입니다.

그나마 콤보 강화가 5개나 있고, 스킬에 속성 흡수 무효화가 붙어있어서 초반 돌파용으로는 쓸 수 있을 것 같은데 중후반부터는 스탯도 낮고, 각성도 너무 극단적이라서 쓰기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역시 안쓰는 쪽으로 보셔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 네론가 (신 울트라맨)​

14

신규 몬스터 입니다.

스킬이 나름 좋은 편입니다. 잠금 해제에 상단 가로 2열을 빛으로 변화하기 때문에 초 연결 강화와 연계하기 좋습니다. 문제는 이 친구가 초 연결 강화를 갖고 있지 않다는 점이고, 애초에 빛속성에서 초 연결 강화 파밍 파티가 아직은 딱히 쓰이지 않는 시점이라서 네론가가 쓰이기에는 많이 힘든 환경이지 않나 싶습니다.

그나마 대미지 무효 관통을 5기 가지고 있어서 사피라 파티에 정 서브 없을때 우겨넣기 식으로 들어갈 수는 있을 것 같긴 한데 공격력 스탯이 너무 낮아서 차라리 대미지 무효 관통 수가 좀 적더라도 다른 친구가 들어가는게 더 낫거나, 들어가더라도 빠르게 다른 친구로 교체하는게 좋지 않나 싶습니다.

현재 메타에서는 사용이 많이 힘들 것 같습니다.

- 다다​

15

신규 몬스터 입니다.

유틸 특화 몬스터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초각성에 초 연결 강화가 있기는 합니다만, 다른 보조 딜각성이 없고 공격력도 너무 낮아서 그보다는 스킬 부스트+ 올려서 아예 4스부, 4스봉에 내성 몬스터로 활용하는 것도 나쁘진 않을 것 같습니다.

스킬에 이렇다 할 특색도 없고, 어시스트나 초각성으로도 내성은 챙겨올 수 있는 환경이라서 상위 던전에서는 쓰이기 힘들 가능성이 높겠습니다만, 파밍 파티에서 콤보 흡수 기믹을 넘길때 쓴다거나, 초반에 내성 몬스터가 부족할때 하나 집어 넣고 내성 부담을 덜고 파티 구성이 가능하다는 점에서는 아예 유틸 컨셉인 점이 나름 장점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만 나중에 안드로이드 n주년 기념때 받을 수 있는 퍼즈로이드를 진화시키면 스킬 부스트 6개에 독, 방해 완막에 어둠 내성 3개가 있는 바인드 면역 몬스터를 사용 할 수 있기 때문에 길게 쓸만한 친구도 아닌 것 같고, 그냥 혹시 모를 상황을 대비한 한 기 정도면 충분하지 않나 싶습니다.

[☆6 라인업]


- 울트라맨 가이아 (V2)​

16

미진화체는 빛속성 초 연결 강화 축인데 1번 스킬이 4턴 지연인 점도 그렇고, 2번 스킬이 템포가 빠른 빛드랍 생성인 것도 그렇고 성능 자체는 크게 나쁘지 않습니다.


문제는 1번 스킬을 써야 2번 스킬을 사용할 수 있는데 배틀 2 이전에 어시스트 스킬이 올라왔을 때는 스킬을 진화할 수 없는 상황이 올 수도 있고 해서 스킬 턴의 조절이 필수적으로 요구되며, 추가로 지금 빛속성에 초 연결 강화를 쓰는 몬스터는 많은데 정작 그 몬스터들을 묶어줄 리더가 없는 상황이라서 울트라맨 가이아 (V2) 미진화체 역시 좀 겉돌고 있는 상황입니다.

파밍에서 쓴다는 이야기가 있긴 한데 이미 시바드래곤이나 시즈크 같은 친구들 있는 상황에서는 큰 의미를 가지지는 못하는 것 같고, 나중에 오게 될 빛속성 초 연결 강화 리더를 위해 남겨놓는 정도로 보는게 맞지 않나 싶습니다.​

17

진화체는 전체적으로 무난한 편입니다. 딜각성이 좀 아쉽긴 하지만 어둠 내성+와 독 내성+를 본 각성에 모두 갖고 있고, 스킬도 6턴 쿨타임으로 2턴짜리 속성 흡수 무효화를 끌어올 수 있어서 꽤 빠른 편입니다.

콤증의 도움은 좀 필요할 수 있겠지만 리더스킬도 나쁘지는 않은 편이라서 무난하게 굴리기 좋은 친구입니다. 리더가 정 없다면 한번 써볼만은 한 것 같고, 특히나 빛속성인 데이토나 덕분에 극성 뇌신이나 극성 칸나 같이 쓸 수 있는 서브들도 나름나름 있는 편이라서 한번 연구해볼만은 한 것 같습니다.

문제는 단순한 '무난'으로는 살아남기 힘든 요즘이라 범용적으로 사용할 수는 있을지언정 우선순위가 높아지기는 힘든 친구 아닌가 싶네요.​

18

어시스트 진화는 초 연결 강화 많이 쓰는 요즘 메타에서는 나쁘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팀 HP 강화에 팀 회복 강화도 하나씩 달아줄 수 있고, 콤보 드랍도 더해줄 수 있어서 부족한 콤보 드랍 각성 갯수를 충족하는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바인드 회복 각성이 있어서 룰렛 회복도 달아줄 수 있긴 한데 큰 의미는 없는 것 같고, 초 연결 강화 파티에 사용할 수 있다, 정도로 접근하면 될 것 같습니다.

- 울트라맨 다이나 플래시 타입​

19

미진화체는 가이아 (V2) 미진화체처럼 1번 스킬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어시스트 턴의 관리가 필요하긴 하지만, 스킬 구성 자체는 좋은 편입니다. 특히나 짧은 템포로 지울 수 없는 드랍을 회복할 수 있기 때문에 지울 수 없는 드랍만 단독으로 사용하는 층이 은근 있는 요즘 메타에서는 나름나름 사용할만한 친구인 것 같습니다.

횡강형 리더이고, 불속성에서는 횡강이 꽤 메이저하게 쓰이는 편이라서 역시 서브 구성할 수 있는 폭이 넓은 것도 장점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문제는 너무 무난하다는 점인데 짧은 템포의 지울 수 없는 드랍 회복도 포프나 웨딩 항삼세명왕 같은 친구가 할 수 있고 불속성 횡강 리더도 같은 라인업의 레오라던지 하는 친구들이 이미 있는 상황이라서 '다이나 플래시 타입'을 꼭 써야 하는 이유에는 설득력이 많이 떨어지는 것 같습니다.

레오를 뽑지 못한 상황에서 울며 겨자먹기로 쓰는 경우는 가능하겠습니다만, 아무래도 우선순위는 좀 떨어지는 친구로 보입니다.​

20

솔젠트 광선 궁극 진화 역시 쌍내성도 있고 해서 무난하게 사용이 가능한 것 같습니다. 특히나 불, 물을 동시에 공격하는 리더스킬은 바바라&쥬리나 수영복 플레나나 씨 울프의 믹스매치 까지도 생각할 수 있어서 믹스매치 폭도 넓고 서브 폭도 넓은 편입니다.

문제는 이 친구 역시 특출난 무언가는 딱히 없다는 점인데 그나마 불과 물을 잠금 상태로 떨어지게 만드는 잠금 뒷구를 루프 식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특색일 수 있겠으나 룰렛이나 적의 드랍 변환 패턴에 대처할 수 있다는 것 말고는 큰 장점이 있는 것도 아니라서 역시 우선순위가 그닥 높지는 않은 친구인 것 같습니다.​

21

신규로 추가된 스트롱 타입은 각성이 꽤 공격적인 편입니다. 거기에 L자도 갖고 있어서 잠금 해제도 가능하고 십자도 3개 넘어가는 뇌절 없이 깔끔하게 한개라서 다른 딜 각성도 잘 챙겨와서 좋습니다.

스킬은 배틀 5 이후이긴 하지만 2턴 쿨로 적 전체를 한턴간 불속성으로 변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불속성 파티가 물속성 몬스터를 파밍할 때는 쓸만한 친구이지 않나 싶습니다.

다만 지금 파밍이 가능한 파티가 불속성만 있는 것도 아니고, 속성을 바꾸는 기믹이 엄청 중요하게 작용하는 메타도 아니고 해서 사용처는 매우 제한적일 것으로 보입니다.

한기 정도만 확보하는 정도면 충분하지 않나 싶습니다.​

22

역시 신규로 추가된 미라클 타입은 콤보 강화를 6개 갖고 있는 매우 공격적인 각성을 하고 있습니다. 거기에 스킬 턴도 짧아서 위에 다른 스킬을 올리기에도 좋은 친구입니다.

문제는 '그래서 쓰나요?' 인데 일단 콤보 강화가 도배된 덕분에 다른 유틸 각성을 그닥 챙기지 못했고, 얘를 데려갈만한 리더도 그닥 없고, 스탯도 체력이 낮은 편이라서 현재 메타에서는 선호받기 힘든 친구이지 않나 싶습니다.​

23

어시스트 진화는 스킬 부스트를 부여하면서 적의 행동을 3턴 지연 하는 점에서 초반 턴 확보를 용이하게 만들어줍니다. 거기다가 깨알 같이 포함된 방해 각성 3개나 조작 시간 연장+2개도 쓸만하고, 룰렛 생성 기믹도 갖고 있어서 초반에는 스킬 지연으로 쓰고, 후반부에는 룰렛 카운터로 사용하는 방법도 고려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방해 내성의 경우에는 초각성으로 방해 내성+를 끌어온다던지 할 수 있어서 선호받는 분위기는 아니고, 오히려 선호되는 팀 HP 강화나 팀 회복 강화가 들어간게 아니라서 그 점은 미묘하지만 스킬로 해결할 수 있는 기믹의 범위가 은근 넓은 편이라서 하나 정도는 갖고 있어도 괜찮은 무기이지 않나 싶습니다.

- 울트라맨 A​

24

이쪽도 역시 스킬 턴 관리가 필요하긴 합니다만, 스킬을 진화할때 대미지 무효를 한 턴 깔아주기 때문에 전략적으로 사용이 가능하고, 스킬을 진화한 후에는 3턴 쿨로 각성 무효 상태를 회복할 수 있어서 꽤 빠른 유틸 서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그래서 얘를 어디에 쓰나?'인데 데이토나에 쓰기에는 각성에 있는 대미지 무효 관통이 따로 노는 측면이 강하고, 그나마 쓴다면 사피라 정도인데 사피라도 실상 메타에서 멀어지고 있는 중이라 울트라맨 A가 메인으로 사용될만한 파티가 현재로써는 없는 상황입니다.

스킬이 좋긴 한데 따라갈 친구가 없는 상황이라 뽑았을때는 나중을 위해 한기 남겨두는 정도로 보시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25

버티컬 길로틴 궁극 진화는 양쪽 끝을 빛으로 변환해서 6×5 드랍판 기준 총 10개의 빛드랍을 확보할 수 있는 친구입니다.

일단 각성이나 스킬 내용을 놓고 봤을때는 데이토나의 서브로 들어가기에 충분한 성능입니다.

다만 본각성에 있는 방해 내성+는 아리엘과 겹치고, 스킬도 잠금 해제와 드랍 생성 외에는 다른 부가 효과가 없는 상황이라 드랍 생성 갯수는 적더라도 조작시간 연장 효과가 있는 아리엘이 오히려 전략적으로 사용될 가능성이 더 높지 않나 싶습니다.

아리엘이 없는 분에게는 대체로 사용될 수 있을 것 같고, 조작 불가 내성을 본각성으로 갖고 있다는 점에서 초각성이나 어시스트 폭을 늘려줄 수 있다는 점은 충분히 이점이긴 한데 없어도 큰 문제는 없지 않나 싶네요. 다만 데이토나 파티를 많이 쓰시는 분이라면 아리엘과는 또 다른 선택지의 느낌으로 갖고 있어볼만은 한 것 같습니다.​

26

어시스트 진화는 스킬은 나쁘지 않은데 각성에 있는 내성이 요즘 선호되는 추세가 아닙니다. 스킬도 요즘 들어서는 3턴 이상 지속되는 흡수 무효도 많이 나오고 있는 추세라서 흡수 무효화 무기가 없어서 급하게 써야 하는게 아닌 이상은 그냥 다른 무기 써도 충분하지 않나 싶습니다.

- 울트라맨 타로​

27

미진화체는 스킬을 진화한 후에 경감 루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각성도 초각성에 있는 L자 하나를 십자 둘 중에 하나로 교체해주면 더 좋겠다, 싶긴 하지만 강력한 편이고, 리더스킬도 4콤증이라서 꽤 쓸만한 편입니다.

경감 루프가 가능하다는 점에서는 이점이 있긴 한데 실상 지금 씨 울프를 제외하면 불속성에서 메이저하게 쓸 수 있는 리더도 그닥 없는 상황이고, 억지로 비틀어서 쓴다고 하더라도 불속성 쿄우리와 경쟁 구도라서 좋아보이긴 하지만 애매한 쪽으로 들어가는 것 같습니다.

경감 루프가 필요한데 다른 선택지가 없다면 사용은 가능할 것 같습니다만, 저격해서 뽑아야 할만큼의 성능인지는 물음표가 남는 것 같습니다.​

28

울트라 다이너마이트 궁극진화는 5턴 쿨로 대미지 무효를 관통하는 스킬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예전같으면 '와! 엄청 빨라!' 하겠는데 2턴간 회복력 반감하면서 2턴간 관통하는 루드라가 6턴쿨, 변신하는 몬스터이지만 관통하면서 각성 무효 회복하는 엘리오가 3턴쿨, 어둠 드랍을 지울 수 없는 대신 관통하는 클하후돈도 5턴쿨이라 실상 울트라 다이너마이트의 스킬 턴이 빠르지 않은 편이 되어버렸습니다.

HP가 1이 되는 것은 3턴 동안 HP 30% 회복 버프 때문에 어느정도 상쇄될 수는 있습니다만, 현재 시점에서 봤을때는 매력적인 스킬은 아닌 것으로 보입니다.

그나마 각성이 강력하고 완전 내성도 2개나 갖고 있어서 초각성이나 어시스트 폭을 늘려줄 수 있다는 장점은 갖고 있습니다만, 그게 과연 다른 쿨타임 짧은 관통 액티브 몬스터를 밀어낼 만큼의 장점인지는 의문점이 남고, 지금 시점에서 불속성 파티에서 관통 액티브를 쓴다면 결국 초 연결 강화 파티로 흘러가게 되는데 거기서 과연 도움이 되는 각성일지도 현재 시점에서는 미묘한 것 같습니다.

씨 울프 같은 친구가 다시 살아난다면 모를까 지금 상황에서는 우선 순위가 다소 낮을 것 같습니다.​

29

어시스트 진화는 자동 회복이 좀 애매하긴 하지만 자동회복 떼고 생각해도 스킬 부스트에 팀 HP 강화, 팀 회복 강화 하나씩이라 좋은 쪽으로 무난한 편이고, 스킬에 2턴 단축도 포함되어 있어서 실질적 3스부 무기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거기에 속성 흡수 무효화&대미지 무효 관통도 포함되어 있어서 초반에는 턴 확보용으로 쓰다가 후반부에는 속성 흡수나 대미지 무효를 대처하는 방식으로도 활용이 가능합니다.

무난하게 쓰기 좋은 무기로 보이고 꽤 오래 쓸 수 있을 무기로 보입니다. 원본 보다는 먼저 어시스트 진화 활용을 추천드립니다.

- 울트라맨 지드 프리미티브​

30

변신하는 형태의 몬스터입니다. 속성 푸시의 초창기때 등장해서 혜택을 많이 받았던 친구 중 하나로, 한때 라피네와 믹스매치 하는 방식으로 많이 사용됐던 친구입니다.

아무래도 다속이 푸시를 잘 받은 덕분에 멜티 같은 인핸스 루프도 있고, 라피네 같은 친구들로 룰렛을 이용해 드랍 보강도 가능하고 한 상황이라 현 시점에서도 쓰기 좋은 친구입니다. 거기다가 악마 킬러를 갖고 있어서 변신 몬스터이긴 하지만 깨알 같은 악마 타입에게 상한 해제 효과도 낼 수 있습니다.

문제는 '독창적이냐'는 점인데 스킬에 대미지 격감이 포함되긴 했습니다만, 흡수 무효 같은 경우에는 리체부터 시작해서 경쟁할만한 친구들이 많고, 리더스킬의 경우에도 최근 들어서 다른 다속 리더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는 추세라서 꼭 지드를 써야 하는 이유에 설득력이 많이 떨어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다속에서 쓸 수 있는 흡수 무효가 없다면 나왔을때 고민이 가능할 것 같기는 한데 지금 상황에서는 나오더라도 리더로써나 서브로써나 우선순위가 그닥 높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32

어시스트 진화는 스킬 부스트에 팀 체력 강화 2개 붙은 것도 좋고, 1턴간 대미지 무효가 붙어있어서 초반 턴 확보에 어느정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거기다가 3턴간 대미지 흡수를 무효화하는 스킬도 포함되어 있어서 구성 자체는 좋긴 한데 대미지 무효+대미지 흡수 무효 기믹이 주로 쓰이던 차원의 안내인 알버트가 이제 인플레 덕분에 딱히 대미지 무효가 없이도 잡히는 파티가 많이 늘어났고, 흡수 무효 무기의 선택지도 많이 늘어난 상태라서 '지드 라이저가 무조건 필요하다'라기보다는 '흡수 무효화 무기 중에 좋은 쪽으로 무난한 편' 쪽으로 보는게 맞을 것 같습니다. 다만 스킬 부스트와 팀 체각 2개는 요즘 메타에서는 꽤 선호되는 추세라서 다속 관련 리더나 서브가 충분히 있는 상황이라면 어시스트 쪽에 우선순위를 둬도 상관없지 않나 싶네요.

- 울트라맨 트리거 멀티 타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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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신체는 각성 공격적이고 좋긴 한데 불의 2콤보 이상 리더들이 다 메타 저 멀리로 내려 앉은 상태입니다. 거기다가 스킬도 드랍을 직접적으로 생성하는게 아니라 드랍 출현 확률을 높이고 랜덤으로 드랍을 바꾸는 구조라서 난해한 편이기도 합니다.

로잘린을 아직도 쓰신다면 모를까 딱히 사용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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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카이 타입은 초 연결 2개를 본각성으로 가져가면서 4턴쿨의 대미지 무효 관통 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HP가 100%일때 관통 지속 턴이 2턴이 된다고는 하는데 요즘 선제공격이 너무 많아서 100% 활용하긴 힘들 것 같고, 물속성 초 연결에서 짧은 쿨의 대미지 무효 관통이라는 점에서는 나름나름 수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킹덤 콜라보의 왕기가 초 연결 강화는 갖고 있지 않더라도 초 콤보강화를 초각성 포함 3개나 들고 있는데다가 진화스킬로 스킬 1에서는 2턴을 감아주며, 이후 스킬 2는 3턴 쿨타임으로 물드랍 생성과 대미지 무효 관통을 해줄 수 있어서 던전 공략적인 측면에서 봤을때는 오히려 스카이 타입보다는 왕기 쪽이 좀 더 경쟁력이 높지 않나 싶습니다.

다만 물속성 초 연결 강화 쪽도 꽤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편이고, 완전 내성을 2개 들고 있다는 점에서 전략적으로 활용이 가능한 측면은 분명 있을 것 같아서 물속성 초 연결 강화에 관심이 많으시다면 하나 정도는 확보해둬도 좋지 않나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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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 새롭게 환생 진화가 추가되었습니다. 일단 초 콤보강화에 3속성 공격 강화 2개라는 공격적인 각성 구성을 하고 있고, 회복 L자를 초각성으로 가져갈 수 있어서 회복 L자를 초각으로 주고 스부++ 잠각을 달아준다던지, 아니면 3속성 공격 강화를 달아서 딜을 늘린다던지, 십자 공격을 달아서 초암흑을 대체한다던지 하는 유동적인 선택지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포인트는 스킬인데 HP가 1이 되지만 자신 대상 인핸스와 불, 물, 빛, 어둠, 회복 3개씩 생성을 2턴 쿨로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특히나 3속성 강화는 웨딩 페논이나 다이 같은 친구들이 주 딜각성으로 많이 쓰고 있다보니 그런 친구들의 서브로 들어가기도 좋은 편이고 스킬 턴이 2턴이긴 하지만 마시로의 대용으로 들어가서 올마이트를 쓸 수 있게 만드는 선행 스킬 역할로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매 턴마다 스킬을 쓸 수 없는 것은 아쉽지만 마시로와 달리 변신하지 않기 때문에 한계돌파도 가능하고, 나무를 생성하지 않는 것도 웨딩 페논의 조건에는 나무 드랍이 포함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어느 정도는 합이 맞는 모습입니다.

일단 마시로가 없으신데 올마이트를 서브로 하는 다속 파티의 운영을 목표로 하시는 분들은 하나 정도 확보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다만 추후에 등장할 어둠 속성 라 드래곤의 진화체가 스킬 변신 이후 2턴 쿨로 HP를 1로 날리면서 잠금해제&5속성+회복 판갈이 기믹을 갖고 있어서 급한게 아니라면 어둠 속성 라도라 진화를 기다리는 선택지도 있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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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시스트 진화는 스킬 부스트가 없긴 하지만 바인드 면역에 팀 체력 강화 2개를 달아줄 수 있고, 4턴간 흡수 무효화에 인핸스를 걸어줄 수 있습니다.

4턴간 흡수 무효를 사용하는 선택지도 있겠지만, 스킬 턴이 그만큼 길어서 스킬 턴 관리가 필요한 친구에게 달아주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최근 흡수 무효 무기가 많이 나온 시점이라 흡수 무효 자체만 놓고 봤을때는 우선순위가 높지 않을 수 있겠지만, 바인드 면역이 없는 몬스터들이 은근 있는 시점이라 그러면서 팀 체력 강화 2개를 달아줄 수 있다보니 좋은 쪽으로 무난하게 사용이 가능해서 하나 정도 확보해두는 것도 좋지 않나 싶습니다.

- 울트라맨 제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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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물속성 초 연결 강화에 쓰이는 쪽은 이쪽이 아니라 Z 알파 엣지 쪽입니다.

스킬 구성 자체는 좋긴 한데 L자 4개는 너무 뇌절입니다. 아예 유틸로 가닥 잡고 초각성에 스킬 부스트+ 올려서 5턴짜리 각무 해제 요원으로 쓰는 방법도 있을 것 같긴 한데 각성 낭비가 심한 편이라 우선 순위를 높게 주기는 힘들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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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로 비욘드는 콤보강화를 초각성 포함 5개까지 달고 있고, 어둠과 독의 완전 내성도 본각성으로 갖고 있습니다.

씨 울프 파티를 아직 사용하고 있다면 서브로 쓰기 좋을 것 같습니다. 원본에 비해서 L자 갯수도 하나로 줄어서 딱 적당한 정도이고, 스킬도 나름 짧은 쿨타임의 잠금해제 판갈이라서 드랍판 기믹 대처에도 쓸만할 것 같습니다.

그 외에는 너무 무난한 편이기도 하고, 물속성도 슬슬 초연결 쪽으로 메타가 잡혀가는 중이라서 요즘 메타에는 그닥 어울리지 않는 친구로 보입니다.​

40

어시스트 진화는 스킬 부스트를 올려주면서 4턴 단축 스킬을 갖고 있습니다. 99턴간 물드랍의 출현 확률을 높이기 때문에 파티 컨셉에 따라서는 사용하기 힘들 수 있지만, 물속성 파티에서는 꽤 전략적으로 사용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거기다가 L자 공격도 올려줄 수 있게 되어서 잠금 해제 유틸이 필요한 경우에 하나 올려서 초반에는 4턴 단축으로 턴 끌어오는데 쓰고 그 이후로는 턴 관리하면서 L자로 잠금 해제할때 쓰는 정도로 쓰기 좋을 것 같습니다.

특히나 파밍 같은 곳에서 쓰이는 경우가 많고, 한퍼드에서는 스킬 부스트가 포함된 4턴 단축 무기가 겐무 엠페러 아니면 이쪽 뿐이라서 하나 정도는 확보해두면 좋은 무기인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원본보다 우선순위 더 높지 않나 싶네요.

- 울트라맨 세븐​

41

스킬 구성은 좋은데 다른 친구들이랑 비슷하게 들어갈만한 리더가 사피라 말고는 그닥 없습니다. 거기다가 2번 스킬에서는 인핸스까지 더해주는데 사피라 파티에 들어간다고 하면 사피라가 루프로 계속해서 인핸스를 더해주고 있다보니 추가적인 인핸스가 그닥 필요하지 않습니다.

요즘 메타에서는 사용하기 힘들 것 같습니다.​

42

와이드 샷은 5턴만에 잠금 해제+빛드랍 생성+대미지 무효 관통이라는 스킬 구성은 좋긴 한데 경쟁 상대가 그보다 턴이 짧은 관통 서브인 한스나 크루세이더 같은 친구들이라 '변신하지 않는다' 말고는 큰 장점을 가지지는 못하는 상황입니다. 데이토나를 많이 쓰는데 한스와 크루세이더가 모두 없는 상황이라면 전략적으로 관통 서브로 활용은 가능하겠습니다만, 한스나 크루세이더가 있는 상황에서는 우선순위가 밀리지 않나 싶네요.

43

이번에 새로 아이 슬러거로 환생 진화를 부여 받았습니다.

본각성에 콤보강화를 6개 들고 있고, 스킬은 콤보 강화 갯수에 따른 인핸스를 루프로 돌릴 수 있습니다.

콤보강화를 많이 쓰는 파티라면 스킬이 좋긴 한데, 문제는 지금 메이저 딜 각성 자체가 콤보강화에서 초 콤보강화로 옮겨가고 있는 시점이고, 애초에 본각성에 콤보강화를 6개나 넣다보니까 다른 더 유용한 각성들이 들어갈 자리가 없어져서 그 부분이 많이 애매합니다.

리더로 쓰기에도 믹스매치 할만한 친구도 그닥 없고 해서 환생진화도 그닥 사용하진 않을 것 같습니다.​

44

어시스트 진화는 팀 체력 강화 2개에 L자라는 각성 구성도 괜찮은 편이고, 스킬도 대미지 격감과 지연이 동시에 있어서 초반에는 2턴 지연으로 스킬 턴을 벌고, 후반부에는 대미지 격감으로 일부 보스의 HP 50% 이하 발악기 패턴을 막는다던지 하는 방식으로 사용이 가능해서 좋은 쪽으로 무난하게 쓸 수 있는 무기로 보입니다. 개인적으로는 본체보다 우선순위 높게 잡아도 좋지 않나 싶네요.

- 울트라맨 레오​

45

신규 몬스터입니다.

미진화체는 드랍 강화를 축으로 하는 포지션인데 드랍 강화를 잘 챙기는 메타도 아니고 강화 드랍을 포함하여 5개 지우는 리더스킬은 아무리 배수를 늘려도 조건이 빡세서 안쓰는 분위기인데 거기에 불속성 2콤보까지 해야 하는 상황이라 전체적으로 총체적 난국인 상황입니다.

로잘린을 아직 쓰는 상황이라면 모르겠는데 그거 아니면 미진화체는 딱히 쓸 일 없을 것 같습니다.​

46

레오 킥 궁극진화는 사실상 많은 사람들에게 울트라맨 콜라보를 기다리게 만든 가장 중요한 요인 중 하나인 친구입니다.

일단 초 연결 강화 2개로 자체 화력도 훌륭하게 확보를 하고 있고, 거기에 리더스킬도 불을 10개 이상 연결하는 것으로 격감에 고정 대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콤보 증가가 없긴 한데 콤보 드랍 각성을 본각성으로 갖고 있기도 하고 초 연결 강화 서브들이 들어가다보면 콤보 드랍 각성도 필연적으로 들어가다보니 충분히 보완이 가능합니다.

거기에 스킬도 변신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2턴으로 짧아서 위에 다른 스킬을 올리기도 좋은데 잠금 해제와 인핸스를 빠르게 끌어올 수 있으며, 5스테이지 이후에서는 불과 회복 드랍의 수급까지 가능해집니다.

사실 리더스킬이 너무 간단하고 해서 나왔을 초기에는 그닥 주목받지 못했던 친구였는데 시바드래곤이 초환생 진화를 받게 되면서 무서울 정도로 평가가 역주행한 친구입니다.

사실상 지금 시바드래곤을 제일 효과적으로 쓸 수 있는 리더로 평가받고 있으며, 특히나 초중력이 적용되는 '미지의 샛별' 던전의 업염의 백룡을 파밍하듯 돌아버리는 파티가 완성되면서 평가에 정점을 찍게 됩니다.

한퍼드 역시 현재로써는 레오가 시바드래곤을 제일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리더가 될 것 같고, 시바드래곤에게 부족한 잠금 해제를 본 스킬로 해결 가능하고, 다른 유틸들은 짧은 스킬 턴을 이용해서 어시스트해서 쓸 수 있다는 점에서부터 엄청난 이점을 가져가기 때문에 1기~2기 정도는 뽑아두는게 좋은 친구입니다. 시바드래곤이 없더라도 시바드래곤은 몬스터 포인트로 구매할 수 있는 친구이기 때문에 나중에라도 만들면 되다보니 일단은 레오 확보가 먼저이지 않나 싶네요.

그저 교환을 못하는게 아쉬운 친구일 뿐입니다 ㅜ​

47

어시스트 진화는 공격 타입을 추가해주면서 방해 완전 내성을 더해줍니다. 디메리트가 없는 것도 좋고 불속성 파티라면 무난하게 쓸 수 있는 스킬이긴 한데 다른 부가 각성이 너무 아무것도 없는 느낌이고, 2색진을 잘 사용하는 메타도 아니라서 선택사항 정도로 보는 쪽이 맞을 것 같습니다.

- 트리거 다크​

48

신규 몬스터 입니다.

초 콤보강화를 초각성 포함해서 3개까지 달아줄 수 있고, 2번 스킬도 6턴 쿨로 대미지 흡수와 속성 흡수를 무효화 하면서 어둠 드랍을 생성까지 해주기 때문에 꽤 유용한 편입니다.

특히 블랙버드 파티에서 활약하기 좋은 친구이며, 블랙버드는 클로로를 이용해서 7×6 드랍판에서도 활발하게 쓰이면서 꽤 좋은 평가를 유지하고 있는 중이라서 블랙버드를 아직도 쓰고 계시거나 더 오래 쓰고 싶다고 생각하신다면 하나 정도는 확보해두는게 좋은 친구이지 않나 싶습니다.

자체 스킬 부스트가 2개인 점은 아쉽지만, 그걸 보완할 만큼 스킬의 성능이나 딜 기댓값이 높아서 현재로써도 충분히 경쟁력은 갖추고 있는 친구로 보입니다.​

49

다크 제페리온 광선 진화는 6턴만에 잠금 해제+어둠 6개 생성+어둠 속성 인핸스+대미지 무효 관통이라는 알찬 스킬 구성을 하고 있습니다.

거기다가 각성도 초 연결 강화를 갖고 있는데다가 초각성으로 초 콤보강화까지 가져갈 수 있어서 어둠 속성 초 연결 강화 파티에서 서브로 사용하기 좋은 친구입니다.

다만 학원 시즌 태안의 대장군이 스킬 구성은 조금 단순해도 3턴이라는 매우 짧은 턴을 갖고 있는데다가 초 연결 강화도 2개나 보유하고 있다보니 학원 시즌 태안의 대장군을 이미 확보하고 있으신 분이라면 우선순위는 다소 떨어지게 될 것 같습니다. 그래도 스킬 구성 자체가 유틸로도 쓰기 좋고 하다보니 하나 정도는 갖고 있어도 좋을 만한 친구로 보입니다.​

50

어시스트 진화는 악마 타입을 달아주면서 팀 체력 강화도 달아주고, 팀 회복 강화 2개도 달아주고 어둠 횡강도 2개를 달아줄 수 있습니다. 악마 타입을 달아주는 쪽을 떼고 생각하더라도 각성 구성은 어둠 속성 메타에 초연결인 점을 감안했을때 꽤 쓸만한 것으로 보입니다.

거기다가 어둠 드랍의 출현 확률을 높이면서 대미지를 무효화 할 수 있어서 1턴의 시간을 벌 수 있다는 점도 좋고, 대미지 격감과 비슷하게 적의 발악기를 방어하는데 쓴다거나, 어둠 속성 공격력 10배를 이용해서 전체적인 대미지를 늘리는데도 사용이 가능해서 어둠 속성 초 연결 파티에  사용하기 좋은 무기로 보입니다.

개인적으로는 미진화체가 우선순위가 좀 더 높은 것 같고, 그 다음을 어시스트 진화로 둬도 되지 않나 싶네요.

- 울트라맨 Z 알파 엣지​

51

관통 3개를 들고있는건 좀 미묘하긴 한데 초 연결 강화를 2개나 들고 있고, 스킬 2번이 Z 모양으로 물드랍을 생성해서 6×5 드랍판 기준 2턴만에 13개의 물드랍을 확보할 수 있어서 물속성 초 연결 강화의 필수 서브로 사용됩니다.

스킬 2번이 2턴 쿨이라서 보통 Z 알파 엣지 둘이 들어가서 시스템으로 돌아가는 방식을 많이 사용하며, 리더로는 수영복 벨로아를 많이 사용합니다.

특히 초중력이 적용되는 미지의 샛별의 업염의 백룡 던전 보스가 불속성이라서 약점 속성을 찌를 수 있어서 좋은 평가를 받기 때문에 물속성  초 연결 강화 파티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교환은 불가능하지만 2기 확보가 필요한 친구입니다.​

52

델타 라이즈 클로 역시 초 연결 강화 2개를 갖고 있지만, 스킬이 좀 더 범용적으로 사용하기 좋도록 드랍 생성과 유틸을 섞은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평범한 파티에서 쓴다면 나름 나쁘지 않은 평가를 내릴 수 있었겠습니다만, 자신이 본각성에 초 연결 강화를 2개 든 시점에서 물드랍 3개 생성은 양이 너무 적습니다. 물론 다른 스킬과 섞어서 쓰는 방식으로 유틸을 챙길 수 있다는 장점은 있겠습니다만, 드랍 생성은 다른 몬스터에게 맡기고 유틸 몬스터만 따로 챙기는 식으로 나누는 것도 가능하다보니 위에 뭔가를 어시스트해서 쓰는 것 말고는 크게 메리트가 느껴지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53

어시스트 진화는 스킬 내용이 좋긴 한데 요즘 대미지 무효 관통을 각성으로 사용하는 메타는 아니라서 결국 물부속 추가 하나만 놓고 써야하는거라 스킬이 좋다 외에는 좋은 평가를 내리기 힘들 것 같습니다.

- 울트라맨 데커 플래시 타입​

54

스킬 구성도 좋고, 리더스킬도 어느정도 쓸만하긴 한데 각성이 너무 극단적입니다.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메인 딜 각성이 이제 초 콤보강화로 옮겨지고 있는 중이라서 콤보강화가 저렇게 많은건 크게 필요 없기도 하고, 쓰더라도 초 볼케이노 드래곤 쓰는 것처럼 제한적인 던전에서 쓰기 될 가능성이 높은 것 같습니다.

씨 울프를 아직도 쓴다면 믹스매치로든 서브로든 우겨넣어서 쓸 수 있을 것 같긴 한데 그것도 아니라서 딱히 쓰이지 않는 쪽으로 보는게 맞을 것 같습니다.​

55

셀젠드 광선은 7×6 드랍판을 열어주는건 좋은데 셀젠드 광선의 7×6 드랍판 혜택을 받을만한 리더가 씨울프 말고는 그닥 없습니다. 그나마도 셀젠드 광선의 리더스킬은 불이나 물을 십자로 지워야 하는 조건이라서 선호받기도 힘들다보니 씨 울프 파티에서 쓸 수 있는 클로로 같은 포지션의 친구가 나오지 않는 이상은 쓰기 힘든 친구일 것 같습니다.

56

어시스트 진화는 팀 HP 강화 3개만으로 밥값은 어느정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스킬에 3턴간 대미지 반감 말고는 턴을 모을 수 있을만한 무언가가 없는 것이 아쉽기도 하고, 자신의 속성을 불속성으로 바꾸는 스킬이라 특정 파티에서는 오히려 방해가 될 수 있는 점도 아쉽긴 하지만 불속성 파티에서는 '무조건' 까진 아니더라도 충분히 경쟁력 있게 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어시진화에 좀 더 우선순위를 둬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7 라인업]

- 울트라맨 베리알​

57

미묘합니다. 스킬 1번이 적의 행동을 3턴 지연하는건 좋은데 스킬 2번이 쁘띠 그라에 판갈이라 써먹을만한 파티가 많지 않습니다. 거기다가 초 콤보강화가 아닌 콤보 강화를 주 딜각성으로 하고 있다보니 블랙버드 서브로 들어가기도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지금 메타에서는 쓰기 힘든 친구로 보입니다.​

58

베리알 어트로셔스는 초 콤보강화를 하나 가져오기도 했고, 7턴 쿨로 지울 수 없는 드랍과 각성 무효 회복도 갖고 있어서 무난하게 쓸만한 쪽으로 보입니다.

다만 처음 등장했을 당시에는 블랙버드 등장 초기이기도 했고 해서 쓰긴 했습니다만, 지금은 더 좋은 친구들도 많이 나온 상황이고, 1턴간 대미지를 반감한다는 스킬 역시 경감 루프를 돌리고 있을때는 오히려 독으로 작용할 수 있는 측면도 있다보니 마냥 좋다고 보기는 힘든 포지션이지 않나 싶습니다.

서브가 정 없다면 들어갈 수는 있겠습니다만, 지금 시점에서는 우선 순위가 많이 낮은 친구로 보입니다.​

59

어시스트 진화는 스킬 부스트에 팀 체력 강화 2개라는 점으로 일단 밥값은 충분히 하는 것 같습니다. 거기다가 스킬이 룰렛을 카운터 치거나, 대미지 격감으로 특정 대미지를 막거나, 각성 무효를 회복할 수 있는 쪽이라서 어시스트 스킬이 올라와도 다방면으로 활용할 수 있는 점에서도 좋은 평가가 가능할 것 같습니다.

예전에는 진화체랑 어시진화 중에서 고민했을 것 같긴 한데 지금 시점에서는 망설임 없이 어시스트 진화 해서 사용해도 될 것 같습니다.

- 울트라맨 티가 멀티 타입​

60

일단 파워 타입은 불의 2콤보 조건인데 스킬이 인핸스+잠금 해제+최상단 1렬 불드랍 생성이라 파밍 파티에서 루프로 돌아가면서 불드랍 2콤보를 발동하는 방식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한때는 로잘린이랑 믹스매치 하는 방식으로 사용되긴 했습니다만, 로잘린이 쓰이지 않는 지금은 파밍 파티에서 단독으로 쓰이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불속성 파밍 파티에 관심 있으시다면 2기 정도 확보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62

스카이 타입은 짧은 턴으로 물드랍 확률 증가+각성 무효 회복+물드랍 잠금을 줄 수 있는 것도 좋고 독과 방해 완막도 좋긴 한데 정작 지금 스카이 타입을 서브로 쓸만한 리더가 없습니다.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물속성도 슬슬 초 연결 강화 쪽으로 갈아타는 추세라서 그런 추세와는 어울리지 않는 각성으로 보입니다.

63

글리터 티가는 4턴 쿨타임으로 자신의 공격력 10배+대미지 무효 관통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각성도 3속성 공격 강화 3개에 초 콤보강화, 거기다가 초각성으로 3속성 공격 강화를 하나 더 달아줄 수 있는 점도 좋고, 스킬을 썼을때 자신의 공격력을 10배로 늘려주기 때문에 대미지 무효 관통의 혜택을 더 잘 받을 수 있는 점도 좋은데 하필 경쟁 상대가 올마이트... ㅜㅜ

올마이트 대용으로도 충분히 활용 가능하고, 심지어 HP를 일부러 깎을 필요도 없어서 더 안정적일 수도 있긴 한데 스킬 턴이 4턴이다보니 다차원의 월조 같은 던전에서는 관통 스킬을 켜고 딜 했을때 잡는 것을 실패해버리면 지정 턴 전멸기를 맞을 확률도 올라가고 하다보니 리스크가 그만큼 올마이트에 비해 큰 친구입니다.

속성 컨셉 파티에 관통 서브가 정 없다면 사용이 가능하겠습니다만, 올마이트가 있다면 우선순위를 좀 더 뒤로 미뤄도 되지 않나 싶습니다.​

64

스파크 랜스는 팀 HP 강화 3개 주는건 좋은데 스킬에 빛드랍 출현 확률을 높히는 부분이 있어서 빛속성을 제외한 다른 파티에서 쓰기에는 다소 껄끄러운 부분이 있습니다. 그 외에 대미지 무효화나 각성 무효 회복은 좋긴 한데 드랍판을 망칠 수도 있고, 팀 HP 강화 외에 나머지 각성이 빛횡강인 부분도 있어서 팀 HP 강화 3개짜리 무기 중에서는 우선순위가 조금 떨어지는 쪽으로 보입니다.

- 울트라맨​

65

스킬 구성이 좋긴 한데 다른 빛속성 친구들이 그랬듯 들어갈만한 파티가 애매합니다. 처음 등장했을 당시에는 사피라가 메인으로 잘 쓰였을 때라서 대미지 무효 관통 초각 넣고 사피라 파티 서브로 들어가서 짧은 쿨타임으로 속성 흡수 무효 끌어다가 쓰고 그랬었는데 지금은 사피라도 잘 쓰이는 추세가 아니라서 포지션 자체가 붕 떠버렸습니다.

어시스트로 2마리 공격을 더해서 데이토나 파티에 쓰는 방법도 있겠습니다만, 꼭 그래야 할만큼 스킬이 독보적으로 좋은 것도 아니고 해서 지금은 그닥 사용하지 않는 쪽으로 봐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66

스페시움 광선은 어둠, 방해 완막도 같이 갖고 있고 해서 각성 구성 자체는 꽤 좋긴 한데 스킬이 잠금 해제에 드랍 생성에서 끝나버려서 애매해진 것 같습니다.

이쪽도 내성이 급하지 않은 이상은 크게 사용하진 않을 것 같습니다.​

67

어시스트 진화는 스킬 부스트에 팀 HP 강화, 팀 회복 강화 더해주는 것도 좋고, 스킬도 3턴 동안 대미지 반감+조작시간 연장+대미지 흡수 무효라서 전략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부분이 꽤 넓은 편인 무기입니다. 범용적으로도 충분히 사용할 수 있는 무기라서 교환 가능한 상황이라면 하나 정도 확보해둬도 좋지 않나 싶습니다.

- 울트라맨 뫼비우스​

68

변신 턴이 좀 긴 편이긴 한데 변신하면서 99턴간 불과 회복드랍 확률 증가 뿌려주는 것도 좋고, 변신 후에 초 콤보강화 3개에 대미지 무효 관통이라는 각성 구성도 꽤 쓸만한 편입니다.

변신만 가능하다면 리더스킬에 콤보 증가와 고정 대미지가 모두 포함되어 있어서 리더로 쓰는 방법도 생각해볼 수 있을 것 같고, 스킬에 적 전체를 불속성으로 변환시키는 기믹도 물속성 적의 속성을 불로 바꿀 수 있다는 점에서는 약점을 보완할 수 있는 좋은 방법 중 하나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만, 스킬에 잠금 해제나 인핸스가 없다보니 잠금이나 공격력 감소 기믹을 대처하기 위해서는 따로 다른 몬스터가 필요하고, 적 전체를 불속성으로 바꾸는 기믹 역시 물속성 적에게는 좋겠지만 나무 속성 적에게는 오히려 강점 속성을 바꾸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어서 전략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믹스매치 리더를 구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70

어시스트 진화는 딱히 흠 잡을 곳이 없는 것 같습니다. 스킬 부스트 더해주면서 2턴 단축 스킬이 있는 것도 좋고, 팀 HP 강화 2개로 체력 보강 가능한 것도 좋고, 조작 불가 내성 있는 것도 좋고, 2턴간 속성 흡수 무효도 전략적으로 사용 가능하고, 2턴간 받는 대미지 격감도 발악기 방어 등에 사용할 수 있어서 대처 가능한 범위가 매우 넓습니다.

확정권으로 판매하는 몬스터가 교환이 불가능 한 것은 좀 아쉽지만 개인적으로는 원본보다 어시스트가 좀 더 우선순위가 높지 않나 싶은 생각도 드네요.

- 울트라맨 (신 울트라맨) 착지 Ver.​

71

진화스킬 구성 자체는 매우 좋은 것 같습니다. 스킬 1의 턴도 4턴으로 짧아서 위에 다른 스킬을 올려서 사용해도 다시 턴을 모으기 수월한 편이고, 스킬 2도 속성 흡수 무효에 불드랍 확보를 3턴 쿨로 쓸 수 있어서 전략적으로 쓸 수 있는 여지도 많은 것 같습니다.

불속성의 흐름이 초 연결로 향하고 있고 씨 울프 파티에 들어가기에도 콤보 강화가 있는 것도 아니라서 포지션이 좀 애매하긴 한데 횡강 보강하는 방식으로 해서 불횡강 리더에 서브로 들어가도 문제는 없을 성능으로 보입니다.​

72

궁극진화체는 어둠과 방해 완전 내성에 초 콤보강화 2개로 각성도 나름 공격적이고 좋긴 한데 본체 스킬이 너무 애매합니다. 물론 룰렛 카운터 스킬로도 활용할 수 있겠지만, 다른 부가 효과가 있는 것도 아니고 해서 다른 스킬을 어시스트 해서 쓰는게 나을 것 같고, 그나마도 불속성 콤보 강화를 제대로 활용하기 힘든 메타라서 활용처 자체가 딱히 넓을 것 같지는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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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시스트 진화는 각성이 좀 심플하긴 한데 불속성 초 연결 파티에도 달아줄 수 있을 각성으로 보입니다. 부속성을 바꿔주면서 콤보 강화도 달아줄 수 있기 때문에 딜 보강도 가능하고, 스킬 부스트는 없지만 2턴 지연 스킬도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초반에 턴을 모으는 측면에서도 어느정도 기능은 가능할 것 같습니다.

요즘 메타에 완벽하게 들어맞는 느낌은 아니지만 그래도 우선순위는 어시스트 진화가 좀 더 높지 않나 싶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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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평]

- 쓰는 몬스터와 안쓰는 몬스터 편차가 너무 큽니다. 그런데 또 그렇다고 안뽑고 넘어가자니 쓰는 몬스터가 너무 꼬운 친구들이 많습니다.

- 교환이 되는 친구들은 너무 무난해보이는 구성이 많고, 오히려 레어도가 한단계 낮은 교환이 안되는 친구들 중에서는 공격적으로 현재 메타에 맞게 사용할 수 있는 친구들이 많습니다. 그만큼 많은 양의 마법석 투여가 필요할 수도 있는 이벤트라서 주의가 필요합니다.

- 특히 초 연결 강화 축 파티에 많이 쓰이는 레오나 Z 알파 엣지는 없으면 꼬울 가능성이 높은 친구라서 2기 정도 확보를 추천하는데... 교환이... 안되고... ㅜㅜㅜ​